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대검과 관련하여 무더기 블럭처리가 되어서
무슨 내용때문에 서로 욕설이 난무했는지 알 수가 없군요.
이 글에는 욕설이 달리지 않았으면 하는 맘입니다.
대검을 들면 불리한 측면이 분명 존재합니다.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불리한 측면에 대해서 말씀좀 드려볼께요.
이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수호라고 만능이 아닙니다. 실제로 요즘 살성은 혼자서 활동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고 2~3인씩 다닙니다. 만약 당신이 1급이상의 수호성이고 장비가 탁월하다고 하여도 필드에 혼자 멀뚱 서 있다가는 균갑이고 철벽이고 뭐고 아무것도 해 볼 틈도 없이 죽고 말 것입니다. 그것은 방패로 데미지의 절반을 막는다고 하여 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종이짝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마도나 정령이라고 해도 살 수 있는 상황이 있고, 철벽의 방어를 자랑하는 수호라고 하여도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살성과의 1:1전투는 사실 대검수호에게도, 검방수호에게도 모두 시시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균갑을 키는 순간 살성의 스킬은 대부분 무력화됩니다. 기절도 당하지 않으며, 문양각인 후 공중속박도 당하지 않습니다. 살성보다 동일하거나 비슷한 수준의 데미지만 넣어준다면 반드시 이길 수 밖에 없습니다. 살성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는 이유는 균갑에 있습니다. 저도 살성이 있습니다만, 만약 1급 수호가 균갑이 쿨타임이라면 1:1도 해볼만 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반대로 당신은 균갑이 쿨타임이라면 철벽방어를 키고 안전한 곳으로 숨겠지요.
대검수호에게는 없지만 검방수호에게는 있는 것이라면 단연 방패방어로 인한 생존력과 반격기의 발동가능성입니다. 그것은 사실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수호님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많은 살성들이 그 문제는 '고명중'이라는 해결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업스킬의 특성상 살성에게는 400이상의 치명타를 맞추는 것이 너무 쉽습니다. 따라서 공격과 명중마석에 눈을 뜬 살성들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1800명중의 시대는 이미 지난지 오래이고 2천에 육박하는 명중을 자랑하는 살성,궁성들이 즐비합니다. 아시다시피 방패방어수치는 상대의 명중보다 최소 2~300이상 높지 않으면 방패방어를 거의 기대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또한 설령 어쩌다 한번의 방패방어를 성공했다 하더라도 반격기 연타를 넣기 전에 무기방어에 막혀서 '반격 가능한 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라는 메세지만 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검방을 택하시는 이유는 방패반격기때문만이 아닙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갑옷에 박혀있는 마석이 무엇인지 보면 답이 나옵니다. 검방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장검의 치명타 데미지 비율때문에 공격력이 쎄다는 측면에 있습니다. 천족수호의 경우 빛의징벌, 방패로 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 2 스킬의 무력화동안 뎀딜하여 보낸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것입니다.주화퀘 7분~8분을 끊었다는 분도 그렇고 대부분 자신의 수호에 대해 만족하시는 분들의 마석세팅은 대부분 공격/치명타 작입니다. 심지어 방패에 있는 소캣에도 치명타가 박혀있을 것입니다. 상황이 어러면 당신의 방패방어는 1600~1800정도일 것입니다. 이정도 방패방어수치는 살성이나 궁성의 입장에서 볼 때 아무것도 아닙니다.
균갑이 꺼지는 순간 너는 밥이다.
이게 요즘 잘나가는 살성, 궁성의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대검을 들면 나아지는가? 물론 나아집니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검을 든 수호를 몇 본적이 없기때문에 일단은 무시합니다. 대검수호도 균갑, 이중갑, 차단, 주신갑 다 있습니다. 그래도 무시합니다. 무시하고 덤비다가 죽어나갑니다. 왜 죽어나갈까요? 아니 왜 대검수호따위한테 죽는거 같으십니까?
살성이나 궁성은 넘어짐 저항력이 0입니다.
검성 해보셨는지 모르겠는데, 대인전시 대검이나 창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유는 상대가 쉽게 넘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살성, 궁성은 2~3대만 치면 나자빠집니다. 치명타수치를 400정도에만 맞춰도 대검수호는 사기캐릭이 되어버립니다. 생존력의 측면에서는 각종 방어버프를 가지고 장기간 생존이 가능하고, 뎀지는 좋고, 맞으면 자빠지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아는 살성을 데리고 실험해보세요. 치명타 400정도에 몇번 자빠뜨릴 수 있는지. 넘어지면 최소 3초이상 무력화됨은 물론 대검수호의 최고 뎀딜스킬인 발목강타가 발동됩니다. 치명타가 터지지 않아도 최소 1500뎀지를 보장하며 치명타가 터질 시에는 2천이 넘는 뎀지가 나옵니다. 물론 대인전 뎀지이고 사냥시에는 2500~3800선의 뎀지가 들어갑니다. 상대의 공격은 깎고 자신의 공격은 더 쎄집니다.
대검 들 바에야 검성하지 왜 수호를 하는가 생각하시는 분들,,
검성은 물론 대검,창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검성은 엄청난 공격력을 갖춘 반면에 수호성만큼의 생존력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대검수호는 물론 검성만큼의 공격력도 갖추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질긴 생명력은 그대로 가진 채로 넉백과 그에 이은 강력한 연계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대검수호는 사실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두서없이 이런 저런 이야기가 길어졌지만,,,
대검수호는 결코 만만히 볼 캐릭터가 아닙니다. 선입관이 얼마나 무서운지 아시지요. 수호는 검방이라는 고정관념과 선입관이 여러분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무수한 가능성중 절반 이상을 깎아먹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싹하지 않으신지 모르겠습니다.
검방수호도 물론 좋지만,
대검수호도 나름 좋다는 것이지
대검수호가 검방수호보다 좋다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