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비스 185만점 (파티쟁 안하고 아티는 시간 될때만 참석) 장군 계급 상관없이 앞으로도 혼자 돌아다닐 예정입니다.
1% pvp 랭커가 아닌 pvp를 즐겨하는 유저임을 말씀드립니다.어비스와 투기장에서 저투력때부터 상대 고투력이나 파티단위에 머리 박으면서 얻게된 정보와 나름 최적으로 깎아본 빌드를 한 번 공유해보자 하는 것이니 불편하신 분들은 읽지 마시고 필요하신 정보만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스킬 선택

- 저격: 20레벨 시 질풍화살까지 채택 / 큰 의미 없다고 생각함)
- 속사: 16레벨 시 스킬속도 + 밀려남 채택

- 올가미: 16레벨 시 스킬속도 + 이동가능 & 족쇄화살 채택
(본인의 플레이스타일 성향에 따라 채택)
- 카이팅 플레이어는 이동가능 채택
- 표적화살로 거리 조절 + 덫설계 플레이어는 족쇄
- 폭발의 덫: 16레벨 시 지연 & 기절유지 추가 채택 / 20레벨 시 기절 확률+ 지연피해 + 기절유지 추가 채택
(표적화살 스샷 실수)- 표적: 16레벨 시 밀려남 + 연속시전 채택 / 20레벨 시 연속시전 + 밀려남 + 방깎 채택
- 제압: 20레벨 시 기절유지 & 다단히트 채택

송곳화살: 16레벨 시 다단히트 & 생흡
파열화살: 16레벨 시 다단히트 & 생흡
(둘 다 채택하고 사용해 봤지만 생흡은 제가 방어구가 아직 작업이 완벽하지 않아 효율이 안나왔습니다.
어비스는 다단히트 -> 생흡 추천 (저투력 유저와 1:2 , 1:3 싸움 시 생존력을 굉장히 올려줌)
+ 1:3을 검성이나 수호처럼 싸우시는 걸 생각하시지 말고 카이팅 + 날접으로 하나둘 떨어지는 거 컷팅 ★ 방어구 2초월 이상인 분들은 다단히트 보단 생흡을 추천

광풍: 20레벨 시 스킬속도 채택
조준: 20레벨 시 스킬속도 채택
두 스킬 다 즉발 사용으로 쓰셔야 합니다.
차징하는 시간에 다른 스킬을 박는게 훨씬 더 효율이 좋음스티그마
봉인화살: 최소 10레벨 15레벨까지 필수 / 은신 설계 + 덫 설계 어떤 플레이든 봉인화살은 시작점.
행동력 감소가 붙은 봉인화살 10렙은 기습차기 5레벨 이후 반드시 먼저 찍으셔야 합니다.기습차기: 5레벨까지 필수 / 생존 및 폭딜 콤보용으로 가능
화살폭풍: 10레벨까지 필수 / pve, pvp 범용성 측면에서 추천
은신: 1레벨까지만
- 투기장: 선공권 확정
- 어비스: 선공권 및 날접으로 비전투 활성화 이후 생존 확정
폭발화살: 5레벨까지만 (스티그마 여유 있는 선발대는 15레벨 추천)
화살폭풍과 마찬가지로 범용성 부분에서 추천
높은 dps + 적은 쿨탐으로 한방 싸움이 아닌 연속 전투에서 굉장히 좋음
저도 선발대가 아니어서 장비 모두 맞추고 매주 20만 포인트로는 스티그마가 힘들어서 이제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투기장
검성: 개인적인 상성 8:2 (검성8)
- 상대가 못하길 바라시거나 세팅이 나보다 월등히 떨이지길 기도해야됨
- 빌드업 잘 터져서 2승 챙겨도 한 번 죽으면 리스폰자리에서 끔쌀내는거 대처가 안됨
- 충헤를 잘쓰든 못쓰든, 동일템 기준 무적 무효화 시켜서 거리 벌려도 감당이 안됨
상대 실력을 떠나서 검성이랑 투기장하면 손놓거나 개빡집중해서 피로도 급상승
수호: 개인적인 상성 7:3 (궁성7)
- 아무것도 몰랐을때 겁나 튼튼한데 딜도 쌔고 계속 땡겨오고 감당이 안됐는데,
대처법을 알게되니 궁성 기준 착한 동네 바보형
- 상대가 버프키면 은신써서 버프 무효화 시키시고 봉인화살 + @ 폭딜
- 포획 2번중 한번만 구르기로 씹고 표적화살, 올가미, 덫으로 평생 조리돌림 가능
살성: 개인적인 상성 5:5
- 지던 이기던 제일 재밌음
- 그냥 손싸움
마도: 개인적인 상성 5:5
- 매즈걸고 줘패면 못버티는거 아는데 그건 상대 마도도 못죽이면 죽는걸 알아서 똑같다고 생각함.
- 은신으로 심리전 걸어서 빌드업을 잘 하시면 기세를 가져갈 수 있음 (투기장 3선 특성상 기세 굉장히 중요)
+ 저희섭 랭커 마도분이랑도 해봤는데 은신으로 느끼는 압박감이 엄청나다고 함
{ 은신-> 봉인화살 / 은신-> 표적+ 봉인화살 / 은신-> 기습차기 + 봉인화살 + 폭발화살 (폭발딜찍) }
정령: 개인적 상성 6:4 (궁성6)
- 일단 투기장에 정령이 많이 안보임
- 휠체어 굴리기가 마도 매즈와 비슷해보이지만 막상 만나서 마도성 상대하듯 빌드업하면 상대하기 훨씬 편했음
치유: 개인적인 상성 5:5
- 수호보다 더 안 죽는 미친캐릭
- 5:5로 잡은 이유는 1킬을 처음에 못따면 힘들지만, 1킬을 따낸 순간부터 치유가 유지력이 확 떨어짐
- 치유성 충격해제 이후 상태창 보시거나 그게 어려우시면 딜 박히는거 보고 스킬을 배분하셔야 됩니다.
(피해내성 때문에 주력 딜 반토막) + 스티그마 무적 (딜중지 하시고 쭉 빠지십쇼)
첫 전투에서 지는경우가 거의 이 경우이실겁니다.
호법: 버프 후에는 만나본 적이 없어서 작성 x
여기까지 투기장하며 느낀점입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지금 제캐릭 기준인 고점잡힌 궁성 기준입니다.
저투력, 뻥투력에 즐겼기 때문에 그땐 누굴 만나든 승률이 4할 이하로 떨어진다는 거 누구보다 제가 더 잘 압니다.
그래도 못이길 정도는 아니었다고 봅니다. (상대가 나보다 더 한 pvp 뉴비들도 있었기 때문에)
대신 지금 머리박기가 추후에 고점이 잡힌 캐릭이 됐을때 본인의 전투 센스와 1:1 / 1:3 전투에서 판도 자체를 바꾸니 조금만 참으시고 실압근 하나씩 채우시길 추천합니다.
어비스
궁성 1티어
투기장에 검성이 있다면 어비스에는 궁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지금 검성이 pvp 저점이 가장 높고 고점도 높은 캐릭 같은데,
궁성이 어비스 한정 저점이 높고 고점도 높은 캐릭 같습니다.
- 투력 상관없이 아티팩트전 어포 수급 난이도 최하
- 은신으로 상대한테 폭딜넣어 킬캐치
+ 거리를 두고 위에서 폭격하면 상대가 찾기도 힘들뿐더라 찾기전에 없어짐
+ 근접으로 붙어서 전투하는 살성 은신보다 리스크가 적음
(전투중 도주 리스크 / 살성은 일단 들어왔으면 죽이지 않는 이상 전투 중간에 도주는 못함)
어비스 혼자 다니면서 상대하기 힘든 클레스 없다고 느꼈고 모든 클래스하고의 전투에서 7:3 정도로 궁성이 유리하다고 느꼈습니다.
보통 죽는경우가
- 내가 충격해제를 제대로 못 써서 죽거나
- 상대 순간딜을 못버틸만큼 상대가 강하다. (살성 은신 뒤치기 같은 경우)
- 상대가 파티 단위여서 빠르게 합류했거나
대부분 궁성분들이라면 초월에는 무기,가더 정도, 더 하신 분들은 악세정도일텐데
방어구 조율을 완벽하게 끝낸 저도 2500~2600 인던템 둘둘 검성한테 충격해제 잘못쓰면 머리채 잡혀 죽습니다.
하지만, 이건 궁성인 저도 마찬가지인 상황이 옵니다.
내가 pvp악세와 가더정도는 갖췄다/ (가더 2초월 이상)
상대 십부 방어구 둘둘해도 2성장교, 3성장교 수호도 녹일 수 있다.
(단, 이부분은 장비 조율이 갖춰줘야 함)
어비스에서 만큼은 상대가 날 인지한 상태의 대치된 정면승부가 아닌
은신으로 궁성다운 거리가 확보된 후 일방적 폭격, 확실한 선공권을 잡고 pvp를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사실 은신 자체가 궁성답지 않지만, 현재는 선택권이 없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사거리를 늘려주고 딜을 가져가 버린다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라 생각이 돼서)
끝으로 제가 느낀 궁성은 저점이 굉장히 낮고 고점이 높은 클래스입니다.
저투력에는 모기딜에 종이몸 쪼가리에 이게 뭔가 싶었는데
그냥 꾹 참고 묵묵히 실압근 꽉채우고 하면서 고점에 오니 pve, pvp 모두 만족하며 플레이 중입니다.
저도 저투력 실압근 안챙기고 했을때 투기장을 가던 어비스를 가던 어느 클래스를 만나던
나보다 투력이 낮든 높든 힘들었던 거 잘 알기에 더 이렇게 당당하게 이야기하게 되었는데 불편한 분들이 계셨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하지만 불편하시더라도 한 번 믿어보시고 조율작과 초월작을 하시다보면 아예 다른 캐릭터가 되어감을 느끼실 겁니다.
이게 RPG 장르의 큰 재미중 하나라 느껴요.
내가 죽는것에 대한 스트레스보다는 상대가 잘했을 거라는 가능성을 열어 두시고 플레이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내가 설계를 잘 해서 잡는 경우에도 상대방 시선에서는 그딴거 모르겠고 저거 딜 실화임? 이라는 말 분명 나올 겁니다.
또한 저도 어비스에서 4성장교 보디가드 있던 말던 은신으로 위에서 폭딜 부으면 수호도 순간딜을 못버텨서
치유 힐 받기전에 사망합니다. 이 경우 수호 입장에서 어이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제가 근접들한테 억까 당해도 크게 개의치 않습니다. 저도 은신 억까 하니까요.
콤보 관련해서 궁금해 하시던 글들 몇개를 보았는데,
스킬 관련해서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 성향도 모두 다르며 전투 상황, 상대 클레스, 상대 플레이에 따라 어떤 스킬 빌드든 좋을수도 나쁠수도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많이 맞아봐야 내 플레이 성향에 맞는 상대법들이 생기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도움이 되신다면 장비조율과 선택, 펫 내실, 실압근 만들기로 올려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아욘 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