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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9.9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올해 적용된 패치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특정 스킬의 효과 덕분에 일부 실력대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발휘하지만, 다른 실력대에서는 힘든 모습을 보이고 있는 챔피언인 아트록스와 탐 켄치에게 대규모 변경사항이 적용됩니다. 또한 소라카를 원래 의도했던 대로 아군에게 집중하는 서포터로 되돌리기 위한 변경사항도 적용됩니다. 또한 몇몇 챔피언에게는 시각 효과 업데이트가 적용되니 한층 새로운 느낌으로 최근에 출시된 챔피언 수준의 시각 효과를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각종 룬의 효과도 조정되어 다른 룬과 비교해 보고 더 다양한 룬 빌드를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오랜만에 찾아온 대규모 패치 내용을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기본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그리고 마법 저항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W - 화려한 등장 돌진 속도가 증가합니다. R - 매혹의 질주 사용 중 W - 화려한 등장이나 점멸을 쓸 수 없도록 약간의 변경사항이 추가됩니다.
R - 매혹의 질주와 W - 화려한 등장 연계는 라칸의 스킬 위력 중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광석화처럼 빠른 라칸의 돌진이야말로 라칸만의 개성을 나타내며 플레이에 재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R - 매혹의 질주 위력을 약간 제한하는 대신 다른 부분을 상향시켰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마나 보호막의 흡수량이 변경됩니다. R - 정전기장 기본 지속 효과가 기본 공격에 적중된 대상에게 표식을 남기고 1초 후 추가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됩니다. 기본 스킨과 일부 스킨의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됩니다.
블리츠크랭크를 생각하면 적을 잡아당겨 공중으로 날려버리는 플레이가 떠오르지만 사실 그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상호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블리츠크랭크와 적 챔피언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Q - 로켓 손이 재사용 대기시간 중일 때에도 더 많은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Q - 별부름 재사용 대기시간과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조정되고, 아군과 자신에 대한 강화된 체력 회복량이 증가하며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별의 균형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이제 마나 소모량이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하며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소라카가 공격로에서 적을 괴롭히려면 소라카 스스로가 적이 반격할 수 없는 피해를 조금씩 입히는 것이 아니라, 체력 회복 능력과 서포터로서의 능력을 발휘해서 아군이 상대 공격로 챔피언을 강하게 공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라카가 공격로에서 상당한 포킹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은 바람직하지만, 특히 소라카가 E - 별의 균형 스킬 레벨을 최대로 올렸을 때 상대방이 대항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다는 점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번 기회에 소라카가 언제나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는 대신 서포터로서의 위력을 더 많이 보일 수 있도록, Q - 별부름과 W - 은하의 마력 연계 플레이가 발휘하는 영향력과 원거리 딜러에게 주는 도움을 더 증가시켰습니다.
이제 기본 지속 효과 - 사신 태세의 절단 효과가 삭제되며 공격 시 아트록스가 체력을 회복합니다. Q - 다르킨의 검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정되고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지옥사슬 둔화 효과가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같아지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E - 파멸의 돌진 체력 회복 조건이 조정됩니다. R - 세계의 종결자 기본 효과에서 부활이 삭제됩니다. 이제 챔피언 처치에 관여할 경우에만 R - 세계의 종결자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부활할 수 있게 되며 이동 속도가 조정되고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정말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래에 있는 이번 아트록스의 전체 변경 내용을 꼼꼼히 읽어주세요.
무엇부터 말씀드리면 좋을까요? 아트록스는 업데이트된 후 부활 효과로 안전이 보장된 덕분에 포탑에 뛰어들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플레이스타일에 정착했습니다. 부활의 위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치를 조절하는 대신 프로 선수들에게 사랑받는 안정적인 위력과 아트록스의 개성에 더 적합한 위력 간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이제 궁극기인 R - 세계의 종결자 부활 효과의 안정성이 훨씬 낮아지며, 이에 따라 다양한 부분이 상향됩니다. (상향은 이번 변경사항 대부분에 대한 보상 차원입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전체적으로 아트록스는 더 강력한 피해를 입히고, 적을 공격해서 체력을 회복하는 플레이스타일이 강화될 겁니다. 이제 아트록스는 전력을 다해 포탑에 뛰어들어 연계 공격을 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의 피를 마시는 전투 기계라는 개성을 더 뚜렷이 드러낼 수 있겠죠.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이 모든 레벨에서 같은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Q - 혀 채찍 둔화 효과와 지속시간 및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W - 집어삼키기/역류를 적이나 아군에게 사용했을 때 자신에게 군중 제어 효과가 적용되며, 적에게 사용 시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E - 두꺼운 피부의 체력 회복 효과와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하고 이제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R - 심연의 통로 사거리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탐 켄치의 W - 집어삼키기는 기본 스킬 치고는 위력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탐 켄치의 다른 스킬 효과에 상관 없이 프로 선수가 탐 켄치를 상당히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능력치를 재분배하는 대규모 변경을 적용해서 W - 집어삼키기를 아군에게 사용할 때 스킬의 위력을 대폭 감소시키고 그 대신 기본 능력치를 어느 정도 강화했습니다.
Q - 학살 체력 회복량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전투가 한창일 때 다리우스가 성공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여지를 늘렸습니다.
기본 공격력과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강화된 Q - 먹잇감 추적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E - 성난 이빨 최소 피해량과 고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렉사이는 자신의 역할군에서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챔피언"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위력을 조금 약화시키려고 했던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렉사이의 피해량과 기본 능력치 일부를 감소시키면 적절한 수준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W - 서릿발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리산드라는 9.7 패치의 하향 조정으로 인해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이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 리산드라와 같은 챔피언을 약화시키기 위해 여진이 하향됨에 따라, 리산드라가 적들과 맞서 싸울 때 발휘하는 위력을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여진 변경사항은 룬 관련 내용을 읽어주세요.
Q - 덤불 주먹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마오카이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상단 공격로와 정글에서 강력한 거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약간의 물과 햇빛을 주려고 합니다.
E - 칠흑의 방패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하고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모르가나는 9.7 패치 변경사항이 적용된 후에도 지나치게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모르가나의 보호막을 약화시켰으니 E - 칠흑의 방패가 재사용 대기 중일 때 모르가나와 그 아군이 조금 더 약해지겠죠.
W - 광란 추가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볼리베어의 몬스터 처리 속도를 높이면 다른 정글러와 경쟁하기 쉬워질 겁니다.
W - 국왕시해자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9.7 패치에서 사일러스는 상당한 위력을 빼앗겼기 때문에 그 일부를 돌려주려고 합니다. 지난 변경사항이 적용되면서 생긴 사일러스의 약점은 그대로 남아있겠지만, 반격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늘어날 겁니다.
이제 은신 상태인 W - 깜짝 상자가 탐지용 렌즈로 모습이 드러나지만 즉시 발동되지 않습니다.
샤코의 W - 깜짝 상자와 탐지용 렌즈의 상호작용을 변경했으니 멀리 떨어진 적이 피해를 거의 입지 않고 샤코의 소중한 비밀 상자를 완전히 무력화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기본 공격 속도 계수가 증가합니다. E - 그림자 돌진 피해량 계수가 증가합니다.
쉔이 상단 공격로에서 발휘하는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W - 황혼의 장막의 연막에서 나왔을 때 증가하는 지속시간이 감소하고, 낮은 스킬 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아칼리는 특히 공격로에서 W - 황혼의 장막 덕분에 지나치게 안전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칼리가 약점을 보일 가능성을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E - 시간 도약 마나 소모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에코가 공격로에서 미니언에게 마지막 일격을 쉽게 가할 수 있고 정글 몬스터 처리 능력도 강화되도록 상향했으며 광휘의 검과의 시너지 효과 또한 강화되도록 조정했습니다.
기본 체력, 마나, 그리고 마나 재생이 감소합니다. W - 황금빛 방패로 주변 적 챔피언의 수에 따라 얻는 추가 보호막 흡수량이 감소하고 모든 스킬 레벨에서 같아집니다. E - 데마시아의 깃발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일부 기본 능력치를 다듬고, 자르반 4세가 전투에서 안전하게 후퇴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이기 위해 Q - 용의 일격 이후에 W - 황금빛 방패를 최고 스킬 레벨로 올렸을 때의 위력을 감소시켰습니다.
E - 번개 질주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삭제됩니다. R - 날카로운 소용돌이에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생깁니다.
드문 경우이기는 하지만 케넨은 E - 번개 질주를 먼저 최고 레벨까지 올렸을 때 약점이 너무 잘 보완됩니다. 케넨이 스킬로 얻는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변경했으니 스킬 하나로 원하는 효과를 모두 얻을 수는 없을 겁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의 표식 생성 시간이 늦춰집니다.
이번 패치에서 적용될 협곡 바위 게 변경사항 일부에 맞춰 변경되었습니다. 협곡 바위 게 변경사항은 아래에 따로 마련된 부분을 읽어주세요.
Q - 회오리 베기 추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파멸의 돌격 최소/최대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전투가 지속될수록 헤카림이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좋지만, 최근 상향으로 인해 헤카림의 위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헤카림의 피해량을 전체적으로 감소시켰으니 전투가 오래 지속되거나 정글에 있는 모습을 들켰을 때 헤카림을 상대하는 적이 살아남기 위한 일말의 가능성이라도 가질 수 있게 될 겁니다.
시각 효과를 전체적으로 업데이트해서 불필요한 효과를 정리함과 동시에 게임플레이 명확성을 개선하고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프렐요드 챔피언 수준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케이틀린의 시각 효과를 필트오버/마법공학 테마에 맞게 적절하게 개선하는 한편 케이틀린 특유의 개성은 유지했습니다.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를 더 박진감 넘치고 세련되게 변경했으며 게임플레이 명확성을 개선했습니다.
시각 효과가 더 깔끔하고 더 박진감 넘치며 게임플레이에서 더 명확히 표시되도록 변경했습니다.
레넥톤의 스킬이 기존에 업데이트된 시각 효과와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스킬 음향 효과를 더 또렷하게 다듬었습니다.
더 이상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레벨에 따라 증가하지 않으며, 이제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다른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에 따라 증가하고 레벨에 따른 최대 증가량이 추가됩니다. 이제 피해량이 공격력이나 주문력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여진은 상당히 다양한 챔피언이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강력한 군중 제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챔피언들이 내구력을 강화하기 위해 여진을 선택합니다. 현재 여진은 특히 마법사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 가장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마법사 챔피언이 여진의 주문력 계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엄청난 내구력과 높은 집중적 피해량은 여진을 선택한 마법사에 맞서는 상대가 반격할 여지를 거의 남겨두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없애기 위해, 여진을 선택하는 모든 챔피언이 같은 수준의 위력을 얻을 수 있도록 여진의 계수를 세부적으로 손봤습니다.
전체적으로 룬 위력을 지나치게 감소시켰기 때문에, 특정 역할/역할군에 너무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위력을 돌려주려고 합니다. 조정되었을 때 영감 빌드의 일반 룬과 더 잘 경쟁할 수 있는 룬을 조정 대상으로 정했으며 지속력 관련 룬은 비교적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변경을 피했습니다.
이제 협곡 바위 게의 첫 번째 생성 시간이 늦춰집니다.
현재 협곡 바위 게가 처음으로 생성되었을 때 공격로 챔피언이 정글러가 협곡 바위 게를 처치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정글러와 공격로 챔피언 사이에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긴장감은 게임 시간 2:00이 되면 격해지기 시작하며, 레벨이 고작 2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 플레이어들 간에 지나친 갈등을 유발한 나머지, 2레벨에 강한 정글러와 1레벨에 강한 공격로 챔피언을 골라야 한다는 압박감을 주고 있습니다.
협곡 바위 게 생성 시간을 뒤로 늦추면 바위 게 처치를 준비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고 게임 흐름을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 더 생길 겁니다. 또한 초반 바위 게 처치에 유리한 특정 챔피언을 어쩔 수 없이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감소하겠죠.
참고로, 이번 변경사항은 게임 초반 정글러 플레이를 대폭 하향시키기 위한 조치가 아닙니다. 바위 게 레벨은 게임 내 챔피언의 평균 레벨에 따라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시간 2:00에 바위 게가 생성되었을 때보다 레벨이 높을 가능성이 크고, 바위 게를 처치했을 때 더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을 겁니다.
초 인벤인
Kak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