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패치에 걸쳐 정글에 적용된 변경사항은 정글 챔피언이 얼마나 빠르게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고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지에 따라 해당 챔피언의 위력이 정해지는 구조로 정글을 바꿔버렸습니다. 이 현상은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더 극단적으로 발생하며 해당 게임에서 활약할 수 있는 챔피언을 정글 캠프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는 챔피언으로만 제한했습니다. 이로 인해 정글에서 한 번 뒤처지기 시작하면 극복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글 캠프 재생성 시간을 높여 조금 더 여유롭게 정글을 돌아다닐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정글 챔피언의 레벨 차이가 매우 클 때에만 발동하는 역전 경험치를 개선한 뒤 다시 도입하여 게임에서 역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의 목적은 역전 기능을 사용하는 전략을 만드는 것이 아니며 게임에서 뒤처진 정글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느끼는 상황을 감소시키기 위함입니다.
정글 타이머 및 캠프 골드
정글 캠프 처치 속도가 가장 빠른 정글 챔피언도 캠프 한 개를 처치한 다음 쉴 틈 없이 다음 캠프로 이동해야 합니다. 빠른 캠프 재생성 속도의 원래 의도는 맵에서 다른 행동을 할 때의 기회비용이 항상 존재하게 하는 것이었으며 이는 정글 챔피언이 게임 초반에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는 횟수를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두 단계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먼저, 빠른 캠프 재생성 속도 때문에 정글 플레이어가 사냥을 완료했다고 느끼기 어려웠으며 게임에서 정글 동선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 결과 정글러가 공격로에 개입하는 횟수도 줄어들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년 프리시즌에 적용된 정글 캠프 재생성 시간을 다시 높였습니다. 또한, 미니맵에 표시되는 정글 캠프의 재생성 아이콘이 등장하는 시간을 조정하여 정글러에게 가해지는 압박을 줄였습니다.
정글 캠프 재생성 타이머 2분 ⇒ 2분 15초
정글 캠프 재생성 표시 아이콘 캠프가 재생성되기 15초 전 ⇒ 캠프가 재생성되기 10초 전
역전 경험치
적 정글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은 주로 역습, 이로운 효과 획득 방해, 시야 장악 등 팀 단위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며 아군의 처치 속도나 적 캠프를 빼앗는 것만으로 성장을 방해하는 일은 드뭅니다. 팀 단위로 성장을 방해하는 적과 2분마다 빠르게 재생성되는 정글 캠프는 한 번 뒤처진 정글이 꾸준히 뒤처지는 상황을 만들었으며 다른 포지션에 비해 자신의 힘으로 상황을 역전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공격로에서 포탑이 파괴되면 해당 포지션은 오히려 기지와 더 가까운 곳에서 안전하게 미니언을 처치할 수 있으며 상대는 적 진영으로 더 깊숙하게 들어와야 합니다. 하지만 정글에서는 모든 것이 반대입니다. 포탑이 파괴되면 게임이 끝날 때까지 해당 포탑 근처의 아군 정글 지역이 모두 위험해지고, 캠프를 사냥하려면 안전한 내부 포탑을 벗어나야 합니다.
물론 플레이어 여러분이 역전 경험치를 경험하게 되는 상황은 거의 없을 것이며 가장 극단적인 순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 추가 경험치는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지만 정글러가 정상적으로 성장했을 때보다 강해지지는 않습니다.
신규역전의 순간 정글러의 레벨이 게임 내 모든 플레이어의 평균 레벨보다 2레벨 이상 낮으면 대형 및 에픽 몬스터 처치 시 추가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각 몬스터는 게임 내 모든 플레이어의 평균 레벨과의 레벨 차이당 경험치 50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강타
정글에 관해 이야기할 때에는 소환사 주문 강타가 빠질 수 없으며 이번 패치에서 강타와 관련된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이제 에픽 몬스터를 처치할 때 강타의 툴팁이나 이로운 효과 창을 확인하지 않아도 되며 더 안전하게 목표물을 처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몬스터 대상 강타 피해량 390~1,000 (레벨에 따라) ⇒ 기본 450, 강타 임무 완료 후 900
신규봉인 풀린 주문서 강타 피해량 소환사 주문을 두 번 교체하면 강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신규잘가게 협곡 바위 게 이제 강타와 군중 제어 효과가 협곡 바위 게의 보호막을 파괴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생존력
프리시즌에서 정글 아이템에 추가한 모든 피해 흡혈 효과는 정글 전용 체력 회복 효과를 대체하여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효과는 정글 캠프를 빠르게 처치하고 피해를 거의 입지 않는 챔피언에게 훨씬 유리하게 작용했으며 게임 중반에는 이 효과로 체력을 빠르게 채울 수 있었습니다. 모든 피해 흡혈 효과를 하향하는 대신 강타의 체력 회복량을 증가시켰으며 모든 정글 캠프(특히 소형 몬스터가 많은 캠프)의 피해량을 전체적으로 낮췄습니다. 이제 정글을 신속하게 처치하지 못할 때 입는 피해가 감소할 것입니다.
정글 아이템 모든 피해 흡혈 10% ⇒ 8%
강타 사용 시 최대 체력 비례 회복량 10% ⇒ 15%
정글 몬스터 캠프 변경사항
마지막으로 정글 업데이트의 목표에 맞춰 특정 정글 캠프의 능력치를 조정했습니다. 1. 감소된 모든 피해 흡혈 효과에 맞춰 정글 캠프의 전체적인 피해량 하향 2. 증가한 강타 피해량에 맞춰 정글 몬스터의 체력 조정 3. 증가한 재생성 시간에 맞춰 골드 획득량 상향
정글 캠프 공격력:
푸른 파수꾼 82~303 (레벨에 따라) ⇒ 78~234 (레벨에 따라)
붉은 덩굴정령 82~303 (레벨에 따라) ⇒ 78~234 (레벨에 따라)
심술두꺼비 80~253 (레벨에 따라) ⇒ 78~234 (레벨에 따라)
어스름늑대 42~156 (레벨에 따라) ⇒ 35~105 (레벨에 따라)
작은 어스름늑대 16~59 (레벨에 따라) ⇒ 10~30 (레벨에 따라)
핏빛 칼날부리 20~74 (레벨에 따라) ⇒ 20~60 (레벨에 따라)
칼날부리 13~49 (레벨에 따라) ⇒ 10~30 (레벨에 따라)
대형 돌거북 80~303 (레벨에 따라) ⇒ 78~234 (레벨에 따라)
중형 돌거북 25~93 (레벨에 따라) ⇒ 20~60 (레벨에 따라)
소형 돌거북 17~63 (레벨에 따라) ⇒ 13~39 (레벨에 따라)
정글 캠프 체력:
푸른 파수꾼 1,800~3,150 (레벨에 따라) ⇒ 1,850~3,238 (레벨에 따라)
붉은 덩굴정령 1,800~3,150 (레벨에 따라) ⇒ 1,850~3,238 (레벨에 따라)
협곡 바위 게 1,000~2,066 (레벨에 따라) ⇒ 1,050~2,170 (레벨에 따라)
정글 캠프 골드:
소형 돌거북 12골드 ⇒ 13골드
어스름늑대 55골드 ⇒ 65골드
심술두꺼비 85골드 ⇒ 90골드
핏빛 칼날부리 35골드 ⇒ 45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