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분석] 정규 시즌과 포르쉐 협업, 순위 상승 예열하는 '카트: 드리프트'

순위분석 | 김규만 기자 | 댓글: 15개 |

인벤 순위 - 정규 시즌 시작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5계단 상승



▲ 온라인 게임 순위 (3월 6일~3월 12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로스트아크' 전주 대비 2계단 상승... 4위 탈환
- 지난 주 발로란트에게 5위 자리를 내어주며 6위로 마감한 '로스트아크'가 이번 주에는 2계단 상승한 4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영향으로 4위에 있던 메이플스토리는 6위로 순위가 낮아졌으며, 발로란트드는 그대로 5위 자리를 유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지난 2월 말 신규 엔드 콘텐츠 '혼돈의 상아탑'을 출시했으며, 3월에는 태초의 섬, 아브렐슈드:헬 등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 디아블로2 레저렉션, 10위권 내 진입 성공
- 신규 래더 시작 이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10위 던전앤파이터를 제치고 10위권 내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2월 17일 이후 늘어난 PC방 사용 시간 만큼이나, 커뮤니티에서도 활발한 반응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 정규 시즌 시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순위 5계단 상승
- 최근 글로벌 정규 시즌을 오픈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전주 대비 5계단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작인 '카트라이더'의 서비스 종료일 예정일이 다가오는 만큼, 신작으로 이동하는 이용자층 또한 순위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넥슨은 프리미엄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와 제휴를 맺고, 시즌2 시작 전까지 게임에 접속한 모든 이용자에게 718 Boxster 카트바디를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 3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3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3월 2주차 PC방 사용 1,639만 시간, 전주 대비 18.5% 감소
-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금주 PC방 총 사용시간은 1,639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으며, 본격적인 새 학기 시작으로 인해 주간 PC방 사용시간이 감소세를 보였던 한 주였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2.5%, 주말 평균 19.4%로 주간 평균 14.5%를 기록했습니다.

◎ 리니지, 전반적인 감소 추세 속 유일하게 사용시간 증가
- 지난주 대비 18.5% 감소한 PC방 사용시간에 따라, 순위표에 이름을 올린 대부분의 게임에서 전주 대비 사용시간이 감소한 추세를 보였습니다. 유일하게 '리니지'만이 지난 주 대비 7.1%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나이트 워커를 제치고 1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리니지는 화이트데이 시즌을 맞아 신규 이벤트와 함께, PC방 전용 사냥터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3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대협입지전(Hero's Adventure)'
- 스팀디비(SteamDB)기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중국 게임 '대협입지전'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앞서 해보기로 출시된 해당 게임은 지난달 진행된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도 주목을 받은 바 있으며, 아기자기한 픽셀 그래픽에 무협 세계관을 담아낸 것이 특징입니다. 게임은 2,300여 명의 평가로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으나, 중국어만을 지원하기에 언어의 장벽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 '죽음의 심판' 업데이트한 도타2, 최다 동접자 75만 대로 껑충
- 최근 '죽음의 심판' 업데이트를 진행한 '도타2'가 오랜만에 70만 명 이상의 최다 동접자 기록을 되찾았습니다. 지난 1월 중순부터 60만 명 후반 대에 머물러 있었던 해당 게임의 최다 동접자는, 신규 업데이트 이후 점차 늘어 최근 75만 7천명 대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도타2는 오는 4월 대규모 패치인 7.33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큰 거 온다! 바이오하자드 RE:4 체인소 데모 출시
- 다음 주 출시를 앞두고 있는 바이오하자드 최신작, '바이오하자드 RE:4'의 데모가 지난 주말 공개됐습니다. 메타크리틱 96점에 이르는 원작 '바이오하자드4'의 리메이크 작품인 만큼, 많은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죠. 데모 버전 또한 높은 관심을 받으며 스팀 트렌드 지표에 이름을 올리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어떤 새로운 요소가 원작과 다른 재미를 전달할지 궁금하다면 데모 버전을 플레이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3월 12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서브컬쳐 게임 전멸한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 12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에서는 이례적으로 서브컬쳐 게임이 10위권 내에 하나도 포함되지 않는 풍경을 연출했습니다. 대신 리니지M, 오딘 등 모바일 MMORPG가 견조한 매출 성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넥슨의 축구 게임 시리즈 '피파 모바일'과 '피파온라인 M'이 구글 매출 10위 내에 포함되는 모습을 확인 가능했습니다.

◎ 삼국지 전략판,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매출 1위 기록
- 한편, 앱스토어와 원스토어에서는 쿠카게임즈의 전략 게임 '삼국지 전략판'이 매출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꾸준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여러 삼국지 게임이 난립하는 모바일 시장에서 코에이테크모 정식 라이선스를 내세우며 관심을 받았던 '삼국지 전략판'은 최근 서비스 2주년 특별 시나리오 '관도대전'을 업데이트하고, 신규 장수를 추가한 바 있습니다.

◎ 3월 10일 출시 '소녀세계', 3대 앱 마켓 인기 순위권 달성
- 지난 3월 10일 출시한 수집 방치형 RPG '소녀세계'가 구글플레이 인기 2위, 앱스토어 인기 1위, 원스토어 인기 2위 등 높은 인기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국지를 배경으로 한 모바일 수집 방치형 RPG로, 여성 캐릭터로 구현된 삼국지 장수들의 라이브2D가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게임의 특징입니다. 해당 게임은 정식 출시를 기념하여 모든 국내 유저에게 300회 뽑기 기회를 증정하며, 3월 한 달간 접속 보상을 통해 높은 등급의 캐릭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3월 12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