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부쩍 추워진 겨울, 대형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게임은?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51개 |

인벤 순위
다가오는 겨울 방학, 대형 업데이트 발표 시작한 온라인 게임들




▲ 온라인 게임 순위 (12월 11일~12월 17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메이플스토리, 오프라인 행사 통해 겨울 업데이트 계획 발표
- 지난 12월 15일,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오프라인 쇼케이스를 진행한 메이플스토리가 전주 대비 2계단 상승한 4위에 안착했습니다. '루시드 드림 페스타'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해당 쇼케이스에서는 겨울 메인 이벤트는 물론 신규 시스템인 '유니온 아트팩트' 등의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겨울 메인 이벤트인 '미드나잇 파티' 이벤트를 통해 출석체크만으로 주요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빠르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하이퍼 버닝 이벤트, 단독 사냥터를 제공하는 신규 이벤트 등도 예고했습니다.

◎ 로스트아크, 윈터 쇼케이스서 신규 클래스, 레이드 소식 공개
- 전주 대비 2계단 하락세를 보이긴 했지만,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 또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오프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유했습니다. 먼저, 오는 12월 20일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신규 클래스 '브레이커'와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겨울 이벤트 등을 선보이며, 오는 1월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카제로스 레이드 '에키드'나를 비롯한 콘텐츠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쓰론 앤 리버티 출시 2주차, 4계단 상승한 18위 기록
- 지난주 22위로 첫 출발을 알린 엔씨소프트의 신작 '쓰론 앤 리버티'는 4계단 상승한 18위에 올라서는 데 성공했습니다. 신규 리그 효과가 아직 유효한 '패스 오브 엑자일'을 제외한 온라인 게임 대부분이 순위 하락을 겪고 있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더로그가 집계한 PC방 점유율 순위에서는 전주 대비 59.2%가량 증가한 모습을 보였으며, 또 다른 PC방 통계 서비스인 게임트릭스의 순위표에서는 13위까지 올라섰습니다. 현재까지는 대체로 PC방 누적 접속 이벤트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습이지만, 오픈 초기 효과를 제외한 게임의 실질적인 순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국내 PC방 순위
12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12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2월 2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757만 시간, 전주 대비 5.6%, 전년 대비 3.6%↑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서 집계한 12월 2주차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1,757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 대비 5.6%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 0.6% 감소했습니다. 전년과 비교해서는 3.6% 증가한 수치입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3%, 주말 평균 20.5%로 주간 평균 16.1%를 기록했습니다.

◎ 발로란트 '케미폭VAL' 이벤트, PC방 사용시간 14.5% 증가
- 지난주에는 PC방 점유율 상위 5개 게임의 주간 PC방 사용 시간이 평균 8% 수준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3위를 유지하고 있는 '발로란트'는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14.5% 가량 상승하며 서든어택과 점유율 격차를 벌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내년 1월 9일까지 진행하는 '케미폭VAL' 캠페인은 겨울방학을 맞아 PC방에서 발로란트를 즐기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입니다. 친구 또는 지인과 파티 플레이를 즐기면 다채로운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이벤트 참여로 얻게 되는 케미폭VAL 카드를 통해 실물 상품으로 교환도 가능합니다. 라이엇게임즈는 오프라인 PC방 이벤트인 '케미폭VAL' 페스티벌 또한 개최할 예정입니다.



▲ 12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하우스 플리퍼2
- 이번 주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집 청소 시뮬레이션 후속작, '하우스 플리퍼2'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해당 게임은 12월 14일 출시와 함께 스팀 상점 내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 1위에 오를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디테일한 청소 시뮬레이터로 호평받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의뢰를 받아 집을 청소하거나 리모델링하는 게임이며, 후속작답게 더욱 발전한 그래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토리 모드와 샌드박스 모드가 나뉘어 있어 입맛에 맞게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정식 론칭한 '레디 오어 낫', 호평과 함께 순항 중
- 오랜 얼리액세스 기간 끝에 지난 12월 14일 정식 출시를 이뤄낸 VOID Interactive의 택티컬 슈터 '레디 오어 낫'이 호평과 함께 인기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약 5,000여 명에 달하던 동시 접속자는 정식 출시 이후 급등하며 스팀 최다 동접자 55,000여 명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스와트4' 이후 좀처럼 볼 수 없던 택티컬 슈터로 플레이어는 경찰 특공대원이 되어 위험 인물들을 체포하고, 인질을 구출하는 등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특히, 정식 출시 업데이트 이후에는 발전한 동료 AI 등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2월 17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우마무스메, 1.5주년 업데이트 효과로 10위권 재진입
- 최근 1.5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가 오랜만에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업데이트 이전 순위에서 무려 180여 계단 이상을 올라선 수치입니다. 지난 14일에 진행된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육성 시나리오 '이어라, 비춰라, 빛나라. 우리들의 그랜드 라이브'가 추가되었으며, 우마무스메 기초 능력 상한선 밸런스 패치와 신규 육성 우마무스메 등이 공개되었습니다. 또한, 1.5주년 기념 캠페인 기간 동안에는 최대 100연차까지 무료로 서포트 카드를 픽업할 수 있는 이벤트 등도 진행됩니다.

◎ 스매시 레전드, 1,000만 다운로드 기념 이벤트 진행
- 17일 기준 인기 순위표에서는 사라졌지만, 5민랩의 실시간 PVP 액션 게임 '스매시 레전드'가 지난 주 초 1,000만 다운로드 기념 이벤트를 통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1위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4월 출시 이후 2년 6개월만에 기록한 수치입니다. 게임은 오는 1월 1일까지 신규 유저 환영 이벤트, 스피드 레벨업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이벤트 기간 동안 무작위 레전드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 12월 17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