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세마라 추천신 글이 없길래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리세마라는 여러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리더신을 뽑는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이글에서 추천하지 않는 신들도 시작신으로 적합하지 않을 뿐 특정상황에서는 충분히 리더로 활용 가능합니다.
게임 진행중에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신을 뽑더라도 신이라면 일단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1. 그리스 1차 - 리더신 x모두 반감을 리더스킬로 가지고 있습니다. 바인드면역.
비너스: 회복파티 혹은 악마파티의 CTW
하데스: 소니아 악마파티의 횡강그라요원 혹은 다속성배수파티의 그라요원
미네르바: 스작 3턴 방어감소요원으로 종종 활용
2. 그리스 2차 - 리더신 x, 꿀서브
한 때 공4 체2 회2 파티의 리더(아폴론 페르 제외)로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리더보다는 서브로 활용됩니다.
각각 단속성 파티(혹은 단속성 타입파티)의 드랍변환요원으로 활용됩니다.
아폴론의 경우는 기린파티에도 활용되며,
페르세포네는 소니아파티나 사탄파티 등에 활용됩니다.
3. 일본 1차 - 리더신 x, 요미
카구츠치: 일명 농기계. 자동공격으로 쉬운 던전을 빠르게 돌 때 사용되며, 그 외의 활용도는 거의 없습니다.
오로치: 5턴 턴밀기. 최근 고배수 파티가 유행하며 5턴을 밀 필요도 없습니다. 거기에 노스작 25턴 스작 20턴...
스사노오: 5턴 반감. 다속성 배수파티에서 자주 활용됩니다.
아마테라스: 자동회복. 리더로는 거의 활용하지 않으며 바인드면역과 완치의 빛 콤보로 특정상황에 활용가능합니다.
요미: 조작시간 1초 연장, CTW.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꿀서브입니다. 특히 호루스, 오오쿠니누시, 어부로 시작하신 분들에게는 최고의 서브입니다.
4. 일본 2차 - 리더신 o, 꿀서브
우즈메: 이번 궁진으로 HP50% 이상일 때로 발동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최근 단속파티 운영의 핵심은 횡강(속성강화)과 스킬부스트를 가진 5턴 드랍변환(닌자)이기 때문에 무과금으로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우미사치: 25배수. 주속이 수속이라 역속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린에 밀리는 느낌이며, 발동조건에 불속성이 없어 에키드나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역시 무과금으로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청룡 꿀서브라는 의견도 있네요:)
히메: 초반 리더, 삼색던전 파괴자, 후반 꿀서브. 초반 진행시 퍼즐에 재미를 붙이기 좋은 리더입니다. 또한 액티브스킬이 좋아 나중에 다른 파티의 서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자나기: 신타입 인핸스. 리더보다는 서브로 활용됩니다. 보스를 한방에 보내야 할 때 기린파티, 호루스파티, 바스테트파티 등에서 활용됩니다.
오오쿠니누시: 6콤시 16배수, 단속성, 스봉내성. 역속 없는 암속성으로 단속 16배 파티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강력한 리더입니다. 다만 6콤보가 쉽지 않아 조작시간연장 각성이 필수적입니다. 오오쿠니누시에게는 요미와 적소니아가 가장 선호되는 서브입니다.
5. 북유럽 - 리더신 x, 단속파티 꿀서브
그리스 2차신과 한묶음이었으나 역시 리더로는 활용되지 않습니다.
단속성파티의 인핸스를 담당합니다. 3턴간 해당속성 공격력 1.5배.
6. 이집트 - 리더신 o
고배수의 상징인 이집트신입니다.
호루스: 빛궁진 시 25배수, 스봉내성가능, 쉬운 발동조건. 한때 유일신으로 추앙받기도 했던 호루스입니다. 호루스의 가장 큰 장점은 대부분의 던전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사용할 리더로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이시스: 매우 쉬운 발동조건, 초반 리더로 적합. 낮은 배수로 고통받는 이시스입니다. 최근 궁진 상향으로 6종 드랍을 모두 맞출 시 20.25배수를 낼 수 있게 되었으나 후반 활용성은 의심됩니다.
바스테트: 16배수, 콤보배수리더, 스봉내성가능. 7콤보 달성시 16배수까지 가능한 리더입니다. 콤보배수리더이기 때문에 단속성파티를 구성할 수 있어 좋은 시작신이 될 수 있습니다.
라: 36배수, 빛궁진 시 최대 49배수. 강력한 배수조건을 가진 리더입니다. 퍼즐에 자신이 있다면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라의 액티브가 고정데미지이기 때문에 우르즈강림 등에서 고방어 몹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누비스: 남자, 100배수, 암궁진 시 최대 225배수. 시작신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빛궁진 시 8콤보부터 배수가 나오긴 하지만 조작시간연장과 퍼즐력 없이는 쉽게 운영할 수 없는 리더입니다.
7. 인도신 - 릿궁진 후 리더신
시바, 락슈미, 파르바티는 릿궁진 후 리더로 활용 가능합니다. 궁진을 한다해도 최근 속성파티의 핵심인 횡강과 드롭변환요원(그리스 2차신, 닌자), 그리고 인핸스(북유럽신)가 모두 가차서브이기 때문에 무과금으로 제대로 된 파티를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시작신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바: 방어력을 0으로 만드는 스킬은 종종 활용된다.
파르바티: 유일한 신타입 방어태세. 호루스 파티 등에서 종종 활용된다.
인드라: 3턴간 데미지 75% 감소의 강력한 액티브스킬.
8. 사방신 - 리더신 o, 꿀서브
기린과 사방신입니다. 기린이 나오면 바로 시작하면 됩니다. 고고고고.
나머지 사방신은 현재 궁진이 공개되고 있는 중인데 최근 각성추가와 궁진 타입추가를 보면 리더보다는 서브로 잘 써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전체드랍변환(3색으로)에 횡강, 릿궁진 시 스부까지 달고있는 단속 타입파티의 꿀서브입니다. 리더로 활용할 시 배수가 낮아 고전할 수 있으며, 높은 딜을 위해서는 그리스 2차신과 북구신 등 가차서브가 필요합니다.
백호의 경우 무과금으로도 꽤 안정성 있는 파티를 만들 수 있어 이중에서는 가장 추천하는 시작신입니다.
9. 영웅신 - 리더신 o, 시작신 x
파티가 완성되면 강력하지만 스부, 횡강을 가진 드롭변환 서브(가차..) 의존도가 높아 좋은 시작신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10. 천사 - 리더신 x, 루시퍼
대표적인 버티기 리더입니다. 보스몹 발악기를 중보스가 써버리는 최근 강림에 맞지 않는 리더들입니다.
이 중 시작신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루시퍼입니다. 그라비티와 샛별을 사용해서 발악기를 사용하는 보스를 제압하는 방식으로 상당수의 강림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던전의 클리어타임이 긴 것이 단점이지만 과금서브 없이 진행할 수 있는 리더입니다.
11. 악마 - 리더신 x, 꿀각성 서브
리더 아닙니다. 2스부 2횡강으로 좋은 서브입니다.
12. 라이더, 닌자 - 서브
단속파티의 스킬부스트와 속성강화, 그리고 드롭변환을 책임지는 슈퍼서브들입니다.
13. 정령 - 아..
간혹 데미지 감소로 막을 수 없는 데미지를 무효화 시킬 때 사용됩니다.
14. 삼국영걸신 - 리더신 o, 대교소교 여포
단속 타입파티 리더들 입니다. 앞의 셋은 리더로서의 활용도는 잘 모르겠습니다.
조조의 경우 불속성 공격타입 서브들이 많아 리더로서 활용될 수 있으나, 아레스 프로이 등
가차서브가 요구되어 시작신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교소교와 여포는 추천 시작신입니다.
대교소교: 쉬운 발동조건, 회복파티 서브로 활용가능.
여포: 소니아프렌과 함께 활용가능, 강력한 인핸스.
15. 한정신 - 갓페스티벌 기간에만 획득가능합니다
오딘형제: 리더x
백메타트론: 회복타입리더. 낮은 체력으로 인해 힘들지만 운영가능
흑메타트론: 공격타입리더. 한조 등 필수 서브 없이 운영불가능.
적소니아: 신규 유저를 위한 최고의 시작신(도마뱀..)
녹소니아: lkhasaa님의 팁게시판 글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청소니아: 과금러를 위한 리더
목관우: ??
적관우: 서브에 3적소를 넣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시작신으로는 부적합합니다.
결론. 추천신?
우미사치, 히메, 오오쿠니누시, 호루스, 이시스, 바스테트, 라, 기린, 백호, 루시퍼, 대교소교, 여포, 백메타, 적소니아, 녹소니아
정도가 시작신으로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할 수 있는 신은
추천신 운영 난이도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추천신을 뽑아봤는데 리세마라를 하는 분들이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운영 난이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 위의 추천신을 선정한 기준은 서브구성의 편의성과 강림과 같은 고난도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는 능력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 서브구성: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파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미가 있으면 금상첨화. 다만 빛궁진 시 회복력이 부족해 회복 쁠작이 필요합니다.
- 퍼즐난이도: 쉬움. 조금만 연습하면 매턴 16배수 발동 가능합니다. 무과금 유저의 경우 노말던전 파밍이나 게릴라 파밍 파티를 별도로 꾸릴 여유가 없으면 그냥 호루스로 돌아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 서브구성: 이스 발키리 엔라 에키드나의 무과금 기린 파티 등 무과금으로도 파티구성이 가능합니다. 아폴론 이자나기를 활용한 극딜 조합도 가능하기 때문에 서브구성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 퍼즐난이도: 어려움. 기린의 가장 큰 적은 드랍마름입니다. 지속적으로 암드랍과 회복드랍을 지우며 관리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피곤합니다. 기린으로 노멀던전 파밍은 힘듭니다.
- 서브구성: 쉽습니다. 팁게시판 공략 참고.
- 퍼즐난이도: 매우 쉬움. 스킬부스트 덕분에 노멀던전 파밍도 꽤 쾌적합니다.
- 서브구성: 직접 굴려보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주속성을 빛으로 잡고 회복타입 서브들을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발키리 엔젤라이언 등.. 의견 부탁드립니다!
- 퍼즐난이도: 매우 쉬움. 호루스보다 쉽습니다.
- 히메는 초반 리더로서 유용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요구되는 퍼즐난이도가 높아져 운영이 어렵습니다. 후반에는 삼색던전 리더 그리고 다른 파티의 서브로 주로 사용됩니다.
- 서브구성: 6콤보가 쉽지않아 개인적으로는 요미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소니아나 백호 등 전체드랍변환 서브의 활용도가 좋아 어느정도 과금서브가 갖춰졌을 때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 퍼즐난이도: 어렵습니다. 매턴 6콤보 이상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아 초보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서브구성: 호루스와 마찬가지로 무과금으로 충분히 구성할 수 있습니다. 던전에 맞는 서브구성이 필요합니다.
- 퍼즐난이도: 어렵습니다. 특히 초반에 5속성을 모두 맞추는 것은 기린만큼의 드랍마름 위험성과 높은 퍼즐난이도를 안고 가는 것입니다. 이후 퍼즐에 익숙해지고 조작시간연장 각성이 확보되면 충분히 운영할 수 있는 리더입니다. 개인적으로는 5속성 16배수지만 발동확률이 높은 빛궁진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