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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내용을 떠나
유저들이 겉보기만으로 혹해버릴만큼 개발비가 들어간 MMO
(게임성이 좋다면, 유저나 게임사나 윈윈할 수 있지만, 보통은 그러기 힘들다. 그런데 이 경우, 유저입장에서 우울해진 경우라도. 일반적으로 게임사는...)
다양한 유저를 우선 포섭하기 위해 가능한 다양한 컨텐츠를 포함시키려고 하다보니
(들어간 돈이 많다보니 대상고객층을 가능한 넓혀서 확보해놓아야함)
특정 컨텐츠에 컨셉을 집중하기 힘들기 때문에
각 컨텐츠의 완성도나 게임성의 방향성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정식서비스 이후의 업데이트 방향과 정식서비스 이전에 이미 플레이를 시작유저들의 취향과의
괴리로부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꽤 많음
p.s.
이건
매니악하지만 아주 편향된 컨텐츠가 완성도 있게 구현된 게임이 적지만 매니악한 유저로부터 극찬을 받는 경우의 정반대다
p.s2
어떤 게임은 게임평론가나 게임사는 칭찬하고, 플레이어하는 유저는 플레이하면서 게임사를 욕한다.
어떤 게임은 게임사는 돈을 잘 못 벌지만, 게임평론가나 직접플레이하는 유저만 칭찬한다.
어떤 게임은 자기 게임 게시판에선 징징대다가 다른게임 유저만 만나면, 이 칭찬하느냐 바쁘다.
유저입장에서는 두번째가 그나마 좀 나아보이긴 한다마는...
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