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 스킬/특성 | 설명 |
어쌔신 | 카트 라시흐 | [변경] - [카트 라시흐: 출혈] 디버프로 인한 대미지로는 클로킹이 풀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카트 라시흐: 깊은상처 | [변경] - 보스 몬스터에게 특성 자체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이브아다탄 | [변경] - 체력이 30% 이하로 떨어진 적에게 확정 치명타 기능이 제거됩니다.
#[이브아다탄: 상처 후비기] 특성에서 이미 치명타 발생을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에, 유사 기능은 삭제합니다. |
네크로맨서 | 해골 소환 스킬 | [추가] - [해골 병사] / [해골 궁수] / [해골 마법사]는 소환자가 장착중인 [상의] / [하의] / [장갑] / [신발] 4종의 [등급] / [강화] / [초월] 평균값을 기반으로 방어력이 결정됩니다. |
크로노맨서 | 슬로우: 인챈트 슬로우 | [추가] - 특성 효과가 추가됩니다. 특성 효과 | - [인챈트 레써지]와 함께 사용할 수 없음 |
[변경] - 특성 패널티가 변경됩니다. 기존 | 변경 | 추가 SP 소모 20% | 추가 SP 소모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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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오맨서 | 아이스 월 | [변경] 1. 적이 근접 공격으로 아이스월을 공격하면 파편 공격이 나가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2. 아이스 월 오브젝트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기존 | 2 + (스킬레벨 x2) | 변경 | 4 + (스킬레벨 x 4) |
3. 아이스 월 파편 공격 시 아이스월의 HP를 차감하도록 재변경됩니다.
#아이스월 파편 공격에 대해서는 체력이 깎이지 않게 적용한 것이, PVP시에 적이 대처 할 수 없게 되어 이에 대한 수정이 필요했습니다. ”적의 근접 공격은 아이스 월 파편 공격을 발동시키지 않게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이 현상은 해결되지만, 체력이 차감되지 않는 예외 사항 자체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서, 이를 단순한 형태인 아이스월의 HP 재조정으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
프로스트 필라 | [변경] - 프로스트 필라 1회에 총 3번 결빙이 되고, 이 결빙 카운트가 점감에 모두 포함됩니다. - 즉, 1회의 프로스트 필라만으로 결빙에 대한 모든 점감 카운트를 소모하여 다음 프로스트 필라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점감 룰과 마찬가지로) 45초간 결빙에 대한 면역이 발생하게 됩니다. |
위저드 | 레써지: 인챈트 레써지 | [추가] - 특성이 추가됩니다. 특성 이름 | 레써지: 인챈트 레써지 | 특성 효과 | - 스킬 [레써지] 사용 시, 시전자에게 [인챈트 레써지]버프 적용 - 적 공격 시 특성 레벨당 1% 확률로 [레써지] 디버프 적용 - [인챈트 슬로우]와 함께 사용할 수 없음 - SP 소모 50% 증가 | 습득 조건 | 레써지 5레벨 이상 | 최대 레벨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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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직 실드: 파티 보호 | [변경] 1. 특성 학습 시 스킬 적용 대상이 변경됩니다. 기존 | 변경 | [매직 실드]가 근처아군에게도 적용됨 | [매직 실드]가 근처파티원에게도 적용됨 |
2. 특성 적용 시 시전자의 매직 실드: 강화 특성으로 인한 증가치까지 함께 적용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도사 | 호풍환우부 | [변경] 1. 스킬 습득 가능한 클래스 레벨이 변경됩니다.
2.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303 + (스킬레벨 - 1) x 10 | 변경 | 306 + (스킬레벨 - 1) x 1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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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급여율령 | [변경] 1. 스킬 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2.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504 | 변경 | 504 + (스킬레벨 - 1) x 1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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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부 | [변경] 1. 스킬 습득 가능한 클래스 레벨이 변경됩니다.
2. 급급여율령에 의해 폭발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삼재부 | [변경] 1. 스킬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2. 삼재부 디버프 발동 기준이 변경됩니다. 기존 | 삼재부 영역에 입장 | 변경 | 삼재부 근처에 있을 경우 주기적으로 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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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록 | 워록 #워록의 악령을 다루는 로직은 이미 충분히 복잡한 절차가 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불필요한 연계 요인을 제거하고, 그에 상응한 스킬 계수 상향과 사바쓰와 인보케이션은 상시 사용 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마스테마와 폴 오브 아고니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동기화하고, 가장 관리하기 쉬운 저주 디버프로 마스테마 [낙인]을 선별하였습니다. |
사바쓰 |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2. 300레벨 기준 SP소모량이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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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보케이션 | [변경] 1. 버프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
2.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243 + (스킬레벨 - 1) x 8.1 | 변경 | 291 + (스킬레벨 - 1) x 9.7 |
3. [공포] 디버프 적용된 적에게 대미지 증가 기능이 제거됩니다. |
다크 써지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139 + (스킬레벨 - 1) x 4.6 | 변경 | 167 + (스킬레벨 - 1) x 5.6 |
2. [공포] 디버프 적용된 적에게 대미지 증가 기능이 제거됩니다. |
마스테마 |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2. 300레벨 기준 SP소모량이 변경됩니다.
3.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374 + (스킬레벨 - 1) x 18.7 | 변경 | 438 + (스킬레벨 - 1) x 21.9 |
4. [낙인] 디버프가 [저주] 효과로 적용됩니다. |
폴 오브 아고니 |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2. 300레벨 기준 SP소모량이 변경됩니다.
3.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149 + (스킬레벨 - 1) x 7.5 | 변경 | 132 + (스킬레벨 - 1) x 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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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코르 | 보코르 # 보코르 메커니즘에 일부 오해가 있었습니다. 주력기인 헥싱 - 에피지는 이전 기준으로 되돌리겠습니다. |
헥싱 |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2. 300레벨 기준 SP소모량이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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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싱: 어둠 | [변경] - 특성 패널티가 변경됩니다. 기존 | 변경 | 추가 SP 소모 30% | 추가 SP 소모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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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지 |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2. 300레벨 기준 SP소모량이 변경됩니다.
3.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290 + (스킬레벨 - 1) x 9.3 | 변경 | 248 + (스킬레벨 - 1) x 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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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더풋 | 페더풋 #페더풋은 대보스전의 폭발적인 딜링이 가능하도록 전반적인 계수 조정과 복잡한 연계 절차를 직관적으로 개편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
쿤델라 슬래시 |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2. 300레벨 기준 SP소모량이 변경됩니다.
3.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362 + (스킬레벨 - 1) x 18.1 | 변경 | 397 + (스킬레벨 - 1) x 19.9 |
4. 스킬 범위가 30% 확대됩니다. |
쿤델라 슬래시: 저주의 저주 | [변경] - 특성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 변경 | 적에게 걸린 디버프가 2개 이상일 경우 2연타 | - 적에게 걸린 디버프가 2개 이상일 경우 디버프 개수만큼 연타 적용 - 최대 3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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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가둔디 | [변경] - 스킬 범위가 30% 확대됩니다. |
커다이챠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81 + (스킬레벨 - 1) x 4.1 | 변경 | 118 + (스킬레벨 - 1) x 5.9 |
2. 피의 발자국 재적용 거리가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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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 배쓰 | [변경] 1. 출혈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2.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196 + (스킬레벨 - 1) x 6.5 | 변경 | 250 + (스킬레벨 - 1) x 8.3 |
3. 야수형, 악마형, 곤충형 또는 [저주] 효과를 받고 있는 적에게 출혈이 발동합니다. 기존 | 에너베이션 디버프 적용 | 변경 | [저주] 디버프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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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혈 |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216 + (스킬레벨 - 1) x 7.2 | 변경 | 274 + (스킬레벨 - 1) x 9.1 |
2. 야수형, 악마형, 곤충형 또는 [저주] 효과를 받고 있는 적에게 흡혈이 발동합니다. 기존 | 에너베이션 디버프 적용 | 변경 | [저주] 디버프 적용 |
3. 야수형, 악마형, 곤충형 적 중 [저주] 디버프가 적용된 적에게 발동하던 추가 흡혈량기능이 제거됩니다. |
레비테이션 | [변경] - 레비테이션 상태에서 대쉬 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섀도우맨서 | 섀도우맨서 #어둠 위저드 내 [공포]을 거는 워록의 데몬 스크래치 / 마스테마 / 폴 오브 아고니는 선행 또는 후속 연계 조건으로 삼기 어려운 메커니즘으로 판단하여 해당 연계요소를 제거하였습니다. 콘덴세이션의 경우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었는데, 폭발적인 딜링 스킬로 개선하였습니다. |
섀도우 쏜 | [변경] -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 [공포][암흑] 디버프 적용된 적에게 대미지 50% 증가 | 변경 | [암흑] 디버프 적용된 적 방어 50% 무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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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우 컨저레이션 | [변경] -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 [공포][암흑] 디버프 적용된 적에게 대미지 30% 증가 | 변경 | [암흑] 디버프 적용된 적에게 대미지 30% 무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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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도우 콘덴세이션 | [변경] 1. 그림자 구슬 최대 소환 개수가 5개로 제한됩니다.
2. 아군의 그림자에서도 그림자 구슬이 소환되도록 변경됩니다.
3. 폭발하는 그림자가 겹쳐지는 위치의 적은 최대 5회 타격되도록 변경됩니다.
4.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 525 + (스킬레벨 - 1) x 26.3 | 변경 | 221 + (스킬레벨 - 1) x 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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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퍼널 섀도우 | [변경] - 뽑아낸 그림자가 시전자 앞에 위치하도록 변경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