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보니.. 이제 어이 없는 드립도 나오는 군요.
허허... 오베부터 42 국민 유일퀘 할때까지 전곤 들고 다니던.. 무수한 호법을 없는 셈 취급하는 발언이라..
근본적으로 따져 봅시다.
애초에 전곤 자체는 밀리 성향의 무기고, 법봉은 캐스터 성향의 무기라는거..
기본적으로 아이온 깨나 하신분이라면 알것입니다. 인벤 DB만 봐도 알수 있는것을...
오픈 베타 초기 스펙을 놓고 볼까요?
전곤 -
한손무기중 가장 높은 기본공격력, 치명타배율 2.0배, 1강화에 호법기준 4.6공 증가, 기본마증마적 캐스터 무기중 가장 낮음
법봉 -
양손무기중 가장 낮은 기본공격력, 치명타배율 1.2배(오픈베타 직후 긴급패치로 다른 양손무기들과 같이 1.0배에서 1.2배로 수정) , 1강화에 호법기준 4공 증가, 기본마적 모든 무기중 가장높음, 마증은 보주 다음으로 높음
자 순전히 당시의 무기만 놓고 보았을때... 호법에게 가장 유용한 무기는 무엇이었을까요?
당신히 오픈베타 당시의 호법이었다면.. 순전히 밀리 공격만 하는 호법을 키우는 당신은 어떤 무기를 사용하시겠습니까?
1. 전곤 2. 법봉
답이 나오겠죠. 아이온 뻘로 한게 아니라면...
실제로 당시에 많은 호법들은 전곤을 사용했습니다. 치유도 법봉을 사용하는 유저가 많았지요. 어쨌든 솔플하고 사냥해야 했던 당시에.. 마증마적 높은 법봉이 유리했으니까..
저 역시도.. 불신을 전곤으로 플레이 했고,, 제 고정치유인 녀석은 42유일퀘 전까지.. 법봉을 들고 다니던 치유였습니다.
누가봐도 자연스러운 이 현상이... 언제부터 지금처럼 되었느냐?
1. 불신 등장
어그로 개념도 없던 시절의 오버힐과 유저들의 무지로 치유들은 너무 많이 죽었습니다. 그들은 생존을 위해 전곤 방패를 들고
생작을 했어야 했지요. 사실 전곤 자체는 마법 성향을 뒷받침하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무기였습니다만.. 방패를 통한 생존에는
그것 밖에 없었지요.
또한 치유들의 전곤 선택으로 발언권이 밀리는 호법은 법봉을 먹겠다 하고 불신을 돌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되었구요.
(물론 이것은 후에 1호법으로 불신을 도는 방향으로 개척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제가 수호들이 전곤 권리 주장할때 웃기는게.. 그들은 이 당시에 무결점의 무기였던.. 장검의 소유권 보장을 위해 혈안이 되었을
뿐이었다는거죠. 그런데 1.5패치가 되고 마증이 필요해 지니.. 전곤의 위치를 넘본다..
웃길수 밖에 없는 겁니다.
왜 필요성의 부분은 주장하면서.. 그들의 필요성 덕분에 침해 당하는 원래 [소유자의 영역]은 생각하지 않은가?
감정에 호소하는것 같지만, 당시에 호법하던 유저라면 불신에서 치유와 전곤 문제로 다툼한번 안해본 유저가 없을건데..
수호들은 그런적이 있는가? 라고 묻고 싶다는거죠.
애초에 치유와 호법의 룻권 다툼은.. 직주룰로 해결된게 아니었습니다. 불신의 영역은 [1힐러 체제]가 등장해서 임시적으로 해결된것 처럼 보인것일 뿐이죠. 서로 따로 다니니..
이것은 결국 같이 다딜 일이 생기면 또다시 충돌할수 밖에 없는 것이었고,, 그것이 드라웁 법봉문제나, 성채 인던 전곤 옵션 문제로 보여지게 됩니다.
그런데 유저들은 치유 호법이 전곤 법봉의 분배 문제를 해결했다 라고 착각 하는거죠.
당장 또 새로운 인던에서 물리 전곤 옵션이 나온다면? 마증 법봉이 나온다면?
바로 치유 호법은 다시 분쟁에 빠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어쩔수 없는 딜레마입니다.
2. 호법성 자체의 버그
백열격 모션 버그. 이것을 아는 유저는 많지 않을건데.. 당시에 전곤을 차면 백열격 모션이 느려지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물론 당시 유행하던 궁성의 점프모캔 처럼 해결 하는 방향도 있었지만, 상당수 라이트 유저는 이 백열격 모캔을 어려워 했지요.
이 버그가 수정된게..오베 후 3개월 쯤 지나서 였습니다.
3. 국민 유일퀘
국민 퀘. 이것 안하면 아이온 좀 했다고 하지도 말라했던, 애증의 그 퀘스트.
거기서 호법 유저는 이제 게임 자체에서 법봉을 선택하라고 만납니다. 물리 옵션 법봉, 마증 옵션 전곤.
말이 필요합니까? 그때부터 일반 유저들 사이에서 법봉= 호법이라고 생각할만큼, 법봉만 들고 다니는 호법만 보이게 된거죠.
그만한 옵션의 무기를 구할수 없었으니가..
---
진심 생각하건데.. 호법이 전곤을 애초에 안썼다?
원래 호법용이 아니었다? 라는 드립은 하지 마시길...
엔씨 자체도 자신들의 의도와 다르게.. 호법이 죄다 법봉만 들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되자..
벨런스 문제에 당착하게 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법봉을 호법 사용하기 좋게 물리 옵션으로 상향을 했죠.
정식 패치만 4번
말이 4번이지.. 이건 무기 컨셉을 바꿔버릴만큼 한 겁니다.
그렇게 했어도... 동급 무기면.. 전곤이 데미지가 더 나옵니다..
지금도 이럴진 때... 당시 였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