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니오 : 무기 강화와 마석의 공격력이 스킬에 끼치는 영향은 크게 다르지 않다.
- 만약, 있다고 하더라도 염두에 두어야 할 정도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다. |
'무기의 강화에 따른 공격력은 스킬의 대미지에 의해서 더욱 증폭되는 반면,
마석에 의한 공격력은 스킬의 대미지에 더해질 뿐이다'라는 얘기가 있다.
이에 대한 확인으로, 아래와 같은 실험을 해보았다.
 |
|
종족과 상관 없이 많이 잡으며, 방어력이 평균적인 몬스터를 선택! |
|
실험 내용
- 동일한 무기 여러 개를 강화 수치와 마석 조합 개수를 조절하여 스테이터스 창의 공격력이 비슷한 상태로 만든다.
- 동일한 몬스터에게 일반 타격과 스킬 공격을 한 후 대미지를 비교한다.
- 실험의 공격 대미지는 치명타 대미지를 제외하고 계산한다.
- 장검, 전곤, 미늘창, 대검과 같이 연타가 나타나는 무기는 연타 시 주요 대미지(가장 큰 대미지 하나)만 체크한다. |
실험 1. 장검의 강화와 마석 효율
실험 무기 :
정예 가디언 천부장의 검사용 마석 :
마석 : 공격력 +5실험 캐릭터 :
수호성(50레벨)
사용 스킬 :
주신의 징벌(
어둠의 징벌)
대상 몬스터 :
암흑의 포에타 - 드라코뉴트 치유병
|
|
기본 |
+5 강화 |
공5 마석 3개 |
+10 강화 |
공5 마석 6개 |
|
스테이터스 |
323 |
338 |
338 |
353 |
353 |
|
공격패턴 |
일반타격 |
스킬공격 |
일반타격 |
스킬공격 |
일반타격 |
스킬공격 |
일반타격 |
스킬공격 |
일반타격 |
스킬공격 |
|
1~30회
대미지 |
252 223 201 238 209 226 205 214 218 238 240 235 217 212 212 227 227 250 234 237 221 218 243 238 209 218 238 218 201 232 |
953 971 954 982 976 959 991 953 963 959 941 968 962 942 950 988 993 956 965 982 950 977 974 991 953 988 951 977 941 976 |
237 258 257 227 234 232 261 252 252 258 215 250 243 217 235 217 261 255 244 240 240 264 253 218 243 241 267 226 261 247
|
973 971 993 963 1008 991 1006 974 994 1000 974 1000 974 970 960 1005 999 989 967 960 971 980 986 986 1008 977 1006 989 993 965 |
216 223 255 264 253 262 227 226 235 253 233 233 255 233 223 233 259 238 261 259 256 262 253 246 218 223 239 235 230 246
|
956 992 992 1004 985 978 978 985 1004 969 965 983 988 963 960 992 968 991 971 986 974 971 957 1008 1001 957 992 959 994 992
|
269 250 269 238 234 276 237 235 260 231 283 232 253 241 261 255 243 281 235 263 276 231 264 278 234 264 261 246 231 240 |
1012 1011 1023 1020 1017 1022 973 993 982 989 1020 973 973 1017 986 988 988 1003 1002 996 1011 1011 974 1000 1020 1020 989 1002 1000 1020 |
261 256 279 271 254 235 257 282 273 259 254 242 247 276 273 245 267 248 264 233 235 267 264 250 241 271 247 270 245 277
|
972 1016 1021 998 974 987 974 984 984 1001 1006 1010 1007 1023 987 978 1012 1023 987 956 981 1018 1004 978 1004 1015 972 1021 990 1013
|
|
평균값
증가량 |
225.0
|
966.2
|
243.5 + 18.5 |
984.4
+ 18.2 |
241.6
+ 16.6 |
980.5 + 14.3 |
252.3
+ 27.3 |
1001.2
+ 35 |
258.1
+ 33.1 |
996.5
+ 30.3 |
|
최대값 |
252 |
993 |
267 |
1008 |
264 |
1008 |
283 |
1023 |
282 |
1023 |
|
최소값 |
201 |
941 |
215 |
960 |
216 |
956 |
231 |
973 |
233 |
956 |
※ 위의 표에서 각 무기별 평균 대미지와, 최대값, 최소값을 비교하면 실험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0회 공격의 평균 값은 어느 하나가 조금 높을지 몰라도,
최소 대미지와 최대 대미지를 두루 살펴보면
결과적으로는 크게 차이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험 2. 법봉의 강화와 마석 효율
실험 무기 :
정예 가디언 천부장의 지팡이사용 마석 :
마석 : 공격력 +5실험 캐릭터 :
호법성사용 스킬 :
관통쇄(
타격쇄)
대상 몬스터 :
암흑의 포에타 - 드라코뉴트 치유병
※ 위의 표에서 각 무기별 평균 대미지와, 최대값, 최소값을 비교하면 실험 내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법봉의 경우, +5 강화된 무기와 공격력 마석 4개를 조합한 무기 착용 시 스테이터스 창의 공격력 수치가 동일하다. 실험 결과를 비교해보면, 무기 강화를 했을 때와 마석만 조합했을 때의 효율은 크게 차이나지 않았다. +5강화의 스킬 대미지와 마석 4개 조합 무기의 스킬 대미지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법봉의 최소~최대 공격력의 랜덤폭을 감안한다면 두드러진 차이라고 보기는 힘든 수준이다.
출처는... 아시겠죠. 공홈 -ㅂ-...;;
이 실험 반응이 그닥 -ㅂ-
즉, 공격 스킬을 사용할 때 무기 강화에 의한 공격력이 마석의 공격력보다 더욱 큰 효율을 내지는 않았으며, 만약, 효율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랜덤한 대미지의 양에 묻힐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