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스승은 룬을, 제자는 레벨을! 라그나로크M 사제 시스템 가이드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라그나로크M엔 사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사제 시스템을 이용하면 스승과 제자 모두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데요. 그렇게 복잡한 수순이 있는 것도 아니고, 많은 자원을 투자해야하는 것도 아니니 잘 활용하면 보다 게임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사제 시스템으로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자!



■ 스승-제자 모두 막대한 이득! 사제 시스템의 이모 저모

- 사제 시스템이란?

사제 시스템은 다른 게임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입니다. 레벨이 높은 유저가 '스승'이 되고, 최대 세 명의 제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승이 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베이스 레벨이 80이상이여 합니다. 전직 여부나 직업 레벨은 상관없습니다. 베이스 레벨이 80 이상인 유저는 프론테라의 중앙 왕실 앞 다리 건너기 전 지역에 위치한 '애덤'이라는 NPC를 통해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퀘스트는 아니며, 그저 몇 번의 대화와 간단한 퀴즈를 푸는 것으로 스승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간단한 퀘스트를 수행하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이후, 제자를 받아 사제 관계를 만들 수 있는데요. 별도의 채널에서 모집할 수도 있고, 파티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렇게 사제 관계가 되면 스승과 제자 모두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자가 레벨 80을 달성하면, 제자에서 '졸업'하게 되고 사제 관계가 해제됩니다. 이 때, 아주 특별한 보상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제자는 졸업과 동시에 학사모를 받는다



▲ 사제 시스템은 메뉴-친구 탭에서 관리할 수 있다


-스승이 얻는 혜택은?

스승이 되면 제자의 성장 정도에 따라 '스승의 훈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승의 훈장'은 제자가 완료하는 퀘스트에 따라 지급되는 숫자가 달라집니다. 뿐만 아니라 제자가 베이스 레벨을 올릴 때도 스승의 훈장을 획득할 수 있지요.

이렇게 얻는 스승의 훈장은 애덤 옆에 있는 NPC, '다다미'에게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템 인챈트에 사용할 수 있는 '모라 주화', 코스츔 도안 등을 구매할 때 쓰이는 '낙원단 주화'를 살 수 있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길드 공헌도를 얻을 수 있는 '길드의 선물'입니다. 길드 공헌도는 룬 강화에 사용되는 재화인만큼 높은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 길드의 선물에 주목! 스승의 훈장으로 다양한 코인을 살 수 있다.


-제자가 얻는 혜택은?

앞서 말씀드렸듯 스승은 제자 하기에 따라 유용하게 쓰이는 '스승의 훈장'을 얻습니다. 대신, 제자는 스승 밑에서 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스승은 스승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수호의 두루마리'와 '모험 교본'을 제자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아이템은 버프 아이템인데요. 버프를 받으면 각각 추가 경험치 획득과 능력치 상승 효과가 발동됩니다. 특히, 경험치 획득 상승의 경우 24시간동알 추가 경험치를 170%나 받는 어마어마한 버프로, 사제 버프가 있고 없고의 성장 속도 차이는 하늘과 땅차입니다.

스승이 제자에게 '스승의 훈장'을 상납받는 만큼, 스승은 버프를 제자에게 써 줘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받는건 제자로서의 당연한 권리죠. 버프에 사용되는 아이템 비용은 각각 2,000 제니 정도밖에 안하니, 부담없이 요청하시면 됩니다.



▲ 170%의 엄청난 위엄. 사제 버프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벌써부터 느껴진다.
2천 제니 밖에 안한다.


제자는 하루마다 수행할 수 있는 모험 퀘스트를 달성할 시, 보다 많은 경험치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승 파트에서 잠깐 설명드리기도 했는데 제자가 모험 퀘스트를 수행하면 제자는 보너스 경험치를, 스승은 스승의 훈장을 얻을 수 있으니, 매일매일 빠지지 않고 챙기도록 합시다.



▲ 일일 퀘스트는 스승-제자 모두에게 이득이다. 꼭 챙기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