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그래픽카드] 배그 컴퓨터에 딱 맞는 가성비 게이밍 그래픽카드 추천 컬러풀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삽살이사랑
조회: 1268
2020-07-24 12:09:57



가성비 게이밍 그래픽카드 COLORFUL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7월 현재 PC게임순위를 살펴보면 1위 리그 오브 레전드, 2위 배틀그라운드로 랭크되어 있습니다. FPS 게임에 있어서는 아직도 독보적인 존재인데요. 아마도 GTX 1060 / 1070 / 1080 라인으로 시작하신 고인물들이 많을 거라고 판단합니다. 엔비디아 20 시리즈와 함께 AMD의 RX5700 제품이 대항마로 출시되면서 엔비디아에서는 #가성비그래픽카드 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16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배그그래픽카드 로 사용하기에 필자가 선택한 제품은 바로 #GTX1660SUPER 입니다. 이번에 만나볼 제품은 #컬러풀 지포스 GTX 1660 SUPER 토마호크 D6 6GB 로 주)웨이코스에서 유통하고 있습니다.





컬러풀 테크놀러지는 전세계 200여 곳에 지사 및 영업소를 설립한 글로벌 브랜드로 컴퓨터와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모바일 IT 기기 개발에 힘쓰고 있고, 그래픽카드 부분에 있어서는 유명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다나와 #1660Super 부분에 있어서 3위에 랭크되어 있을 만큼 소비자들도 많이 찾는 기기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나 가성비 면에서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고 입소문을 통해서 단점 보다 장점이 많이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1660과 1060 그리고 1070을 비교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보고 표를 만들어 봤는데요. 우선 1060과 1070 사아에 위치한 제품이 1660 시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1660 Super의 경우 1070에 좀 더 가까운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제품 군 중에서도 메모리 클럭 부분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만 좀 더 높아도 프레임에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도 #그래픽카드 중고시장의 가격을 비교해 보면 1660 Super과 큰 가격차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보태면 보증이나 사후서비스 면에서도 긍정적인 부분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컬러풀 이라는 네이밍에 맞게 박스 디자인도 좀 더 알록달록 하게 디자인 된 것 같습니다. 제품의 주요특징, QR코드 등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조사 마다 언박싱을 하면 조금씩 다른 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컬러풀은 정전기 방지 실딩백에 제품의 개봉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봉인스티커를 부착했습니다. 아무래도 소비자가 심리적으로도 좀 더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부분 이라고 생각합니다.






컬러풀 제품의 경우 그래픽카드 본품, 빠른 설치 안내서를 제외하고 다른 구성품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제조사들이 별도의 드라이버 DVD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는 엔비디아 홈페이지 또는 컬러풀 홈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쿨링솔루션 덮개의 경우 빨검 상태의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는데 공통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을 보면 토마호크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PCB 후면에는 알루미늄 소재의 백플레이트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상위 제품의 경우 백플레이트는 메모리 부에 써멀패드를 적용하여 방열기능 까지 추가되었지만 1660 제품군 대부분이 기판의 휨을 방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은 PCI 슬롯을 보호하거나 출력부분을 보호하기 위한 캡이 적용되었는데 컬러풀 제품은 왜 없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제조사의 정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호 캡이 없어서 지금까지 고장이 나거나 문제가 발생한 사례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빠른 공기의 순환과 방열을 최적화 하기 위해 여러겹으로 제작된 히트씽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덮개에는 순환을 위해 측면이 타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DP(Display Port), HDMI, DVI-D 포트가 적용 되었습니다. 최대 3대의 모니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GPU, 전원부, 메모리 에서 발생하는 열을 좀 더 빠르게 순환시키기 위해 9개의 날개로 구성된 90mm 쿨링팬이 적용 되었습니다.







PCI-E 8핀 보조전원 적용되었습니다. 별도의 LED 라이트닝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LED가 적용된 모델을 선택하려면 가격적인 부분에서 좀 더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성비 모델로는 딱인 제품이죠.







그래픽카드를 좀더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발열을 제대로 잡아주는 건데요. 1660 Super 토마호크도 히트씽크와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쿨링솔루션이 적용되어 안정적인 게이밍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음이나 방열에 있어서는 아래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히트파이프의 경우 약 8mm의 굵직한 파이프가 적용되었고 구리재질 위해 부식을 예방하기 위해 니켈 도금이 적용되었습니다.







컬러풀 제품을 포함한 웨이코스에서 유통하는 제품은 쿨링팬 고정나사 한 쪽에 봉인씰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임으로 제거 및 분해를 하게되면 보증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1660 Super 토마호크의 PCB는 독자적인 설계를 통해 안전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충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라이젠 3500X, ASUS A320M, DDR4 4G x 4, 700W 퍼워서플라이가 적용 되었습니다. 테스트 환경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비교하시면서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스점수는 16000 점수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660 Super이 15000 초판을 보여주는 제품도 있는데 반해 테스트에 진행된 제품은 양호한 수준입니다. 1060이 13000 정도의 수치를 1070이 17000~18000 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타임스파이의 경우도 동급 그래픽카드 기준으로 평이한 수준 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일한 그래픽카드 임에도 5천 중반을 보여주는 제품도 있는데 반해 좋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Unigine 2 벤치마크로 확인된 스코어 그리고 평균 프레임을 확인해 봤습니다. 광원효과 테셀레이션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측정하는 3Dmark와 함께 그래픽카드 성능에 표준을 제시하는 벤치마크입니다. 양호한 수준입니다.







AIDA64 Extreme을 통해 벤치마크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프레임이나 스코어가 아닌 연산처리 속도 및 그래픽카드 메모리의 읽기, 쓰기 속도를 통해서 성능을 비교해 볼 수 있으니 기회가 되시면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가성비그래픽카드#1660Super 를 선택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FPS 게임 마니아 이기 때문에 배틀그라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우선 국민옵션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를 보시면 평균 116.6의 양호한 성능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격전이 이뤄지는 곳에서는 110정도의 프레임을 보여주는데 반해 파밍시에는 130 정도의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쾌적한 게이밍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스트리콘 브레이크 포인트의 경우 좀 더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인데요. 개인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이긴 합니다. 아마 배그 유저라면 배그와 많은 비교가 발생할 것 같네요. 평균 62 프레임의 경우 옵션을 높게 설정한 상태입니다. 그래도 쾌적한 게임이 가능한 60대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으니 #1660S 하나 만으로도 못하는 게임은 없는 것 같습니다.








보더랜드 3의 경우도 High 기준에서도 100프레임의 여유있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어스5에서도 만족할 만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DX11, DX12 기반의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툼레이더의 경우 두 가지 모두 테스트 한 결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씨프의 경우 매우높음 수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85프레임의 양호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웹서핑을 하게되면 약 76W, 영화, 스트리밍 등의 감상중에는 약 83W, 게임시에는 219W 정도의 소비전력이 측정 되었습니다.







#토마호크1660S 의 소음이 높다는 평이 있어서 걱정을 했는데 소음을 측정하는 환경 그리고 장비에 차이가 있겠지만 필자가 테스트한 제품의 경우는 소음에 있어서 주간의 조용한 주택가에 준하는 44dB의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오픈 환경이 아닌 케이스에서 약 20cm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 되었습니다. 사용자 환경에서는 좀 더 감소되겠죠?








온도를 언급하기 전에 미리 말씀드리면 테스트를 진행하는 시점에서 실내 온도는 30도에 가까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약 30분간 Full Load를 유지하면서 측정된 초대 온도는 71도 였습니다. 15분 까지 서서히 온도가 상승하면서 15분 동안 71도를 넘지 않았기 때문에 양호한 쿨링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못하는 게임이 없네? 가성비 그래픽카드로 딱! GTX 1660 Super 토마호크!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못하는 게임이 없습니다. 다만 배그의 경우 144모니터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무래도 2060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보유하고 계실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즐거움을 위해서 다양한 #게이밍그래픽카드 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가성비 면에서 이만한 녀석이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소음 부분에 있어서 여러가지 평이 있어서 얼마나 나올까 집중해서 테스트 했는데 소음도 높지 않은 편입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나 #그래픽카드 판매순위를 비교해 봐도 3위안에 랭크되는 제품이니 소비자들이 더 잘 알고 선택하는 제품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했다? 노! 아니죠. 최신 트렌드라 함은 아무래도 RGB 또는 라이트닝 효가를 그래픽카드에 적용하지 않았다는 것 인데요. 이 부분이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선택의 기준이며 옵션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자동차를 구입할 때도 다양한 옵션이 넣고 뺄 수 있는 것 처럼 이녀석은 제로팬 기능이 없고 라이트닝 효과가 없는 것이지 단점은 아닙니다. 그만큼 가격도 저렴하죠. 제로팬 기능이 없어도 쿨링팬의 수명 또한 짧지 않기 때문에 걱정없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게이밍컴퓨터 라고 해서 모든 부품을 합산한 금액이 수백만원을 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가 만족하고 충분히 즐길 수 있다면 그것이 게이밍컴퓨터 입니다. GTX 1660s가 탑재된 컴으로도 다양한 퍼포먼스를 끌어낼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Lv12 삽살이사랑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