[정보] 초반은 마딜, 후반은 물딜! 1월 클랜전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1월 클랜전은 22일(금)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1~2네임드는 자주 봐왔던 보스가 유저를 맞이하고, 오랫만에 모습을 드러낸 3네임드 '무슈후슈'와 신규 4네임드 '마스터 센리', 침묵으로 악명 높은 5네임드 '알게티'가 등장한다.

3단계 기준으로 이번 클랜전의 후반 네임드는 방어력이 낮지만, 소환수를 동반하거나 TP를 흡수하는 등 귀찮은 요소가 많다. 또한 마법 파티의 편성 난이도가 높고 화력을 내기도 까다로워 1~2네임드에 마법 파티, 3~5네임드에 물리 파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보스 정보 중 ( ) 안 내용이 3단계 능력치입니다.
※ 3단계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 레벨 : 80 (100)
- 체력 : 600만 (7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 / 100 (330 / 36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적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

와이번과 함께 클랜전의 시작을 알리는 첫 보스. 이리야(크리스마스) 보유 시 크리티컬 발동에 따라 3단계도 한 방에 처치한다. 이번 클랜전은 후반 네임드의 마법 파티 편성 효율이 떨어지니, 빠르게 마법 파티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2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추가 조작이 필요 없고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크리스티나를 아껴 다른 파티에 편성할 수 있는 것이 장점. 3단계에서도 600만가량의 대미지가 나온다.



5성 앤을 최전방에 내세운 마법 파티. 2단계 보스까지 한 번에 풀오토로 처치할 수 있다. 앤이나 루나 대신 쿄우카를 편성해도 된다.



이리야(크리스마스)를 최전방에 편성한 3단계 마법 파티. 빠른 UB 순환으로 공격력 중첩을 쌓아 높은 대미지를 낸다. 크리티컬 발동에 따라 체력이 꽉 찬 보스도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단, 평균 화력을 높이려면 이리야(크리스마스)를 15랭크 5템까지 육성해야 한다.


■ 라이라이




- 레벨 : 85 (105)
- 체력 : 800만 (9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0 / 170 (384 / 364)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 (중) 피해.
1스킬 : 가장 뒤에 있는 적 2명에게 마법 (소) 피해.

와일드 그리핀과 반대로 후열 캐릭터를 주로 공격하는 2번째 보스. 후열에 주력 딜러가 위치하는 마법 파티 효율이 높다. 물리 파티는 후반 네임드를 위해 아껴두자.




크리스티나 2인조를 동시에 편성한 2단계 물리 파티. 풀오토로 600만이 넘는 피해를 준다. 아야네(크리스마스) 대신 마코토 편성 시 3단계 풀오토 파티로 사용 가능하다.



2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이리야(크리스마스)가 UB 외에 공격받을 일이 없어 안정성이 높다. 이리야(크리스마스) 대신 쿄우카(할로윈) 편성 시 조금 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3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기대 대미지는 600만 중후반. 단, 15랭크 5템이 기준이므로 14랭크 주차 시 UB 타이밍이 달라져 기대 대미지가 변할 가능성이 높다.


■ 무슈후슈




- 레벨 : 90 (110)
- 체력 : 1000만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26 / 294 (360 / 32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마법 공격을 하는 적의 TP (대) 감소.
1스킬 : 전방의 적 2명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마법 방어력 감소.

오랫만에 얼굴을 비춘 3번째 보스. UB에 마법 캐릭터 전용 TP 감소 효과가 있으므로 물리 파티로 공략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계가 오를수록 마법 방어력 디버프 수치가 증가해 전방 캐릭터를 위협한다. 따라서 3단계에서는 힐러를 편성해 생존에 신경 써야 한다.




2단계에서 700만 이상 대미지를 주는 물리 파티. 아야네(크리스마스)의 UB 크리티컬에 따라 대미지 차이가 크다. 공격 대부분을 오토로 진행하되, 중간에 수동으로 UB를 발동하는 구간이 있어 집중해야 한다.



3단계 마법 파티 예시. 예상 피해량은 500만 초중반가량. 마법 캐릭터의 TP를 흡수하는 보스 특성상 마법 파티의 효율이 나쁜 것은 어쩔 수 없다. 3네임드에서 콧코로를 활용하려면 가급적 물리 파티를 편성하자.



마코토 랭크에 따라 택틱이 변하는 3단계 물리 파티. 두 마코토의 랭크가 14인 경우 수동 조작을 요구하지만, 15랭크까지 육성했다면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하다.


■ 마스터 센리




- 레벨 : 95 (115)
- 체력 : 1200만 (14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92 / 168 (180 / 19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꼬마 너구리 2마리 소환.
1스킬 : 적 전체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넉백, 남은 HP가 50% 미만인 적을 마비시킴. 무적 상태가 아닌 자신의 모든 소환수 제거.

이번 달 처음 등장하는 4번째 보스. 후반부 보스치고는 방어력이 매우 낮은데, 이는 UB로 소환하는 꼬마 너구리 때문이다. 꼬마 너구리는 한 번에 2마리가 동시에 소환되며, 자신에게 무적 버프를 사용해 딜로스를 유발한다. 그러나 꼬마 너구리도 체력과 방어력이 매우 낮아 무적을 사용하기 전에 이들을 빠르게 처치하면 보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2단계 물리 파티 예시. 타마키(여름)의 TP 흡수 덕에 보스가 UB를 사용하지 않는다. 덕분에 이 파티를 사용하면 고블린 그레이트와 패턴이 비슷한데 방어력까지 낮은 보스로 전락한다.



2단계 마법 파티 예시. 힐러를 편성하지 않는 2단계까지는 오히려 마법 파티가 더 높은 대미지를 내기도 한다. 보스가 UB를 사용한 후 이리야의 UB로 꼬마 너구리를 한 번에 처치하는 것이 핵심.



3단계에서 사용하는 물리 파티. 마코토(여름)은 랭크에 따라 UB 발동 타이밍이 약간 달라질 수 있다. 택틱이 달라져도 기대 대미지는 600만 중후반으로 비슷하다. 2단계와 달리 보스가 UB를 한 번 발동하지만, 꼬마 너구리만 빠르게 처치하면 큰 문제는 없다.


■ 알게티




- 레벨 : 100 (120)
- 체력 : 1500만 (17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76 / 245 (260 / 27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대) 피해를 주고, 적의 물리 / 마법 공격력 감소.
1스킬 : 전방의 적 1명에게 마법 (특대) 피해를 주고 침묵 상태로 만듦. 이후 적 전체에게 마법 (중) 피해.
2스킬 : 가장 물리 공격력이 높은 적에게 마법 (대) 피해를 주고 TP 감소.
3스킬 : 자신이 독, 맹독, 저주, 화상 상태인 경우, 자신을 침묵 상태로 만들고 마법 (대) 피해를 받음.
독, 맹독, 저주, 화상 상태가 아닌 경우, 적 전체를 침묵 상태로 만들고 마법 (대) 피해를 줌.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UB 사용 시 발동하는 공격력 디버프,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침묵,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의 TP 흡수 등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은 마지막 보스. 3단계에서는 침묵이 20초 가까이 지속되므로 최전방 캐릭터는 사실상 UB와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따라서 보스의 공격을 버틸 수 있는 탱커를 배치하거나, 소환 캐릭터를 사용하는 등 침묵에 대응할 수단이 필요하다.

3단계 추가 패턴은 자신의 상태이상을 체크해 자신 또는 적에게 광역 피해와 침묵을 부여한다. 가능하면 파티 편성 시 독, 맹독, 저주, 화상 중 최소 한 가지 상태 이상은 포함하는 것이 좋다. 또는 유이(새해)의 UB를 사용하면 마법 배리어로 광역 침묵을 막을 수 있다.



▲ 지속 시간 중 UB와 일반 스킬 사용을 막는 침묵



▲ 광역 침묵에 걸리는 순간 화력이 급격히 감소하니 주의




2단계 마법 파티 예시. 첫 UB를 발동한 후부터 네네카의 분신이 침묵을 막아준다. 대미지도 600만 이상으로 높은 편.



수동 조작과 풀오토 모두 가능한 2단계 물리 파티. 조작 방식에 따라 대미지 차이가 상당히 크니 클랜전 상위권을 노린다면 수동 플레이를 권장한다.



쥰이 최전방에서 침묵을 받아내는 3단계 물리 파티. 기대 대미지는 500만가량으로 탱커를 편성한 것 치고 꽤 준수한 대미지를 낸다. 풀오토가 가능한 것도 장점. 침묵이 해제되고 다음 침묵에 걸리기 전에 쥰의 UB를 발동하면 생존에 큰 문제는 없다. 광역 침묵은 에리코의 독이 막아주니 안심하자.



탱커 없이 편성한 3단계 물리 파티 예시. 시노부가 소환하는 해골이 모든 침묵을 막아준다. 에리코의 독과 시노부의 저주가 광역 침묵을 막아주는 것은 덤. 무이미 대신 아야네(크리스마스)나 지타를 편성해도 좋다.



풀오토로 사용 가능한 3단계 마법 파티. 사렌(여름)이 단일 침묵을 전담하고, 이어지는 광역 침묵은 유이(새해)의 UB로 받아내는 편성. 물리 파티와 비교해 대미지가 낮은 것이 아쉽다. 알게티를 마법 파티로 공격하는 것은 최대한 피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