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인벤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Na영님만 읽어주세요.

인세트피스
댓글: 13 개
조회: 1621
2010-08-14 19:03:24

눈팅을 즐겨하는데 글을 쓰고싶어 간질거리게 만드시는분이 있어서 글을 적어봅니다

다른분들께는 토론주제와 맞지않는 글을 써서 죄송하다고 양해드립니다

 

우선 논란의 대화를 살펴보죠

 

수호 : 내 전보는 여성전용이거든 ㅋㅋㅋ
마도 : ㅋㅋㅋㅋ
치유 : 퇴폐스킬 같은 건가요?
마도 : 전보요? 정말 모르세요? 그건 데미지를 대신 맞아주는 스킬이에요.. 수호성의 매력이죠.. 보통 수호성이 마도나 치유한테 걸어주는 거.. 혹시 한번도 못받아보셨어요?
호법 : 에이 설마요(이건 무슨 뜻인가.. 헐킈..)
치유 : ...............

 

 이 글에서 일반적인 한국인이라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하나라고 단정짓고 그 생각을 반박하는 사람들을 까대고 의미없는 논쟁을 재생산하고 계신데요

 개인적으로 '일반적인 한국인이라면 이 글만으로는 2가지 이상으로 해석하는게 당연하다' 라고 생각되네요
 
 일반적으로 대화라는건 그 대화가 있게된 상황과 여러 전후 사정, 그리고 말할때의 뉘앙스같은 것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위에 짧은 몇마디 대화로는 정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해석될만한 2가지만 예를 들어보죠.

 2가지만 해도 어짜피 1가지로 해석해야만 일반적인 한국인이시라는 Na영님의 의견엔 충분한 반박이 될듯 싶으니깐요

 

 1. 수호의 전보개그에 치유는 퇴페스킬이냐고 반문하죠.(치유의 대답이 개그에 대한 받아침이 아니라고 가정했을시) 이에 마도는 전보도 모르냐고 설명해주죠. 호법의 설마에 치유는 .... 으로 침묵.
  이 ....을 정말 모르는데 설마 그것도 모르냐는 식으로 대꾸하는데 할말을 찾지못한 ... 으로 보는경우

 2. 수호의 전보개그에 치유가 퇴폐스킬이냐고 받아쳤는데, 마도가 진지하게 전보 모르냐고 설명해준 경우. 이경우 호법까지 가세해서 설마 모르냐는 식으로 글을 쓰자 치유는 황당해서 ...을 쓴경우(님이 말한 개그를 다큐로 받아친 경우)

 

 Na영님은 모든 정상적 한국인이라면 절대적으로 2번의 경우로 해석해야 한다고 가정하고 계시는듯 싶은데, 실은 1번으로 해석함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우리로서는 저 짧은 대화속에서 정확한 말투를 캐치하긴 쉽지 않지만, 저 대화를 하던 사람들은 같이 사냥하고 파티하던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마도의 반문은 갑자기 아무것도 모르던 사이에서 한게 아니라 같이 팟짜고 사냥하던 사람이 한 반문입니다. 이게 뭔소리냐하면, 쉽게말해 치유가 초본지(사냥하다보니 정화,청명을 잘 못하더라. 던젼길을 모르더라등등) 아닌지를 파악했을수도 있고, 아템을 검색해보니 녹파템 둘둘이더라, 정천셋이더라 등등 치유에 대한 사전정보파악이 끝난 상태라는 거죠.

 그러니 마도가 저렇게 대답한거는 마도가 개그를 다큐로 받아들이는 성격이네 라고 생각하기보단 마도가 치유가 초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기때문에 저런질문을 하나보다 라고 생각하는게 더 자연스럽다는거죠.(혹시 한번도 못받아보셨어요? 라고 묻는 것부터가 치유가 초보거나 경험이 적다는걸 이미 인지하고 있음을 알수있죠. 설마 칼정화,여유로운 힐관리에 아템은 검색해봤는데 정천에 올천부악센데 저런질문하는 사람은 없겠죠?)
여러모로 보나 2보다는 1로 해석하는게 좀 더 자연스럽거나 상식적입니다. 끝에 치유님이 ...이 아니라 -_- 라는 이모티컨 하나만 있었어도 2번이 더 자연스러웠겠지만, 위의 짧막한 몇줄만으로는 역시나 대화했던 사람들의 정확한 의사를 파악했다고 단정지을수는 없죠.
아니 다 필요없고, 2번 하나로만 해석하는게 자연스러운게 아니라 2가지 이상으로 해석되는게 자연스러운거죠. 이건 이제 부정할수 없겠지요?

자 그럼, 이런 사실을 인지한체로 맨 처음 댓글이 달렸던 내용을 살펴볼까요?

 

개더스   이 글뜻을 해석하기란... 보는 클래스 관점에서마다 다르지 않을까요..?

  칸   아 그러니까 어디서든 뉴비들이 어떤 클래스 할까 물어 보면
호법 치유가 돈이 적게 드니 어쩌느니 해가면서 하란 얘기는 하지 말라구~
보통 센스 있는 애들은 지들이 검색하고 알아서 할거 하는데
여서 그런거 물어 보는 애들은 답 없는 애들이라구 ;;

 

 개더스님은 왜 클래스라는 단어를 썼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문맥을 살펴보면 보는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고 쓰셨네요. 아무튼 자연스러운 댓글로 보입니다.
 칸님은 Na영님처럼 2번만이 옳은해석이다라고 단정진상태에서 읽는다면 뭔 헛소리로 받아질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이 댓글을 이해 못하시고 이 밑으로 지적수준, 평범한 한국인의 한국어 구사수준 운운하시면 무시및 비하의 댓글을 시작하셨죠.
 하지만 위의 댓글을 1번으로 해석했다고 가정하고 읽어보면 무슨의도로 쓴 댓글인지 분명해집니다. '아이온 처음 시작하는사람들에게 돈안든다고 치유를 추천하지마라. 치유가 전보도 모른다니, 그리고 모를수도 있지만 개념있는 애들은 모른다고 물어보기전에 전보가 뭔지 검색해본다.(이런치유랑 파티하니 저런꼴을 당하지)' 이렇게 해석되죠.

최대한 풀어서 써드렸는데 여기까지 잘 이해하셨나요?


님이 쓴 댓글중에

[첫 댓글 : 클래스마다 관점이 다르다.

다음 댓글 : 아 그러니까 어디서든 뉴비들이 어떤 클래스 할까 물어 보면
호법 치유가 돈이 적게 드니 어쩌느니 해가면서 하란 얘기는 하지 말라구~
보통 센스 있는 애들은 지들이 검색하고 알아서 할거 하는데
여서 그런거 물어 보는 애들은 답 없는 애들이라구 ;;

뭔소리임 이게? 이게 pc방사장님이 얘기하신 그런 의미인가요?

어떻게 그렇게 해석이 됨? 난 애시당초 모르겠거든요.. 저게 무슨 뜻으로 싸지른 글인지.. ㅎㅎㅎㅎ]

 

 이제 무슨뜻으로 싸지른지 이해 하시겠나요? 한국인이라면 초등학생도 알아들을만큼 알아듣기 쉽게 풀어 써 드렸는데, 아직도 모른다면 저도 GG구요.

 애초에 님이 틀렸다는게 아닙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2번 해석에만 빠져 1번해석의 여지를 남겨두지 않는 실수를 저지를수도 있구요.

 문제는 태도에요. 남들 보기엔 여러개로 해석이 가능한데, 이것도 모르냐는둥 다르게 생각하는사람은 정상적인 한국인취급도 안해주는등... 거만하고 안하무인적인 태도로 일관하셨죠. 아니 애초에 이런 문맥파악이 불분명한 대화를 가져와서 사람들의 해석수준을 테스트할려는 의도부터가 상당히 건방지고, 읽는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임이 분명합니다.
 이런 부분때문에 IQ는 문제없으나 EQ에 문제가 있다는 글도 올라온 거에요. 이 것도 왜 올라온지 모르시던거 같던데.. 흠..

 

 아무튼 이 글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드실지 궁금하네요. 그 궁금함이 커서 이렇게 길게 적어봤어요.
 개인적으로 댄서님 보러오는 재미로 토론장에 왔었는데.. 요즘 뜸해서 잘 안왔는데 간만에 오니 Na영님이 즐거움을 주시네요.
 제가 변태는 아닌데 뭔가 일반적인 것과 다른 존재를 보면 그걸 관찰하고 무슨생각으로 사는지 지켜보는데에서 소소한 재미를 느끼더라구요. ^^

Lv3 인세트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