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aion.gamechosun.co.kr/board/view.php?bid=report&num=79946
내용 일부 발췌
|
 |
몬스터의 패턴 파악이 두번째 과제 |
 |
|
두번째는 몬스터의 패턴 파악이다. 암흑의 포에타에는 특이한 공격 패턴을 가진 몬스터들이 많이 등장을 한다. 암흑의 포에타에 입장하여 이들과 교전하게 되었을 때, 이들의 스킬 발동 패턴과 스킬의 효과를 알지 못한다면, 파티 사냥의 효율은 매우 낮을 것이며, 어쩌면 전멸의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적어도 아래에 분류된 몬스터들의 행동 패턴은 반드시 기억하고 암흑의 포에타 공략에 나서야할 것이다.
유저들이 암흑의 포에타에서 처치해야할 대상은 크게 분류해서 '용족인 몬스터'와 '용족이 아닌 몬스터' 그리고 '시설물'로 구분이 된다.
1. 용족 몬스터
용족 몬스터는 다시 드라코뉴트족 나가족 드라칸족으로 분류가 된다. 그리고 이들은 착용하고 있는 무기, 몬스터의 접미사나 접두사에따라 몬스터들도 고유 직업이 분류가 되고 특유의 패턴과 스킬을 사용한다.
1-1. 드라코뉴트

1-1-1. 전사계열 : 드라코뉴트 전사 계열의 대표적인 패턴은 바로 첫 인식 대상에게 '힘줄 파괴'를 사용한다는 것. 이 힘줄 파괴의 효과는 일정 시간 동안 물리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치유성의 '정화' 또는 '상급 치유 물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 사육사 : 드라코뉴트 사육사의 특징은 바로 '바라누스'와 같이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이 사육사의 대표적인 패턴은 바로 인식 대상을 기준으로 광역(범위 좁음) '변이'을 시킨다. 암흑의 포에타에서 등장하는 사육사는 대상을 '토그'로 변이 시킨다.
1-1-2. 정찰계열 : 드라코뉴트 정찰 계열은 두종류가 있다. '근접형'과 '원거리형'으로 분류가 된다. 근접형의 대표적인 패턴은 바로 첫 인식 대상에게 '문양 각인'을 한다. 그리고 이들은 유저와 교전 중, 독 연막탄을 뿌린 후 숨어버린다. '원거리형'의 대표적인 특징은 '활'공격을 하며, 첫 인식 대상을 기준으로 일정 범위에 광역:이속감소 스킬을 사용한다.
* 은신병 : 드라코뉴트 은신병의 특징은 은신상태에서 천 인식 대상자를 쫒아가다가 대상자가 이동을 멈추면 공격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패턴은 문양 각인이 있다. 생명력이 제일 낮은 녀석이다.
1-1-4. 사제계열 : 드라코뉴트 사제 계열의 특징은 주변의 몬스터들에게 걸려있는 상태 이상 효과를 치료하고 생명력을 회복 시켜주기 때문에, 사제계열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사냥을 단축시키고 효과적이다.
1-2. 나가

1-2-1전사계열 : 나가 전사 계열의 대표적인 패턴은 바로 첫 인식 대상에게 '밀기'를 사용한다는 것. 이 밀기 스킬의 효과는 약 3~4초간 넘어짐 상태가 된다.
* 호위, 수호의 접두사가 붙은 나가전사계열의 특징은 '튼튼'하다. 일부는 '포획'을 사용
1-2-2 법사계열 : 나가 법사 계열은 두종류가 있다. '마법형'과 '소환형'으로 분류가 된다. 마법형의 대표적인 패턴은 '석화' '강력한 마법'을, 소환형은 인식 대상의 보조마법을 제거하는 '축복 취소'를 사용하는 패턴이 있다.
1-2-3 사제계열 : 나가 사제 계열의 특징 역시 주변의 몬스터들에게 걸려있는 상태 이상 효과를 치료하고 생명력을 회복 시켜둔다. 그렇기 때문에, 사제계열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사냥을 단축시키고 효과적이다.
1-3 드라칸
1-3-1 전사계열 : 전사 계열의 대표적인 패턴은 바로 첫 인식 대상에게 '기절'또는 '포획'을 사용한다는 것. 드라칸 전사들을 유심히 바라보면, 외형적으로 착용하고 있는 무기에 패턴을 예상할 수 있다.
* 호위, 수호의 접두사가 붙은 드라칸전사계열의 특징은 '튼튼'하고 '포획'을 사용한다. 외형적으로는 방패를 들고 있다. 호위의 경우 '전우보호'를 사용하기도 한다.
* 감독, 전사의 접두사가 붙은 드라칸전사 계열의 특징은 '광역:넘어짐'을 한다.
1-3-2 정찰계열 : 드라칸 정찰 계열은 두종류가 있다. '근접형'과 '원거리형'으로 분류가 된다. 근접형의 대표적인 패턴은 바로 인식 대상에게 '문양 각인'을 한다. 그리고 이들은 유저와 교전 중, 독 연막탄을 사용한다. '원거리형'의 대표적인 특징은 '활'공격을 하며, 인식 대상을 기준으로 일정 범위에 광역:이동속도 감소 스킬을 사용한다.
1-3-3 법사계열 : 드라칸 법사 계열은 두종류가 있다. '마법형'과 '소환형'으로 분류가 된다. 마법형의 대표적인 패턴은 '반사경' '광역:메즈'를, 소환형은 '충실한 종 소환' '축복 취소'를 사용하는 패턴이 있다.

1-3-4 사제계열 : 드라칸 사제 계열의 특징 역시 주변의 몬스터들에게 걸려있는 상태 이상 효과를 치료고 생명력을 회복 시켜둔다. 그렇기 때문에, 사제계열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사냥을 단축시키고 효과적이다.
2. 비 용족 몬스터
비 용족 몬스터는 두카키족 천인, 루크하, 펑키가 있다. 그리고 이들의 패턴은 단순하므로 간략하게 정리를 하겠다.
2-1 두카키
2-1-1 전사 계열 : 두카키 전사 계열은 근접 공격을 한다. 패턴이 매우 단순. 특별히 위협적인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
2-1-2 정찰 계열 : 두카키 정찰 계열은 원거리 공격을 한다. 패턴이 매우 단순. '광역:이동속도감소' 스킬을 사용한다.
2-2 천인

2-2-1 전사 계열 : 천인 전사 계열은 근접 공격을 한다. 역시 패턴이 매우 단순. '기절' 스킬을 사용한다.
2-2-2 법사 계열 : 천인 정찰 계열은 원거리 공격을 한다. 패턴이 매우 단순. '수면' 스킬을 사용한다.
2-2-3 사제 계열 : 천인 사제 계열은 주변의 몬스터들에게 걸려있는 상태 이상 효과를 치료하고 생명력을 회복 시켜둔다. 또한 '실명' 스킬을 사용한다.
2-3 루크하

루크하 재배지에서 등장하는 루크하들의 경우 특별한 패턴은 없다. '변이:루크하'를 사용할 뿐
2-4 펑키

어두운 포자길에서 등장하는 변이된 펑키의 경우 특별한 패턴은 없다. '폭발'를 사용할 뿐
* 펑키의 생명력은 약 3천, 사용하는 스킬 '폭발'은 시전속도 4초, 피해량은 3~4천정도이다.
3. 시설물

점수를 주는 모든 시설물을 지칭한다. 드라나 수확지에서 등장하는 '드라나' 어두운 포자길에서 등장하는 '용족 방어벽' 트몰리아 폐광에서 등장하는 '거대한 드라나'등이 있다. 이들 시설물의 특징은 일반적인 타격에는 1씩 피해를 받지만, 직업별 특정 스킬에 한번에 파괴되는 현상을 보여준다. 검성의 살기 파열(파동), 궁성의 강습 화살, 호법성의 타격쇄, 보옥의 평타(마법 공격)이 이에 해당한다. 시설물은 파괴하기 쉬운반면 점수를 높게 주므로 시설물의 위치는 숙지해야 하다.
예외적으로 용족 방어벽의 경우 모든 공격으로부터 1씩 피해를 받고 타격시 생명력 50% 0%일때 드라칸 두마리를 소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