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지스타 끝, 월드컵 시작", 이벤트 풍성한 '피파온라인4'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21개 |

인벤 순위 - 수능과 지스타 2022로 바빴던 한 주, 가장 웃은 게임은?



▲ 온라인 게임 순위 (11월 14일~11월 20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발로란트, 4주년 '로스트아크' 제치고 5위 기록
- 지난주 4주년 이벤트와 함께 발로란트를 밀어냈던 '로스트아크'가 한주만에 5위 자리를 다시 양보했습니다. 발로란트는 지난주 더로그 기준 PC방 점유율 11% 상승을 보였으며, 프리미엄 PC방에서 진행하는 VAL 조각 이벤트는 물론 각종 e스포츠 무대를 마련하며 주목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저들이 직접 투표한 무기 스킨을 판매하고,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자선//2022'세트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 카트라이더, '핫 세븐 버닝 위크'로 순위 2계단 상승
- 지난주로 끝난 수능을 기념하며 각종 온라인게임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한 가운데, 넥슨의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는 핫 세븐 버닝 위크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이용자를 맞이했습니다. PC방 점유율은 전주 대비 13% 증가하는 수치를 보였으며, 지난 10일부터 시작한 카트패스 챕터2를 통해 다양한 치장용 아이템과 카트 바디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15주년 페스티벌 준비하는 '엘소드', 5계단 대폭 상승
- 오는 12월 3일 잠실 비타500 콜로세움에서 오프라인 행사인 15주년 페스티벌을 진행할 계획인 '엘소드'가 전주 대비 5계단 순위를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행사에 참여하기 위한 예매는 11월 25일부터 12월 2일까지 티켓링크를 통해 진행되며, 1인당 1매의 지정석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엘소드는 겨울 대형 업데이트를 앞두고 사전등록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사정등록 시와 점검 이후 접속 시 두 차례에 걸쳐 보상을 제공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 11월 3주 PC방 주간 리포트



▲ 11월 3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 1,683만 시간, 전주 대비 2.3% 증가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르면 지난주 PC방 사용시간은 약 1,683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2.3%, 전월 대비 6.4%, 그리고 전년 대비 1.4%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3.1%, 주말 평균 18.3%로 주간 평균 14.5%를 기록했습니다.

◎ 2022 카타르 월드컵 효과? '피파온라인4' 점유율 15.8% 상승
- 꾸준히 PC방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전주 대비 3.9% 점유율 하락을 보인 리그 오브 레전드와 달리, 2위 '피파온라인4'는 지난주 대비 15.8%의 높은 점유율 증가폭을 기록하며 주간 점유율 13.24%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넥슨은 지난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지스타2022 현장에서 피파온라인4 오프라인 행사 '킥오프 페스티벌'을 3일간 진행했습니다. 5천여 명의 이용자를 초청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는 물론, 카타르 월드컵 승부예측까지 진행하고 있는 '피파온라인4'에 대한 관심은 2022 카타르 월드컵 기간동안 지속될 예정입니다.



▲ 11월 3주차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이 주의 트렌디한 스팀 게임: '워해머 40K: 다크타이드'
- SteamDB 기준 이 주의 가장 트렌디한 게임으로는 지난주 사전 런칭 베타를 시작한 워해머 '타이드' 시리즈 신작, '다크타이드'입니다. '워해머 40K: 다크타이드'는 워해머 40,000을 배경으로 하는 4인용 협동 FPS로, 게임의 정식 출시일은 12월 1일입니다. 아직 출시 전단계에도 7,000여 명의 스팀 평가를 받을 만큼 주목도가 높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사전 런칭 베타 기준 현재 평가는 '복합적' 입니다.

◎ '모던 워페어2', 워존 2.0 정식 출시 이후 최다 동접자 49만 기록
- 지난 17일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배틀 로얄 게임 '워존'이 2.0으로 새롭게 돌아옴에 따라, 스팀 동접자 지표에도 유의미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17일 이전까지 10만 명 대의 수준을 기록하던 '모던 워페어2'의 최다 동접자 수가 49만 명 가까이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워존 2.0' 출시 이후로 스팀을 통해서 워존만 따로 설치해 즐기는 것이 가능해졌지만, 접속자 추이는 '모던 워페어2'를 따라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료로 서비스되는 '워존 2.0'의 특성 상 동접자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스팀용 '워존 2.0'은 8천여 명의 리뷰를 통해 '부정적'인 평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일해서 돈버는 인생 게임, '노바디'에 몰린 관심
- 중국의 게임 개발사 U.Ground Game Studio가 앞서 해보기로 출시한 게임 '노바디(Nobody - The Turnaround'가 약 3만 명 대의 동접자를 유지하며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당 게임은 평행 세계에 존재하는 또다른 사회 세계를 표방하며, 플레이어는 빚더미만 늘어가는 주인공을 플레이하여 도시에서 여러 일을 구하고, 하루하루를 분주히 살아가게 됩니다. 출시 이후 8만 명이 넘는 동접자를 기록하기도 한 게임이지만, 아쉽게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1월 20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약 8일만에 구글 매출 1위 탈환한 '리니지W'
- 출시 일주일만에 구글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한 '승리의 여신: 니케'의 매출 1위 독주는 약 8일만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지난 20일 기준 리니지W가 다시 구글플레이 매출 1위에 오르면서, 니케는 2위에 이름을 올리게 됐습니다.

◎ '노곤하개 멍냥집사', 구글 인기 순위 2위 기록
- 엑소게임즈가 개발한 '노곤하개 멍냥집사'는 지난 6월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오픈 베타로 출시된 게임입니다. 지난해 텀블벅을 통해 개발 비용을 모금한 바 있으며, 당시 목표액 1천만 원을 117% 초과달성한 1,172만 원 가량을 모금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간 꾸준한 서비스를 진행해 오며 인기 순위를 역주행 할 수 있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 11월 20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