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샷이나 머 그런건.. 올리면 아마 원정대에서 짤리니 각설하겠읍니다.
공략을 올릴까 말까 고민하다가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저는 모섭에서 게임 중인 유저입니다. 서버는 밝히지않겠읍니다.
현재 레비아탄 5페이즈를 보았읍니다.(광폭)
꼬장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레비아탄은 조만간 무난한 공략이 가능하리라 예상됩니다.
현재 저희는 1공대로 진행 중 입니다.

레비아탄은 일단 100%일때는 일정 구역 로밍을 합니다.
괴수 탐지기가 필요하며... 덧붙여 이거 괴수탐지기로는 유령선, 델피유령선, 크라켄, 레비아탄 모두 탐지가 가능합니다.

우선 공략전 준비물입니다.
1. 기본 공격대 구성
공대 모두 한명한명 역할이 있읍니다. 1공대로 구성될 경우 총 8파티가 됩니다. 레비아탄 5페이즈까지 유저가 직접 공격할 일은 없었읍니다. 1회 트라이 개인준비물과 구성입니다..

1 선장 (곤의모래 1000개이상 구비)
2 힐러 (곤모래 1000개이상)
3, 4, 5 포수 (곤모래 1000개이상, 빵. 물약 100개이상)
별도 엔지니어들 (4명 각자가 2000개 이상 구비했음)

레비아탄 자체는 그다지 아프지 않으므로 힐러가 힐을 해도 좋지만 저희는 빵과 초록물약을 먹으며 힐러없는 팟으로도 무난히 진행하였dmq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있읍니다. 기계공학 9만이상을 찍은 사람이 1공대에 4명이상 필요합니다. 굳이 9만 아니어도 상관은 없지만 공략을 해보신 공대들은 아시겠지만 레비아탄 공략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곤의 모래가 어마어마합니다. 그 효율을 감안해보았을때 기계공학 9만을 찍은 유저가 많을수록 레비아탄 공략에 드는 비용적인 측면이나 공략의 난이도면에 있어서 매우 수월해집니다. 이 사람들은 힐러겸 포수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곤의 모래를 들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공대장이 따로 오더 하지않아도 눈치껏 돌아다니며 배를 수리해야합니다

포수와 엔지니어들은 이동과 생존에 용이한 특성인 철벽 사명 의지를 합니다. 특히 철벽과 의지에 있는 스킬로 자힐이 가능하며 순간이동과 사명스킬로 빠른 포지션 변경이 가능하며 생존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선장 힐러 포수 엔지니어 상관없이 모든 공격대원들은 철벽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하단 공략에 설명.


A) 강화가 잘 된 중형범선(블펄,이즈나 상관없음) 최소 8대 이상 : 강화기준 닻 양쪽 유물-경이급이상, 대포 최소 유물이상, 선수상 경이 이상 강화가 필요합니다. 그 유명한 왕형이란분이 저 선수상을 구입하여 강화하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읍니다. 검은 해골 선수상은 경이 등급부터 추진 스킬이 생깁니다. 이것은 레비아탄 공략의 핵심 기술 중 하나입니다. 모든 범선은 검은 해골 선수상을 착용하여야합니다.
또한 함선의 대포나 닻이 파괴되면 이것을 곤의 모래로 되살려야하는데 이것은 배의 원래 소유주만 가능하므로 국가나 원정대에서는 잘 숙련된 선장이 필수적입니다.

중형범선은 각자 포지션이 존재하며 그 포지션을 적도록하겠읍니다.
1, 2파티 중형범선 : 레비아탄 공략의 시작과 끝의 핵심이 되는 파티이며 가장 중요합니다 . 빠릿빠릿한 선장과 예측샷 잘하는 똘똘한 포수들로 구성이 됩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어리버리한 사람은 다른 파티로 옮겨야합니다. 1,2 파티범선의 무장은 사슬대포2 / 현자총통2 좌우 배치가 됩니다.
3-8파티 중형범선 : 해당범선들의 무장은 현자총통1 / 곡사포3 좌우 배치입니다. 대구경포의 경우 데미지는 좋으나 포탄의 속도가 느리고 사정거리가 짧습니다. 현자총통을 잡는 포수는 해당 파티에서 가장 빠릿빠릿한 사람일수록 좋습니다.


B) 강화가 잘 된 쾌속정 4대~6대 이상 : 추진기 기본이며, 닻 최소 유물이상, 무장으로는 최소 대포 카어노르드 직사포 경이 이상 필요하며 컨트롤이 매우 좋은 사람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아래 공략에서 설명하겠읍니다.


2. 공략
1페이즈
100% 일 때는 사슬대포를 쏴야합니다. 5중첩이 되면 속도가 굉장히 느려지나 반복적으로 사슬대포를 맞추는데는 약간의 난이도가 있읍니다. 괴수탐지기 필수이며 1, 2파티 중형범선이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해당 페이즈의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사슬대포로 느려진 레비아탄을 다른 나머지 파티의 중형범선이 포탄공격하여 피를 빼는 페이즈로 가장난이도가 쉽습니다. 로밍구역은 별도의 그림으로 남기지 않겠읍니다.

2페이즈
85%가 되면 레비아탄은 가장 많은 어그로를 준 케릭터 기준으로 8자 이동을 하며 돌아다닙니다. 이때 현자 총통으로 공격하여 20중첩이 되면 짧은 시간동안 레비아탄이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이때 극딜을 해야합니다. 함대 포지션만 갖춰지면 매우 쉬운 페이즈입니다.

3페이즈
70%가 되면 레비아탄이 도망을 갑니다. 빠르게 도망갑니다 이때 놓치면 레비아탄의 모든 페이즈가 초기화됩니다.
3페이즈 변환시 중형범선으로 따라잡기엔 무리가 있읍니다.
즉 71%쯔음에서 쾌속정을 가진 사람들이 미리 준비해야합니다. 이때 쾌속정의 직사포를 레비아탄에 맞춰야합니다. 
직사포를 강화하면 사정거리와 포속이 매우 빨라집니다. 유물 등급이하로는 힘들었읍니다. 최소 직사포 경이등급 이상이 필요합니다. 역시 직사포 20대가 명중하면 스턴에 걸리는데, 이에 맞추어 중형범선들도 같이 이동하여 레비아탄의 피를 빼주어야 합니다. 한번 도망간 것을 붙잡으면 그 이후부터는 다시 1페이즈와 같은 행동을 합니다.

4페이즈
50%쯔음에 레비아탄이 주변을 돌며 특정 대상을 주시하여 광역공격을 합니다. 이때 출혈디법같은게 걸리게 됩니다. 빠르게 본인이 디법에 걸리게되면 무적을 써서 살아남아야합니다. 이것만 제외하면 1,2,3 페이즈 통틀어 가장 쉬운 페이즈입니다.

5페이즈
30%에서 레비아탄이 광폭화를 하며 제자리에 멈춰 브레스를 쏩니다. 공격력과 피젠이 늘어나지만 브레스 아프지 않습니다. 제자리 딜이 가능해집니다. 
유저가 죽는 일은 없지만 배가 매우 잘 터집니다. 이때 엔지니어와 별도의 유저들이 정말 부지런히 배 수리를 해주어야 배가 터지지 않습니다. 여기서 배가 한대라도 터지면 한공대로 진행하는 경우 딜이 모자라게 됩니다. 저희의 경우도 배의 강화가 모두 수월하게 되지 않은 문제와 선주 컨트롤 문제로 공략이 힘들었읍니다.


대략 레비아탄 1회 트라이에만 대략 5만금이상이 소요되었으며 반나절이상을 트라이에 쏟아부었읍니다. 배의 강화가 잘 되어 있고 좋은 포수를 갖춘 원정대라면 빠른 공략이 가능할 것이라 봅니다. 
레비아탄 공략의 시작과 끝은 모두 선박강화입니다. 이것은 사람만 많다고 잡을수 있는 몹이 아닙니다. 각파티의 범선 각부위가 최소 모두 경이급은 되면 정말 무난하게 공략을 할수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선장은 돛과 대포가 정말 잘터지기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할겁니다. 질문받지않읍니다..


최강 에안나 화이팅!
모든 서버 유저님들 건투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