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SSD/HDD] NVMe 1.4 최신규격으로 대중화를 이끌 삼성 새 보급형 SSD! 삼성 980 NVMe M.2 SSD

얼리피스
조회: 911
2021-03-22 14:31:51

요즘 SSD의 가격은 확실히 예전에 비해서 많이 저렴해졌죠. SSD가 처음 등장했을때만해도 1TB용량은 아예 없었고, 100GB도 안되는 제품이 몇 십 만원을 했었는데, 이제는 1TB용량을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할만큼 저렴해졌습니다. 물론, 여전히 HDD용량에 비해서는 비싼 편이지만, 속도에서 월등히 빠르기 때문에 이제는 기본 스토리지로 SSD를 사용할만큼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SSD가 저렴해진 가장 큰 이유는 낸드 플래시의 단가를 낮을 수 있었기 때문인데, 현재 낸드 플래시는 크게 SLC, MLC, TLC, QLC 4가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죠. 이 중 가장 저렴한 방식은 QLC지만, 수명이 짧고, 쓰기속도가 느리다라는 한계가 있어서, 주로 2.5인치 S-ATA SSD에 사용되고 있고, PCIe방식의 NVMe SSD에서는 MLC와 TLC가 주로 사용되는데, 현재는 TLC가 MLC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SSD추천 제품들을 보면 TLC 제품들이 많죠. 아무튼 이렇게 현재 SSD시장은 계속 용량대비 가격을 낮추면서 빠른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현 경쟁 상황인데, 최근에 삼성에서도 소비자들이 자사 NVMe SSD를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그러니깐 대중화를 이끌 새로운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980 NVMe M.2 SSD입니다. 현재 가장 최상급 모델인 PCIe4.0x4레인방식의 980 Pro보다 한 단계 아래 방식인 PCIe3.0x4레인방식으로 나온 모델이죠. 그럼, 삼성의 980 NVMe M.2 SSD를 한 번 만나보도록 하죠~

START~!!

제품팩키지형태는 기존의 자사 SSD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박스형태이며, 이번 제품도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 일부를 담고 있는데, 컨트롤칩셋부분이죠. 그리고, 용량표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 980 NVMe M.2 SSD 같은경우 250GB, 500GB, 1TB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델명과 함께 읽기속도도 표기를 해놨는데, 3500MB/s 수준이면 PCIe3.0x4레인 방식으로 나올 수 있는 최대속도 수치죠. 또한, 박스 후면에는 특별한 것 없이 5년 보증기간 표기정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 포장은 제품이 흔들리지 않게 맞춤형 캡-방식으로 포장이 되어있으며, 구성품은 간단하게 980 NVMe M.2 SSD와 제품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성 980 NVMe M.2 SSD 외형을 살펴보면, 전형적인 2280 사이즈를 가졌으며, 블랙PCB기판을 사용했습니다. 전면에 라벨 스피커가 붙어있지만, 왼쪽이 낸드플래시 부분으로 삼성에서 가장 최근에 생산하기 시작한 6세대 V낸드 플래시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TB 용량 낸드플래시 1개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980 NVMe M.2 SSD는 DRAM이 탑재되지 않은 일명 디램리스(DRAMless) SSD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980 Pro보다 가격을 더 낮출 수 있었던거죠. 후면에도 라벨스피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경쟁사들과 달리 삼성은 이 후면 라벨스티커 안쪽을 구리재질로 적용해서 발열해결을 해주고 있죠. 이런부분은 삼성SSD 제품만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제, 삼성 SSD 980 NVMe의 성능을 확인해봐야겠죠. 방금 앞서 언급했지만, 이번 980 NVMe M.2 SSD는 DRAM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교모델도 역시 DRAM이 없는 1TB 모델로 준비했는데, 한가지 눈여겨봐야할 부분은 있죠. 바로, NVMe 규격입니다. 삼성 980 NVMe M.2 SSD는 현재 가장 최신 규격인 NVMe 1.4를 적용했고, 비교대상 모델은 현재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NVMe 1.3을 적용했습니다. 참고로, PCIe3.0x4레인방식에 NVMe 1.4규격을 적용한 SSD는 올해부터 나오기 시작했으며, 현재 삼성 980 NVMe M.2 SSD를 포함해 국내에서 3개 제품밖에 없으며, 속도은 단연 980 NVMe M.2 SSD가 가장 빠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SSD 스펙사양에 속도표기를 할 때 많이 사용되는 CrystalDiskMark를 통해 980 NVMe M.2 SSD 성능을 확인해보면, 랜덤과 순차접근 모두 제품박스에 표기된 읽기속도에 근접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비교대상 모델보다 더 빠른 성능임도 확인할 수 있죠. 또다른 벤치마크 프로그램 ATTO Disk Benchmark에서도 역시 스펙사양의 속도보다는 조금 낮지만, 그래도 읽기속도 3,200MB/s과 쓰기속도 2,700MB/s 수준이면 여전히 높은 속도죠. 특히, DRAM이 탑재되어 있지 않으면서도, 일반적으로 DRAM이 탑재된 PCIe3.0x4레인방식의 NVMe SSD와 비슷한 성능 보여주는 것은 인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추가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도 역시 비교모델보다 앞서는 성능을 보여줬고, 특히, PCMark10에서의 시스템 드라이브 벤치마크에서도 꽤 큰 대역폭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왜 삼성을 비롯한 다른 SSD업체들까지 올해 새로운 보급형 NVMe SSD 방식으로 NVMe 1.4 디램리스 제품들을 내놓을려고 하는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삼성 980 NVMe M.2 SSD의 실제 파일전송속도를 확인해봤습니다. 약 15GB 용량의 파일을 980 NVMe M.2 SSD에 저장할 때 속도를 확인해본 결과 평균 500MB/s 전후로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PCIe3.0x4레인의 NVMe SSD에서 평균적으로 볼 수 있는 파일전송속도로 삼성 980 NVMe M.2 SSD가 제성능을 보여준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삼성 980 NVMe M.2 SSD는 PCIe3.0x4레인 방식에 NVMe 최신 규격인 NVMe 1.4를 적용하면서 DRAM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기속도는 최대 3,500MB/s 수준을 보여줍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읽기와 쓰기속도 모두 기존의 DRAM이 장착된 PCIe3.0x4레인 SSD의 평균 최대속도인 3,000MB/s 대 전후근접을 보여주고 있는거죠. 기존의 NVMe 1.3규격에 DRAM이 빠진 PCIe3.0x4레인 SSD 제품들은 2,000MB/s대 속도에 머무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확실히 삼성 980 NVMe M.2 SSD는 DRAM이 빠졌음에도 성능향상을 크게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생각하면 충분히 가성비 SSD 제품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NVMe 1.4 규격뿐만 아니라 삼성의 컨트롤러칩셋도 분명 한몫을 햤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동급사양(NVMe 1.4&PCIe3.0x4레인)의 제품들 중에서 유일하게 3,000MB/s 대 속도를 구현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삼성 980 NVMe M.2 SSD는 기존의 디램리스 성능한계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보급형 SSD 방식으로 NVMe 1.4 규격을 PCIe3.0x4레인방식에 적용했는데, 나름 결과는 만족스럽게 나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