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피버~!! 수동/자동 사냥에 모두 필요한 '콤보'

게임뉴스 | 양동학 기자 |
콤보 2레벨부터 반복(자동) 사용 가능
게이지를 모아 강력한 피버 버프 발동
콤보 성공 효과로 자동 전투에서도 유용




콤보는 씰M의 기본적인 전투 시스템 중 하나다. 10레벨 이후 해금되며, 초반 퀘스트 라인을 따라가다보면 자연스럽게 콤보에 대한 소개를 받게 된다.

콤보의 활용법은 간단하다. 캐릭터가 적을 공격하고 있을 때, 공격 버튼을 연타한 후 버튼을 위로 끌어 올리는 것이다. 하나의 콤보를 완성하려면 공격 버튼을 최소 컷 이상 연타해야만 한다. 각 직업군이 배우는 초기 콤보는 3단 콤보이므로, 3회 버튼 연타가 콤보 사용의 최소 컷이 된다.

이렇게 콤보를 사용하면 피버 게이지가 쌓인다. 콤보를 쌓아 게이지를 채우고, 피버를 사용해 강력한 전투 버프를 발동하는 것이 콤보 사용의 흐름이다. 참고로 버튼 연타 횟수는 최소 컷만 만족하면 되며, 저레벨에서 연타를 쌓을 필요는 없다.

피버가 발동하면 공격, 스킬에 치명타 발동률이 큰폭으로 높아져 전투를 훨씬 쉽게 풀어갈 수 있다.



▲ 피버를 발동하면 공격, 스킬 치명타 발동률이 높아지고 강력해진다

피버는 강력하지만 초반부터 자주 활용하긴 어렵다. 쌓아야 하는 게이지가 많은데다, 콤보를 매번 직접 입력하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이다. 또, 중간중간 퀘스트 등의 이유로 전투가 멈추는 순간 피버 게이지가 빠르게 줄어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콤보 사용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콤보 레벨이 오르면 사용성이 개선되고, 성능도 더욱 강화되기 때문이다. 먼저 콤로 레벨이 2가 되면 수동 콤보 외에 반복 콤보 기능이 추가된다. 반복 콤보는 마지막에 사용한 콤보를 반복해주는 자동 시스템이다.

반복 콤보는 수동 사용보다 느리긴 하나, 버튼 연타의 피로감이 없다. 또, 콤보는 피버 외에도 '3초간 HP 물약 회복률 3% 증가' 등의 콤보 성공 효과를 제공한다. 따라서 피버를 사용하기 어렵다고 하더라도 반복 콤보를 상시 켜두는 것이 좋다.

콤보 레벨 4에서는 프리셋 기능이 해금되어 원하는 콤보를 순차적으로 자동 사용할 수 있다.



▲ 콤보 레벨 2에서 반복 콤보 기능이 해금된다

콤보는 처음 3단 콤보로 시작하지만, 콤보 레벨에 따라 높은 단수의 콤보가 해금된다. 높은 단수의 콤보는 많은 연타를 요구하지만 피버 획득이 높고, 콤보 성공 효과도 다르다. 최종적으로 콤보 레벨 17에서 20단 콤보가 해금된다.

콤보 성공 효과는 단계에 따라 달라지며, 직업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가령 기사의 10단 콤보는 5초간 방패 방어 숙련도 2% 증가 효과를 제공하지만, 무사의 10단 콤보는 5초간 집중도 2%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콤보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콤보 경험치 주문서는 현자의 탑, 의뢰소, 심연의 눈, 클로버 교환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의뢰나 장비 던전 등을 꾸준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의뢰, 장비던전 등을 통해 얻는 재화로 콤보 경험치 주문서를 교환 가능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