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27인치 정림전자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QHD 리얼 165Hz HDR 무결점 게이밍 모니터 추천

삽살이사랑
조회: 941
2020-12-24 08:44:42


퀀텀닷에 165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정림전자 GMASTAR JG271L7742


퀀텀닷, 퀀텀디스플레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으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경우 QLED라고 하죠. TV 디스플레이에도 이렇게 좋은 패널이 들어가는데 게이밍 모니터에는 없을까? 물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정림전자 GMASTAR JG271L7742에 탑재된 VA 패널은 퀀텀닷 1ms(OD)의 빠른 응답속도와 300nits 밝기와 HDR 기능으로 깨끗하고 밝은 화면 색상을 제공합니다. 특히 s RGB 100%, Adobe RGB 100%, NTST 98%, DCI-P3 99%의 색 재현율로 사진작업, 그래픽 작업에도 탁월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게임을 즐겨하는 유저들에게 만족할 만한 165Hz의 주사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충족 조건을 만족시키는 성능을 가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림전자는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SSD, 메모리, 메인보드 등 과 같은 전자부품 및 전기용 기계장비 등 다양한 제품들을 유통하고 있는 기업으로 모니터에 있어서도 이미 많은 소비자들이 높은 호평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VA패널은 우리가 사용하는 패널 중 명암비와 색표현력에 있어서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78도의 광시야각에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언급했던 색재현률에 있어서도 그래픽 및 사진 작업에 있어서 자주찾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제품들은 88% NTSC만 지원해도 자연색에 가까운 색상이라고 했을 정도인데 98%라면 더이상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박스 전면에는 GMASTAR의 G 로고가 프린팅 되어 있고, 좌측에는 특징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우측에는 시리얼 넘버, KC 인증번호, 모델명이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충격에 민감한 제품이기 때문에 파손주의 관련 문구도 인쇄되어 있습니다.





보관 및 이동시 좀 더 편안하게 파지할 수 있도록 손잡이가 적용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워런티 스티커 역할과 함께 수행하는 '검사필' 문구가 기재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고장 등의 사유로 A/S를 받기 위해서 박스를 버리지 말고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정림전자주식회사 카카오톡 채널로 접속하게 되어서 바로 고객센터와 소통할 수 있도록 QR코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발포 비닐로 만든 주머니에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고 경고문구도 한국어를 포함 다국어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의외로 포장지 때문에 아이들이 질식사 하는 사고가 빈번하다고 합니다.





사진편집 및 FPS 게임을 하면서 색감이나 명암비, 주사율이 좋아야 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성적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내용물은 전원 케이블, 24V 어댑터, 후면 스탠드 커버, 스탠드 받침대, 암, 제품 검사 성적서, 사용자 설명서, 나사, DP케이블, 스탠드 조립 퀵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검정, 빨강이 조화를 이뤄 시각적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고광택 디자인이 한정적으로 적용되어 먼지 및 지문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것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좌측부터 전원단자, USB 포트, HDMI 단자, DP 포트, 오디오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순환시키기 위해 통풍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도난 및 분실을 예방하기 켄싱턴 락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지탱하기 위해 알루미늄 재질의 받침대가 멋스럽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바닥에는 미끄러짐을 예방하기 위해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암 또한 금속 재질로 받침대와 본체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단에는 하나의 나사 홀, 상단에는 두 개의 홀이 존재합니다.









어댑터는 입력 100~240V, 출력 24V 2.0A로 고주파 노이츠 차단을 위해 전원 케이블에 페라이트 코어가 적용되었습니다.










DP 포트의 경우 상단 이미지 우측 끝이 20번 핀입니다. 육안으로 20번 핀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언급된 것 처럼 연결이 끊어져 있는 케이블 이기 때문에 산업용 DP 케이블 사양으로 추가전압을 주기 위한 핀은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산업용 DP 케이블의 경우 20번 핀에서 약 3.3V의 추가 전압이 모니터와 그래픽카드에 공급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장치에 악영학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DP 케이블의 경우 더미 케이블을 꼭 구분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제품 검사 성적서가 동봉된 브랜드는 지마스타가 정말 처음인 것 같습니다. 외관, 패널, 포장, 성능 네 가지 항목을 세부적으로 테스트 해서 고객에게 이상없는 제품을 보내기 위한 신뢰로운 성적서라고 생각합니다.






VESA홀은 100 x 100mm로 거치대 등에 사용할 때 반드시 확인하시고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스탠드 암을 후면 본체의 브라켓 나사홀에 맞게 장착 후 나사로 단단하게 고정시키면 됩니다.





장착후 커버로 마감할 때 방향을 정면에서 봐라 봤을대 윗 공간이 빈 공간이 되도록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하단 베젤에는 GMASTAR의 G로로가 멋스럽게 위치하고 있고 하단 베젤만 광택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후면에 위치한 스위치는 메뉴 / 단축키 동착 및 ESC 키 / 조준선 및 위쪽 이동 키 / 발기 조절 및 아래쪽 이동 키 / 전원 키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 키의 영우 전원 ON시 파란색, 절전모드 및 컴퓨터 전원 OFF 시 깜박임 모드로 점멸합니다.





베젤 리스로 공간활용 능력 면에서 디자인 면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베젤 상부의 경우 8mm, 하단의 경우약 40mm로 슬립하게 디자인 되어 큰 공간을 차지 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틸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탠드 암을 고정시킨 후 덮개를 위와 같이 장착해야 -5도~15도 사용자의 체형에 맞춰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각 해상도 마다 다르지만 HDMI 케이블 연결시 최대 144Hz 주사율, DP 케이블의 경우 165Hz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주사율을 원하시는 분들은 DP포트에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USB 단자는 5V 1.5A 출력으로 스마트폰 및 다양한 제품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충전케이블만 연결시켜도 별도의 충전기가 필요 없고, 스피커의 부재로 USB 방식의 스피커가 있다면 오디오 포트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패널 제조 기업 CSOT(차이나스타)를 찾아보니 생소할 줄 알았던 기업이 아니었습니다. 이미 국제시장에서 OLED 시장과 디스플레이 시장에 있어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고 LCD 생산 중단을 선언한 삼성의 중국공장을 인수한 회사가 바로 CSOT 였네요. QD 디스플레이 시장에 있어서도 삼성과 함께 글로벌 선두주자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기본적인 LCD 구조에서 기존의 광원이 아닌 파란 빛을 내는 Blue BLU OLED를 발광원으로, 위에 퀀텀닷 컬러 필터를 얹어 기존 1600만 개 색 표현력을 10억 개 색 재현력을 높였다는 것 입니다. 결과적으로 색상이 뚜렷해 지고 선명해진 색감 때문에 기존 LCD 패널에서 볼 수 없는 성능을 구현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론으로 설명하는 것 보다 눈으로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 상단 QD 패널과 아래 IPS 패널을 비교해 봤습니다. 동일한 카메라, 셔터 스피드, 해상도로 촬영했음데도 불구하고 확실한 차이를 구분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OSD 메뉴도 쉽고 간결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외부입력, 밝기 / 명암, 색상조정, 화면조정, 디스플레이, 오디오, 기타 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상도와 주사율도 함께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단축키로 조준선 모드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FPS를 즐기는 초보자들, 중급자들에게 어느정도 기준을 제시하기 때문에 정확한 응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와 같이 에임이 존재하는 게임은 정중앙에 매칭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중급자 이상에게는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외 게임에서는 유용한 기능이라고 봅니다.





4 번째 단축기로 밝기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서 빠르게 조절할 수 있는 것 도 장점입니다.





전반적인 화질과 색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 테스트 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IPS 패널과 비교해도 색재현율과 명암비 면에서 확실하게 개선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레이 컬러의 단계적 구분과 대표적인 컬러를 구분하는 테스트에서도 확실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컬러 균형을 테스트 하기 위해 36 컬러, 컬러 농도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 컬러 균형을확인하기 위해 상, 하 좌, 우의 컬러를 비교해 봤습니다.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4 컬러를 128단계로 나눠서 확인한 결과 각각의 컬러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이유가 있습니다.




가독성에 있어서도 깨알 같은 글자도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선명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결점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흑점, 광점 같은 불량화소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참고로 GMASTAR(지마스타) 전 제품 모두 무결점 모델입니다.





빛 샘 현상을 확인한 결과 양쪽 끝에서 균일하게 분포된 것으로 빛의 강도도 약하고 기존의 IPS 보다 훨씬 양호합니다.





멍 이나 한지 현상이 있는지 확인해 봤지만 보시는 것 처럼 매우 양호합니다.




상, 하, 좌, 우 모두 왜곡이 없는 깔끔한 시야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VA 패널은 명암비가 매우 양호하고 빛샘에 강한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FHD(1920 x 1080p)로 사용하고 있다가 QHD(2560 x 1440)로 사용을 하니 확실히 넓어지고 촘촘해진 화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더 넓어지고 선명해진 화면 덕분에 포토샵을 하면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문서를 작성하면서 자료를 옆에 띄워놓고 사용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습니다.








HDR 기능은 윈도우 작업표시줄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 Windows HD Color 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OSD 메뉴에서도 HDR 선택하시면 활성화 됩니다. 보시는 것 처럼 색을 좀 더 깊이있게 표현하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따라 설정 하시면 됩니다.








실제 165Hz의 고주사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시는 것 처럼 우측의 165Hz 에서 연사시 탄피가 나가는 속도나 부드러움 그리고 섬광 등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시 나도 모르게 실력이 향상 되었다면 지마스터의 덕이라고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갑자기 화면이 찢어지는 것 처럼 갈라지는 현상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AMD의 프리싱크 지원 및 엔비디아의 G-SYNC(지싱크) 지원 모니터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사용자라면 OSD 메뉴에서 프리싱크를 켜기로 전환 후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G-SYNC 호환으로 변경 후 적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마 청색광이 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정보를 많이 접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눈 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포함시켰습니다. 단계별로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조절한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화면이 노랗게 변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색광을 감소시켜 눈에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 시켜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DB상에서는 대기전력 0.5W 사용시 28W로 표기 되었는데요. 소비전력 측정기로 측정한 결과 대기전력 0.56W 수준으로 일치하며, 기어스5 게임 진행시에 최대 32W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베젤 리스로 슬림한 디자인에 명암비와 색재현률이 높은 VA 패널에 퀀텀닷을 적용하여 더욱 선명하고 자연색에 가까운 색을 경험할 수 있는 모니터 QHD 해상도로 화면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어서 사진편집은 물론 그래픽 작업을 하면서 가장 이상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제품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아케이드 모드에서 1등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 처음으로 165Hz 고주사율을 사용하면서 1등을 해본 것 같습니다. HDR을 활성화 시켜서 게임 진행시 뭔가 좀 어색했던 것 같은데 원 거리 적도 좀 더 정확하게 사격할수 있었던 것 같네요.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그리 많이 소요되지 않았습니다. 32인치 FHD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기회가 된다면 QHD 퀀텀닷 27인치를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논글레어 패널이라서 반사도 없고 고급스러움에 공간활용도도 증대 되어서 더 효율적인 데스크탑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2 삽살이사랑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