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더이상 장작이 아니다! 1.5.1업데이트로 중형전차 성능 조정 및 하리코프 추가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4개 |
6월 12일(수) 월드 오브 탱크 아시아 서버에 1.5.1업데이트가 진행됐다. 1.5.1업데이트의 주요 골자는 중형전차 성능 조정과 돌아온 하리코프 전장, 세션 통계 기능, 승무원 훈련서로 압축할 수 있다.

성능이 변경된 중형전차는 Leopard 1과 Leopard Prototyp A, Indien-Panzer, Panzer 58 Mutz 시리즈와 같은 독일 Leopard 1 라인과 STB-1, Type 61, STA-1, STA-2와 같은 일본 STB-1 라인이다. 두 라인 모두 기존에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성능 조정 이후의 성적이 주목되고 있다.

하리코프는 기존 전장을 45도 회전시킨 형태로 돌아왔다. 이와 함께 전장이 1,000mx1,000m 크기로 확장되었으며, 서쪽 개활지의 영역이 크게 확대됐다. 세션 통계는 그날의 전투 통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기존 일부 모드에서 지원되었던 것과 유사한 기능이다. 승무원 훈련서는 승무원의 경험치를 상승시키는 소모품으로, 공로 보상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1.5.1업데이트 공식 트레일러 영상


◆ 장작을 벗어날 수 있을까? 독일, 일본 중형전차 재조정

이번 업데이트로 독일 Leopard 1라인의 8~10티어 전차와 Panzer 58 Mutz 시리즈의 성능이 조정됐다. 8티어 Indien-Panzer의 경우 기동시 조준원 분산도가 감소하고 명중률이 0.34에서 0.32로, 조준 시간이 2.3초에서 2초로 줄어드는 등 주포 신뢰도가 크게 올랐다. 은탄 관통력은 218로, 고폭탄 관통력은 90으로 상승했으며 공격력 또한 10씩 증가했다. 이외에도 엔진 출력이 40 증가하여 추중비도 좋아졌다.

9티어 Leopard Prototyp A 또한 유사한 상향을 받았다. 공격력은 420/420/510으로, 관통력은 278/323/105로 상승했다. 또한 골드탄이었던 성형작약탄이 고속철갑탄으로 대체되어 탄속은 1,380/1,613/1,173으로 변화하였다. 이외에도 명중률 0.01 상승과 주포 신뢰도의 상승도 있다. 다만 풀업그레이드 기준 재장전시간과 엔진출력은 소폭 너프됐다.

10티어 Leopard 1 또한 9티어와 같은 수준으로 주포가 변화했다. 다만 은탄의 탄속은 1,480으로 더욱 빠르다. 우수했던 명중률은 0.29로 더욱 좋아졌으며, 주포 신뢰도 또한 상승했다. 최고 속력도 70km/h로 더욱 빨라졌다. 다만 재장전 시간이 0.6초 늘어나게 되어 DPM은 기존과 동일하며, 내구도가 1,850으로 감소하는 등 더 나빠진 부분도 있다.




▲ 보다 저격수에 걸맞게 변화한 Leopard 1 라인


일본 STB-1라인의 8~10티어 전차와 STA-2의 성능도 조정됐다. 8티어 STA-1의 경우 명중률이 0.38로 나빠진 대신 주포 신뢰도는 좋아졌으며, 재장전 시간이 무려 1초나 짧아졌다. 또한 포탄 속도가 상승하고 엔진 출력이 크게 증대되어 민첩성도 좋아졌다.

9티어 Type 61 또한 명중률이 0.38이 되는 대신 주포 신뢰도가 상승했다. 재잔정 시간은 8.2초로 1.8초나 짧아졌으나 공격력이 360으로 하락하고 포탄 속도가 느려졌다. 최고 속력은 45km/h로 감소했으나 엔진 출력이 높아져 더 민첩해졌으며, 내구도와 장갑이 강화되어 보다 방어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10티어 STB-1은 Type61과 유사한 조정이 가해졌다. 특이한 것은 공기압 현가장치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기본 부앙각은 -6/9로 더 나빠졌지만, 공기압 현가장치를 이용하면 -12/15로 기존에 비해 2도씩 더 좋은 부앙각을 가질 수 있다.




▲ STB-1 라인은 중근거리 전투에서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 개활지의 비중 급상승! 복합형 전장으로 변화한 하리코프

변경된 하리코프는 기존 전장을 45도 정도 회전시키고 확대시킨 모습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가지의 일부 포인트가 변화했으며, 서쪽 개활지의 비중이 매우 커졌다.

개활지의 경우 엄폐물이 매우 적으며 수풀 또한 많지 않다. 다만 해자와 능선이 존재하여 이를 이용한 정찰이 상당히 유효하게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시가지는 기존 전략에 많은 변화가 가해질 전망이다. 기존 라인은 사실상 거의 사라졌으며, 새로운 라인 또한 개활지와의 연계 및 다른 라인과의 연계가 상당히 중요해졌다.

[1.5.1 업데이트로 재등장! 월드 오브 탱크 '하리코프' 둘러보기] ◀ 바로가기




▲ 개활지가 중요하게 변화한 하리코프 전장


◆ 오늘의 전투는 만족스러운가요? 세션 통계 기능 및 승무원 훈련서

하루의 세부 전투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세션 통계 기능이 추가됐다. 세션 통계는 대규모 전투를 제외한 하루의 모든 무작위 전투 정보를 수집하며 하루에 한 번 자동으로 초기화된다. 물론 날짜가 변하지 않더라도 원한다면 언제든지 통계를 초기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투 통계에서는 획득 크레딧과 경험치, 자유경험치, 채권 확인은 물론, 공식 레이팅과 피해 수치, 격파 수, 승리 수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원한다면 전차별 통계를 확인할 수도 있다.

세션 통계 기능 추가와 함께 명예의 전당에 해당 기능도 추가됐다. 명예의 전당에서는 전체 기간 정보와 함께 본인의 통계가 전체 통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 세션 통계 기능으로 오늘의 전투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승무원 훈련서는 승무원의 경험치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소모품이다. 개인 훈련 교본을 제외하면 한 명의 승무원만 경험치가 오르는 방식이 아닌, 해당 전차에 탑승한 모든 승무원의 경험치가 오르는 방식이기 때문에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승무원 훈련서는 국가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모든 승무원의 기본 숙련도가 100% 이상일 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승무원의 탑승 전차가 현재 전차와 일치해야만 한다.

승무원 훈련서의 종류는 훈련 책자와 훈련 지침, 훈련 교본, 개인 훈련 교본 4가지로, 각각 전체 2만, 전체 10만, 전체 25만, 개별 85만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훈련 교본의 경우 200만 크레딧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이외의 경우 공로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 승무원 훈련서를 이용하면 경험치를 단번에 상승시킬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