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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개편 후 기둥카록 공략 - 내 기둥은 하늘을 뚫을 기둥이다!!

아이콘 얼럿
댓글: 42 개
조회: 46801
추천: 150
2015-11-29 14:56:17

 

안녕하세요?


이번에 연어 이벤트를 통해 복귀한 유저중 한명인 필라스터라고 합니다.

 

필라스터라는 닉네임 만큼 기둥카록을 좋아하는 유저 중 하나입니다.

 

(필라스터는 벽에 기둥 모양의 장식을 한 부분을 일컫는 말입니다. 전문지식은 없어서 잘 몰라요)


마영전을 시작할때부터(2011년) 카록을 해왔고 지금까지도 카록을 하는 유저(2015년 현재) 중 한명인데요.

 

저도 이번에 연어 이벤트때문에 복귀한 유저로써 스킬 개편이나 전투 시스템 변화에 많은 혼란이 있었기에

 

초심자 분들이나 귀환자 분들도 늘어났고 여러분들에게 변화한 카록을 소개하고자 이렇게 찾아뵈었습니다.


블래스터의 경우 공략이 많이 있고 아무래도 핫(HOT)한 클래스 이다보니

 

정보가 많이 있는것 같은데 기둥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것 같아서 한번 글을 써봅니다.


이글은 웹으로 보셔야 원활하게 보실수 있습니다.

 

2016년 01월 13일 최종수정 되었습니다

 


1. 기둥카록의 정의


2. 기둥카록의 스킬


3. 기둥카록의 장비

 

4. 기둥카록의 진영


5. 기둥카록의 기본 운용법

 

6. 마무리

 


 1. 기둥카록의 정의

 

기둥 카록은 카록의 1차무기인 배틀필러를 이용하는 캐릭터를 말합니다.


과거에 스매시 스킬북조차도 없을때는 하위권에 있던 캐릭터이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두번의 개편을 거쳐서 현재로는 중상위권 정도에 위치하는 캐릭터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필러카운터 추가와 워스톰프 데들리 연계 개편 / 두번째는 골절, 와일드 보어 쇼크 추가로 인한 개편)


가장 큰 특징은 충격흡수를 통한 데미지를 무효화시키면서 싸우는게 특징인데요


간단한 개요는 이렇습니다. 보스의 공격모션에 타이밍을 맞춰서 스매시를 누르거나


Space를 통해 회피를 하면 핑- 같은 효과음과 함께 체력이 적게 닳습니다. 그리고 곧 체력이 다시 회복됩니다.


이것을 이용해 보스가 공격을 할때 같이 공격을 하는 소위 맞다이(?)를 하는 캐릭터로 굉장히


호쾌한 전투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래스터가 치고빠지는 회피와 버스트를 이용한 원거리 공격과 대비되는 점인데요.

 

물론 과거에 쓰던 블래스터의 인파이팅 딜사이클도 유효합니다만 아무래도 모든공격을 타이밍 맞춰서

 

충흡이 가능한 기둥과 특색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큰 한방기나 폭딜을 자랑하지는 않지만 충격흡수를 통한 딜로스가 적은 꾸준한 딜을 자랑하는 캐릭터입니다.

 

 

2. 기둥카록의 스킬

 

스킬 편에서는 블래스터 카록의 스킬과 캐릭터 공통스킬을 제외한 부분을 다루겠습니다.


순서는 스킬(V) 란에 있는 순서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킬 추천도는 별표로 표시하였으며 각각 기준은 이렇습니다.

 

추천 기준은 개인적인 기준이며 취향에 따라 필요에 따라 변경될수 있습니다.


★★★★★ : 필수이며 전투중에 끊임없이 사용하는 스킬

 

★★★★☆ : 추천이며 전투중에 자주 사용하는 스킬

 

★★★☆☆ : 보통이며 취향따라 나뉘는 스킬

 

★★☆☆☆ : 별로이며 AP가 남으면 찍는 스킬

 

★☆☆☆☆ : 전투중에 한번 사용할까 말까하는 스킬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 액티브 : 데들리 컴퍼스 / ★★★☆ / 6랭크 마스터


SP 250을 소모하는 액티브 스킬 중 하나입니다.


와일드 보어 쇼크가 있기 전에는 워스톰프 연계를 통한 굉장히 강력한 딜링을 자랑했던

 

기술이지만 현재는 사용 빈도 제로에 가까운 잉여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일단 발동시간도 생각보다 긴편이고 충흡 구간도 초반에 살짝 있어 피격당하기 쉬우며 데미지도 그닥..

 

밸런스 개편으로 인해 상향받았습니다. 개별스킬로만 보면 효율은 아직도 안좋지만

 

상향받은 워스톰프 스택과 연계하면 땅에 찍고나서 휘두르는 모션(2타)에 와일드 보어 쇼크가 적용되어

 

꽤나 준수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단독으로 쓰면 그저 눈물납니다.

 

그러나 워스톰프에 충격흡수가 사라진 관계로 스택쌓기가 어렵고 자주자주 쓰기에는 SP압박이 심합니다.

 

각성은 하신다면 SP감소를 추천드립니다.

 

바이슨 차지 바이슨 차지 / ★★★★☆ / 9랭크 마스터


2타 스매시 중 하나인 바이슨 차지입니다.


사용 방법은 1타 - 2타 - 스매시를 하면 전방으로 돌진을 하는데요.


개편전에는 점보스턱 연계를 통한 딜사이클의 핵심요소 였으나 개편으로 인해 충흡칼질사용빈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도 매머드 루프를 발동시키기 위한 조건중 하나로 바이슨 차지 발동중에


평타를 누르면 매머드 스윕이 발동하고 3타 스매시로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합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인해 바이슨 차지의 데미지가 상향되어 라이노 고어보다 준수한 딜량을 보여주지만

 

결정적으로 바이슨차지가 돌진성향이 있어 맞추는게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대형 몹한테는 풀히트가 가능한데

 

좀만 작아져도 헛방치기 일쑤인 스킬입니다. 그러나 대형보스몹을 상대로 한다면

 

롤링어택 -> 라이노 헤드벗 -> 바이슨차지 -> 매머드 스윕 -> 매머드 프래셔 -> 매머드 크래쉬

 

로의 연계도 가능합니다. 물론 맞추기가 굉장히 까다로운 스킬이라 전처럼 돌진기로 쓰셔도 됩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웨일 밤 웨일 밤 / ★★☆☆☆ / A랭크 마스터

 

0타 스매시로도 불리는 스킬입니다.

 

쉽게 말하면 무쇠머리박치기를 하는데 웨일 뱅으로 연계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웨일 뱅의 존재감도 굉장히 미약한 관계로 자주 사용하는 스킬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충흡구간이 넉넉하여 거의 전구간이 충흡일 정도로 튼튼합니다.

 

워 스톰프를 쓰기 위한 중간과정이지만 워스톰프가 사장되면서 회피기(?) 정도로 밖에 쓰이지 않습니다.

 

비스트폼을 배웠다면 라이노 폼을 발동시키기 위해서도 쓰는 편이죠 (몬스터 타격시 라이노 폼 발동)

 

밸런스 개편으로 웨일뱅과 워스톰프가 독립스킬로 분리되다시피 한 관계로 충격흡수가 널널한

 

회피기로 전락했습니다. 박치기 튼튼데스네 방향키를 누르면 무조건 웨일 뱅이지!

 

각성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라이노 헤드벗 라이노 헤드벗 / ★★★★★ / 9랭크 마스터

 

1타 스매시라고 말하는 코뿔소 머리받기라이노 헤드벗입니다.

 

상대를 크게 올려치며 공중으로 띄우기 때문에 엘리트 몬스터를 처리할때 유용하게 쓸수 있는 공격기입니다.

 

딜사이클의 변화에 따라 라이노 헤드벗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커졌고

 

매머드 루프라 불리우는 딜사이클의 시작스킬입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매머드 스윕 매머드 스윕 / ★★★★★ / 9랭크 마스터

 

3타 스매시중 하나인 매머드 스윕입니다.

 

이 공격기의 경우 기둥으로 바닥을 한번 휩쓰는 모션입니다.

 

라이노 헤드벗과 마찬가지로 딜사이클 변화에 따라 주 공격스킬이 되어버린 스매시입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충격 흡수 충격 흡수 / ★★★★★ / 6랭크 마스터

 

기둥 카록의 간판스킬인 충격흡수입니다.

 

특정 스매시 발동구간이나 롤링어택구르기이 발동될때 적용되는 효과로

 

적의 공격 데미지를 감소하여 타격을 입는 동시에 체력이 회복되는 스킬입니다.

 

단타든 연타든 충흡 구간이라면 모두 흡수가 가능하며 이론적으로 만피에서 1 HP가 될때까지 발동이 가능합니다.

 

체력이 1 HP일때도 발동되면 죽지 않습니다. 피도 안달고 안채워집니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피격시 데미지가 줄어들고 체력회복속도는 증가합니다.

 

충흡 효과가 발동되어 체력이 흡수되는 과정에서 만약 타격을 당한다면 그 시점에서 체력회복이 멈춰버립니다.

 

충흡을 어떻게 활용하여 보스의 공격을 흘려버림과 동시에 딜링을 할수 있는가에 따라서

 

딜로스의 여부를 결정하는 스킬로 기둥카록 유저라면 충격흡수의 중요성은 말로

 

다 할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스킬입니다.

 

몹과 1:1 맞다이를 하게 만들어주는 괴물같은 스킬이고 롤링어택이나 스매시 발동구간

 

초반에 존재하는 퍼펙트 충격 흡수 판정은 가불기(가드 불가 공격기)도 씹어버리는 효과를 나타낼수 있습니다.

 

참고로 회불기(회피 불가 공격기 - 시즌3에서 보스의 몹이 빨개지는 공격)는 막을수 없습니다.

 

전투 돌진 전투 돌진 / ★☆☆☆☆ / A랭크 마스터

 

달리기 도중에 발동할수 있는 스킬로 마우스 모드 기준으로 Tab을 누르면 발동됩니다.

 

이동하면서 기둥을 전방 좌우로 휘둘러 존재하는 모든 물체나 몬스터에게 타격을 줄수 있는 스킬인데요.

 

얼음계곡이나 시즌3의 경우 구름다리가 있는 곳에서 잘못 쓰다가는 구름다리가 무너집니다. 낙사

 

개인적으로는 그냥 롤링어택 하면서 이동하는게 훨씬 더 안전하고 편합니다.

 

전투돌진 중에 R키를 누르면 드롭킥이 발동되는게 특징입니다.

 

점보 스턱 점보 스턱 / ★★★☆ / 9랭크 마스터

 

기둥을 땅에 내려찍는 모션이며 XE서버가 통합됨에 따라

 

그때 당시의 XE서버의 중요한 딜 사이클이던 점프 스매시가 변형된 스킬입니다.

 

패치를 거듭함에 따라 아주 자비로운 충격흡수 판정이 추가되어 스매시가 끝날때

 

롤링어택과 함께 쓰는 스킬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러나 롤링어택을 이길순 없다.

 

거의 모든 스매시 스킬과 연계로 E키를 누르면 발동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워스톰프와 볼버라이즈 등의 상향과 더불어 점보 스턱의 와일드 보어 쇼크 데미지가 강화되어

 

가능만 하다면

 

매머드루프 -> 볼버라이즈 -> 블리츠 -> 점보스턱 -> 워스톰프 5스택 -> 데들리 컴퍼스

 

까지 이어지는 콤보가 새로 추가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스톰프 5스택을 어떻게?

 

그래도 워스톰프 5스택이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에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매머드 크래쉬 매머드 크래쉬 / ★★★★★ / A랭크 마스터

 

3타 스매시의 꽃인 매머드 크래쉬입니다.

 

단일 스매시 스킬중 가장 높은 한방을 보유하는 스매시 스킬로 매머드 스윕 동작을

 

취한후 기둥을 하늘로 들어 내려꽂는 아주 통쾌한 모션이 특징입니다.

 

과거에는 모션동작이 굉장히 길어서 DPS가 떨어져 많이 사용하지 않았으나

 

와일드 보어 쇼크 스킬 추가로 인해 빛을 받은 스킬입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드롭킥 드롭킥 / ★★★ / 6랭크 마스터

 

2타 스매시중 하나인 드롭킥 입니다.

 

과거에 필러카운터도 없던 시절부터 굉장히 많이 쓰던 주력기 중 하나입니다. 드롭킥! -> 점스! -> 구른다!

 

전투 돌진중에도 발동이 가능하고 바이슨 차지후에 R키를 누르면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딜사이클 변경후 많이 사장되었지만 발킬(?) 미션이나 타이틀 딸때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인해 와일드 보어 쇼크가 적용되는게 상향으로 자리잡았고

 

비스트 폼이 바이슨 폼으로 고정이 아니라 유동적으로 변화되는 기능이 추가되어 좀 더 수월하게

 

비스트 폼의 변환이 가능해졌습니다.

 

순서는 이렇습니다.

 

평시에는 비스트 폼이 적용이 아예 안됩니다. 그러나 한가지라도 폼이 있는 경우

 

라이노 -> 바이슨 (라이노폼 상태에서 드롭킥을 쓰면 바이슨 폼으로)

 

바이슨 -> 매머드 (바이슨폼 상태에서 드롭킥을 쓰면 매머드 폼으로)

 

매머드 -> 라이노 (매머드폼 상태에서 드롭킥을 쓰면 라이노 폼으로)

 

이 순서로 변환됩니다. 비스트폼 업그레이드! 내가 트랜스포머킥

 

점보 스턱과 마찬가지로 와일드 보어 쇼크가 좀 더 강화된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말뚝딜의 모든 요소를 갖췄습니다. 특히 워스톰프와 연계할 경우 괴랄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워스톰프 5스택 버프 + 와일드 보어 쇼크 추가 적용 + 크리티컬 Wow!

 

단독으로 써도 좋고 워스톰프와 연계한다면 금상첨화인 스킬입니다.

 

그러나 워스톰프 5스택을 쌓기에는 보스 공격이 아프니까 주의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롤링 어택 롤링 어택 / ★★★★★ / A랭크 마스터

 

Space를 누르면 발동하는 기둥 카록의 대표 회피기이자 이동기입니다.

 

발동도 빠르고 후딜도 없어 연속사용이 가능하고 거의 통째로 충격흡수 판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회피할때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스매시 스킬 사용 후 발동하면 후딜도 없애주는 효자스킬중 하나죠.

 

타격시 골절도 유발시킬수 있는 스킬입니다.

 

필러 카운터 필러 카운터 / ★★★★★ / 9랭크 마스터

 

와일드 보어 쇼크가 없던 시절에 딜링을 책임지던 스킬입니다.

 

과거에는 완벽한 타이밍에 스매시로 인하여 충격흡수가 발동되었을때 추가데미지를 주는 형식이었는데

 

와일드 보어 쇼크가 생기면서 적에게 추가데미지도 주면서 무조건 골절 표식을 남기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둥카록의 딜의 주 상승요소인 골절을 무조건적으로 발동시킬수 있는 스킬입니다.

 

라이노 헤드벗, 라이노 고어, 바이슨 차지, 매머드 크래쉬, 매머드 프레셔, 점보스턱의 스매시 스킬로

 

적중했을때만 골절 표식이 박힌다고 합니다.

 

그리즐리 어퍼 그리즐리 어퍼 / ★★★★★ / 9랭크 마스터

 

스매시 연계의 꽃인 그리즐리 어퍼입니다.

 

랭크가 올라감에 따라 다양한 스매시 콤보를 구사할수 있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한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과거에는 롤링 어택 이후에 라이노 헤드벗을 발동시킬수 있는 효과였으나 변경되어

 

자유자재로 콤보 연계를 구사할수 있게 해주는 효자스킬이 되었습니다.

 

맨손 전투 맨손 전투 / ★☆☆☆☆ / 6랭크 마스터

 

밑에 서술할 기둥 던지기를 썼을때 기둥 없이 맨손으로 싸우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공격속도가 40, 스태미나가 100이 증가하는 버프가 생기고 맨손으로 전투할 경우 모든 공격모션장기에프이 바뀝니다.

 

바뀐 공격모션에도 충흡 판정은 존재하고 맨손 전투로 힘겨루기를 발동했을때 강화된 버프가 걸리는게

 

특징이지만 힘겨루기를 위해서 기둥을 던지는 건 좀 비효율적인 일이죠.

 

밸런스 개편으로 버프가 강화되어 이동속도 10% 추가가 생겼습니다.

 

이에 따라 바이슨 폼을 발동했을때의 모션 속도보다 자이언트 폼 상태의 모션 효과가 훨씬 빨라짐에 따라

 

롤링 어택과 조합하신다면 미친듯이 빠른 이동속도를 보실수 있습니다. 난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각종 노기중에 이동시에나 죽음의 신 - 산화 패턴에서 굉장히 쓸모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기둥 던지기 기둥 던지기 / ★★☆☆☆ / 6랭크 마스터

 

제자리에서 Tab를 누르면 발동하는 스킬로 들고있는 기둥을 던집니다.

 

다운 수치가 굉장히 높은게 특징으로 왠만한 보스는 기둥 맞는 순간 높은 확률로 다운되는게 특징입니다.

 

데미지도 굉장히 준수한 편에 속하지요.

 

보통 기둥 던지기의 쓰임새는 원거리 타격이라는 얘긴데 보통 이런 상황은 PVP시에 상대방에게 던지거나

 

보스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아 스크린샷용막타를 날릴때 말고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기둥을 던졌을때 걸리는 버프인 자이언트 폼이 강화되어 이동속도 10%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설명은 위에 서술한 맨손전투로 대체합니다.

 

액티브: 돌개바람 액티브 : 돌개바람 / ★★★★★ / 6랭크 마스터

 

기둥 카록에게 유일하게 쓸만한 SP 공격기인 돌개바람입니다.

 

개편 전에는 막말로 쓸게 없어서 돌개바람을 썼지만 개편 후에는 돌개바람 사용시에

 

기둥을 맞출때마다 스태미너가 회복되는 특징이 생겨 라이노폼이 아닌 경우에 스태미너가

 

부족할때 사용하면 풀 히트시 스태미너가 100가까이 회복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쓸만한 SP 공격기가 없기에 그냥 씁니다.

 

밸런스 개편으모 스태미너 회복도 칼질당하고 데미지도 칼질당했지만 결국엔

 

SP 공격기가 없기에 그냥 씁니다. SP 서브탱크!

 

휘두르는 중간에도 슈퍼아머 판정이 있기에 보스 공격이 스매시 판정이 아니면 데미지만 입고 씹어버립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골절 골절 / ★★★★★ / A랭크

 

기둥카록의 딜상향의 중심인 골절입니다.

 

골절과 와일드 보어 쇼크 조합때문에 딜이 많이 올라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스매시나 롤링어택이나 필러카운터 발생시 "뿌드득" 소리가 나면서 몬스터 몸에 빨간색 표식이 박히는데요.

 

이것이 골절 표시이고 이때 스매시 공격을 하면 와일드 보어 쇼크가 적용되는 시스템입니다.

 

이 소리가 굉장히 타격감도 좋고 듣다보면 중독되서 기둥을 하시는 분들도 많은 스킬이죠.

 

물론 아는분 중에는 소름돋는다고 싫어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본브레이커

 

와일드 보어 쇼크 와일드 보어 쇼크 / ★★★★★ / A랭크

 

골절과 세트로 따라가는 와일드 보어 쇼크 입니다.

 

골절 상태의 몬스터를 공격시 스매시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인데요.

 

와일드 보어 쇼크가 적용된 데미지는 통상 데미지와는 다르게 노란색으로 표기됩니다.

 

돌개바람에도 적용되구요. 웨일 뱅에도 적용이 됩니다. 어스퀘이크는 적용이 안되는걸로 알고있어요.

 

밸런스 개편으로 데미지가 칼질당했으나 여전히 좋은 스킬인건 분명합니다.

 

특이한 점은 스매시 스킬중 볼버라이즈, 점보 스턱, 드롭킥, 기둥 던지기는 개편전과 비슷한 데미지를 줍니다.

 

워 스톰프 워 스톰프 / ★★★★ / 6랭크 마스터

 

과거 딜사이클의 중심이자 말뚝딜의 전설이던 워스톰프입니다.

 

A랭크부터 데들리컴퍼스, 점보스턱, 드롭킥, 기둥던지기 등을 강화시켜주는 버프가 걸리게 되구요

 

과거에는 워스톰프 -> 5스택 -> 데들리컴퍼스 콤보로 준수한 데미지를 뽑아냈지만

 

개편의 최대 효자인 골절과 와일드 보어 쇼크가 생기면서 사장된 스킬입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관짝을 차고 나올려다가 관뚜껑이 너무 무거워 다시 들어간 스킬입니다.

 

데미지가 상향되고 골절도 일으킬수 있고 공격속도도 엄청나게 빨라져 5스택을 몇초만에 쌓을수 있는

 

혜택을 누리게 되었는데 제일 치명적인 단점인 충격흡수의 삭제로 인하여 말뚝딜(프리딜)구간에서만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마저도 말뚝딜 구간에서의 매머드 루프보다는 더 나은점을 찾을수 없어 개인취향으로 바뀐 스킬입니다.

 

유저분들의 많은 정보 공유와 연구를 거듭한 결과 말뚝딜 최강자로 군림했습니다.

 

워스톰프 연계시 기둥던지기, 드롭킥, 데들리 컴퍼스, 점보 스턱의 데미지가 뻥튀기 됩니다.

 

물론 데미지 최강자는 기둥던지기 입니다만...

 

그때 그때 던지고 줍고 던지고 줍고 하면 딜로스가 심하기 때문에 보통 상황에 맞춰서 쓰는데

 

기둥던지기를 제외한다면 제일 쓸만한건 드롭킥입니다. 투르크왕님의 공략에도 나와있다시피

 

데컴과 점스, 드롭킥 세개를 모두 비교해보았을때 데미지는 비슷합니다만 드롭킥은 2타 판정이라는게 큽니다.

 

이로써 프리딜(보스가 그로기 상태가 되어 현자타임이 오는 시간)에서는 워스톰프 -> 드롭킥의 우세를

 

부정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팁이 있다면 보스의 스매시 공격이 아닌 평타 데미지는 워스톰프 상태에선 슈퍼아머가 적용됩니다.

 

대표적으로 저거노트에서 많이 뜨는 편인데 워스톰프만 주구장창 박고 있어도 공격이 끊기지 않고 들어갑니다.

 

물론 데미지는 다 들어옵니다.

 

인간형 보스이세트라거나 이세트같은 이세트처럼같이 작은 보스에게는 매머드 루프의 컨트롤이

 

굉장히 힘드므로 그런 점에서는 쓸만합니다.

 

워스톰프를 활용한 말뚝딜 공략투르크왕님의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5533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웨일 뱅 웨일 뱅 / ★★☆☆ / A랭크 마스터

 

웨일 밤후에 연계되는 웨일 뱅입니다. 전방으로 진격하면서 기둥을 양옆으로 마구 휘두르는 공격인데요.

 

생각보다 충흡구간이 효자이기도 하고 슈퍼아머 상태라 맞아도 쓰러지지 않아 말뚝딜할때 쓸만하긴 합니다만

 

웨일 뱅이 들어가는 프리딜 구간이라면 차라리 매머드 루프 돌리는게 데미지면에서는 더 준수한지라...

 

밸런스 개편으로 상향받은 스킬중 하나입니다.

 

우선 웨일뱅으로 타격시 골절 확률이 높아졌고 스태미너 회복이 추가되었습니다. 효과가 미미합니다

 

그리고 조작법이 스매시를 제자리에서 누르면 웨일 밤 -> 워스톰프

 

이동키를 누르면서 누르면 바로 웨일 뱅이 시전되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웨일 뱅을 쓰다가 이동키를 떼면 워스톰프가 바로 시전됩니다. 와일드 보어 쇼크가 삭제되어 데미지는 아쉽지만

 

블래스터에게 뎀프시롤이 있다면 기둥에겐 웨일 뱅을 주었다. 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라이노 폼이 더...읍읍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스매시 공격시에 후딜레이를 줄이는 목적으로 방향키를 누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클릭미스로 웨일뱅을 허공에다 쓰는 경우가 많아 좀 불편합니다. 적응되면 쓸만해지겠지요.

 

각성은 별로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라이노 고어 라이노 고어 / ★★★★★ / A랭크 마스터

 

라이노 헤드벗 이후에 스매시를 누르면 발동하는 코뿔소 뿔받기라이노 고어입니다.

 

매머드 루프 딜사이클에 포함되어 있고 그리즐리 어퍼를 통한 연계가 수월해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라이노 고어의 모션이 끝난후에 평타를 넣으면 매머드 스윕이 발동하여 연계되는 방식입니다.

 

데미지도 나쁜편은 아니구요 돌개바람후에 연계도 가능해 사랑받는 스킬입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액티브: 어스퀘이크 액티브 : 어스퀘이크 / ★★★★☆ / 6랭크 마스터

 

SP가 750으로 하향된 어스퀘이크 입니다.

 

과거 1000으로 굉장한 코스트를 자랑했습니다만 효율이 말그대로 개똥이라 무적기(?) 아니면 잡몹 뭉쳐있을때

 

범위기로 가끔 쓰던 스킬이었는데 지금도 똑같습니다.

 

특이사항은 어스퀘이크에 타격된 몬스터는 100% 확률로 골절상태에 걸리므로 이점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다운치가 높고 통째로 무적인 스킬이라 율케스의 힐캔이나 죽신에서 흉상캔 등의 캔슬기

 

벤초입에서 죽음의표식 회피, 엘라한의 화산탄 회피 등의 무적로 쓰임새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2타 모션으로 바뀌었습니다. 맨처음에 기둥을 올릴때 1타 내려찍을때 2타로

 

2타에는 와일드 보어 쇼크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데미지가 눈곱만큼 올랐습니다.

 

브라하를 가신다면 반대편으로 넘어가자마자 써주면 데미지가 좋습니다. 그러나 빅뱅보단 야캐요

 

각성은 딱히 추천드릴만한건 없고 취향따라 하시면 됩니다. (전 재감했습니다)

 

액티브: 멸절 액티브 : 멸절 / ★★★★ / A랭크 마스터

 

새로 생긴 멸절입니다. SP가 1000이나 소모하지만 카록에게도 힘겨루기 말고 확정 홀딩기가 생긴 스킬이죠.

 

맨처음 공개시에는 와일드 보어 어택이라고 나와서 논란이 많았었으나 개편되면서 그나마

 

양호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다른 캐릭터가 가지고있는 홀딩기와 특성은 똑같고 데미지는 그닥 기대하긴 힘듭니다.

 

블록은 확정 파괴로 인파이팅을 쓰면 볼만한 데미지라도 나오는데 기록은 그런거... 없습니다.

 

그러나 파티원들에게 나이스를 듣고 싶다면 SP도 넘쳐나는데 사용하세요.

 

힘겨루기와 잘 조합만 한다면 도합 20초가 넘는 홀딩시간이 생깁니다.

 

근데 이거 생각보다 맞추기 어렵습니다. 스킬 발동시에 전방으로 한발짝 나가면서 기둥으로 쾅 치는데

 

허공에다 삽질하는 경우가 많아요... 몹이랑 정확히 정면으로 맞대고 있거나 딱 붙어서 쓰는게 그나마

 

명중률을 높여줍니다. 막타는 멸절로 스크린샷을

 

비스트 폼 비스트 폼 / ★★★★★ / A랭크 마스터

 

블록에게 버스트 3종 버프가 있다면 기록에겐 비스트 폼 3종 버프가 있습니다.

 

라이노 폼은 스태미너 회복속도가 정말 빨라져 마음 인챈트나 스태미너 회복포션 없이도

 

스태미너가 초당 8씩 회복되어 굉장히 정력왕좋습니다.

 

바이슨 폼은 공격속도가 5% 증가하여 모든 모션이 같이 적용되서 달리기할때도 쓸만합니다. 그러나 구른다. 

 

물론 스태미너도 초고속으로 빠지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긴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매머드 폼은 스매시 스킬들의 공격력을 5%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골절하고 중첩되면 생각보다 쓸만하죠.

 

비스트폼은 밑에서 서술할 볼버라이즈와 세트로 따라오는 스킬입니다.

 

보통 쓰는건 고공속 엔드스펙 유저라면 라이노 폼을 자주 쓰고

 

저공속 육성이라면 바이슨, 한방한방이라면 매머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개인 취향이에요.

 

보통 라이노 폼의 경우엔 롤링어택 -> 라이노 헤드벗 -> 라이노 고어 -> 볼버라이즈

 

바이슨 폼은 워스톰프 -> 바이슨 차지 -> 드롭킥

 

매머드 폼은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볼버라이즈

 

이렇게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냥 정석대로 평타부터 시작해서 스매시 연계로 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칼질을 살짝 당했습니다. 각각의 증가치는

 

라이노 폼 : 초당 스태미너 7 회복 (일반적으로 스태미너 포션이 초당 5 회복입니다)

 

바이슨 폼 : 공격속도 5% 증가 (특이한건 모션 속도도 빨라집니다. 광속의 루미나리)

 

매머드 폼 : 스매시 데미지 5% 증가 (와일드 보어 쇼크나 크리티컬의 중첩여부는 모르겠습니다)

 

볼버라이즈 볼버라이즈 / ★★★★★ / A랭크 마스터

 

비스트 폼을 발동할수 있는 스킬입니다.

 

각각 스매시 마다 동작 마지막에 스매시를 또 눌러주면 기둥을 양손으로 집어올려 앞으로 찌르는데 이것이

 

볼버라이즈 모션입니다.

 

A랭크까지 올리면 볼버라이즈 블리츠가 추가되는데 볼버라이즈가 두번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징은 1타 스매시는 라이노폼, 2타 스매시는 바이슨폼, 3타 스매시는 매머드 폼이 발동되고

 

몬스터가 타격되든 말든 버프는 발동하니까 입장하고 나서 맘에 드는걸 허공에다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A랭크가 되면 볼버라이즈 블리츠가 생기는데 볼버라이즈 후에 스매시를 또 누르면

 

한번 더 볼버라이즈 모션을 취하면서 3연타 찌르기 공격이 들어갑니다.

 

이것의 특징은 블리츠를 사용했을때 몬스터 타격이 안되어 허공을 치면 유지되던 비스트폼이 풀립니다.

 

블리츠 데미지는 골절도 적용되고 3연타가 빠르게 들어가는 공격이라 준수한편이지만

 

전방으로 튀어나가는 특성이 있어 맞추기가 까다로워 프리딜 구간에서만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데미지가 더 올랐습니다. 테스트 서버 당시에는 하향되었는데 본서버로 적용되면서

 

다시 소폭 올랐습니다. 그러나 개편전보단 하향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매머드 프래셔 매머드 프래셔 / ★★★★★ / A랭크 마스터

 

매머드 크래쉬 후에 연계가 가능한 매머드 프래셔입니다.

 

3타 스매시 발동중에 사용가능하고 매머드 크래쉬로 대상을 내려친다음에 다시 한번 기둥을 휘둘러 내려칩니다.

 

데미지 자체는 매머드 크래쉬보단 못하지만 준수한 스킬입니다.

 

매머드 루프의 마지막 스킬입니다.

 

각성은 데미지 증가가 좋습니다.

 

그리즐리 범프 그리즐리 범프 / ★☆☆☆☆ / A랭크 마스터

 

예능용 스킬입니다. 기둥 던지기 후에 Tab을 누르면 발동하는데 말그대로 곰처럼 달려가서 기둥을 줍습니다.

 

중간에 있는 장애물이나 몬스터는 타격을 주면서 밀고나가는게 특징이고 스킬명 그대로 곰처럼 돌진해

 

모든걸 밀어버리고 기둥만을 줍습니다. 약진 앞으로

 

근데... 전혀 쓸데가 없습니다. 개그용으로나 쓸만하지 일단 쿨타임도 2분인데다가

 

기둥던지기는 쿨타임이 없는데 그리즐리는 쿨타임이 2분입니다. 그렇다면 돌진해서 기둥을 제대로 줍느냐?

 

그것도 애매한게 중간에 지형지물에 걸리거나 생각보다 거리가 멀면 가다가 그냥 멈춥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쿨타임만 1분으로 줄었습니다. 평가는 바뀌지 않네요. 2분이나 1분이나 기둥던지기가 노쿨인데..

 

그냥 재미로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기둥카록의 장비

 

보통 기둥카록의 장비로는 90제 커스텀이 최종 장비입니다.

 

육성구간은 각각 레벨에 맞는 장비를 입어주시면 되고

 

60제는 블랙해머, 70제는 레전더리, 80제는 아마겟돈 세트를 추천드립니다.

 

위의 세트는 크게 중요하진 않고 어차피 육성구간은 장비의 유무가 크게 좌우하는 환경은 아닙니다.

 

그리고 90레벨을 찍으시면 3/3이냐? 6이냐? 이것을 먼저 선택하게 될텐데 3/3이든 6이든 세트옵션은 같습니다.

 

인챈에 따라 나누어 섞어입거나 통째로 입게 되는데요. 보통 머리하의 / 손발 인챈에 따라 나뉩니다.

 

먼저 중갑, 플레 머리 하의라면 기억하는 원정으로 볼수있고 경갑, 천이라면 깨달음의 열의나 여정니다.

 

그리고 손발은 중갑, 플레의 경우 되뇌는 메아리 경갑, 천이라면 고요한 선언으로 볼수 있겠네요

 

자본이 부족하시다면 중갑, 플레는 브라하를 추천드리고 경갑, 천이라면 루 라바다를 추천드립니다.

 

90제 아이템 시스템이 변화하면서 90레벨 이전까지의 방어구 재질 마다 특성이 각각 달랐지만 90제가 추가되어

 

전승석과 봉인된 힘의 중요성이 커져 방어구마다 차이라고는 마스터리에 따른 방어력 증가와

 

아이템 고유 내구도 말고는 없습니다. 마스터리에 따른 방어력 증가는 마스터리 스킬에 보시면

 

추가로 증가하는 방어력의 차이이고 아이템 고유 내구도란 전투를 하시다보면 장비가 부서졌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는걸 보실텐데 이게 아이템이 멀쩡한 상태에서 부서지기까지의 내구도를 말합니다.

 

해당 아이템의 장비 수리 내구도가 반영이 되긴 하지만 절대적으로 재질에 따라 부서지는

 

강도의 차이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편이죠. 그래서 우리는 내구작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경갑, 플레가 비싼편이고 같은 인챈과 효과를 가졌지만 천, 중갑은 상대적으로 싼편입니다.

 

이런 저런 사정을 고려해 커스텀을 하시도록 바랍니다. 세트옵션을 맞추기 위해 보통 무기를 먼저 장만하고

 

무기에 따라 맞추는게 요즘 대세입니다. 아무래도 공제방을 입장하려면 무기의 중요성이 가장 크기 때문이죠

 

그리고 악세사리의 경우엔 힘 캐릭터는 정해져있는 편입니다.

 

해적의 이어링, 방패 모양 뱃지

XX색 고양이 브로치, 에르그 코어 브로치

페리도트 벨트, 에메랄드 벨트

초승달의 선고, 번개의 각인

팔찌는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아티팩트의 경우엔 블록은 SP 수급이 핵심이므로 고양이 조각상을 추천드리는데

기록은 SP가 넉넉한 편이라 웨어울프나 서큐버스 송곳니를 추천드립니다.

듀얼록이 생각있으시다면 둘다 따시거나 무난한 고양이 조각상이 좋습니다.

목걸이는 구매하신다면 하얀 고양이 목걸이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비싸다면 안끼시거나 그냥 고양이 목걸이도 좋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인챈트까지 정리를 한다면

 

머리 : 깨달음의 여정(열의) / 기억하는 원정

가슴 : 시간의 낙인(보호)

다리 : 깨달음의 여정(열의) / 기억하는 원정

손 : 고요한 선언 / 되뇌는 메아리

발 : 고요한 선언 / 되뇌는 메아리

악세사리 : 의미있는 마음 1개 / 의미있는(호기심 많은) 열망

악세사리는 본인의 밸런스에 따라 반지에 죽은자를 바르시거나 다른 악세사리에 신속을 바르시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무기입니다.

 

보통 배틀필러의 경우 크밸이 안정적인게 장점이긴 하지만 90제 무기의 경우 전승석을 따라가기 때문에

 

밸런스가 낮은편이고 크리티컬이 높은게 특징입니다.

 

시즌3까지의 기준으로 만크리(최대 50%까지 적용되는 크리)의 수치가 130이기 때문에

 

아 시즌3 기준으로 크리티컬 저항의 최대값은 112로 보고 있습니다. 딸기를 줄여줍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무기 인챈 같은 경우는 정석은 없습니다.

 

보라킹이라 불리는 보라색 10강의 경우 7랭크 인챈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크리를 올리는 번쩍이는과

 

밸런스를 올리는 용맹 "번쩍이는 용맹 XXXX"가 대표적으로 쓰이고 있고 나는 공속이 느린게 싫다

 

하시는 분들은 "표범의 용맹 XXXX"가 대세입니다.

 

용맹이 90제의 낮은 밸런스를 잡아주는데 효자 인챈트이기도 하고 인룬을 안써도 되기 때문에

 

인기가 좋습니다.

 

번쩍이나 표범 같은경우는 인룬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인룬을 아예 쓰고 싶지 않으시다면

 

결정적인 이나 도도한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15강까지 가는 주황무기의 경우부터는 방어구 인챈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밸런스를 방어구 인챈에서 다 가져오는 편입니다.

 

그래서 무기는 크리티컬을 위주로 하는 편입니다. 죄다 7랭크

 

공속이 느리다면 접두로는 정의로운 / 크리티컬 위주로 갈경우는 불의로 가는 편이고

 

접미로는 보통 심판을 많이 씁니다. 단죄가 크리티컬은 더 높은 편이지만 심판이 공속을 올려주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단죄가 나쁜편은 아닌게 깎이는 능력치가 없다는게 장점입니다. 심판은 밸런스를 깎습니다.

 

그래서 결국 "정의로운 심판 XXXX" 이거나 "불의의 심판 XXXX"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의로운 심판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7랭크 인챈트가 부담되신다면 보라무기에서 애용하는 인챈트를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주황무기의 기준은 방어구 인챈이 어느정도 된 기준으로 말씀드린겁니다.

 

근데 보통 90제 무기는 밸런스가 아무리 주황색으로 도배해도 70대 초반이기 때문에 후에 신속작까지

 

생각하신다면 접미에 용맹을 바르는것도 좋습니다. 공속도 올라가고 밸런스도 올라가기 때문이죠.

 

다음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3/3을 섞을때 어떤 부위를 경계로? 어떤 부위를 레지나로? 가야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무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방어구에따라 바뀌는 겁니다.

 

보통 신속작을 위해서 머리하고 하의를 깨열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머리하의는 경계로 고정입니다.

 

그리고 남은게 경계 1부위와 레지나 3부위인데 상의의 경우는 경계를 입든 레지나를 입든

 

시간의 보호 아니면 시간의 낙인이 고정이므로 최후로 남겨둡니다. 무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봉힘이 이미 구해져있거나 어빌리티 원하는것의 매물에 따라 무기는 바뀔수 있습니다.

 

그러면 고정된건 머리, 하의, 무기, 상의가 되었고 남은게 2부위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갈리게 되는데

 

되뇌는 메아리냐? 아니면 고요한 선언이냐? 의 문제입니다. 이건 성향에 따라 갈리는데

 

최종적으로 비교했을때 되메와 고선의 차이는 크리티컬, 밸런스, 공격속도의 수치는 모두 같고

 

되메는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반면에 공격력이 적게 오르고

 

고선은 방어력을 깎는 반면에 공격력이 많이 오릅니다.

 

자 그럼 답이 나오셨을겁니다. 그럼 머리, 하의는 경계로 고정이니 1부위를 손을 가져가고

 

나머지 상의, 무기, 신발이 레지나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분배하시면 됩니다. 물론 나는 장갑과 신발이 같아야 마음이 후련하다 하시는 분은

 

장갑, 신발을 모두 레지나로 가져가시는게 좋겠죠.

 

근데 아시다시피 가격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본의 한계가 있으시다면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개개인의 자본은 제가 측량해드릴수가 없으니 엔드스펙 기준으로 짜보면 이렇습니다.

 

머리 : 깨달음의 열의 경계 수호자 헬름

가슴 : 시간의 낙인 레지나 아머

다리 : 깨달음의 열의 경계 수호자 하의

손 : 고요한 선언 경계 수호자 장갑

발 : 되뇌는 메아리 레지나 부츠

무기 : 불의의 심판 레지나 무기

 

그리고 위에서 열의 2장과 깨달음과 기타 등등으로 넘쳐나는 밸런스를 신속한 인챈트를 악세사리에

 

발라서 공속을 극대화 하는걸 요즘 엔드스펙이라 칭합니다.

 

밸런스는 90이상 적용이 안되고 크리티컬도 130이 상한선이라 올리는게 한계가 있는데

 

공격속도는 그게 아니기 때문이죠. 넘쳐나는 밸런스를 공격속도로 돌리는게 핵심입니다.

 

위에서 제시한건 하나의 예시이지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아닙니다.

 

개개인의 현재 스펙에 따라 자본의 사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절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시뮬레이터로 이것저것 해보시는게 중요합니다.

 

흔히들 공제방에서 말하는 22/200 같은 경우는 공격력이 22000이상이고 크리티컬 수치와 밸런스의 합이 200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과거에는 공격속도를 포함했는데 요샌 공속은 따로 표기하는 추세더라고요.

 

장비의 경우 굉장히 민감한 사안이므로  장비의 대략적인 정보만 알려드렸는데

 

자세한 세팅은 개개인의 스펙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시뮬레이터를 돌려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시뮬레이터는 공식 홈페이지 - 커뮤니티 - 팬사이트 - 파워북이나 나자신에서 가능합니다.

 

 

4. 기둥카록의 진영

 

40레벨이 되면 진영 퀘스트와 함께 팔라딘과 다크나이트 중 선택을 하게 됩니다.

 

기둥카록 같은경우 딱히 어디가 좋다 어디가 나쁘다 상성을 타지 않는 편입니다.

 

보통 공격적인 다크나이트의 경우 공격력 증가와 스태미너 회복에 강세를 보이고

 

방어적인 팔라딘의 경우 방어력 증가와 SP 회복에 강세를 보입니다.

 

근데 기둥 카록의 경우 비스트 폼의 존재로 스태미너 회복에 딱히 메리트가 없고

 

SP 스킬이라고는 돌개바람 밖에 쓸게 없어 SP 회복에도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팔라딘을 추천드리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90제 아이템을 최종적으로 맞추실 경우 공격력 상한선에 도달하는 경우가 태반이고

 

방어력은 그에 비해 상한선이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태미너 회복과 SP 회복 중에 고르라면 그나마 SP 회복을 고르는데

 

이유는 보통 변신하는 경우에 혼자 하는 경우도 많지만 파티사냥시에

 

변신 타임크라켄이라고 하여 다같이 변신을 하거나 여럿이서 변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다른사람이 다크나이트가 있고 스태미너 오라를 찍은 상태라면

 

10초마다 스태미너 오라가 버프 형태로 갱신이 됩니다.

 

그 결과 10초마다 스태미너 최대치가 늘어나면서 회복되는 효과가 생기죠.

 

근데 본인이 다크나이트라면 그게 적용이 안됩니다. 회복하는 방법이라고는

 

2차 스킬중에 스태미너 스킬을 찍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기둥 카록의 경우 보스랑 딱 붙어서 1:1로 맞다이하는 경우가 많아

 

방어력이 약하면 모든 공격을 충흡으로 받아내지 않는 한 나가떨어지는 인장에 불과합니다.

 

근데 그렇다고 팔라딘 방어력이 짱짱한건 아닙니다만...

 

결정적으로 카록 다크나이트 룩이 개인적으로 별로에요.

 

무기는 나무기둥, 블래는 그레이페이스입니다.

 

(절대 제가 다크나이트 골랐는데 팔라딘이 하고 싶어서 쓰는게 아닙니다)

 

흠흠... 어쨌든 선택은 자유지만 요즘 추세에는 공상한에 걸려 공격력보단 방어력에 투자하는게

 

이득이므로 추천드리는 겁니다.

 

진영 스킬트리는 다른분들이 작성한 공략글에서 더 자세히 볼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기둥카록의 기본 운용법

 

기둥카록은 일단 몹에게 끊임없이 붙어서 충흡으로 보스의 공격을 흘려 딜을 하는게 주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보스의 패턴과 타이밍, 충흡여부 등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물론 그렇게 복잡하게 계산하지 않아도 어려운편은 아닙니다. 공속이 생명입니다

 

기본 딜 사이클은 이렇습니다.

 

롤링 어택 -> 라이노 헤드벗 -> 라이노 고어 ->  매머드 스윕 -> 매머드 크래쉬 -> 매머드 프래셔 -> 롤링 어택 

 

롤링어택 -> 라이노헤드벗 -> 라이노고어 -> 평타(매머드스윕) -> 매머드크래쉬 -> 매머드프래셔 -> 롤링어택

 

Space -> 우클릭 -> 우클릭 -> (반박자쉬고) 좌클릭 -> 우클릭 -> 우클릭 -> Space

 

이게 주로 쓰는 딜사이클 중 하나인 매머드 루프입니다. 매머드 시리즈를 주력으로 하는 콤보입니다.

 

여기서 비스트폼은 매머드폼이나 바이슨폼을 유지하다가 스태미너가 모자를때 돌개바람을 돌거나

 

라이노폼으로 전환하여 스태미너를 회복한후 다시 딜을 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합니다.

 

물론 이것만 고집할 필요는 없고 중간중간에 바이슨 차지나 점보 스턱 등을 조합하여 사냥하는게 재밌습니다.

 

그리고 방어력을 높이 맞춘 캐릭터가 아니라면 정형화된 딜사이클만 고집하다간 딜을 그냥 우겨넣기 식으로 되어

 

이도저도 아니게 그냥 인장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밸런스 개편으로 인해 프리딜 구간은 워스톰프 -> 드롭킥, 점보스턱, 데들리 컴퍼스로 정립되었습니다.

 

매머드 루프보다 DPS(초당 데미지)가 높아 많이들 사용하고 계십니다.

 

어디까지나 기둥카록의 기본 운용은 맞아가면서 때린다. 이므로

 

보스 패턴을 잘 보시고 상황에따라 필러카운터를 활용하면서 유동적으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블래스터 같이 강력한 한방기빅뱅가 없는 기둥카록의 특성상 딜로스를 최대한 줄이고 끊임없이 달라붙어서

 

딜을 하는게 목표이기 때문이죠. 그러기 위해서 충격흡수, 필러카운터, 골절 등을 잘 이용하여야 합니다.

 

전체적인 스킬 연계Epicfail님의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75&l=123528

 

6. 마무리

 

카록 개편의 영향으로 형제분들이 많이 보이는게 눈에 띌정도로 보입니다. 그래도 보기 힘들어요

 

근데 공제방을 돌아보면 기둥 드신 분보다는 블래스터를 드신 분이 많은 것 같아 기둥에 대한

 

정보를 그나마 공유하고 알려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근데 본인은 듀얼록인게 함정입니다.)

 

제 글은 기둥카록에 대한 가이드라기 보다는 소수민족 카록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걸 목표로

 

작성하였고 제 정보가 100% 확실하거나 정확한 정보도 아니며 정석이나 정답이 없는

 

마영전의 시스템상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만 된다는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형제분들이 많이 많이 보시고 피드백 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제 처지에 공략글이랍시고 작성한것도 기둥에 대하여 고수가 아닌

 

애정을 가지고 있어서 작성하였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v53 얼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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