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필살기를 강화하는 '합기' 사용 가능! 인연 시스템과 합기

게임뉴스 | 김강욱 기자 |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이하 7대죄)에는 전투에 참여하는 캐릭터에 보조 캐릭터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한 팀당 최대 8명까지의 영웅을 편성할 수 있다. 메인 캐릭터와 보조 캐릭터를 한 슬롯에 묶는 이 방식을 7대죄에서는 인연 시스템이라 한다. 인연 캐릭터가 원작에서 메인 캐릭터와 어떤 관계였느냐에 따라 편성 시 추가 효과가 달라진다.

※ 클릭 시 해당 내용으로 이동합니다.
- 인연 시스템 능력치 상승 기준은?
- 인연 영웅은 어떻게 선정될까?
- 인연 영웅 확인법은?
- 인연 영웅? 필살기 강화 영웅? 어떤 영웅을 선택해야 할까
- 합기를 보유한 캐릭터는?



■ 인연 시스템 능력치 상승 기준은?

인연 캐릭터는 적용되는 추가 효과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한다.

1) 인연 보너스만
2) 인연 보너스 + 스페셜 인연 효과
3) 인연 보너스 + 스페셜 인연 효과 + 합기

이는 인연 편성 화면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인연 보너스만 있는 경우는 편성 화면에서 별도의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다. 2)의 경우에는 인연 마크만, 합기까지 사용하는 3)의 경우에는 인연 마크에 칼이 더해진 아이콘이 표시된다.

기본 인연 보너스는 인연 영웅 능력치의 5%다. 이 능력치는 메인 전투 영웅 능력치에 합산된다. 만약 인연 영웅의 필살기를 강화했다면 이 비율이 강화당 1%씩 증가해 최대 11%까지 가능하다.

스페셜 인연 효과는 공격력, 치명 확률 등 특정 능력치를 추가로 올려준다. 스페셜 인연 효과로 상승하는 능력치는 인연 영웅의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즉, 인연 영웅 등급이 올라가면 스페셜 인연 효과 수치도 함께 상승하다.

합기는 필살기 강화 개념이다. 합기 영웅을 인연으로 배치하면 기존 필살기가 강력해진다. 필살기 자체가 바뀌는 경우는 아직까지 확인하지 못했으며, 일반적으로 공격력이나 보조 효과 능력치가 상승한다.



▲ 편성 화면에서 마크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인연 영웅은 어떻게 선정될까?

인연 영웅은 원작에서 관련있는 캐릭터 위주로 골라진다. 또한, 같은 코스튬을 공유하는 영웅은 같은 인연으로 묶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7대죄 코스튬 시스템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말하자면, 같은 원작 캐릭터는 등급과 속성에 관계없이 코스튬을 공유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태생 SSR 등급 [선더볼트] 수호자 길선더와 SR 등급 [기사도] 성기사 길선더, [왕국의 기대주] 성기사 길선더는 같은 코스튬을 착용한다. (코스튬 기사 바로가기 링크 추가)

따라서 하우저 메인, 길선더 인연이라면 등급과 코스튬에 관계없이 모든 하우저는 모든 길선더가 인연 목록에 포함된다. 이때 인연 이름이나 능력치는 달라질 수 있다.

물론 예외는 있다. 다이앤의 경우 거인 다이앤과 스토리에서 약물을 마시고 일반인 크기로 작아진 다이앤은 서로 다른 캐릭터로 간주되기에 다른 인연으로 묶인다. 아저씨 형태와 요정왕 형태의 킹도 마찬가지. 또한, 같은 거인 다이앤이라 해도 SSR 등급 단장 멜리오다스의 합기는 SSR 일곱 개의 대죄 다이앤만 가능한 등 여러 상황이 있으니 인연 편성 전 주의해야 한다.



▲ 같은 코스튬을 공유하는 영웅들이 같이 묶이는 경우가 있다.



■ 영웅 인연은 어떻게 확인하지?

영웅 창에서 인연 확인을 원하는 영웅을 선택한 후 나오는 화면에서 왼쪽 영웅 큰 이미지를 터치하면 프로필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 좌측 하단 '인연' 버튼을 눌러 인연 영웅과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리스트에 오른 영웅은 스페셜 인연 효과를 가지고 있고, 캐릭터 사이에 필살기 카드가 있는 경우 필살기가 합기로 바뀐다.



▲ 영웅 창에서 영웅 터치 -> 하단 인연 터치



■ 인연 영웅? 필살기 강화 영웅? 어떤 영웅을 선택해야 할까

인연 영웅의 필살기 강화 단계에 따라 상승하는 능력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고민에 빠진다. 예를 들어, 스페셜 인연 효과가 있는 필살기 1단계 영웅과 인연 보너스만 받는 필살기 6단계 영웅 중 어느 것이 좋은지다.

이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등급
2) 레벨
3) 스페셜 인연 효과
4) 합기 여부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스페셜 인연 효과+합기 영웅의 등급과 레벨, 필살기 강화 단계가 모두 높은 경우다. 그 다음은 혹 스페셜 인연 효과나 합기가 없더라도 고등급 고단계 고레벨 영웅을 추천한다. 만약 영웅이 필살기 의존도가 높다면 합기 보유 영웅을 우선으로 골라야 한다. 레벨과 등급이 비슷하다면 역시 스페셜 효과나 합기 보유 영웅 우선으로 가야 한다.

캐릭터 등급이 올라가면 기본 능력치가 상승한다. 때문에 인연 효과로 얻는 능력치 보너스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 수치상으로 봤을 때 두 배 이상이다. SR 최고레벨과 UR 최고레벨 사이의 능력치 차이는 두 배 이상이다. 아무리 스페셜 인연 효과를 받는다 해도 기본적인 스탯에서 오는 차이는 무시할 수 없다.

영웅 진화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인연 영웅을 육성해 배치할 수 있다. 단, 영웅 육성이 많이 되지 않은 초반에 무리해서 스페셜 인연 효과나 합기 보유 영웅을 배치하기보다는 획득은 했지만 자리가 없어 편성하지 못한 고등급 영웅의 레벨을 올려 배치하는 쪽이 능력치 면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


■ 합기를 보유한 캐릭터는?

현재까지 합기를 보유한 영웅은 총 21개이다. 물론 이중에는 같은 코스튬을 공유해 같은 인영 영웅과 묶이는 영웅도 있다. 합기 보유 영웅과 능력치는 아래와 같다.



▲ 합기가 있으면 인연 창에서 확인 가능






※ 위 기사는 개발사에서 제공한 테스트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