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775금화를 공짜로 벌 수 있다? 탈 5티어급 어뢰 보유한 경순양함 야하기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댓글: 4개 |
곧 다가올 월드오브워쉽 0.9.12 업데이트에서 Hizen(히젠) 건조 이벤트가 예고되어 있다. 다른 개인 선창 이벤트가 그러하듯 히젠을 건조하는 과정에서도 부산물로 2티어 구축함 타치바나와 5티어 순양함 야하기를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공지에도 써있지만 5티어 야하기를 이미 보유한 유저라면 4,000금화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본인이 무기고에서 일정 기간마다 지급되는 -25% 금화 군함 할인 쿠폰을 쓰지 않았다면, 쿠폰 할인가가 적용된 3,225 금화에 야하기를 살 수 있어, 775의 차액을 벌 수 있다.

물론 이런 재테크 용도가 아니더라도 야하기는 나름 개성 넘치는 순양함이다. 좋다고는 할 수 없겠으나, 일본 트리에서 보기 힘든 경순양함으로 탈 5티어급 어뢰와 빠른 속도, 낮은 피탐을 이용하여 구축함과 순양함 사이를 오고가는 특색 있는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 할인 쿠폰이 있는 유저에 한해서 재테크가 가능한 갓배!



■ 장점 1. 구축함급 기동력과 덩치

야하기의 가장 큰 특징은 속도다. 기본 속도가 35노트에 속도 깃발과 가속 부스터까지 사용하면 39.7노트까지 올라간다. 동티어의 순양함은 물론 구축함보다도 빠른 속력이다.

더군다나 선체 크기도 작은 편으로 8~9티어 대형 구축함과 비슷할 정도기에 어지간한 탄은 전부 회피 기동으로 피하는 것이 가능하다.

선회 반경은 690m로 다소 넓은 편이지만, 조타 시간이 5.1초로 짧기에 구축함을 제법 몰아본 유저라면 불편함 없이 쾌적한 항해가 가능하다.




▲ 순양함이라 믿기 힘든 속도와 조타 시간을 보유했다




▲ 덕분에 상대의 탄을 보고 여유롭게 피할 수 있다



■ 장점 2. 탈 5티어급 파괴력을 보유한 어뢰 무장

야하기의 시그니처라 할 수 있는 무장은 역시 어뢰다. 일반적인 순양함이라면 양 현에 하나씩 달려 있어 어뢰 화망을 형성하기가 어렵지만, 야하기는 구축함에 가까운 선체 특성을 보유해서인지 배 중앙에 어뢰 무장이 설치되어 원하는 방향으로 2X4문 모두 발사할 수 있다.

또한, 12km에 17,233의 피해량을 보유하고 있어 티어 대비 대미지와 사거리도 매우 강력하다. 이는 뇌격 최강이라는 일본 구축함과 비교해도 훨씬 높은 성능이다. 더불어 본인의 피탐지가 9.9km에 불과하여 은신 뇌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모든 티어를 찾아봐도 은신 뇌격이 가능한 순양함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데, 저티어에서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몰아볼 가치가 있는 함선이다.




▲ 저티어에서 과분한 대미지의 어뢰를 보유했다




▲ 저티어에서 은신 뇌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이배의 최대 매력이다



■ 장점 3. 티어 대비 뛰어난 유틸성

야하기의 또다른 매력 중 하나는 다양한 소모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먼저 일본 순양함에서는 최초라 할 수 있는 엔진 부스터가 달려 있으며, 이를 통해 40노트에 가까운 속도로 달릴 수 있다.

두 번째는 음파 탐지다. 군함 탐지 범위는 4km에 불과하나, 근접전이 자주 발생하는 저티어 특성상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역시 저티어에서는 찾아 보기 힘든 전투기 소모품이 있다. 야하기의 대공 스탯은 24로 일본 치고는 상당히 우수한 편인데, 거기에 전투기까지 쓸 수 있어 보기보다 함재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한 편이다. 4티어 항모의 함재기 정도야 별 타격을 받지 않고 갈아버릴 수도 있다.




▲ 대공 수치가 높다고는 할 수 없으나, 전투기를 통해 함재기 저항력은 높은 편이다




▲ 특히 엔진 부스터는 일본 순양함 중 현재 야하기만 달려 있다




▲ 저티어라고 보기 힘든 화려한 소모품 라인업을 자랑한다



■ 단점 1. 6문에 불과한 6인치 주포

야하기의 최대 단점은 주포 화력이다. 동티어의 후루타카와 동일한 3X2의 구성이지만, 구경이 6인치(152mm)로 화력이 낮다.

타국가의 경우 6인치가 메인이더라도 10문이 넘어가는 포문수로 메꾸는 편인데, 야하기는 단 6문에 불과하다. 재장전 시간도 9초로 경순양함 주포라 보기에는 민망할 수준이다. 거기에 분산도가 다소 나쁜 편이라 최대 사거리에서 탄이 자주 옆으로 새며, 탄도도 다소 고각이라 초보들이 적응하기 힘들다.

다행인점이라면 그나마 포각은 우수하다는 것과 사거리가 티어에 비해 상당히 길다는 점이다. 포각의 경우 구축함이 연상될만큼 넓은 가동률을 자랑하여 전진하거나 후진할때 어느 방향에서도 포가 예쁘게 모아진다.




▲ 포각은 어느 방향에서도 예쁘게 모아진다



사거리 역시 15km인데, 당장 경쟁자인 후루타카가 고화력의 8인치 주포를 장착하고도 13km에 불과한 짧은 팔로 고통받는걸 생각하면 감지덕지다.

문제는 사거리가 길고 포각이 좋다는 것 말고는 전부 단점 투성이라는 점이다. 아무리 포를 쏘기 좋다 하더라도 6인치 6문에 불과하면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올리가 없다. 상대 전함이 대놓고 맞으면서 와도 저지할 수 없을 정도다.

그러므로 주포를 적극적으로 쏴야할 때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확실히 구분하고 쏘는 것이 좋다. 고레벨 함장을 태운다면 특수 신관 스킬을 찍어 DPM을 조금 더 끌어올릴 수도 있겠으나, 기본 함장이라면 화재딜 위주로 운용하면서 어그로가 지나치게 끌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 아무리 쏴도 모기딜 이상의 전과를 올리기 힘든 주포



■ 단점 2. 목숨걸고 쏴야하는 나쁜 어뢰각

분명 선체 중앙에 위치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물에 가로막혀 어뢰각이 나쁘다. 그냥 나쁘다 할 수준이 아니라 제대로 쏘기 위해서는 목숨을 걸어야 할 정도로 몸을 틀어야 한다.

평소에는 9.9km의 피탐을 통해 은신 뇌격을 할 수 있으나, 상대와 거리가 좁혀진 상태에서 뇌격을 시도하는 것은 자폭하겠다는 의미니 곱게 봉인해두자.




▲ 어뢰각 실화인가? 상대가 보는 앞에서 쏘면 바로 옆구리가 뚫릴 각이다



■ 단점 3. 구축함보다 못한 충격적인 장갑

경순양급 주포를 쓰는 것에 더불어 선체는 아예 구축함급 방어력을 지녔다. 수면 위로 툭 튀어나온 집중 방호 구역의 60mm와 사령실의 장갑을 제외하면 전신이 10~16mm 이하라 모든 탄에 뚫린다. 그나마 16mm 부분으로 일부 저티어 전함 상대로 도탄이라도 내겠지만, 상부에 쓸데없는 구조물이 가득 올라와 있어 실제로는 전신이 10mm 장갑에 불과하다.

어디에 스쳐도 고스란히 오버 매칭이 되는만큼 방어력 따위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40노트의 빠른 속도와 5.1초의 조타 시간을 믿고 회피 기동을 열심하 하는 수 밖에 없다.

추가로 엔진이나 조타, 주포 등의 모듈 내구력도 구축함에 준할 정도로 상당히 낮다. 함장 스킬이나 강화 장치를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다.




▲ 10mm면 구축함보다 못한 수준 아닌가?




▲ 순양함의 고폭탄에 맞아도 몇 천씩 내구도가 날아가는 허약한 방어력을 지녔다




▲ 맞으면 안된다는 마인드로 아예 구축함스럽게 운용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