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세계 최초 무선 샷건 마이크! - 코미카(COMICA) VM30 유쾌한생각

얼리피스
조회: 373
2023-10-04 11:18:46

스마트폰 등장과 유튜브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마이크 장비는 이제 대중적으로도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콘텐츠 제작에 마이크 장비는 필수라서 촬영 장비나 사용하는 플랫폼에 따라 콘덴서 마이크, 다이나믹 마이크, 무선 마이크, 샷건 마이크 등 다양하게 선택해서 사용되고 있죠. 특히, 촬영과 동시에 소리에 집중해서 녹화/녹음할 때는 샷건 마이크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쉽게 말해, 카메라 마이크하면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게 샷건 마이크죠. 샷건 마이크는 카메라 상단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마이크라 유선연결로 사용되고 오로지 유선 제품으로만 나왔습니다. 하지만, 국내 촬영장비 유통업체로 유명한 유쾌한생각(www.plthink.com)을 통해 국내 정식수입되는 코미카(Comica)에서 최근 주목받은 샷건 마이크를 출시했죠. 바로, VM30입니다. VM시리즈는 코미카의 대표적인 샷건 마이크 라인업이기도 한데, 그동안 이전 모델들은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유선으로만 나왔던 반면, 이번 VM30 샷건 마이크는 무선으로 나왔습니다. 쉽게 말해, 세계 최초 무선 샷건 마이크라는 거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세계 최초 무선까지 갖춘 샷건 마이크 코미카 VM30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 상품정보 - https://smartstore.naver.com/plthink/products/8907750515




제품 패키지는 박스형태로 박스 전체까지 비닐 밀봉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입장에선 가장 판매제품에 신뢰를 가질 수 있는 포장식이죠. 그리고, 박스 전면에는 한눈에 봐도 이 제품이 샷건 마이크라는걸 알 수 있게 쇼크 마운트에 장착된 VM30 제품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물론, 개봉 전에 제품 디자인도 미리 간접적으로 확인이 되는 부분이고, 제품명 아래에도 2.4G 무선 샷건 마이크라는 문구와 바로 왼쪽에 무선시 사용되는 수신기 제품 이미지도 담고 있으며, 호환 장비도 표기해 놨습니다. 그리고, 샷건 마이크 특성상 단일지향성을 갖기 때문에 브로드캐스트용이 일반적인 활용이라는 것도 표기를 해놨습니다.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표기해놨는데, VM30의 가장 큰 특징인 유무선 모드, 48kHz/24bit 샘플레이트 및 비트 심도, OLED 스크린, 디지털/아날로그 출력, 지능형 전원스위치, 로우컷 필터, 단계별 게인조절, 실시간 모니터링을 표기해 놨습니다. 박스 후면에도 중복되는 내용으로 주요 특징을 좀 더 상세하게 표기해놓고 있으며, 추가로 배터리 충전과 사용시간, 낮은 지연과 무선 수신거리, 제품 소재에 관한 표기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는 제품 사용의 연출 이미지를 담고 있는데, 기본적인 카메라 상단에 장착하는 유선 방식, 무선을 지원하기 때문에 붐-폴 장비를 사용한 방식을 담고 있죠. 그리고, 국내에선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정식수입사인 (주)유쾌한생각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는 스티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피가 크지 않은 샷건 마이크 제품이지만, 코미카 VM30은 상당히 패키지에 신경을 썼습니다. 일단 제품 박스에도 이동식 손잡이를 적용했으며, 박스를 열어보면 제품을 보관할 수 있는 전용 케이스를 제공해주고 있죠. 전용 케이스 같은경우 전자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박스형 케이스로 지퍼로 열고 닫으며, 패브릭 재질로 마감되어 고급스러운 느낌은 줍니다. 외부 빗방울정도의 방수효과도 볼 수 있죠.





그리고, 전용 케이스를 열어보면, 열리는 윗부분 수납공간에는 각종 부속품들이 담겨져 있으며, 아래 수납공간에는 VM30 샷건 마이크를 비롯해 주요 장비를 외부 충격방지와 흔들리지 않게 스펀지-폼 소재로 포장 및 보관해 놨습니다. 전용 케이스를 제외한 제품 구성품에는 VM30 샷건 마이크, 쇼크 마운트, 무선 사용 시 수신기, 마이크 홀더, 윈드 머프, 윈드 스크린, USB 충전 및 출력 케이블, 3.5mm TRS-TRS 오디오 케이블, 3.5mm TRRS-TRRS 오디오 케이블, 수신기 리셋용 핀, 제품 설명서 및 보증서, 큐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코미카(Comica) VM30 샷건 마이크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샷건 마이크는 긴 길이와 짧은 길이가 있는데, VM30은 긴 길이에 속하며, 전형적인 원통형 디자인에 외관 소재는 풀-메탈입니다. 길이는 약 210mm이고, 지름은 약 22mm로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샷건 마이크는 전방향 소리에 집중할 수 있게 단일지향성 흔히 말하는 카디오이드 패턴을 갖추는데, 이렇게 긴 길이를 가지면 측면과 후면 소리가 거의 방해되지 않는 전방향에 초집중되는 슈퍼 카디오이드 패턴을 가집니다. 그래서, VM30도 슈퍼 카디오이드 패턴인 동시에 정확하게 섬세한 소리 녹음을 위해 48kHz 샘플레이트와 24 비트 심도를 갖췄습니다.





여기에 한층 더 주변 소음과 소리 선명도를 높일 수 있도록 75Hz와 150Hz 로우컷 필터와 고주파 부스트, 오디오 피크 방지를 위한 안전모드까지 다양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버튼 배치와 각 모드에 LED 인디케이터를 마이크 중간부분에 배치해 놨으며, 버튼 바로 아래에는 무선 연결 및 무선 마이크 On/Off를 할 수 있는 RF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 아래에는 작동상태를 한눈에 실시간 볼 수 있게 디스플레이 스크린이 적용되어 있는데, 선명한 화질을 위해 OLED 스크린으로 적용되었으며, 맨 아래 그러니깐 마이크 후면에는 단계별로 게인 조절을 할 수 있게 노브(Knob)를 적용해 놨습니다. 단계별로 숫자 표기도 해놨으며, 후면에 코미카 로고까지 새겨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썼으며, 노브 움직임도 상당히 부드럽게 게 잘 돌아갑니다. 또한, OLED 스크린 기준 바로 왼쪽 측면에는 페어링 홀, 출력 포트, USB 충전 및 출력 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타입 C 포트가 배치되어 있죠.







이제부터는 VM30 샷건 마이크와 함께 사용되는 구성품들을 살펴보는데, 먼저 마이크에 사용되는 구성품 중 바람소리 같은 주변 잡음을 걸러주는 액세서리로 윈드 머프와 윈드 스크린 둘 다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차 잡음을 잡아줄때는 윈드 머프를 사용하고, 여기서 더 잡음 감소를 원할 때는 윈드 스크린까지 사용하면 됩니다. 둘 다 마이크에 덮어 씌우는 방식이라 사용법은 어렵지 않죠. 그리고, 샷건 마이크는 기본적으로 카메라에 장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카메라 핫슈에 장착할 때 필요한 쇼크 마운트도 기본 제공해주고 있는데, 마이크 장착은 쇼크 마운트 위에 2개의 고정대에 그냥 끼우면 됩니다.






그리고, VM30 샷건 마이크를 무선으로 이용할 때 사용되는 수신기는 코미카의 다른 무선 마이크 BOOMX-D 제품에 수신기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전면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갖추고 있는데, VM30 샷건 마이크의 스크린과 마찬가지로 OLED 스크린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신기 상단에는 TRS 오디오 케이블과 연결되는 출력 포트가 오른쪽에 배치, 왼쪽에는 녹음시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게 헤드폰/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둘 다 3.5mm 잭 포트죠. 그리고, 전면 기준 왼쪽 측면에는 USB 충전케이블과 연결되는 USB 타입 C 충전포트, 오른쪽 측면에는 전원 및 음소거 버튼과 게인 컨트롤 및 화면 플립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전원 및 음소거 버튼 위에는 리셋버튼 홈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수신기 장착은 후면에 집게 형태로 기본적으로 카메라 핫슈에 장착이 되기 때문에 집게 크기는 핫슈 규격에 맞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유선이든 무선이든 VM30 샷건 마이크 또는 수신기를 사용할 때 카메라나 스마트폰에 연결할 때 필요한 오디오 케이블도 각각 기기에 맞춰서 TRS-TRS 케이블과 TRRS-TRRS 케이블 둘 다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메라에 사용할 때는 TRS-TRS 케이블, 스마트폰에 사용할 때는 TRRS-TRRS 케이블을 사용하면 되는데, 일부 카메라에선 TRRS-TRRS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RS-TRS는 3극, TRRS-TRRS는 4극으로 쉽게 구분되며, TRRS-TRRS 같은경우엔 카메라/스마트폰 연결쪽 잭 색상을 구분해 주고도 있습니다. 둘 다 규격은 기본 3.5mm입니다. 물론, 케이블에 카메라, 스마트폰 연결쪽을 알려주는 태그도 부착되어 있죠.






또한, VM30 샷건 마이크를 수신기와 사용할 때 즉, 무선으로 사용할 때 마이크를 카메라가 아님 붐 암이나 삼각대, 폴대 등 다른 장비에 장착할 수 있게 마이크 홀더도 제공해주고 있는데, 장착은 역시 그냥 홀더부분에 끼우는 방식이라 어려움이 없으며, 장비 장착에 나사홀은 기본적으로 5/8인치지만, 3/8인치 어댑터도 함께 제공해주고 있어서 일반적인 마이크 붐 암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 정식수입사인 유쾌한생각에선 자사 스마트스토어에서 구입시 2만원 상당의 연장폴도 제공해주고 있죠. 연장폴은 흔히 말하는 마이크 붐-폴이며, 안테나처럼 길이조절을 할 수 있는데, 오른쪽으로 돌리면 잠금 해제, 왼쪽으로 돌리면 잠금으로 최대 73cm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나사홀은 1/4인치지만, 3/8인치 어댑터를 함께 제공해 주기 때문에, VM30 샷건 마이크를 장착할 수 있으며, 이렇게 마이크를 붐-폴 같은 장비에 연결하면 무선으로 야외에서 사용하기 편하죠.






끝으로, USB 충전 및 출력 케이블은 약 2m 길이에 신호손실 최소화를 위해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으며, USB 인터페이스는 USB Type-A to C가 기본이지만, USB 타입A 같은 경우 어댑터 연결방식으로 USB 타입 C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USB Type-C to C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VM30 샷건 마이크나 수신기를 충전할 때 사용할 수 있고, VM30 샷건 마이크를 스마트폰 같은 USB 타입 C 포트로만 연결되는 장치에 연결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직접, 코미카(Comica) VM30 샷건 마이크를 사용해보면, 앞서 여러 번 언급했듯이 VM30은 유선과 무선 둘 다 지원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유선으로 사용할 때는 다른 샷건 마이크 제품들처럼 VM30 샷건 마이크만 사용하면 되는데, 카메라에 연결할 때는 앞서 확인한 TRS-TRS 오디오 케이블을 사용해 마이크와 카메라 연결을 해주면 되고,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기기에서 사용할 때는 모바일기기에 3.5mm 오디오 포트가 있다면 TRRS-TRRS 오디오 케이블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물론, 앞서 언급했듯이 일부 카메라의 경우도 TRRS-TRRS 오디오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만약 모바일기기에 타입 C 포트만 있다면 혹은 노트북/PC에 연결한다면, 방금 확인했던 USB 충전 및 출력 케이블로 연결해 주면 되죠. 물론, 마이크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바로 인식되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이고, 노트북/PC에 유선으로 마이크가 연결되었다면 모델명이 'Comica_VM30 TX'로 표시됩니다. 또한,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오디오/USB 케이블만 연결해도 작동이 되며, 사용시간은 최대 7시간입니다.






코미카 VM30 샷건 마이크는 앞서 확인했듯이 마이크에 작동상태를 실시간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OLED 스크린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일단, 전원이 들어오면, 앞서 언급했던 기본 모드를 비롯해 로우컷 필터와 고주파 부스트, 그리고 오디오 피크방지의 안전모드를 'Safety' 표기 위에 있는 버튼 하나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75Hz 로우컷 모드를 선택하면 75 숫자표기 바로 아래 LED 인디케이터가 점등되고, 150Hz 로우컷 모드를 선택하면 150 숫자표기 아래에 LED가 점등되죠. 그리고, 고주파 부스트 모드는 버튼 바로 위에 라인으로 표시된 부분에 LED가 점등됩니다. 그리고, 안전모드는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전환되는데, 안전모드로 전환되면, 맨 아래 OLED 스크린의 오디오-바가 기본 트랙과 안전 트랙 2가지로 표시되면서, 바로 위에 중간에도 'Sft'라고 모드 표시를 해줍니다. 물론, 반대로 버튼을 다시 한번 길게 누르면 기본(Normal) 모드로 전환되면서, 오디오-바도 하나로 표기되고, 위에 모드 표시도 'Nor'로 변경되죠. 그리고, Safety 버튼 아래 유/무선 모드를 선택하는 RF 버튼은 유선모드(녹색 LED)에서 길게 누르면 무선모드(블루 LED)로 전환되며, 다시 길게 누르면 유선 모드로 전환되죠. 역시 유무선모드 선택에 따라서 OLED 스크린 왼쪽 맨 위에 WiFi 심벌 표기가 바뀝니다. 그리고, OLED 스크린 맨 오른쪽 위에는 배터리 잔량 및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수신기를 사용한 무선 사용 역시 유선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연결할 기기에 마이크 대신 수신기를 연결하는 것이죠. 카메라 장착할 때는 앞서 언급했듯이 수신기 집게 그대로 벌려서 핫슈에 끼우면 되고, 오디오 케이블은 카메라에 따라서 TRS-TRS 또는 TRRS-TRRS 케이블로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기기 스마트폰이나 노트북/PC 역시 연결방식은 VM30 샷건 마이크를 연결할때와 동일하게 모바일기기에선 TRRS-TRRS 오디오 케이블이나 USB 충전 및 출력 케이블을, 노트북/PC에선 USB 충전 및 출력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노트북/PC에서 무선으로 연결하게 되면, 마이크 모델명이 'Comica_VM30 RX'로 표시됩니다.






물론, 수신기를 기기에 연결했기 때문에, VM30 샷건 마이크와는 페어링 연결을 해줘야하는데, 기본적으로 VM30 샷건 마이크는 전원을 켰을 때 무선 모드로 켜지기 때문에, 마이크 전원을 켠 후 수신기 전원을 켜주면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만약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마이크 왼쪽 측면에 배치된 페어링홀에 제공되는 핀을 사용해 버튼을 눌러 다시 시도하면 되고, 수신기 쪽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전원 버튼 위에 배치된 리셋홀에 역시 핀을 사용해 초기화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수신기 역시 OLED 스크린을 탑재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 화면에는 간단하게 무선 연결상태, 마이크 상태, 게인 레벨, 배터리 잔량, 오디오-바 표시로 전원 버튼을 짧게 누르면 마이크 On/Off(음소거)를 할 수 있으며, 게인 조절 버튼을 통한 조절 범위는 -12 ~ +12dB이며, +/- 조절 버튼 중 아무거나 하나를 길게 누르면 OLED 스크린 화면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신기 역시 최대 사용시간은 7시간이며, 앞서 언급했듯이 최대 수신거리는 100m입니다.






끝으로, 필자의 경우 주로 마이크 사용용도가 키보드 타이핑 녹음으로, 실제 VM30 샷건 마이크를 사용해 키보드 타이핑 녹음을 해봤습니다. 앞서 확인했듯이 VM30 샷건 마이크는 윈드 머프, 윈드 스크린을 포함해 마이크의 로우컷 필터, 고주파 부스트, 안전모드, 10단계 게인조절 노브 등 슈퍼 카디오이드 패턴 지원에서 최대한 주변 잡음/소음을 차단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VM30 샷건 마이크의 가장 큰 특징이 유선과 무선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유선 모드와 무선 모드일 때를 녹음해 봤는데, 동일한 게인 조절상태에선 큰 차이가 없지만, 무선 같은 경우 수신기에서 추가로 게인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잡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리뷰에선 녹음 후 프로그램 편집 없이 그대로 비교했지만, 충분히 마이크와 수신기에서 지원해 주는 기능만으로도 기본 녹음이 깔끔하게 처리되기 때문에, 녹음 후 편집 프로그램에서 간단하게 잡음 편집을 적용하면 방송용 사운드처럼 깨끗하게 청취할 수 있습니다.






시작에서도 언급했지만, 그동안 샷건 마이크는 주로 카메라 상단 핫슈에 장착되어서 사용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기때문에 제품들이 유선으로만 나왔습니다. 하지만, 코미카(Comica) VM30 샷건 마이크는 이런 편견을 깨고 세계 최초로 무선까지 지원하는 제품으로 나왔죠. 그래서, VM30 같은 경우는 유선에서 벗어나 무선이 지원되면서 샷건 마이크의 활용도가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특히, 샷건 마이크의 최대 단점인 유선으로썬 제한될 수밖에 없었던 수신거리라 해제되었죠. 쉽게 말해, 일반 무선 마이크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카메라에만 머물지 않고, 모바일기기, 노트북/PC 같은 다른 장비에서도 활용이 유용해졌으며, 마이크 자체의 다양한 소음/잡음 제거를 위한 기능들 외에 수신기에서도 게인조절을 할 수 있어서 사용환경에 따라서 유선보다 무선 효과가 더 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와 수신기 모두 OLED 스크린을 적용해 실시간 작동상태 모니터링이 편하고, 전용 케이스를 비롯한 다양한 구성품에 국내에선 정식수입사인 (주)유쾌한생각에서 출시기념 기간한정이지만, 붐-폴 액세서리도 제공해주고 있어서 샷건 마이크를 선호하면서 유선에서 벗어나 무선처럼 다양하게 사용하고 싶었던 소비자라면 코미카 VM30 샷건 마이크를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유쾌한생각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