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최다 동접자 26만, 넥슨 신작 '더 파이널스' 기대감 UP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47개 |

인벤 순위
'한시적 무료'의 힘? 디아블로4 10위권 재진입




▲ 온라인 게임 순위 (10월 23일~10월 29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PC방 이벤트에 무료 체험까지, '디아블로4' 시즌2 이후 9위 재진입
- 디아블로4가 시즌2 업데이트 이후 10위권 내에 다시 진입했습니다. 시즌2 오픈과 함께 진행한 PC방 혜택 강화와 함께, 오는 31일 오전2시까지 진행하는 무료 체험 이벤트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블리자드는 지난 27일부터 약 4일간 '디아블로4'를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대 20레벨까지 캐릭터를 육성해볼 수 있습니다. 게임은 시즌2 오픈 직후 발생한 복사 버그로 인해 유저간 거래를 잠정적으로 중단한 바 있으나, 지난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문제를 수정, 거래 기능을 다시 활성화했습니다.

한편, 다가오는 이번 주말에는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개최되는 블리즈컨 2023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디아블로4의 경우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캠프파이어 담화 외에 신규 정보를 기대할 수 있는 온라인 방송은 예정되어 있지 않지만, 오프라인 현장에서 다채로운 이벤트를 통해 참관객을 맞이할 계획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10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10월 4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0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597만 시간, 전주 대비 0.7% 증가, 전월 대비 27.3% 감소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10월 4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은 1,597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0.7%가량 증가한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전월과 비교하면 27.3%, 전년 대비로는 0.02%가량 감소한 수치입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2.5%, 주말 평균 19.5%로 주간 평균 14.5%를 기록했습니다.

◎ 쌀쌀해진 날씨, 가을 이벤트 준비하는 온라인 게임들
- 대형 업데이트 또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일부 온라인 게임들의 사용시간 상승이 눈에 띄는 한 주였습니다. 서든어택은 가을맞이 빙고와 주간 버닝 이벤트를 포함한 각종 프로모션으로 PC방 사용시간 증가를 보였으며, 전주 대비 4.3% 상승하는 결과와 함께 PC방 순위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리니지 또한 서비스 25주년을 기념하는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주 대비 18.3%가량 PC방 사용 시간이 늘어났으며, 2계단 상승한 14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또 다른 MMORPG인 '아이온'은 북두의 권과 협업과 함께, 신규 서버 '피스트'를 오픈하며 전주 대비 9.6% 사용 시간 상승을 나타냈습니다.




▲ 10월 4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더 파이널스
- 지난 26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넥슨의 자회사, 엠바크 스튜디오의 신작 FPS '더 파이널스'가 스팀 게임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더 파이널스'를 개발하고 있는 엠바크 스튜디오는 EA 다이스 스튜디오 출신의 베테랑 개발자들이 모인 FPS 전문 개발 스튜디오입니다. 지난 두 차례 CBT를 통해 더 파이널스만의 독특한 게임플레이 방식과 지형지물을 파괴하는 기믹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 오픈 베타를 통해서는 무려 26만 명 가량의 스팀 최다 동접자 기록을 거두며 FPS 팬들의 기대를 받았습니다.

더 파이널스는 미국 시간으로 오는 11월 5일까지, PC(스팀)와 PS, Xbox를 통해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지난 CBT에서는 선보이지 않았던 신규 모드와 새로운 맵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랭크 시스템에 대한 이모저모 또한 살펴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 언리얼엔진5로 탈피한 '아크: 서바이벌 어센디드' 최다 동접자 98,000여 명
- 지난 26일 얼리액세스로 출시된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의 리마스터 작품, '아크: 서바이벌 어센디드'가 최다 동접자 9만 8천여 명을 기록했습니다.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해 더욱 세심해진 그래픽으로 '아크'를 즐길 수 있는 것이 게임의 특징이며, 기존 게임에서 개선된 부분과 함께 차차 각종 콘텐츠를 추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진보한 그래픽과 코드 수정 등 다채로운 업데이트 사항이 포함된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게임은 스팀 상점 내에서 '복합적' 평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리뷰를 남긴 이용자에 따르면 높아진 하드웨어 요구 사양 만큼 최적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 스팀, 할로윈 맞이 '공포 게임 할인' 축제 진행 중
- 한편, 스팀 상점은 오는 11월 2일까지 할로윈을 맞이해 일부 공포, 스릴러 게임에 대한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프로젝트 좀보이드는 물론, 바이오하자드 RE:4 등 다양한 게임들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특히, 최근 13년만에 정식 후속작이 출시된 '앨런 웨이크'는 무려 75%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나이트메어를 포함한 콜랙터 에디션을 구매할 경우에도 5,000원 대로 라이브러리를 채울 수 있는 만큼, 후속작을 플레이하기 전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0월 29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웹젠 신작 모바일 MMORPG '뮤 모나크' 구글 매출 5위
- 2000년대 초 인기를 끌었던 온라인게임 '뮤'의 감성을 살린 모바일 MMORPG 신작, '뮤 모나크'가 구글 플레이 기준 매출 순위 5위를 기록했습니다. 게임은 지난 2001년 출시된 뮤 온라인과 동일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원작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레트로 그래픽과 UI를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과거 원작을 경험한 3040 이용자층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계획이 주효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앞으로의 매출 행보도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카카오게임즈 '아레스', 서비스 100일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
- 지난 25일 서비스 100일을 맞이한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가 각종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구글 매출 9위로 순위권에 재진입했습니다. 신규 시나리오 챕터와 함께 신규 몬스터와 보스전 등이 추가됐으며, 100일을 기념한 각종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110회 소환권 등 이벤트는 물론, 출석형, 미션형 이벤트를 통해 각종 재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10월 29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