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x는 초기 출시 이후 많은 발전을 거쳤지만, 피드백과 몰입, 감정의 균형이라는 Apex 사운드에 대한 의도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저희의 주된 목표는 각 상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피드백이며, 몰입감과 감정은 Apex의 세계를 독특하고 현실로 만드는 요소입니다. 저희는 모든 사운드가 아웃랜드에 어울리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7.0에 추가하는 기능들이 전부는 아니지만, 앞으로 더해질 변화의 중요한 첫걸음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엄격한 내부 테스트뿐 아니라, 커뮤니티의 경험에 크게 의존해 문제를 이해하고, 개선하고,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Apex 레전드의 모든 측면과 마찬가지로 오디오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동안 진행해 온 일부 변경 사항들은 게임에 추가될 준비가 거의 다 되었습니다. 다음은 2025년 11월 4일 시즌 27과 함께 제공될 오늘 개발자 업데이트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업데이트된 믹싱: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게임 사운드 경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새로운 믹스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오리지널" 믹스 또는 로컬 플레이어 무기 음량을 낮추고(적 무기는 제외) 분대원의 발소리를 완전히 제거하며 적의 발소리를 높여 주는 새로운 "포커스" 믹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협 시스템: 잠재적 위험에 대한 동적 평가로 각 플레이어의 상황에 맞는 믹스 결정을 내립니다.
멀티밴드 사이드체인 컴프레션: 활성화된 사운드가 다른 사운드의 볼륨을 동적으로 낮춰 혼잡을 줄이고 일관성을 높입니다.
환경음 처리: 개방부나 문턱에 접근하고 통과할 때 더 점진적으로 사운드가 섞이도록 하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관측가능성: 다양한 맵과 모드에서 추가 모니터링을 위해, 게임이 적 발소리를 조정할 때마다 이를 추적하는 새로운 텔레메트리를 도입했습니다
개요
필요할 때 핵심 사운드를 부각하기 위해 게임 믹스를 동적으로 조정하는 여러 방법을 사용합니다. 게임 중 사운드 밸런스를 변경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믹스 스냅샷"이며, 이를 통해 개별 사운드와 사운드 범주의 음량 및 가청 거리를 수정합니다.
오디오 음성 우선순위는 오디오 시스템의 두 번째 층위로, 중요한 소리가 다른 소리보다 먼저 들리게 합니다. 예를 들어 적 소리는 분대원 소리보다, 무기나 폭발 같은 위협 사운드는 환경 사운드보다 우선합니다. 사운드의 우선순위 값은 재생 시작 시점, 거리, 볼륨 등 여러 요소를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오클루전과 에코는 소리를 정확히 위치시키는 또 다른 핵심 요소입니다. 표면 뒤에 있는 소리는 이를 가로막는 재질과 두께 같은 특성에 따라 주파수가 달라지고, 에코는 그 소리가 실내인지 실외인지와 공간의 크기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소리의 근원이 여러분과 같은 공간에 있는지 다른 곳에 있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와 게인도 플레이어와의 거리에 따라 조정되어 소리의 발원 위치를 더 정확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모든 시스템이 함께 작동해 몰입과 명확함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잘 작동하면 자연스럽지만, 그렇지 않으면 이질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믹싱
아웃랜드에서 활동하는 동안 레전드, 무기, 기타 사운드 소스가 늘어났고, 저희는 세계관의 일관된 사운드 시그니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술 외에도, 각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새로운 믹스 옵션도 준비했습니다.
새로운 "포커스 믹스"는 위협 탐지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시즌 27부터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단, 선호하는 경우 오디오 옵션에서 이전 표준이었던 "오리지널 믹스"로 언제든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차이점입니다.
무기와 능력 볼륨 감소
분대원의 발소리 완전 제거
적 발소리 증대: 특히 보통 달리기와 전력 질주 사이의 음량 차이를 소폭 축소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이 기능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위협 시스템
무엇이 소리 측면에서 중요한지는 순간순간 그리고 플레이어마다 달라집니다. 저희는 믹스에 영향을 주는 상황별 결정을 돕기 위해 동적 위협 시스템을 개발해 왔습니다. 데이터(적과의 거리, 시야, 탄환 근접도 등)를 지속적으로 평가해 각 플레이어에 대한 고유한 위협 값을 계산합니다. 그 값은 전투 중 우선순위가 아닌 분위기용 사운드의 음량 또는 가청 거리를 낮추거나 적의 발소리 같은 잠재적 위협의 핵심 지표 음량을 높이는 등 여러 방식으로 믹스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위협 평가를 사용해 다른 오디오 시스템에 더 많은 상황별 인식을 부여하는 새로운 방식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전드가 전투 외 대사를 말하게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때 이제 게임은 분대의 위협 수준을 확인하고 올바른 유형의 사고 방식을 유지합니다.
멀티밴드 사이드체인 컴프레션
멀티밴드 사이드체인 컴프레션이 시즌 27에서 Apex 레전드 사운드 분대에 합류합니다. 이는 활성 사운드를 사용해 다른 사운드의 볼륨을 동적으로 낮추고 특정 사운드가 재생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만들어 혼잡을 줄이고 일관성을 높이게 해 줍니다.
저희는 이 기술이 다른 이니셔티브와 함께 작동하도록 균형을 맞춰 가장 필요한 순간에 핵심 오디오 큐가 산만하지 않게 들리도록 부드럽고 명확한 믹스를 제공하려 합니다. 먼저 적 발소리의 주요 주파수를 분리하고, 이를 활용해 보통 그 소리를 압도하는 사운드(예: 폭발음, 폭발물 등)를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볼륨을 최대로 올리지 않아도 적이 몰래 접근하기 전에 더 명확히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환경음 처리
환경은 믿을 만하고 현실적으로 느껴져야 하며, 여기에는 각 건물과 실내 공간도 포함됩니다. Apex에서는 오디오 엔진에 사용할 에코의 종류, 오디오 오클루전 정도, 환경음 등을 지정해 주도록 이러한 공간의 오디오 속성을 정의합니다. 현재는 서로 다른 공간으로의 전환이 즉각적입니다. 문턱을 넘는 순간 모든 오디오 속성이 반대 환경으로 바뀝니다. 이것은 최상의 몰입감을 주지 못하므로 더 점진적으로 섞이게 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개방부나 문에 다가가면 사운드 환경이 실외 환경에 가깝게 점차 바뀝니다.
관측가능성
저희는 새로운 도구와 텔레메트리를 사용해 오디오 시스템 동작을 모니터링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적 발소리는 게임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오디오 신호 중 하나이지만, 드물게는 성능이나 오디오 명료성을 위해 발소리를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효과적으로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발소리가 한꺼번에 들리는 상황이 이에 해당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맵과 게임 모드 전반에서 게임이 적 발소리를 조정할 때마다 이를 기록하는 새로운 텔레메트리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폭넓은 상황에서 오디오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넓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즌 25 출시와 함께, 비정상적으로 많은 오디오 발소리 취소가 감지된 매치에서 오디오 로그 제출을 요청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여러분이 제출해 주신 로그를 통해, 해당 매치 동안 오디오 엔진 내부에서 발생한 게임 관련 소리의 1대1 기록을 재생하고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요도가 낮은 신호(예: 쓰러진 상태의 발소리)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하는 등 의미 있는 개선을 이미 진행했으며, 이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데이터 수집, 수정 작업, 아웃랜드의 오디오 경험 개선을 위해 요청이 표시되면 계속 로그를 보내 주세요.
수송선에서 뵙겠습니다
위에서 다룬 모든 콘텐츠는 2025년 11월 4일 시즌 27이 출시될 때 공개됩니다. Apex 레전드의 오디오가 계속 발전해 나가는 것이 기대되며, 매치마다 보내 주시는 지속적인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오디오 드롭이 크게 발생한 매치는 종료 후 보고 요청이 표시됩니다. 각 보고가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계속 보내 주세요.
내용의 핵심은 에이펙스 레전드 출시때부터 문제가 된 발소리 재생 버그, 많은 유저가 경험하게 되는 난전 중 적이 뛰어서 바로 뒤까지 오는데도 전혀 발소리를 못 듣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못 들은 것이 아니고 소스 엔진의 문제로, 여러 소리가 동시에 재생될 때 발소리가 삭제되는 고질적인 버그가 출시 6년이 지난 27시즌에 와서 해결 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Apex 레전드™ 2025년 10월 22일 오디오 업데이트의 핵심 요약입니다:
🔊 업데이트 주요 내용 (시즌 27 - 2025년 11월 4일 적용 한국시간으로 11월5일 새벽2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