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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리니지라이크와 차별된 BM과 글로벌 원 빌드 범위

아이콘 지은이
조회: 92
2025-09-11 16:35:59
그동안 무분별한 리니지라이크 장르로 인해 MMORPG의 발전이 저해되어 왔고, 새로운 유저 경험이 있는 MMORPG로 AION2를 글로벌 런칭하겠다는 포부를 들었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5가지의 질문을 드립니다.


1. P2W요소를 완전히 없애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과금 구간 별 격차를 완화하고, 게임의 장기적인 재미를 유지할 계획이신가요?

2. 글로벌 원빌드 시스템은 지역별 문화와 플레이 스타일 차이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특히 결제 한도나 확률형 아이템 규제와 같은 각국의 법적 차이로 인해 BM의 변경이 불가피할 텐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지역 간의 형평성 문제(예: 특정 지역만 과금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상황, 지역 별 과금 아이템의 구매 가격이 상이한 상황)를 어떻게 해소하고, 모든 유저에게 공정하고 동등한 게임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신가요?

3. BM을 점진적으로 공개하며 해당 타겟 유저층의 의견을 듣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채널을 통해 유저 피드백을 수렴하고, 그 의견을 실제 게임 개발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4. 새로운 유저 경험을 제공하는 MMORPG를 만들겠다고 강조하셨습니다. 기존 리니지라이크 장르의 어떤 한계를 극복하고, 어떤 독창적인 콘텐츠나 시스템으로 유저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신가요? 예를 들어 주력으로 내세울 만한 콘텐츠를 한 두 가지만 말씀해주신다면요?

5. 2026년 매출 목표가 3,000억에서 3,500억 원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수치가 타사 로스트아크의 2024년 매출 5,000억 원과 비교했을 때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보시나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수익 모델은 무엇이며, 이것이 '리니지라이크와는 다르다'는 게임의 정체성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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