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지난번에 치유성 게시판에 질문 글을 남겼는데,
댓글을 남겨 주신 분들 덕에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마법 증폭력에 따른 치유성의 데미지 공식’은 대략
①일반 데미지 ≒ 툴팁 데미지 + 툴팁 데미지*(총마증/1050)
②마법 치명타 데미지 ≒ {툴팁 데미지 + 툴팁 데미지*(총마증/1050)}*1.5
입니다.
실험 VII. 마법 증폭력에 따른 치유성의 데미지 공식
1. 자료 정리(아래의 이미지는 PC로 보길 권합니다.)
![](http://imgfiles.plaync.com/file/AION/download/2015030509585244-14be7069803--7f7c0-v4)
2. 실험 분석
a) 치유성의 데미지를 산출할 때, 총마증을 1050으로 나누는 것은 "지식"이 105인 데서 연유하는 것으로 추정됨.
![](http://imgfiles.plaync.com/file/AION/download/2015030422351165-14be22083ab--77060-v4)
![](http://imgfiles.plaync.com/file/AION/download/20150304223515aba-14be220ac42--76d90-v4)
- 치유성의 "지식" 수치는 105이며, 마법 증폭력은 "지식"의 영향을 받음.
- 마도성의 "지식" 수치는 120이므로 총마증을 1200으로 나누는 값이 적용될 것이라 추정됨: 다만 필자가 마도성 캐릭터가 없어서 이 가설은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지 못함.
b) 신석은 총마증을 980으로 나눈 값으로 데미지가 증폭됨.
- 이는 지식 수치가 90인 다른 직업(검성, 수호성, 궁성, 살성)과 형평을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임.
- 그러나 980이라는 값이 치유성에게만 한정되는 것인지, 다른 직업 또한 그런 것인지는 부캐가 없어서 확인해 볼 수 없었음.
c) 데미지 = 툴팁 데미지 + 툴팁 데미지*(총마증/1050)을 하고 소수점 첫 번째 자리에서 올림했을 때, 대략 ±3의 오차가 생김.
- 엑셀의 ROUNDUP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을 해 본 결과 ±3의 오차가 발생함.
- 이 오차가 대지의 응보, 뇌격 데미지에만 한정된 것인지는 추후 보충 실험이 필요하다고 판명됨.
3. 실험 결과
a) 마법 증폭력에 따른 치유성의 데미지 공식.
≒ 툴팁 데미지(1 + 총마증/1050)
b) 치유성이 총마증을 105 올렸을 때, 툴팁 데미지에 대략 1.1을 곱한 만큼 데미지가 상승함.
4. 감사 인사
오랫동안 곰곰이 생각해 본 거였는데, 여러분들의 조언 덕에 그럭저럭 답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반함](http://static.plaync.co.kr/powerbook/ao1/emo/01.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