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린: 더 라이트브링어', 사전에 어떤 이야기가 오갔나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 댓글: 31개 |
펄사크리에이티브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린: 더 라이트브링어'에 운영 이슈가 불거졌다.게임사 직원이 특정 유저들에게 업데이트 내용을 먼저 공유하고 부당 이익을 챙기게 만든 사건이다.

사전에 각성 정보가 유출된 영웅 에르베트는 업데이트 전 평균 100 그린다이아에 거래됐다. 그린다이아는 원화로 구매할 수 있는 블루다이아와 같은 가치다. 100 블루다이아는 3,900원이다. 에르베트는 업데이트 후 가치가 상한가인 1,100 그린다이아에 이를 가능성이 컸다. 먼저 습득한 정보로 영웅 한 개당 약 4만 원의 부당이득을 챙기는 셈이다.



▲ 업데이트 정보를 미리 얻은 후 에르베트 사재기를 인증한 유저(제공: 제보자)



▲ 업데이트 전 에르베트 시세는 124 그린다이아 (제공: 제보자)



▲ 업데이트 이후 1,400 그린다이아로 크게 올랐다(제공: 제보자)

27일 인벤은 제보자로부터 업데이트 사항이 먼저 전달되는 대화방 내용을 확인했다. 제보자는 대화방에 속했던 내부고발자가 신원이 노출되는 것을 염려해 대신 전했다.

내부고발자와 제보자의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1) 직원이 업데이트 내용을 일부 유저에게 한 달 이상 먼저 제공 2) 업데이트 내용을 먼저 받은 유저는 친목대화방에 있는 다른 유저들에게 해당 정보를 공유 3) 유출된 정보로 해당 유저들은 영웅을 사재기 하는 형태로 부당이득을 취함.

제보자에 따르면 어떤 유저는 다른 길드 대화방에서 정보를 더 먼저 안 예도 있었다. 업데이트 정보가 유출되는 대화방이 하나가 아니라 다수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정보를 유출한 해당 직원이 펄사크리에이티브 직원인지 운영사인 넥슨 직원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 8월 중순경 나눈 대화, 에르베트 업데이트는 9월 27일 이루어졌다(제공: 제보자)



▲ 길드의 정보력 부분에서 다른 대화방이 있음을 알 수 있다(제공: 제보자)



▲ 유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제공: 제보자)



▲ 일반 유저의 반응을 잠재우려는 시도(제공: 제보자)




제보자가 보내준 단톡방 화면에 따르면 해당 단톡방에는 많은 정보가 오고 갔으며 유저들끼리 정보의 질을 서로 따지기도 했다. 한 유저가 "저 사람은 정보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은 되는 건가?"라 비아냥거리면서 iOS 버전 업데이트가 늦어지는 이유를 업체 관계자와의 대화로 인증하기 까지했다. 자신이 업체 관계자와 채팅으로 정보를 나눴다는 것을 인증해 정보 질이 더 좋다고 과시한 것이다.



▲ 정보의 질을 따지는 유저(제공: 제보자)



▲ 제보자가 제공한 유저와 업체 관계자와의 대화



▲ 내부고발자를 강퇴시키기 전에 조롱하는 모습도 보였다(제공: 제보자)

제보자는 인벤에 "게임사에서 사재기를 한 유저에게 어떤 제재도 하지 않았으며, 각성 취소도 없고, 답변도 없다"며 "처벌 및 조사 중간과정에 대한 모든 게 불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캐릭터 하나당 1,000 그린다이아(39,000원)의 부당수익이 생겨났으며 한 명의 계정임에도 수많은 사재기가 있었다"고 사태의 심각성을 알렸다.

사태가 확산되자 펄사크리에이티브 김대환 PD는 오늘(27일) 오후 5시경 사과문을 올렸다. 김대환 PD는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사건 파악 및 제재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하게 조사하여 결과를 안내 드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정보의 사유화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자노트를 준비하겠다"고 대책안을 제시했다. 김대환 PD는 "준비 중인 개발 계획은 개발자노트를 통해 미리 안내를 드려 정보의 사유화를 방지하고, 보다 많은 기사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김대환 PD의 사과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펄사크리에이티브
린: 더 라이트브링어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김대환 PD입니다.

먼저 이유를 불문하고 내부 개발정보 노출 건으로 인해 박탈감을 느끼셨을 모든 기사님께 개발실을 대표하여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모든 부분에 있어 보다 꼼꼼히 살펴보고 조심해야 할 사안이나 여러모로 부족한 모습으로 실망을 드리게 되어 정말로 죄송합니다.

앞서 공식카페 GM을 통해 업데이트 정보 사전 노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전해드렸지만,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과 향후 진행상황을 상세하게 안내해드리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사건 파악 및 제재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개발진들도 이번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해 사건 경위 파악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후 확인된 사항은 추가 공지를 통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플레이를 진행한 계정을 조사하여 게임 질서 유지를 위해 운영정책 및 사규에 따라 조치하겠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하게 조사하여 결과를 안내 드리겠습니다.

다만, 많은 양의 데이터 조사에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는 점 많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꼼꼼하게 조사하여 이후 결과를 안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정보의 사유화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자노트를 준비하겠습니다. 추가로 개발실은 다음과 같은 대처도 진행하겠습니다. 준비 중인 개발 계획은 개발자노트를 통해 미리 안내를 드려 정보의 사유화를 방지하고
보다 많은 기사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부족함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 드린 점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다시는 이러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린: 더 라이트브링어를 담당하고 있는 모든 관계자가 주의를 기울일 것이며,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펄사크리에이티브 김대환 드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