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이 강화석 꾸러미에서 고레벨의 강화석이 나온다는 소문이 돌고 있어, 이 소문이 사실인지 직접 확인해 보기로 하였다.
실험 결과는 꽤 고무적이었다. 총 100개의 강화석 꾸러미를 열어본 결과, 81레벨 이상의 고레벨 강화석이 총 16개가 나왔으며 심지어는 99레벨 강화석도 얻을 수 있었다. 현재 90레벨 이상의 강화석이 상당한 고가에 팔리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강화석 꾸러미의 보상 아이템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비록 최대 10일에 한 번만 얻을 수 있다는(교환 시 일일 퀘스트 보상 아이템이 10개 필요) 단점이 있으나, 강화석 꾸러미는 고레벨 강화석을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유용한 방법이다.

방어구의 강화와 고급 액세서리가 있다면 물리 치명타 저항을 300 이상 갖추는 것도 가능하다
[치명타 수치] - [치명타 저항 수치] = [실제 치명타 수치] |
물리 치명타 저항은 1.9 업데이트 이후에 등장한 옵션이다.
목걸이, 귀고리, 반지 등의 액세서리와 일일 퀘스트로 받을 수 있는 유일 등급 날개에 치명타 저항 옵션이 있으며, 방어구를 강화 시에도 물리 치명타 저항 수치가 상승한다.
그렇다면, 물리 치명타 저항 수치는 물리 치명타 수치와 어떻게 관여할까? 파워 QnA에서 실험을 진행해 보았다.
실험 방법 - 수비자 : 물리 치명타 저항 수치를 [ 30/ 100/ 200/ 300 ]으로 조절하며 공격 당한다. - 공격자 : 물리 치명타 수치를 [ 500/ 400/ 300/ 200 ]으로 조절하며 수비자를 200회씩 공격한다. - 확률 : 각 조건에 따라 치명타가 발생한 횟수를 체크하여 확률을 계산한다. |
* 물리 치명타 저항의 기본 수치는 30 입니다.
- 실험 결과
수비자 물리 치명타 저항 | 공격자 물리 치명타 | 치명타 횟수 | 치명타 확률 |
300 | 500 | 33 | 17% |
| 400 | 17 | 9% |
| 300 | 0 | 0% |
| 200 | 0 | 0% |
200 | 500 | 56 | 28% |
| 400 | 38 | 19% |
| 300 | 26 | 13% |
| 200 | 0 | 0% |
100 | 500 | 82 | 41% |
| 400 | 61 | 31% |
| 300 | 34 | 17% |
| 200 | 19 | 10% |
30 | 500 | 92 | 46% |
| 400 | 77 | 39% |
| 300 | 57 | 29% |
| 200 | 30 | 15% |
물리 치명타 저항이 물리 치명타 보다 높거나 같을 경우 치명타 공격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물리 치명타 저항과 물리 치명타 수치의 차이를 기준으로 본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물리 치명타 저항의 기본 수치인 30을 기준으로 한 실험의 경우 수치의 차이가 조금 다르므로 '+ @' 로 표기하였다.
- 물리 치명타 수치의 차이에 따른 결과
물리 치명타 저항 - 물리 치명타 | 실험 결과 | 평균 |
1. 물리 치명타가 같거나 낮을 경우 | 0% | 0% |
2. 물리 치명타가 100 높을 경우 | 9%, 13%, 10% | 약 10% |
3. 물리 치명타가 200 높을 경우 | 17%, 19%, 17%, 15%+@ | 약 17% |
4. 물리 치명타가 300 높을 경우 | 28%, 31%, 29%+@ | 약 29% |
5. 물리 치명타가 400 높을 경우 | 41%, 39%+@ | 약 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