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장관 "확률형 아이템 규제로 이용자 불신 해소해야"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 댓글: 52개 |



황희 장관이 최근 논란인 확률형 아이템 법적 규제에 관해 "지금이라도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법제화를 통해 이용자 불신을 해소하고, 게임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22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국게임산업협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게임업계에서는 한국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협회장,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카카오게임즈 조계현 대표, 넷마블 이승원 대표, 엔씨소프트 정진수 수석부사장, 컴투스 이용국 부사장, NHN 정우진 대표, 넥슨코리아 이정헌 대표, 웹젠 김태영 대표, 크래프톤 김창한 대표, 스마일게이트 양동기 대표, 펄어비스 정경인 대표, 네오위즈 문지수 대표가 참석했다.

황 장관은 "자율규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신뢰가 하락하고 있다"며 "이러한 부정적 인식이 국내 게임산업 전반으로 확산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확률형 아이템 자율 규제는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부개정안을 대표발의해 국회에서 논의 중이다. 전부개정안 초안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마련했다. 정부가 초안을 만들고 국회가 완성하는 식이다.

황 장관이 전임 박양우 장관에 이어 확률형 아이템 법적 규제 필요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황 장관은 "최근 게임관련 이슈로 인해 여기 나온 사람들이 불편해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송구한 마음도 있다"며 "그렇지만, 최근 공정에 대해 많은 이슈가 제기되는 상황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가는 젊은 기업인들이 합리적인 시선에서 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확률형 아이템 규제로 줄어드는 시장에 대해서는 정부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황희 장관이 제시한 정부의 지원은 판호 문제 해결과 게임테마파크 건립이다.

판호 문제 해결에 대해 황 장관은 "내가 가진 공적, 사적 네트워크를 모두 동원할 것이다"라며 "2022년 초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시진핑 주석 방한 등 다양한 계기를 통해 판호 문제를 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식적인 방법이 아니더라도 개인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서라도 전보다 나아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게임테마파크는 황 장관이 후보자 시절 청문회 때부터 강조하던 사항이다. 황 장관은 "최근 게임이 경제적 측면에서 성장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보편적 여가문화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러한 현상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건전한 게임 문화를 구축하고,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황 장관은 미국 디즈니랜드와 같은 게임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게임업계와 TF를 구성하길 바랐다.

황희 장관은 "오늘 만남을 시작으로 게임업계 경영진들과 상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며 "아울러 정부는 게임산업법 전부개정안과 관련해 이용자 및 기업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완성도 높은 법안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