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그래픽 리뉴얼로 새로워진 워쉽? 10티어를 넘어서는 초군함 등장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월드오브워쉽에서 0.10.10 초군함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10티어를 능가하는 성능과 고유 스킬이라는 독특한 구성을 자랑하는 초군함과 더불어 예전부터 예고되어 유저들을 설레게 만들던 그래픽 리뉴얼이 이뤄졌다.

인게임 업데이트로는 소련 항공모함 트리가 정식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으며, 독일 전함 2차 트리는 여전히 사전 운용 이벤트를 통해 몰아볼 수 있다. 이외에 맵상에 배치되는 다양한 버프를 활용하여 싸우는 임시 전투 유형 무장 경쟁 모드를 다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잠수함을 비롯한 기존 함선들의 밸런스 조정과 프리미엄 함선의 추가가 이어졌다.




▲ 10티어를 능가하는 성능과 고유 스킬을 보유한 초군함을 다시 쓸 수 있다!



전함뿐만 아니라 순양함까지? 랭크 전투 초군함

초군함은 대규모 전투 모드로 첫 테스트 플레이가 이뤄질 당시에는 일본의 사츠마와 독일의 하노버 단 둘만 있었다. 둘 뿐임에도 불구하고 10티어 성능을 아득히 능가하는 파괴적인 위력의 주포의 성능을 극대화 시키는 고유 스킬의 존재로 엄청난 존재감을 뽐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앞서 두 함선 외에도 프랑스의 콩데(Conde), 미국의 아나폴리스(Annapolis), 일본의 야마기리(Yamagiri), 소련의 조르키(Zorkiy)까지 4대의 초군함이 추가되었다.

콩데와 아나폴리스의 경우 순양함이며, 야마기리와 조르키는 구축함으로 향후 11티어의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는 초군함의 함종별 스타일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사쓰마와 하노버에 이어 순양함과 구축함도 초군함급이 등장했다



우선 콩데와 아나폴리스, 조르키의 경우 전투 중 'F'키를 누르면 별도의 사격 모드로 전환되는 특수 능력을 부여받는다. 대체 사격 모드란 쉽게 말하면 일종의 매거진(탄창) 모드로 짧은 시간에 일제사 2~3회분의 화력을 '자동'으로 쏟아부은 후, 그대로 약 40초에 달하는 재장전 시간을 가져가는 방식이다.

한 번 쏘고 난 후의 무력해지는 시간이 매우 길지만 그만큼 단시간에 엄청난 딜을 뿜을 수 있기에 활용여부에 따라서는 전함과의 1:1 매치도 이길 수 있다.

각 함선별로 사격 모드 성능은 조금씩 다른데 콩데의 경우 함포 명중률과 고폭탄 관통력이 향상되고, 아나폴리스는 포탑별 일제 사격 횟수가 더 많고 일제 사격 간격 및 재장전 시간이 짧다. 구축함이지만 사격 모드를 부여받은 조르키는 고폭탄 관통력이 향상된다.

야마기리의 경우 'F'키를 눌러서 모드를 변경하는 사양은 아니다. 대신 어뢰를 2가지를 쓸 수 있는데, 어뢰 유형에 따라서 어뢰 사거리, 속력, 공격력이 달라지는 특성을 보유했다. 대체 어뢰 타입을 쓸 경우 추가로 재장전 시간이 늘어나는 방식으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어뢰를 골라 쓰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초군함 6척은 일종의 이벤트 함선으로 무기고에서 초군함 토큰을 사용하여 대여할 수 있다. 해당 토큰은 10단계 군함으로 특별 전투 임무를 완료하여 획득할 수 있다.




▲ 무작위 전투 및 랭크 전투에서 10티어 함선을 운용하면 초군함 토큰을 확보할 수 있다



초군함을 획득하더라도 바로 무작위 전투에서 사용할 수 없다. 대전 검색 시 초군함만으로 전투가 구성되는 상황을 방지하고자 초군함은 랭크 전투와 연습 전투에서만 쓸 수 있다.

랭크 전투의 경우 이번 시즌은 7vs7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전 시즌까지 테스트되었던 잠수함이 사용불가로 빠지게 되고, 대신 초군함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신규 랭크 전투 시즌은 업데이트 후 1주일 뒤인 11월 18일부터 시작되며, 2주간 스프린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 리그별 보상 목록



소련 항공모함 정식 출시 및 신규 함선

0.10.10 버전을 통해 소련 항공모함이 정식으로 취역했다. 해당 계통도의 특징으로는 다른 국가와 달리 1개 편대만 운용하며, 편대 내 함재기 수가 적은 대신 그만큼 공격의 집중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항모에서 출격한 뒤 짧은 시간 동안 추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격 사이클을 빠르게 돌릴 수 있으며, 저공 폭격기를 운용하여 낮은 함재기 내구도를 어느 정도 극복하며 딜을 넣을 수 있다.

이전 패치에서 추가된 독일 전함 2차 트리의 사전 운용도 여전히 진행중이다. 업데이트 후에는 특별 전투 임무가 추가되어 임무 완료 시 깃발과 "독일 전함: 2탄" 패치가 보상으로 지급된다.




▲ 10티어 나히모프까지 본서버에서 만나볼 수 있다!




▲ 패키지를 통해 2차 전함 트리를 미리 운용할 수 있으며, 특별 임무도 준비되어 있다



무기고에는 영국 10티어 순양함 지브롤터, 미국 9티어 순양함 툴사가 추가되었다. 지브롤터는 231mm 대구경 함포를 쓰는 함선으로 철갑탄만 사용할 수 있으나 자체 연막 소모품을 지니고 있어 안정적인 포지셔닝이 가능하다. 연구소 전용 함선으로 연구 포인트 59,000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툴사는 203mm 6문의 주함포를 사용하며, 군함 수리반 소모품, 수색 레이더 소모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음파 탐지 소모품 또는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등 함대 방공에 적합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툴사의 경우 무기고에서 석탄 228,000개로 구입할 수 있다.




▲ 대구경포에 철갑탄 보정 + 연막 사용? 완전 처음보는 타입의 군함인 지브롤터




▲ 툴사는 소모품 구성은 우수하나 화력은 상당히 미묘하다



그래픽 카드 일해라! HD 리뉴얼

몇 달 전부터 예고되었던 그래픽 개선 작업이 적용되었다. 주요 사항으로는 물 관련 시뮬레이션 및 시각 효과이며, 모든 맵에 해당 효과가 적용 되었다.

새로운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도입되어 형태 및 높이에 관계없이 모든 물결이 현실적으로 나타나게 바뀌었고, 잔잔한 파도와 접촉 시 군함이 부드럽게 흔들릴 수 있으며 파도 높이에 따라 군함이 흔들리는 정도가 달라지는 등 좀 더 사실적인 묘사로 진화했다. 물론 해당 변경 사항은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 그래픽 카드 성능에 따른 불이익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 배가...흔들려!



단순히 수면 작용만 개선한 것이 아니라 태양광선 효과 및 그 외 광학 효과도 개선되었다. 또한, 바다 거품을 보다 역동적으로 변경하여 배가 지나간 뒤에 남는 항적의 표현력이 박진감 넘치게 바뀌었다. 참고로 해당 효과는 그래픽 옵션을 낮게 설정하면 표현되지 않는다.




▲ 움짤로는 알기 어렵다! 실제 인게임에서 확인하자




▲ 항적의 사실감이 장난 아니다



단순히 수면이나 빛 반사 효과만 개선한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텍스처의 개선도 이어졌다. 특히 맵의 경우 HD화가 진행될 예정인데, 0.10.10 버전에서는 '두 개의 섬' 및 '분쟁 지대' 지도와 '필리핀 군도' 항구, '상트페테르부르크' 항구, 'Twitch Prime' 항구에 보다 섬세한 텍스처를 적용되었다.

예전과 달리 맵에 있는 각각의 오브젝트에 대한 질감이 좋아졌고, 화산이 폭발하는 모습이나 해안가에 위치한 가옥이나 다리, 섬 등 세밀한 부분까지 해상도에 따른 화질 저하를 느끼기 어려울만큼 개선되었다.




▲ 발전한 그래픽에 감동




▲ 단순한 배경에서 이제는 구경해도 될 정도의 수준으로 진화했다



잠수함을 통해 볼 수 있었던 수중 환경에 대한 개선도 이어졌다. 기존에는 잠수함으로 잠수해봤자 일부 보이는 지저 텍스쳐와 섬이나 절벽 정도가 대략적으로 표현되어 아쉬웠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수중 생물은 물론 식생 환경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도록 애니메이션 효과가 추가되었다.




▲ 새가 날아다니는 모습이 감동적이다




▲ 단순히 물 밑이라는 느낌에서 화사한 환경으로 변화했다



단순히 수중 식생 환경만 구현한 것이 아니라 맵에 따라서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개선된 셰이딩 효과와 나뭇잎 사이에 연출되는 햇빛 효과로 나무가 보다 현실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나무와 바람 간의 상호 작용도 구현되어 있기에 관찰력이 좋은 유저라면 플레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눈이 즐거워질 것이다.

참고로 현재의 개선 사항은 일부 맵에만 적용되어 있는데, 향후 업데이트 상황에 따라 점진적으로 모든 맵에 그래픽 개선 작업이 적용될 예정이다.




▲ 배경 화면으로 써도 될 정도다




▲ 그동안 사루시마 기지만 썼는데, 이제는 좀 바뀔지도?



잠수함 및 군함 성능 조절

이제는 무작위 전투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 잠수함에 대해 성능 변경이 있었다. 잠수함은 숙련자와 비숙련자간의 차이가 큰 함종인데, 아직 초보 유저들은 어뢰를 맞추는 것이 까다롭다는 평가지만 숙련자들은 조금만 연습하면 쉽게 적응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효율마저 좋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를 절충하여 유도 보너스를 낮춘 대신에 파괴력을 높이는 어뢰 타입을 추가했다. 대신 해당 어뢰는 유도 방향이 수평으로밖에 작용하지 않고, 피탐지 범위도 기존의 4배에 달해 기동력이 조금이라도 좋은 함선이라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어뢰 변경 시스템의 조작은 이번에 추가된 초군함 야마기리의 어뢰 타입 교체와 동일한 방식이며, 잠수함을 다루는 유저들이 좀 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잠수함 유저들의 숙련도를 떠나서 잠수함을 상대하는 타함종 입장에서는 여전히 상대하기 까다롭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이를 감안해서 작전 심도에서 잠항중인 잠수함이 수상함을 발견하는 피탐지 거리가 2km로 조정되었다.

추가로 현재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수면 상태와 잠망경 상태를 반복하여 잠수력을 소비하지 않으며 피탐지에서 이득을 얻는 플레이에 철퇴를 내릴 것을 예고했다.




▲ 물론 공지 내용과 다르게 잠수함을 상대하는 입장에서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수상함들에 대한 밸런스 패치도 이어졌다. 자오를 비롯한 프랭클린 루즈벨트, 스탈린 그라드, 페트로파블롭스키 등 10티어 함선들에 대한 조정이 있었고, 이외에 일부 함선들의 주함포 재장전 시간이나 시그마값에 변화가 있다.

크게 주목할 사항은 아니지만, 2티어 순양함들의 부함포 사거리가 일제히 상승했고, 5티어 순양함들 일부는 반대로 부함포 사거리가 줄어들었다. 이외에도 달라스, 리앤더, 데본셔, 이즈모 등 부함포의 사거리에 변화가 생긴 함선들이 많으니 부포 플레이를 즐기는 유저라면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자세한 밸런스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다.


◆ 0.10.10 군함 밸런스 조정

- 10단계 Zao
군함 내구도: 40,800 -> 42,800

- 10단계 Franklin D. Roosevelt
공격기 내구도: 3,200 -> 3,040
폭격기 내구도: 3,710 -> 3,525
뇌격기 내구도: 3,690 -> 3,505

- 10단계 Stalingrad
주함포 재장전 시간: 20초 -> 21초

-10단계 Petropavlovsk
주함포 재장전 시간: 13.5초 -> 14초

- 5단계 Kotovsky
주함포 재장전 시간: 10초 -> 9.5초

- 9단계 Buffalo
주함포 재장전 시간: 12초 -> 11.5초

- 7단계 Sinop
철갑탄 최대 공격력: 12,950 -> 12,500

- 9단계 Z-44
대함 피탐지 거리: 7.8km -> 7.5km (기타 피탐지 거리도 이에 맞춰 조정)

- 10단계 Yueyang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39초 -> 129초

- 9단계 Marco Polo
시그마 계수: 1.8 -> 1.9

- 8단계 Monarch
주함포 기본 사거리: 17km -> 17.5km
사격 통제 장치로 향상되는 주함포 최대 사거리: 18.7km -> 19.2km

- 2단계 Nino Bixio, 2단계 Chester, 2단계 Diana, 2단계 Diana Lima, 2단계 Albany, 2단계 Almirante Abreu
부함포 최대 사거리: 3.2 km로 향상

- 2단계 Chikuma
부함포 최대 사거리: 3.5km -> 3.2km

- 5단계 Conte di Cavour, 5단계 Pyotr Velikiy, 5단계 Iron Duke, 5단계 Hawkins, 5단계 Emerald
부함포 최대 사거리: 4.5 km -> 4.3km

- VI Dallas, VI Leander, VI Devonshire, IX Izumo 군함의 부함포 사거리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