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즈컨2013] 주둔지 추가와 시스템 변화! 개발자가 들려주는 확장팩 주요 콘텐츠

게임뉴스 | 정성모, 김지연 기자 | 댓글: 213개 |
블리즈컨2013 두번째 날, 처음으로 열린 WoW 패널에서는 이언 헤지코타스, 그렉 스트릿, 톰 칠튼 등 와우 주요 개발자들이 신규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변화될 사항들에 대한 프리뷰 시간을 가졌다.

특히 새롭게 추가되는 '주둔지' 시스템과 함께 신규 공격대 정보, 아이템 및 스탯 변경에 대한 추가/변경 사항이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다.

공격대 파트에서는 새롭게 추가되는 '검은바위 주조장'(The Blackrock Foundry)과 공격대 난이도 재편성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루었다. '탄력적'-'일반'-'영웅' 난이도로 나뉘었던 기존의 공격대 편성은 6.0패치에서 '일반(현재의 탄력적 난이도 수준)'-'영웅(현재의 일반 난이도 수준)-'신화'(현재의 영웅 난이도 수준)로 변화된다.

이 설명에 따르면 현재 던전 찾기로 갈 수 있는 2가지 형태의 공격대는 확장팩에서 '공격대 찾기' 하나의 형태로만 제공되며, 루팅 및 난이도별 공격대 귀속 시스템은 지금의 공격대와 동일한 형태로 유지된다.



▲ 현재의 공격대 난이도별 구조가 6.0에선 위와 같이 변경된다.



▲ 귀속 및 루팅은 5.4와 크게 다르지 않을 예정!


새롭게 추가되는 '검은바위 주조장'은 6.0패치와 함께 추가되는 2개의 공격대 중 두번째로 진입할 수 있는 공격대로, 신규 패치의 주된 적인 '강철 호드'의 중심지로 소개되었다.

검은바위 주조장에는 총 10개의 네임드가 3개 지구로 배치될 예정이며, 이렇게 나뉜 각 지구는 과거 '얼음왕관 성채'와 같이 귀속이 나뉜 별개의 던전 형태로 유저들에게 공개된다.



▲ 검은바위 주조장은 귀속이 연결되지 않는 3개의 구역으로 구성되며, 총 보스는 10명이다.



▲ 검은바위 주조장 이미지!



▲ 검은바위 주조장의 내부 지도


새롭게 추가되는 콘텐츠인 '주둔지'는 플레이어가 직접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일종의 '개인별 마을'이라 할 수 있다.

유저들은 소량의 초기 건물을 지어서 주둔지 건설을 시작하게 되며, 이 건물은 이후 퀘스트를 완료하고 함께 할 동맹을 확보해 나가면서 어떤 특성을 지닌 주둔지로 확장시켜 갈 것인지 정할 수 있다.

주둔지에는 부하들을 배치할 수 있으며, 이 부하는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예를들어, '광부'인 부하를 발견하면, 그는 플레이어를 위해 광석을 캐는 등의 일을 자동으로 하게 된다.

또한 주둔지 내에 짓는 건물은 건물별로 기능이 나누어져 있다. 예를들어 '병영'은 플레이어가 거느릴 수 있는 부하의 수를 늘려주며, 이렇게 확보된 부하는 퀘스트, 시나리오, 던전 및 공격대에도 파티에 넣어 활용할 수 있다.




▲ 주둔지는 플레이어가 직접 건물을 지으며 성장해가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 건물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한다.



▲ 건물은 플레이어가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를 계속함에 따라 건물의 기능도 향상된다.



▲ 기본 건물의 디자인은 워크래프트3의 건물과 유사하다.



▲ 주둔지는 처음엔 하나의 건물만 있지만......



▲ 플레이어가 건물을 짓고 퀘스트를 하며 점차 다양한 건물을 채워넣을 수 있게 된다.



▲ 새롭게 추가될 예정인 '주둔지' 탭의 기초 화면



▲ 주둔지에 배치한 추종자를 활용하여 파티를 구성할 수도 있다.


아이템 및 스탯 관련으로는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현재 WoW의 스탯 중 '회피/무기막기/적중/숙련'은 사라질 예정이며, '재연마' 시스템도 삭제된다. 마법부여는 지금보다 더 제한된 아이템에만 가능하지만, 마법부여로 변환할 스탯의 폭은 지금보다 더 넓어질 예정이다.

방어구의 스탯은 개인별 특성에 맞게 변화하여 범용성을 넓힐 예정이다. 또한 방어도와 정신력이 각각 탱커/힐러에 맞는 더 효과적인 스탯이 될 예정이다.

새롭게 추가되는 스탯인 '영향력'(가칭)은 직업별로 다양한 형태를 띄게 될 예정이다. 영향력은 '생명력 흡수', '광역 피해 흡수', '견고함'(가칭, sturdiness, 내구도 감도 무시), '이동 속도'(중첩), '가르기'(가칭, Cleave, 광역 피해 증가) 등의 효과로 나뉘어져 있다.

새로운 확장팩 도입과 함께 모든 아이템에 붙어있는 스탯의 압축도 진행된다. 따라서 지난 확장팩에서의 아이템들은 많은 스탯 감소가 이루어지지만, 이것은 수치상의 변화일 뿐이며 예전 공격대 및 던전 공략에는 지장을 주지 않을 것이다.



▲ 적중, 숙련, 무기막기, 회피가 사라지고, 이에따라 재연마도 함께 사라지게 된다.



▲ 6.0 이후 아이템은 굳이 갈아낄 필요가 없게 될 것!



▲ '영향력' 스탯 중 하나인 생명력 흡수



▲ 광역피해를 줄여주는 영향력 스탯도 있다.



▲ 내구도 감소를 무시하여 돈을 아낄 수 있는 영향력 스탯도 추가!



▲ 이동 속도 증가 영향력도 있으며, 이는 중첩된다!



▲ 딜러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 광역 공격 피해량 증가 스탯!



▲ 아이템 수치의 압축도 진행된다.



▲ 이는 수치만 변화할 뿐, 캐릭터가 가진 실제적인 능력은 그대로 유지될 예정!


이밖에 90레벨에서 100레벨로 레벨업하는 과정에서 유저들은 자신의 주요한 기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된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직업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기본 패시브의 변화도 일어날 수 있다.

퀘스트 추적 또한 보다 편리하게 제공될 예정이며, 이와함께 지도(M)의 기본 UI와 관련 정보 표기 역시 다소 변경된다.



▲ 91부터 100까지 레벨업을 하는 동안, 몇몇 기술은 변화를 맞게된다.



▲ 위는 레벨업에 따른 기술 변화의 예시



▲ 맵 기능(M)과 퀘스트 추적도 한결 편리해질 예정!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