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인벤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아이온의 정책과 오토정책에 대해서...

PLAYERS
댓글: 2 개
조회: 647
2009-06-06 17:45:23
안녕하세요 아이온 유저입니다.
제가 아이온의 정책과 오토정책에 대해서 아이온 건의 게시판에 쓴 글입니다..
길더라도 읽어주시고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려요..
http://aion.plaync.co.kr/board/proposal/view?articleID=64967&page=


원문>>

안녕하십니까

아이온을 즐겨하는 유저입니다.

글이 길어도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엔씨소프트... 그리고 제가 즐겨하는 아이온은 요즘 말들이 많습니다.

다른게임도 그렇겠지만 요즘 가장 인기있는 아이온도 오토 사용자들이 참 많죠.

엔씨소프트는 아이온을 준비하는 3년여의 기간동안 참 많은 계획을 가지고 아이온을 출시한거 같습니다.



첫째로 한 계정당 5개의 케릭터만 생성가능한 것은 캐릭터 계정 이동 서비스 때문이 아닌지요?

모든 클레스를 키우고 싶으신 분들이나 6개의 달인을 하시고 싶으신 분, 또 다른 여러 유저들이

5개의 제한에 막혀 다른계정에 캐릭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그게 최고점에 다다르면 분명히 캐릭 이전 서비스가 시행되겠죠.

뭐 서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느니 말도안되는 변명은 필요 없습니다.

한명당 5개의 계정을 생성가능한 시점에서 개인당 25개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데 균형유지니 과포하니란 설명은 납득이 안됩니다.



두번째로 50데바니온 퀘스트 입니다. 이것 또한 매출 극대화 방안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50데바니온은 말도 안되는 퀘스트 였습니다. 하지만 욕먹을 각오하고 초반부터 유저들에게 찔러 놓은

이유는 컨텐츠의 부족을 만회하면서 여러 유저들에게 많은 캐릭을 키우게 함이라 생각합니다.

다들 50레벨을 찍으시고 할게 없습니다. 소수의 유저나 어포작을 한다던지 하지만.. 많은 유저들은 게임에 흥미를 잃게되죠. 그래서 초반에 50데바니온 퀘스트를 테섭에서 찔러놓고 삭제했습니다. 하지만 성물판매를 없애지 않음으로서 여러 유저들은 언젠가 다시 나오겠구나 생각할 겁니다. 그래서 다들 부캐릭터를 키우겠지요.

이렇게 함으로서 컨텐츠의 부족을 몇달이나 만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케릭이전 서비스와도 어느정도

관련이 있습니다. 한계정에서 5개의 캐릭터를 키우는 것보다 다른계정에 생성해서 투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키우면 더 빠르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하여 여러 유저들이 다른계정을 개인정액을 끊어서 하며 나중에 캐릭이전서비스를 이용하겠죠.



또 다른 사항들도 있지만 이 두개만 적겠습니다.

전 이러한 정책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회사로서 부가 수익의 창출 효과로 매출 극대화의 방안이었겠죠.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유저의 입장에서도 게임에 막대한 타격을 입히지 않는 선에서의 여러 서비스는 환영할만 합니다.



하지만 오토는 다릅니다.



아마 오토 사용자는 아이온의 매출에 가장 큰 핵심일 겁니다.

그러므로 함부로 오토를 배척하기 힘들겁니다.

제가 아는 분께서 예전에 기자 신분으로 김택진 사장님의 인터뷰를 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 개인적으로 말씀하신게..오토는 리니지의 최고 수입원인데 잡을 수 없다고 하셨다는 군요..

이건 제가 전해들은 말이니 확실한건 아니지만 제 생각에도 회사에 막대한 타격을 입는 행동은

안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것이 오토와 회사와의 어쩔 수 없는 공생관계니까요...



오토는 일반유저에게 어느정도 불편을 주며 현거래를 조장하는 원인입니다.

엔씨는 분명 오토를 막는 방법과 현거래를 막는 것쯤은 쉽게 할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매출의 절반이 넘는... 그런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은 안하겠죠..





제 제안은 두가지입니다.



첫째로 국내 최고의 게임 업체로서 엔씨는 자성하고 뼈를 깍는 아픔을 동반하더라도 행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것이 국내를 넘어서 세계 속의 회사가 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죠. 모두에게 존경받는 회사는 명이 깁니다.

하지만 실력만 믿고 자성하는 모습이 없는 회사의 끝은 절망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첫번째 제안의 효과는 우선 말씀드렸다시피 아이온이라는 게임과 엔씨소프트의 명이 길어집니다. 그리고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회사가 될 겁니다.

-물론 리니지1에서처럼 몇년동안은 일반유저가 핵심이었다가 몇년 후부터는 오토가 등장하고 프리서버로 인해서 대다수의 유저들이 리니지를 떠났죠. 하지만 엔씨는 타격이 별로 없었을 겁니다. 어차피 리니지1으로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있었고 게임의 명이 다했기 때문에 일반 유저를 끌어들이는 노력보다 오토로 매출의 90%이상을 유지했었을겁니다. 아이온이 경우 리니지와는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초반과 중반에 오토를 방치하면 일반유저는 중반부터 떠나기 시작하여 리니지1의 상황이 급속히 진행될 겁니다. 그러면 1년반 후에는 아이온은 일반유저가 90%이상 감소할 겁니다. 명이 다하면 다른 게임을 출시 하겠지만.. 만약 다른 깨끗한 정책을 펼치는 회사가 등장한다면 엔씨의 게임은 모든 유저가 돌리는 회사가 될겁니다.

제가 아이온을 시작한 이유가 뭔지 아시나요? 리니지1을 좀 하다가 2도 조금 하고.. 그러다가 계정을 다 지우고 다른게임들을 5년정도 했습니다. 리니지를 그만둔 이유는 오토때문은 아니었습니다. 오토가 없었을 시절이었죠.. 군대때문에 그만 뒀었습니다. 제대한 후 엔씨 게임은 거들떠 보지도 않게 되더군요.. 워낙 돈이 많이 드는 게임이라는 생각때문에요.. 그래서 계정값이 안드는 게임들을 골라서 했습니다. 하지만 힘들더군요.. 캐쉬템이라는 것이 게임에 막대한 영향을 주며 차라리 한달계정을 끊는게 더 낫겠다 싶더군요.. 그래서 작년 여름부터 캐쉬템없이 계정값만 드는 리니지같은 게임이 없을까 하며 여러 회사의 게임들을 찾아봤습니다. 리니지도 다시 들어가봤지만 초기자본이 없이 키우기도 힘들고 워낙 돈이 많이 들어서 그만뒀습니다. 그러다가 찾은 게임이 아이온입니다. 베타3를 하고있었는데 세달정도를 기다린 끝에 오픈베타를 하더군요.. 바로 시작했습니다.

너무 재미있더군요.. 자유도가 높고 제가 생각했던 게임이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한두달 뒤부터 오토사용자와 역시나 현거래가 없으면 하기 힘들었습니다. 지금도 게임은 재미있게 하고있지만 컨텐츠 부족때문에 더이상의 매력은 없는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게임을 찾아온 저로서는 아쉬웠습니다.

제가 말한대로 엔씨의 자성의 목소리가 들린다면 아이온의 명은 상당히 길어질 겁니다. 다들 아이온과 와우를 비교했을때 초반에는 항상 아이온이 저한테는 더 잘 맞는다고 말하고 다녔지만 지금은 와우를 아이온과 비교했다는게 창피합니다.. 와우처럼 멋진 게임을 말이죠...저는 아이온이 와우보다 더 멋진 게임이 되길 희망합니다.



두번째 제안은 그냥 오토를 인정하는 겁니다.

솔직히 엔씨의 입장 모두 이해합니다. 회사가 기울 수 있는 결단을 내리기는 힘들겁니다.

그렇다면 욕먹더라도 매출을 극대화 시키는 방안을 생각해보세요. 아마 지금보다는 욕 덜 먹을겁니다.

오토를 인정하고 오토가 사냥할 수 있는 필드를 따로 만드세요. 그리고 오토 사용자는 모두 그곳에서 사냥하게 하는 겁니다. 퀘몹과는 관련없고 시공도 안뚫려있고 그냥 사냥만 할 수 있는 오토 지역을 만드세요.

대신 매출 극대화 방안으로 그곳의 몹들에게는 경험치 획득이 반 이하로 줄어들고 얻는 아이템이 아이템은 안나오며 키나가 반정도로 줄어서 나오게 하는 겁니다. 대신 일반 필드에서는 오토를 무조건 단속하는 겁니다.

일반 필드에서 오토로 적발되면 그 사람 주민번** 된 계정은 모두 정지되며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적발. 그리고 자동사냥신고를 3번만 받으면 바로 1시간동안 같은 종족에게도 빨간아이디로 나와서 죽일 수 있게 하는거죠.

그러면 아마도 모든 오토가 지정된 오토지역에서 안전하게 사냥할 겁니다. 오토를 인정하시면 아마 기존의 오토 사용자와는 별개로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일반 유저도 오토사냥을 시작할 겁니다. 그럼 매출이 상당히 높아지겠죠? 그리고 뭐 오토회사와 계약을 맺고 엔씨에서 인정한 오토프로그램만 사용가능하게 하여 사이트에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오토지역에 들어갈 수있게 하는 겁니다. 그러면 오토 회사에게 매달 엄청난 수수료를 얻어 가실 수있을겁니다. 그리고! 매출 극대화 방안중에 하나는 오토지역에서의 사냥은 계정시간이 1.5배가 높아지게 해보세요. 예를들어 일반지역에서 24시간을 사용하면 24시간이 소모되지만 오토지역에서 24시간을 사용하면 30시간이 소모되는 식으로.. 수익 엄청 늘어날 겁니다. 그러면 많은 유저들이 50데바니온 셋도 착용할 수 있을겁니다. 이 50데바니온 퀘스트는 더 어렵게 만들어야 하겠네요..(잠입퀘라던지 뭐 여러 방면으로 힘들게요)

아니면 오토신청을 한 케릭터는 테바니온 퀘스트를 획득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데바니온 퀘스트의 가치를 더 높이는 방안도 있습니다

이 방안의 장점은 매출이 지금보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겁니다. 그리고 지금 먹는 욕보다는 덜 먹지 않을까요. 뮤같은 경우도 지금의 아이온보다는 덜 먹으니까요. 단점으로는 오토를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는 게 되겠지만.. 지금이나 인정하고 나서나 그게 그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교묘하게 오토 프로그램 말고 엔씨에서 비슷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오토라는 말은 사용하지 말고 그럴듯한 이름을 지어내시면 되겠네요.. 아무튼 엔씨에서 이도저도 아니게 지금처럼 운영하시지 말고 확실히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글을 써보았습니다. 정말 제가 운영해도 지금의 아이온보다 더 낫겠다 싶을 정도여서 답답한 마음에 쓴 글이니 노여워 하지 마시고 앞으로 유저와 함께 즐기는 아이온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Lv3 PLAY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