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광역 공격으로 적들의 회복을 차단! 진보스 고서 공략 조합 예시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강력한 보스를 공략하는 콘텐츠인 '진보스전'의 시즌 2가 개방됐다. 시즌 2의 주인공은 고서이며, 11월 27일(수)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진보스전을 클리어하면 난이도에 따라 브론즈, 실버, 골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진보스전 상점에서 포인트를 소모해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진보스 고서의 특징은 영웅으로 존재하는 근력, 체력, 속력 속성 고서 3명의 스킬을 골고루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랭크 업/다운, 광역 공격 스킬 차단, 디버프 스킬 차단, 필살기 대미지 감소 등 적을 괴롭힐 수 있는 다양한 디버프를 부여한다.

2페이즈에서는 3명의 적 중 1명이라도 피해를 받지 않으면 적 턴에 모든 생명력을 회복하는 개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진보스 고서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특징을 고려해 정화 힐러와 광역 딜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바로가기] 정화 힐러와 광역 딜러는 필수! 진보스 고서의 특징과 추천 영웅

※ 예시 조합은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이며, 더 좋은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보유한 영웅에 따라 조합 구성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로만 활용하길 바랍니다.








■ 진보스 고서 공략 조합 예시 (흑막 릴리아 O)

진보스전 시즌 2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흑막의 지휘자】 마술사 릴리아(이하 '흑막 릴리아')' 진보스 고서 공략에 핵심 영웅 중 하나다. 기본 광역 공격에 2랭크 이상부터는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는 1번 스킬, 기본 광역 회복에 2랭크 이상부터는 정화 효과가 추가되는 2번 스킬, 스킬 랭크 다운과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가 있는 광역 필살기 등을 사용할 수 있어 흑막 릴리아만 있어도 공략이 한결 수월해진다.

따라서 흑막 릴리아를 보유하고 있다면 진보스전 시즌 2 기간에는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후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광역 정화가 가능한 영웅을 추가 채용하고, 남은 한자리에는 단일 특화 딜러나 단일/광역 복합 딜러를 넣길 추천한다.




▲ 진보스 고서 공략에 필요한 광역 공격과 정화 스킬을 모두 보유한 흑막 릴리아


○ 흑막 릴리아 + 나태의 죄 킹 + 질투의 죄 다이앤









진보스 고서를 공략하다 보면 1페이즈에서는 광역 공격 스킬 차단을, 2페이즈에서 광역 공격력/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자주 걸린다. 특히, 1페이즈의 광역 공격 스킬 차단은 대부분 3랭크로 사용하므로 2턴 동안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진보스 고서의 공격력 자체는 그리 높지 않다. 그러나 공격 스킬 차단 디버프를 바로 해제하지 않고 자연 해제되길 기다릴 경우 디버프가 계속 이어지거나 왼쪽의 프로텍터가 도발로 인해 진보스 고서를 공격할 기회 자체가 거의 없어진다.

흑막 릴리아의 회복 스킬은 2랭크부터 정화 효과가 추가되므로 필요할 때마다 정화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 그래서 1랭크부터 광역 정화가 가능한 '나태의 죄 킹'을 넣어 정화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다. 남은 한자리에는 단일/광역 복합 딜러이며, 최강의 광역 필살기를 보유한 '질투의 죄 다이앤'을 넣어 2페이즈에 대비할 수 있다.


○ 흑막 릴리아 + 나태의 죄 킹 +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









위에서 소개한 조합에서 질투의 죄 다이앤을 빼고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를 넣은 조합이다.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는 준수한 단일 공격 스킬과 광역 정화가 가능한 버프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3명의 영웅 모두 정화가 가능한 만큼 디버프에 대처하기 수월하다.

다만, 질투의 죄 다이앤이 빠진 만큼 광역 공격의 비중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나태의 죄 킹이 광역 필살기를 사용하긴 하지만, 필요할 때마다 필살기를 충전하긴 어렵다. 따라서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흑막 릴리아의 광역 공격 스킬은 1페이즈에서는 아꼈다가 2페이즈에서 사용하길 추천한다.


○ 흑막 릴리아 + 성기사 와인하이트 + 예언 속의 왕 아서









3명의 영웅 모두 광역 공격이 가능한 조합이다. 그래서 프로텍터가 도발을 써도 광역 공격으로 진보스 고서를 쉽게 공격할 수 있고, 2페이즈에서 적들의 회복을 막기도 쉽다. 또한, 와인하이트의 2번 스킬을 2랭크 이상으로 사용하면 자세 해제 효과가 추가되어 단일 공격/필살기를 사용할 틈을 만들어준다.

자신의 관통률의 50%만큼 아군의 관통률을 증가시키는 흑막 릴리아의 개성, 아군 턴이 종료될 때마다 아군의 관통률을 8%씩, 최대 40%까지 증가시키는 와인하이트의 개성이 더해져 생각보다 공격력이 준수하다. 다만, 회복과 정화를 흑막 릴리아 혼자 담당하는 만큼 스킬 운의 영향이 큰 편이므로 흡혈 음식을 먹어 생명력 회복 효율을 높여 두는 것이 좋다.

진보스 고서는 턴마다 가장 생명력이 낮은 영웅을 공격한다. 그래서 피해를 받으면 생명 관련 능력이 증가하는 개성을 지닌 아서가 공격받도록 생명력을 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가끔씩 무작위 대상을 공격하는 프로텍터와 생명력이 높아진 아서로 인해 생명력이 가장 낮은 아군이 변경되기도 하니 이를 고려해 생명력을 조정하는 것이 좋다.



■ 진보스 고서 공략 조합 예시 (흑막 릴리아 X)

진보스전 시즌 2는 지난 시즌 1과 비교하면 난이도가 상당히 낮다. 그래서 핵심 영웅인 흑막 릴리아가 없더라도 헬 난이도를 공략할 조합을 만들기 쉬운 편이다. 실제로 흑막 릴리아가 없는 투급 11~13만 조합으로 권장 투급 15만인 헬 난이도를 공략했다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태초 SR 등급 영웅인 '성기사 와인하이트'와 '예언 속의 왕 아서'가 진보스 고서 공략에서 활약하고 있다. 태초 SSR 등급 영웅이 부족하더라도 광역 공격에 특화된 와인하이트와 단일/광역 복합 딜러인 아서를 잘 활용하면 익스트림/헬 난이도도 충분히 공략 가능하므로 진보스전 시즌 2는 조합 구성으로 인한 피로도가 적은 편이다.







▲ 와인하이트와 아서는 태초 SR 등급 영웅이지만, 진보스 고서 공략에 유용하다


○ 나태의 죄 킹 + 질투의 죄 다이앤 +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









회복은 나태의 죄 킹만 가능하지만, 광역 정화가 가능한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를 넣어 정화 효율을 높였다. 나태의 죄 킹과 질투의 죄 다이앤은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영웅인 만큼 조합 구성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는 준수한 단일 공격 스킬과 강력한 돌진 필살기도 사용하므로 공격 면에서도 효율이 높다.

만약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가 없다면 '무법자 반', '헌터 슬레이더'와 같이 단일 공격에 특화된 딜러를 사용해 진보스를 고서를 빨리 처치하는 방향으로 공략할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나태의 죄 킹 혼자 정화를 담당하느라 회복 효율이 낮아질 수 있으니 흡혈 음식을 먹기를 추천한다.


○ 나태의 죄 킹 + 질투의 죄 다이앤 + 신세대 제리코









위 조합에서 리버스 호크&엘리자베스 대신 '신세대 제리코'를 추가한 조합이다. 제리코는 정화 효과는 없으나 광역 회복이 가능하다. 그래서 회복은 제리코가 담당하고, 킹의 회복 스킬은 정화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리코는 속력 속성 아군의 공격 관련 능력을 10% 증가시키는 개성을 보유하고 있어 주로 서브 영웅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제리코가 메인 팀에 들어간다면 속력 속성 아군의 생명력을 증가시키는 '성기사 마르마스'나 피해를 받은 아군을 꾸준히 회복시키는 '마스코트걸 엘리자베스'를 넣어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 나태의 죄 킹 + 성기사 와인하이트 + 예언 속의 왕 아서









태초 등급 SR 영웅인 '성기사 와인하이트'와 '예언 속의 왕 아서'를 활용한 조합이다. 두 영웅 모두 광역 공격 스킬을 사용하고, 나태의 죄 킹도 광역 필살기를 사용하므로 2페이즈에서 적들의 회복을 쉽게 차단할 수 있다.

다만, 와인하이트와 아서의 광역 공격 스킬은 모두 2랭크가 되면 디버프 공격 스킬로 변한다. 그래서 2페이즈에 진보스 고서가 광역 디버프 차단을 사용하면 오히려 광역 공격을 사용하지 못해 적들이 회복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2랭크가 된 광역 공격 스킬은 1페이즈에서 모두 사용하고, 2페이즈에서는 1랭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앞서 설명했듯이 진보스 고서는 턴마다 가장 생명력이 낮은 영웅을 공격한다. 그래서 피해를 받으면 생명 관련 능력이 증가하는 개성을 지닌 아서가 먼저 공격받도록 생명력을 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화를 킹 혼자서 담당하느라 회복 스킬을 1랭크로 사용하는 일이 많으므로 이 조합에서는 흡혈 음식을 필수로 먹는 것이 좋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