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연말 행사 준비 효과? '검은사막' 2계단 순위 상승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42개 |

인벤 순위
PC방 이벤트, 연말 행사 효과? 검은사막 2계단 상승




▲ 온라인 게임 순위 (11월 27일~12월 3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PC방 이벤트, 연말 행사 효과? 검은사막, 2계단 상승해 14위 기록
- 중상위권에서 이렇다 할 변동이 감지되지 않은 이번 주 순위표에서는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이 아이온과 이터널 리턴을 제치며 14위로 반등하는 데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11월 30일 자정부터 시작한 PC방 도전과제 이벤트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PC방에서 검은사막을 즐길 경우 매일 접속 시간별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주말에 60분 이상 접속할 경우 더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더로그 기준 PC방 게임 순위에서도 전주 대비 15% 이상 사용시간이 상승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한편, 펄어비스는 오는 12월 16일과 17일, 양일에 걸쳐 검은사막 온라인과 모바일의 연말 행사인 '칼페온 연회'를 개최하며, 한 달 전인 11월 16일부터는 행사를 준비하는 인게임 사전 이벤트 또한 진행중입니다. 올해 칼페온 연회는 신청을 통해 선정된 200여 명의 이용자들과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 '연간 최대 규모' 연말 이벤트 시작한 '월드 오브 탱크'
- 지난 1일부터 크리스마스와 새해를 맞이해 '연말연시 작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워게이밍의 MMO 액션 게임 '월드 오브 탱크'가 3계당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연말연시 작전 기간 동안 게임은 체코 프리미엄 경전차, 숙련도 100% 승무원, 차고 슬롯을 모든 플레이어에게 선물로 지급하며, 영국의 축구 선수이자 배우인 '비니 존스'로부터 다채로운 의뢰를 받아 각종 아이템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각종 게임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마케팅 프로모션도 진행중입니다. 월드 오브 탱크 광고를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별로 할당된 링크를 통해 게임을 시작할 경우 신규 플레이어 시작 패키지, 기존 플레이어 복귀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해 획득이 가능합니다. 프리미엄 전차는 물론 크레딧 등 보상을 얻을 수 있기에 새롭게 게임을 시작하려는 게이머라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내 PC방 순위
11월 5주 PC방 주간 리포트




▲ 11월 5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1월 5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664만 시간, 전주 대비 4.1%, 전월 대비 1.4%↓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11월 5주차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천 664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4.1%, 전월 대비 1.4%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3.6%, 주말 평균 19.2%로 주간 평균 15.2%를 기록했습니다.

◎ 오버워치2, 메이플스토리 제치고 PC방 순위 5위 기록
- 11월 5주차 PC방 게임 순위표에서는 전반적인 게임들의 사용시간이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오버워치2가 메이플스토리를 제치고 PC방 점유율 Top5에 진입했습니다. 오는 6일 새로운 시즌8을 예고한 만큼, 앞으로 현재 순위를 공고히 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버워치2의 시즌 8은 '사냥의 부름'이라는 테마로 진행되며, 지난 블리즈컨에서 선보인 신규 캐릭터 '마우가' 정식 출시와 함께 영웅 밸런스를 대폭 조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시즌8 시작 이후 게임 도중 영웅 변경시 기존 최대 25%까지 유지 가능하던 궁극기 충전량이 15%로 감소됩니다. 빠른 대전 경기 탈주 패널티 또한 정책을 조정해 나간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 11월 5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아포칼립스 파티'
- 이번 주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지난 12월 1일 출시된 Breaker Games의 신작, '아포칼립스 파티'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3D 탑다운 액션 로그라이크 게임을 표방하는 '아포칼립스 파티'는 몰려드는 좀비에 맞서 살아남는 생존자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개발사측은 전작인 '프로젝트 제로' 대비 10배 이상 풍부해진 전투 메커니즘을 갖췄다고 밝혔으며,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지원해 친구와 함께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임은 오는 12월 15일까지 출시 기념 할인을 제공하며, 기간 내에 구매 시 10% 할인된 가격인 9,900원에 라이브러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민트로켓 신작 '낙원' 프리 알파 테스트, 스팀 최다 동접자 5,600여 명 기록
- 지난 11월 30일부터 프리 알파 테스트를 진행한 넥슨 민트로켓의 신작 '낙원'이 테스트 기간동안 5,600여 명의 스팀 최다 동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시간 기준 12월 4일까지 진행한 해당 알파 테스트에서는 낙원상가를 중심으로 한 종로3가 일대를 통해, 기본적인 게임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개발사는 이번 알파 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의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하며 앞으로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알파 테스트인 만큼 스팀 상점에 등록된 이용자의 리뷰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했지만, 한국의 길거리를 제대로 살려낸 분위기는 해외 게이머들에게도 긍정적인 인상을 심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앞으로도 순조로운 개발이 이어지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2월 3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플레이위드 씰M, 구글 인기 1위 앱스토어 매출 9위 기록
- 2000년대 초 MMORPG '씰 온라인'을 계승한 모바일게임, '씰M'이 구글 플레이 인기 1위와 함께 애플 앱스토어 매출 9위를 기록했습니다. 아기자기함과 카툰 렌더링 그래픽 등, 원작의 특징을 계승한 '씰M'은 특유의 타격감과 개그 요소, 씰톡 등의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며, 지난 11월 30일부터 국내를 포함한 대만,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등 지역에 함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위드는 게임의 출시를 기념해 다채로운 이벤트 또한 진행합니다.

◎ 드래곤플라이 신작 '콜 오브 카오스: 어셈블' 구글 플레이 매출 9위 기록
- 지난 11월 26일 정식 출시된 신작 모바일 MMORPG '콜 오브 카오스: 어셈블'이 서비스 6일만에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한 주 최고 순위는 8위이며, 12월 3일 기준으로는 9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국내 구글 플레이 매출 10위권은 세븐나이츠 키우기와 화이트 아웃 서바이벌을 제외한 8종의 MMORPG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12월 3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