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버닝만 했다 하면 PC방 이용시간 170% 증가하는 게임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37개 |

인벤 순위
새해 첫 주에도 상위권은 여전, 처음으로 순위 하락 보인 TL




▲ 온라인 게임 순위 (1월 1일~1월 7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아이온 클래식' 새해 업데이트 예고, 기대감↑
-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PC방 순위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MMORPG '아이온'이 한 단계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최근 발표한 새해 맞이 '아이온 클래식' 업데이트 계획이 기대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새해 첫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는 '아이온 클래식'은 오는 1월 10일 궁성을 시작으로 직업별 밸런스 패치를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2월 중에는 자신의 클래스를 변경할 수 있는 '클래스 체인지' 기능 또한 추가할 예정입니다.

◎ 서비스 10주년 맞은 '검은사막', 판교 현대백화점에 기념 팝업스토어 오픈
- 신규 클래스 출시, PC방 이벤트 등으로 순위 상승에 성공한 '검은사막'은 지난 5일, 판교 현대백화점 4층 행사 공간을 통해 1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오는 14일까지 운영되는 검은사막 팝업스토어에서는 '아침의 나라'를 착안해 꾸며진 다채로운 볼거리들은 물론, 서비스 1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신규 굿즈 41종이 판매됩니다. 전시 공간 옆에 위치한 '매트블랙' 카페에서는 게임 속 아이템에서 착안한 음료와 디저트 또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쓰론 앤 리버티' 출시 한 달... 서버 통합, 라이브 방송 예고
- 출시 이후 반등을 계속해 오던 엔씨소프트의 신작 '쓰론 앤 리버티'는 전주 대비 2계단 하락한 16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제 출시 이후 약 한 달이 된 만큼, 꾸준한 순위 유지를 위해서는 이용자 잔존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오는 17일에는 기존 21개 서버를 10개로 축소하는 서버 통합을 예고했는데, 이를 통해 다수의 이용자가 필요한 핵심 콘텐츠를 원활하게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오는 9일에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게임 내 이슈들과 향후 개선 과제를 설명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날 방송에는 최문영 캡틴, 안종옥 PD, 이문섭 DD 등 주요 개발진이 출연할 예정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1월 1주 PC방 주간 리포트




▲ 1월 1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24년 1월 1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2,243만 시간, 전주 대비 12.2%, 전월 대비 35% 증가
- PC방 통계서비스 더로그에서 집계한 1월 첫 주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2,243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말연시 분위기가 계속되며 전주 대비 12.2%, 전월과 비교해서는 35% 가량 증가한 추세를 보였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 또한 평일 평균 19.4%, 주말 평균 23.2%로 평일에도 20%에 가까운 가동률을 기록했습니다. 주간 평균 PC방 가동률은 20.5%로 집계됐습니다.

◎ 신년 맞이 버닝 위크, FC 온라인 PC방 사용시간 큰 폭 증가
- 새해 분위기를 가장 만끽한 게임은 넥슨이 서비스하는 FC 온라인이었습니다. 신년 맞이 PC방 버닝 위크 이벤트를 진행한 해당 게임의 이용시간은 전주 대비 170.1% 급등했고, 주간 PC방 점유율 또한 22.02%로 증가했습니다. 매 시즌 이벤트마다 지표의 변화가 큰 게임인 만큼, 한동안 이러한 증가폭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FC온라인은 겨울방을 맞이해 누적 접속 보상, 미션 참여 이벤트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ㅎ하고 있으며, 지난 1일부터는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시간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 1월 1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윈터 메모리즈'
- 금주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일본의 동인 게임 개발사 Dojin Otome가 개발한 성인 게임 '윈터 메모리즈'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1월 6일 출시를 기념해 20% 할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작인 '서머 메모리즈' 또한 트렌드 지표에 함께 올랐습니다. 스팀 상점 내 리뷰는 1,129명의 평가와 함께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금일(8일) 기준 게임물관리위원회 등급분류 결정이 되지 않은 성인 게임으로, 추후 지역 제한 등이 적용될 가능성 또한 없지 않아 보입니다.

◎ 신작 소식에 연어처럼 돌아온 헌터들? '몬스터 헌터: 월드' 순위 역주행
- 최근 신작 '몬스터헌터 와일즈'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출시 5년이 넘은 전작 '몬스터헌터: 월드'의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12월 초 4만 명에 불과하던 스팀 동시 접속자는 지난 1월 6일에 이르러 무려 16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오는 3월은 몬스터헌터 시리즈가 2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팬들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후속작의 출시일이 2025년으로 알려져 있기에, 올 한 해는 과연 어떤 새로운 소식이 들려올 것인지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커뮤니티 모드, 포탈: 레볼루션 출시
- 밸브의 명작 퍼즐 게임, 포탈2의 무료 커뮤니티 모드 '포탈: 레볼루션'이 출시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econd Face Software가 개발한 해당 모드는 팬메이드 게임으로는 상당한 분량과 만듦새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40종의 신규 퍼즐은 물론 성우까지 기용한 신규 캐릭터 등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게임은 무료로 플레이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어 언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월 7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승리의 여신: 니케', 새해 업데이트로 구글 매출 2위
- 한편, 모바일게임 시장의 새해 첫 주에는 신규 업데이트로 매출 2위를 기록한 '승리의 여신: 니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신규 니케 '홍련: 흑영'은 물론, 높은 성능을 보이는 '모더니아'의 복각이 매출 순위 상승에 기여한 모습입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은 오는 11일까지 새해 맞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 버섯커 키우기, 3대 마켓 매출 순위권에 모두 입성
- 12월 22일 출시한 방치형 게임 신작, '버섯커 키우기'가 3대 마켓 매출 순위권에 모두 이름을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7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5위, 애플 앱스토어 1위를 기록했으며, 원스토어에서도 매출 2위를 달성했습니다. 개발사인 조이 네트워크는 신규 이용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 편,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게임은 새해 맞이 쿠폰 배포는 물론, 8일 업데이트를 통해 직업 각성 시스템, 용병숙소 콘텐츠 등을 새롭게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 1월 7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