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성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 검성 너프 일대기 및 생각 정리 ★

모싱모싱
댓글: 6 개
조회: 582
추천: 13
2026-01-30 15:46:34
25/12/17 - 1차 너프
- "패시브 - 충격 적중" 기본 및 레벨업당 충격계 적중 확률 낮추는 너프로 시작

25/12/24 - 2차 너프
- "액티브 - 분쇄 파동" 5번 특화 끌당 적중확률 반토막

26/1/7 - 3차 너프
- "액티브 - 유린의 검" 잡기시 충해 사용가능하게 변경
- 피격자는 충해사용시 다른 행동 가능하지만 유린의검 사용자는 피격자 충해 사용과 무관하게 지정된 스킬 모션이 나감. 따라서 2회 추가타격은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의미없는 특화로 전락

26/1/28 - 4차 너프
- "충격 해제" - 전 클래스 공통으로 1번 특화 피해 내성 증가가 30% -> 50%로 상향(충격해제 사용시 전 클래스가 수호성 스티그마 이중갑옷 20레벨 효과 부여) 
- 강화 마법 제거 효과가 무적 효과를 해제하도록 변경

-> 한달새 주마다 너프하여왔지만 이번 패치로 검성의 PVP는 관짝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 무적 지워지는건 저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검성은 소수쟁 >> 솔쟁 >> 떼쟁 에 특화되어있음. 이번 패치 이전이나 이후나 떼쟁은 검성 할거 없었음. 무적쓰고 꼴박해서 상대 스킬빼고 죽던가 살아오던가였지....
-> 검성 PVP(소수쟁, 솔쟁)에서 딜링을 하려면 "넘어짐" 유발이라는 조건이 반드시 붙어함
-> 검성의 PVP 기본은 넘어짐을 유발하고 상대가 충해를 쓰면 충해효과가 빠지고나서 다시 넘어뜨려 이기는 방식임.
-> 하지만 1차, 3차, 4차 너프를 통해 상대가 잘 넘어지지 않게, 넘어지더라도 일어날 수 있게, 일어난 후 더 잘 버틸수 있게 만들어줌
-> 초기 검성의 전투 컨셉을 상대 충격계 상태로 만들고 딜하는 방식으로 구상한것 같은데 그 의존도가 과했음.
-> 충격계 적중 확률은 낮추고, 충격계 스킬이 적중하더라도 "충격해제" 라는 스킬로 모든 클래스가 사후 대응이 가능하게 만들어버려서충격계 상태시 전투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검성의 PVP 성능(동일 실력 & 동일 장비라는 가정)이 현재 관짝이라는 의견입니다.
-> TTK(Time To Kill)을 늘려서 전투의 재미를 만들겠다는 방향은 공감하지만 운영진이 선택한 방법인 "전 클래스 충격해제 사용시 피해내성 증가" 라는 방법은 검성에게 너무나도 치명적입니다.
-> 현재 검성 전투 컨셉을 새롭게 설계하든, 스킬이나 스티그마를 전면 개편하든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해보입니다.


PS. 애정을 가지고 검성으로 PVP를 즐겨해왔지만 이젠 정말 할 수 있는게 없다고 느껴지네요. 이번주 업뎃까지도 큰 개편이 없다면 저도접을 것 같습니다. 엔씨 관계자분들도 가끔 커뮤니티 본다고 하셨으니 이 글 꼭 보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자유롭게 펌하셔도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Lv5 모싱모싱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