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마침내 시작한 디아블로4 시즌2, 스팀 평가는 '복합적'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43개 |

인벤 순위
마침내 시작한 디아블로4 시즌2, 이용자 반응은?




▲ 온라인 게임 순위 (10월 16일~10월 2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시즌2 시작된 '디아블로4' 3계단 상승한 11위
- 지난 18일, 두 번째 시즌인 '피의 시즌'을 시작한 디아블로4가 3계단을 오르며 1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규 콘텐츠와 함께, 그간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한 편의성 패치가 제공되며 일부 복귀 이용자들이 게임을 다시 찾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피의 시즌에서는 흡혈귀 사냥꾼 에리스와 함께 새로운 연계 퀘스트를 즐길 수 있으며, '흡혈귀의 힘'이라는 신규 능력을 활용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는 강화된 PC방 혜택이 제공되어 PC방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경우 기존 추가 경험치와 재화 획득이 8%가 아닌 10% 증가하게 됩니다.

◎ 정규 시즌 효과 지속, 베일드 엑스퍼트 9계단 순위 상승
- 지난 주 정규 시즌 시작과 함께 무료로 배틀 패스를 제공한 '베일드 엑스퍼트'가 또 다시 9계단 가까이 순위 상승을 이뤄내며 29위에 올라섰습니다. 정규 시즌 시작으로 인한 여파와 함께, 인지도 높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마케팅 등이 인지도 상승에 기여한 모습입니다. 게임은 이러한 상승세를 이끌어가기 위해 아마추어 e스포츠 또한 진행할 계획입니다. 15세 이상 이용자라면 누구나 참가 신청이 가능한 '오픈 챌린지 시즌2'는 오는 29일부터 예선전을 진행하며, 다음달 5일 결선을 치를 계획입니다. 1등 팀에게는 우승 상금 1,000만 원이, 2등과 3등은 각각 300만 원과 200만 원이 제공됩니다.


국내 PC방 순위
10월 3주 PC방 주간 리포트




▲ 10월 3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0월 3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585만 시간, 전주 대비 6%, 전월 대비 3.3% 감소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총 사용시가는 1,585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최근 PC방 사용시간이 전반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모든 게임들의 이용시간 또한 평균 7.8% 수준으로 감소한 추세입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2.6%, 주말 평균 18.9%로 주간 평균 14.4%로 나타났습니다.

◎ 시즌2 시작, '디아블로4' PC방 이용 시간 156% 증가
- 역시 '디아블로4'는 시즌2 시작 이후 전체 PC방 사용 시간이 156.8% 가량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각종 신규 콘텐츠가 추가됨에 따라 이용자들이 복귀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시즌 기간 동안 PC방 혜택을 강화한 것이 PC방 이용률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 10월 3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Love Is All Around
- 이번 주 초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중국의 연애 시뮬레이션 'Love Is All Around(영문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당 게임은 1인칭 시점의 영상으로 진행되는 인터렉티브 무비 계열의 작품으로, 플레이어는 빚을 갚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해야 하는 주인공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각각 다른 개성을 가진 6명의 히로인을 만날 수 있으며, 연애 시뮬레이션 답게 여러 선택의 기로가 주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10% 할인으로 9,900원이라는 가격에 플레이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아 중국어 또는 영어로만 게임을 플레이할 수밖에 없습니다.

◎ 디아블로4 스팀 출시, 첫 주 성적은...
- 시즌2 시작과 함께 스팀으로도 출시된 '디아블로4'는 스팀DB 기준으로 12,000명 가량의 최고 동시 접속자를 기록했습니다. 출시 첫 날인 지난 18일 최다 동접자는 5천 명 가량이었으며,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만여 명을 넘어섰습니다. 오는 11월 1일까지 25% 할인을 하고 있지만, 이미 배틀넷을 통해 판매가 이뤄진 탓에 스팀의 매출에도 영향을 받은 모습입니다. 또한, 평가 또한 2,234명의 리뷰로 '복합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타 플랫폼에서는 게임에 대한 개별 평가가 좀처럼 불가능했기 때문에, 절반 가량의 이용자가 게임에 대한 아쉬움과 불만을 스팀 상점 리뷰를 통해 게재하는 경우 또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철권8 비공개 플레이테스트, 하루만에 동접자 15,000 기록
-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철권8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에는 하루만에 15,000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펭 웨이, 레이븐, 아수세나를 비롯한 19명의 캐릭터를 플레이해볼 수 있었으며, 대규모 온라인 로비인 철권 파이트 라운지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매칭, 커뮤니케이션 등을 체험해보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게임은 오는 24년 1월 26일 정식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0월 22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3주년 기념 '원신' 구글 매출 3위 기록
- 지난 주 '붕괴: 스타레일'이 신규 업데이트와 함께 구글 매출 2위를 달성한 것에 이어, 이번에는 서비스 3주년을 기념하고 있는 '원신'이 구글 매출 3위를 기록하며 이를 뒤따르고 있습니다. 원신은 모바일인덱스 기준 지난 21일 구글 매출 3위를 달성한 이후, 22일에는 세븐나이츠 키우기에 밀려 4위를 기록했습니다. 붕괴: 스타레일은 폭발적인 매출 상승 이후 8위로 밀려났지만, 결과적으로 10위 내에 호요버스 게임 2종이 자리하는 모습이 되었습니다.

◎ 신규 영웅 '세일럼' 공개한 세븐나이츠 키우기, 매출 순위권 유지
- 대체로 인기 순위에서만 반짝하는 여타 키우기 장르와는 다르게, 넷마블의 신작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매출 순위권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 19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레전드 영웅 '세일럼'을 추가한 이후에는 구글 매출 3위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게임은 영웅 '실비아'를 비롯한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으스스한 가을 밤 카니발'을 오는 11월 1일까지 진행합니다.



▲ 10월 22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