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 오브 판타지에서 장비는 작전 전투모, 어깨 보호대, 전투복, 비갑, 장갑, 작전 벨트, 작전 바지, 부츠 등으로 구분된다. 해외 서버의 경우 엔진과 고글까지 있지만 아직 한국 서버에서는 파밍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며 장비는 흰색, 녹색, 파랑, 보라, 노랑 색상을 통해 등급을 구분할 수 있다.
장비의 강화에는 강화 모듈과 업그레이드 모듈이 필요하다. 하나의 부위에 강화를 진행하면 장비를 교체하더라도 등급을 계승할 수 있다. 각 장비는 강화 단계가 5 상승할 때마다 추가 능력이 해제되며 여덟 부위의 강화 등급이 모두 5의 배수를 달성할 때마다 마스터 강화 효과도 제공된다.
강화와 별개로 업그레이드 시스템도 존재한다. 업그레이드는 같은 종류의 장비나 스피넬을 소모하여 경험치를 높이는 방식으로, 이를 완료한 장비는 별이 채워지며 보유한 속성 중 하나에 효과가 추가된다.
◆ 강화 등급이 5 올라갈 때마다 추가 효과! 강화 시스템
강화는 각 장비 옵션에 있는 기본 속성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재료로는 골드와 강화 모듈, 업그레이드 모듈이 쓰이는데, 이 중 업그레이드 모듈은 특정 단계를 넘어설 때 필요하다. 강화 모듈과 업그레이드 모듈은 과거의 환영이나 수정 상점에서 구할 수 있다.
강화로 등급이 올라간 장비는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하더라도 등급 계승이 가능하기에 재료만 준비된다면 부담 없이 진행해도 좋다. 모든 장비는 5단위로 강화하는 것이 좋은데, 기본적인 등급 상승에 따른 기본 속성 효과 상승과 별개로 5단위마다 추가 능력치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또한, 가능하다면 전체 부위의 균형을 맞춰줘야 한다. 작전 전투모, 어깨 보호대, 전투복, 비갑, 장갑, 작전 벨트, 작전 바지, 부츠 등 여덟 부위의 강화 등급이 모두 5 단위로 오를 때마다 강화 마스터 효과가 활성화된다. 공격, 내성, HP, 치명타 등 필수 능력치를 함께 높일 수 있으니 한 부위에 재료를 과하게 투자하는 것보다 전체를 신경 써주는 것이 좋다.
◆ 같은 부위 장비를 재료로 소모, 업그레이드
장비의 성급을 높이는 업그레이드도 있다. 장비의 성급을 높이는 업그레이드도 있다. 같은 계열의 장비나 스피넬을 재료로 사용해 경험치를 높여 진행할 수 있는데, 완료 시 장비가 가진 별이 채워지며 보유한 랜덤 속성 중 하나가 무작위로 강화된다.
언뜻 보면 앞서 언급한 강화 시스템과 유사하게 보이지만, 기본 속성 수치를 높이는 강화와 달리 업그레이드는 각 장비의 부여된 랜덤 수치 중 하나가 높아진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장비 교체 시 계승이 불가능하며 성급이 올라갈 때 얻는 효과의 종류와 그 수치 또한 랜덤의 영역이기에 조금 더 많은 행운을 필요로 한다. 참고로, 같은 종류의 장비라도 성급이 높은 아이템은 업그레이드 재료로 투입했을 때 더 많은 경험치를 지급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랜덤 속성은 장비 획득과 함께 무작위로 부여되는 옵션이다. 작전 전투모, 어깨 보호대, 전투복, 비갑, 작전 벨트, 작전 바지에는 모든 저항, 번개 저항, 얼음 저항, 화염 저항, 물리 저항, 모든 공격, 번개 공격, 얼음 공격, 화염 공격, 물리 공격, 생명력 등의 옵션 중 일부가 무작위로 붙는데 신발과 장갑에는 치명타 옵션이 추가될 수 있다. 따라서, 업그레이드는 원하는 옵션이 붙은 장비를 먼저 획득한 뒤 진행하는 것이 좋다.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경험치는 장비의 등급에 따라 달라지고 각 장비의 최대 성급도 등급으로 결정된다. 예를 들어, 초록 장비는 최대 2성까지만 열 수 있지만 보라 등급의 장비는 4성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업그레이드에 쓰이는 스피넬은 보유한 장비를 회수하여 얻을 수도 있다. 다만, 장비를 재료로 직접 넣는 것과 비교했을 때 회수 후 스피넬이 가지는 경험치량이 절반 수준이기에 가능하다면 회수는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인벤토리 공간이 부족하거나 급하게 다른 부위의 장비 업그레이드에 쓸 스피넬이 필요하지 않다면 회수보다는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