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카스토르 서버의 마족 그녀에게 입니다. 글쓰기에 앞서 본 글은 장검에 대한 루팅권한에 대한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돼지살성이니 뭐니 이런말 하시는 분들 안계실거라 생각하면서....
오른손무기 : 단검 vs 장검
1. 공속에 대한 잘못된 생각
일반적으로 그동안 살성의 주무기는 많은 분들이 단검을 고집하시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장검보다 높은 치명타수치와 빠른 공속때문이겠죠. 저 또한 오랜기간동안 (작년 11월 말~ 이달 초) 까지 단검을 주무기로 써왔기 때문에 주무기로는 당연히 단검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혹시 알고 계십니까? 단단이던 장장이던 스킬속도는 똑같다는 사실을...
공격속도로 표시되는 수치는 불과 평타 1타(쌍수는 2타)가 나오는 시간일뿐 이라는 사실까지도...
예를 들어서 단단을 들었을때 1.5 , 장장을 들었을때 1.7(실제 1.75) 의 공속 수치가 나옵니다.
단단 사용시 6% 공속장갑만 차면 1.4 (실제 1.39) 라는 수치가 되구요.
장장 사용시 14% 무기 + 6% 장갑을 차면 1.4 의 공속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스킬속도도 똑같을까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장장이 빠릅니다.
스킬 고유의 속도는 무기가 어떻게 변하더라도 동일하며, 적용되는 공격속도 옵션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말은 즉, 같은 공속감소옵션이라면 단단으로 넣을수 있는 스킬연계를 장장으로도 똑같이 넣을수 있다는 말입니다.
다만 단단으로 평캔을 주로 하시던 분들은 장장쓰면 위화감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해결책으로는 2스킬 1평타 정도로 하면 단단과 같이 깔끔하게 들어갑니다. (사실 단단으로도 1스킬 1평타는 스킬에 따라 약간 딜레이가 있죠...)
2. 치명타와 공격력에 대한 추구점.
우선 단검은 치명타가 장검보다 50 높습니다. 치명타 15 마석으로 치면 3~4개 정도 차이죠.
대신 장검은 단검보다 기본 공격력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마석으로 환산하기 힘들어지죠.
왜냐하면 공격력은 두가지로 표현됩니다. 공격력 400을 예로들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A : 공격 400 = 150(흰색,스킬데미지)+250(녹색,추가데미지)
B : 공격 400 = 180(흰색,스킬데미지)+220(녹색,추가데미지)
이 수치는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임의로 만들어낸 공격력 수치입니다. 실제 동급 단검과 장검의 공격력과 다를수 있습니다.
우선 위에서 A유저와 B유저는 둘다 똑같이 공격력 400을 맞추었습니다. 그런데 B유저의 사냥모습을 보고 이상함을 느낍니다.
왜 B가 나보다 데미지가 높지? 똑같은 공격력 400인데...
아이온의 공격력은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스킬데미지(흰색숫자) 와 추가데미지 (녹색숫자)가 합쳐져서 공격력으로 표시되는데요. 공격력이 같더라도 스킬데미지가 높을수록 스킬의 데미지가 높아지게 됩니다.
녹색 수치는 추가 데미지입니다. 한대를 칠때 무조건적으로 추가되는 수치죠. 기존의 스킬데미지에 녹색데미지가 추가되어 총 데미지가 되는데, 예를 들어 A유저는 500짜리 공격을 하면 750의 데미지를, 1000짜리 공격을 하면 1250의 데미지를 줍니다.
살성 스킬의 공격력은 다들 아시다시피 매우 높죠? 살극기습 크리터지면 몇천씩 나가는데.... 그 몇천이라는 데미지의 대부분을 좌우하는게 바로 스킬데미지 입니다. 스킬데미지는 무기 고유의 공격력에 비해서 높아지구요. 마석으로는 올릴 수 없는 수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기 고유의 공격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스킬데미지가 높아져서 더욱 강한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단검의 한계점이 바로 여기있습니다. 장검에 비해 현저히 낮은 무기공격력에 비해 치명 50정도의 이득은 더이상 이득이라 볼 수 없는 부분이죠.
3. 고정관념의 탈피
공속이란 숫자에 현혹되지 마시고, 공속감소 %에 정확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pvp에서 단단이 유리하다, 장장은 느리다, 이런말들 하시는데... pvp 지존 살성들 뒤져보시죠. 장장쓰는분 의외로 많습니다. (이럴때 꼭 누군지 아뒤대봐라 하시는분들 계십니다.... 난감합니다....울섭에는 카스토르 서버 아더케이 님이 계십니다. 같은 레굔 푹푹님도 단단이긴 하지만 유명하죠.)
난 평캔 100% 마스터해서 장검으로는 못한다...이러시는분들은 그냥 단검쓰시면 됩니다.
저는 단단 평캔이라도 1스킬 1평타 식으로 했을때 딜레이가 성가시더군요. 그래서 단단 쓸때도 항상 점캔스킬(평타) - 2스킬 1평타정도로 조합했는데 장장썼을때도 똑같이 들어갑니다.
3. 결론
전 현재 장장을 쓰고있는 중(사실 보조검은 옵션만 좋은거면 어떤거든지 상관없다고 생각함)이고, 약 8개월간 살성만 해오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이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같은 급의 무기라면 오른손에는 되도록 높은 공격력의 장검을 차는것을 추천합니다. 치명 50정도따윈 치명마석 15짜리 4개 더 발라버리면 오히려 남죠. 그런데 공격력은 공5마석을 10개를 박아도 극복이 힘듭니다. 평타 공격력이라면 단검에 공5마석 10개 바른게 더 높을 수도 있겠지만, 막강한 살성스킬을 더욱 살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장검이 해답이라 생각합니다. (추후 1.5 패치에 대한 살성의 돌파구라고 말하고싶네요..)
ps.1 문득 머리속에 떠오르는걸 막상 정리하려니 난잡한 글이 된듯 싶네요. ㅎㅎㅎ
ps.2 구체적인 근거에 의한 악플은 환영하지만, 무대포식 악플은 삼가 부탁드립니다.
ps.3 이미 난 알고있다. 이러신 분들은 그냥 감상만 부탁드립니다. 잘난척 자제효~ 모르시는분들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