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정식 서비스 시작한 '이터널 리턴', 8계단 순위 상승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47개 |

인벤 순위
2년 9개월만의 정식 서비스, '이터널 리턴' 8계단 순위 상승




▲ 온라인 게임 순위 (7월 17일~7월 23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정식 서비스 시작한 '이터널 리턴', 8계단 오르며 22위 안착
- 지난 2020년 10월부터 약 2년 9개월간 앞서 해보기(얼리액세스)로 서비스를 이어온 '이터널 리턴'이 7월 20일부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게이머들의 관심이 다시 집중되면서 8계단을 상승한 모습입니다. 게임은 출시 시점을 기해 3인 스쿼드 모드 중심으로 개편되었으며, 최대 참가 인원 24명, 최대 참가 팀 8개로 지난 서비스와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밖에 시각적 개선 및 편의성 향상 등 다채로운 업데이트도 진행됐습니다. 스팀에서도 서비스되고 있는 '이터널 리턴'은 정식 출시 당일 인기 게임 1위를 차지하기도 했으며, 일 최다 동접자 2만 여명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 전 직업 6차 전직 추가된 '메이플스토리', '피파온라인4' 제치고 2위 탈환
- 지난 13일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로 전 직업 6차 전직을 선보인 '메이플스토리'가 다시 2위를 가져갔습니다. PC방 순위에서도 '피파온라인4'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가져간 모습입니다. 6차 전직은 260레벨부터 진행 가능하며, 신규 시스템인 'HEXA 메트릭스'로 화려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게임은 여름 이벤트와 함께 인게임 편의 사항 개선 등을 진행했습니다.

◎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신규 시즌 업데이트와 함께 3계단 순위 상승 성공
- 한편, 넥슨의 멀티플랫폼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지난 몇 주간 지속적인 순위 하락을 보였으나, 14일 진행된 시즌3 업데이트 이후 소폭 순위 상승을 나타냈습니다. 신규 모드인 깃발 뺏기(플래그전) 콘텐츠를 추가했으며, 여름 분위기에 맞춘 트랙과 캐릭터 또한 선보였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편의 사항이 개선된 해당 게임은 최근 비타500 콜로세움에서 정규 e스포츠 대회 KDL 프리시즌2 결승전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7월 3주 PC방 주간 리포트




▲ 7월 3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7월 3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944만 시간, 전주 대비 0.3%↓ 전월 대비 9.9% ↑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PC방 총 사용시간은 1,944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0.3% 감소했으나 전월 대비 9.9%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5.6%, 주말 평균 22.4%로 주간 평균 17.5%를 기록했습니다.

PC방 게임 순위에서는 마찬가지로 정식 출시를 알린 '이터널 리턴'이 전주 대비 53.5%의 사용시간이 상승하며 30위권 내에 진입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밖에도 메이플스토리, 검은사막,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등이 전주 대비 사용시간 증가를 보이며 순위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 업데이트 이후 승승장구, '검은사막' 13위 기록
- 특히, 지난 대규모 업데이트 전 20위권에 머물던 '검은사막'은 이후 4주 연속 순위 상승을 보이며 지난 주 12위까지 순위를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최근 여러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이 '검은사막'으로 새롭게 진입하는 모습을 보이며, 그간 신규 이용자에게 과도한 진입 장벽으로 여겨진 부분들을 해소해 나가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비춰지는 모양새입니다. 한편, 게임은 지난 주 신규 지역 '아침의 나라'를 배경으로 PvP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솔라레의 창'의 신규 시즌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 7월 3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펀치 클럽2: 패스트 포워드'
- 이 주의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펀치 클럽'의 정식 후속작인 '펀치 클럽2: 패스트 포워드'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고전 게임 스타일의 비주얼이 특징인 해당 게임은 격투가 주인공을 육성하는 스포츠 시뮬레이터로, 전작은 예상 외로 세밀한 육성과 스토리 등으로 나름 인기를 끌었습니다. 후속작에서도 마찬가지로 최정상 파이터를 향상 육성 과정이 플레이어 앞에 펼쳐질 예정이며, 링 위의 결투는 물론 길거리 범죄를 소탕하는 등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게 될 예정입니다.

◎ 무료 플레이 전환한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 동접자 20만명 대 유지
- 지난 14일부터 전세계 무료 플레이로 전환한 무협 배틀로얄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가 무료 서비스 전환 이후 일간 최다 동접자 20만 명 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환 직후에는 26만명까지 동시 접속자가 증가하였으나, 현재는 22만 명대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게임은 무료 전환과 함께 상호작용, 로비, 전용 연습 모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했으며, 신규 시즌 '산해'와 관련한 시즌 패스 및 보상을 제공합니다. 무료 서비스 전환 이전 게임을 구매한 이용자는 전용 스킨과 재화 등 보상을 획득 가능합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7월 23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붕괴: 스타레일, 1.2버전 업데이트로 구글 매출 4위 기록
- 호요버스의 신작 RPG '붕괴: 스타레일'이 신규 콘텐츠를 포함한 1.2버전 업데이트와 함께 구글 매출 순위에 다시 한 번 진입했습니다. 선주 '나부'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의 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업데이트됐습니다. 특히, 후반부 픽업으로 튜토리얼에서 멋진 모습을 보인 '카프카'가 등장할 예정으로, 이후 매출 순위 또한 기대해볼만 합니다.

◎ 메인스토리 1부 최종편 업데이트, '블루 아카이브' 원스토어 매출 3위
- 최근 한국어 더빙 추가 확정, TV 애니메이션 제작사 공개 등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 또한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원스토어 매출 3위를 기록했습니다. 특별 생방송 직후 진행된 업데이트와 보상, 원스토어 중복 기념 쿠폰 등이 순위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메인 스토리 최종장은 7월 21일을 시작으로 오는 9월 5일까지 4장으로 구성된 이야기가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 7월 23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