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SP와 마법 무기의 관계는? 전설 무기 '데스나이트의 불검' 실험

게임뉴스 | 문영호 기자 | 댓글: 24개 |
리니지M에는 데스나이트의 불검이나 커츠의 검처럼, 일정 확률로 마법이 발동해 마법 대미지를 함께 주는 '마법 무기'가 있다. 원작 리니지1에서는 SP에 따라 마법 무기의 발동 효과가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STR 이후 INT에 스탯 포인트를 투자하는 불요정은 마법 무기와 궁합이 좋다.

반면 INT를 거의 찍지 않아 SP가 낮은 기사에게는 마법 무기가 큰 효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니지M에서도 지난 '커츠의 검' 마법 대미지 실험에서도 SP 3일 때의 마법 대미지는 15에 불과하다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 [실험] 전설 무기 '커츠의 검', 마법 발동 대미지가 15라고? (바로 가기)


리니지M에서의 기사는 INT를 찍지 않고도 SP를 올릴 방법이 더 다양하다. 변신이나 마법인형 효과, 그리고 음식이나 전투 강화 주문서를 사용하면 SP를 높일 수 있다. 관건은 이렇게 SP를 높였을 때 마법 대미지가 얼마나 오르는지다.

그래서 이번에는 커츠의 검에 이어 '데스나이트의 불검'을 보유한 기사를 만나 SP와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의 상관관계를 알아봤다.



▲ +8 데스나이트의 불검을 사용하는 하딘09 서버의 콩 캐릭터


=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하딘09 서버 랭킹 1위인 '최강' 혈맹의 '콩'이라고 한다. 69레벨에 +8 데스나이트의 불검(이하 데불검)을 사용하고 있으며, +7 악마왕의 양손검도 함께 보유하고 있다.


= 데스나이트의 불검은 어떻게 얻게 되었는가?

3주 전 정기 점검이 끝나자마자 혈맹원들과 보스 타임을 돌며 얻었다. 바포메트를 잡으러 망자의 무덤으로 갔는데, 때마침 맞닥뜨린 데스나이트를 잡아서 획득했다. 평소 보스 사냥을 잘 가지 않는데, 그날은 피닉스를 잡아 '이뮨 투 함' 마법서까지 얻었다. 지금 다시 돌이켜봐도 정말 행운이 가득한 하루였다.


= 데불검 인챈트가 +9였다고 알고 있는데, +8로 낮아진 이유가 있나?

원래 가지고 있던 데불검은 인챈트 수치가 +7이었다. 서버 랭킹 1위를 달성하면 보유 무기 1종의 인챈트를 +1 해주는 '새로운 역사가 되어라' 이벤트에 당첨되어 인챈트 수치가 높아졌다.

조급한 마음에 당첨자 문의를 두 번 넣었는데, 이 때문에 당첨자 처리가 두 번 이뤄져 +7 데불검이 +9가 되어버렸다. 이후 추가로 문의해 +9 데불검은 회수되고, 정상 당첨 상품인 +8 데불검을 갖고 있다.


= 데불검을 사용해본 느낌이 어떤지 궁금하다.

전설 무기로서는 별로라고 생각한다. PvP 성능은 +10 싸울아비 장검과 비슷한 정도라고 보고 있다. 사냥 속도는 +7 악마왕의 양손검보다는 뛰어나다. 하지만 판도라의 유물 주머니로 만들 수 있는 데스 블레이드보다 월등히 뛰어나다는 느낌도 들지 않았다.


= 체감하는 헬 파이어의 대미지는 어느 정도인가?

인벤에서 다뤘던 '커츠의 검'처럼, 마법 대미지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원작처럼 SP에 따라 마법 대미지가 오를 것 같은데, SP를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실험을 해보고 싶다.



▲ 리니지M의 헬 파이어 발동 이펙트. SP를 투자하지 않으면 대미지가 체감되지 않는다




SP와 헬 파이어 대미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를 바꿔가며 마법 발동 대미지를 확인해봤다. 실험에는 전투 강화 주문서(SP +3)와 조우 변신(SP +1), 리치 인형(SP +2),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가 사용되었다.

비교를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은 상태(SP 4)와 전투 강화 주문서만 사용했을 때(SP 7), 그리고 모든 SP 상승 방법을 총동원했을 때(SP 12) 각각의 마법 대미지를 측정해보았다.


■ 실험 : SP와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의 상관관계 확인

* 실험 무기 : +8 데스나이트의 불검 (작은 대상 대미지 18, 추가 대미지 10)
* 공격자 : 근거리 대미지 39, 불 속성 대미지 1, INT 8, 마법 대미지 2
* 피격자 : 대미지 리덕션 0, MR 32, 속성 저항 0%
* 실험 방법 : 세 종류의 SP(4, 7, 12)에서의 헬 파이어의 대미지 측정










* SP에 따른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비교

* SP 4 (아이템, 버프 없음)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51~68 (평균 59.37)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59~76 (평균 67.375)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8

* SP 7 (전투 강화 주문서 사용)
일반 타격 90회 대미지 : 51~68 (평균 59.37)
마법 발동 10회 대미지 : 68~85 (평균 73.8)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17

* SP 12 (조우 변신 + 리치 마법인형 + 영리한 칠면조 구이 + 전투 강화 주문서)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51~68 (평균 59.17)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91~97 (평균 94.625)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29~40 (평균 34.375)


헬 파이어 발동 확률 : 9%
(+8 데스나이트의 불검, 툴팁 표기 확률 기준)

타격 1회 당 마법 대미지 기댓값
SP 4 : 0.72
SP 7 : 1.53
SP 12 : 2.61~3.6 (평균 3.09)


SP 4일 때는 8에 불과하던 마법 대미지가, SP를 12까지 높이자 약 34까지 오른 것을 볼 수 있었다. 표기된 발동 확률인 9%를 곱하면 타격 1회당 평균 마법 대미지를 구할 수 있다. 평균 마법 대미지는 SP 4일 때 0.72였지만, SP 12일 때는 평균 3.09로 나타났다.

마법 대미지는 원작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원작에서는 SP 8(INT 25)일 때 약 130의 마법 대미지를 보였지만, 리니지M에서는 SP를 12까지 높여도 40 이하의 마법 대미지가 측정되었기 때문이다.

SP를 높이기 위해서 평소와 다른 변신이나 마법인형, 음식을 사용했다. 따라서 평소보다 근거리 대미지가 낮아졌다. 평균 마법 대미지와 근거리 대미지를 비교하면 SP에 투자한 쪽이 불리하지만, 몬스터 사냥 속도를 좌우하는 방수(몬스터를 처치할 때까지의 공격 횟수)를 고려하면 SP에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

단, 마법이 발동하기 위해서는 공격이 명중해야 하므로 근거리 명중 능력치도 중요하다. 만약 스탯을 INT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SP를 높이더라도, STR이 부족해 공격이 명중하지 않으면 높은 SP를 활용할 기회가 줄어든다. 따라서 사냥을 위한 최소한의 근거리 명중을 확보한 이후에 INT와 SP에 투자해야한다.

또 실험을 통해 기사보다는 STR 뿐만 아니라 INT도 중요한 '불요정'에게 더 적합한 무기라는 사실을 검증할 수 있었다.



▲ SP를 12까지 끌어올리자 약 34의 마법 대미지가 측정되었다




= 실험 결과를 보고 어떻게 생각하나?

SP를 투자한 것에 비해서는 마법 대미지가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된다. 만약 INT나 SP에 마법 대미지가 크게 좌우되고 사냥 효율도 더 뛰어나다면, '회상의 촛불'로 스탯을 초기화해 INT에 투자할 의향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의 마법 대미지라면 굳이 그럴 필요는 없어 보인다. INT는 STR을 끝까지 찍은 후에나 투자할 것 같다.


= 앞으로 지금 사용하고 있는 변신, 마법인형, 음식 조합을 바꿀 계획이 있는지?

평소에 군터 변신, 나이트발드 마법인형, 힘센 한우 스테이크를 사용한다. 여기서 근거리 대미지와 명중을 조금 포기하는 대신, 마법인형과 음식만 리치(SP+2), 영리한 칠면조 구이(SP+2)로 바꿔볼 생각은 든다. 단, SP 1을 위해 대미지 리덕션을 버리면서까지 조우 변신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 끝으로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을 부탁한다.

나도 커츠의 검 유저처럼 마법 발동의 대미지가 느껴지지 않아 엔씨소프트에 두 차례 문의한 적이 있다. 나는 헬 파이어 발동에 대해 문의했는데, '데스나이트 세트가 구현이 안 되어 담당 부서로 전달했다'는 엉뚱한 답변을 받았다. 그래서 다시 문의했더니 이번에는 '디지즈가 적용이 안 돼 많이 불편하셨겠습니다'라는 답변이 왔다. 그래서 세 번째 문의할 생각이 들지 않았다. 고객 센터의 GM이 보다 전문성을 갖고 응대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데스나이트의 불검과 커츠의 검 모두 전설 등급이다. 전설 무기라면 그 위신과 명성에 걸맞은 발동 효과를 보였으면 좋겠다. 끝으로 하딘09 서버 유저 모두에게 '화이팅'이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


※ 리니지M 인벤에서는 유저분들의 다양한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이템과 마법서의 획득처, 보스 출현 위치와 출현 시간 및 주기, 각 서버에서 일어난 주요 사건, 필드 구도, 통제, 이슈, 인터뷰 제보 등 어떠한 것이라도 좋으니 LineageM@inven.co.kr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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