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지난 아미고를 통해 소개해드렸던 것처럼, 전투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8월 말 전투 FGT(Focus Group Test)를 진행한 후에 상속자들께서 주신 의견과 피드백, FGT 결과를 바탕으로 전투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 전에 추가 FGT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2차 FGT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에 안내해드린대로, 이번 주말(10월 28일~29일)에는 선정된 상속자들을 모시고 전투 밸런스 개편 2차 FG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차 FGT에 참석해주셨던 상속자들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해드리며 글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미고와 열린 게시판, 커뮤니티 게시글을 통해 전투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에 대해 보내주시는 상속자들의 여러 의견에도 고맙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전투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의 취지와 목적에 대해 다시 안내해드림과 동시에, 지난 1차 FGT 이후에 어떤 변경점들이 준비되었는지를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의 목표
전투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의 가장 큰 목표는 120가지의 다양한 직업 선택이라는, 아키에이지 고유 장점과 정체성을 바탕으로 전투의 재미를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120가지 직업 모두가 동시에 사랑받기는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 특정 직업군에 선택이 편중되거나, 전투 메타가 정체되는 것은 아키에이지의 재미와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vs 1, 소수 전투, 대규모 전쟁, 전장, PvE 등 다양한 플레이에 따라, 여러 직업군(능력 조합)이 필요하고 원할 때 자유롭게 능력 조합을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을 살려보려고 합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의 방향성은 아래 링크의 아미고 게시글을 다시 한번 읽어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과 FGT 진행에 대하여
전투 밸런스 개편 라이브 업데이트 시기에 대하여
최초 안내 시 2017년 가을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전투 밸런스라는 것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이해하고 있기에, 조금 더 신중하게 접근하고 상속자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더 깊이 집중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업데이트 시기를 겨울로 조정하였음을 다시 한번 안내해드립니다.
2차 FGT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내려진 결정임을 이해해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1차 FGT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 반영
지난 8월 말 많은 상속자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신 가운데, 1차 FGT가 안정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FGT에서는 전투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의 방향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FGT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긍정적인 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능력 간의 상성을 잘 보완하여, 특정 능력 선택이 편중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전반적인 방향성은 검증이 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세 직업(혹은 능력)이 생겨서 전투 메타가 생긴다면, 이에 대응하는 능력 조합으로 다시 새로운 메타가 연구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고, 단 이틀이었지만 1차 FGT에 참가한 상속자들은 토요일과 일요일에 다른 조합을 시도하며 메타를 깨트리려고 하셨고, 어느 정도 긍정적인 결과가 보였습니다.
아쉽게도 모든 결과가 의도와 예상처럼 만족스러웠던 것은 아닙니다.
1차 FGT에서 특정 능력이 상성을 무시할 정도로 강한 면모를 보인 점이 있었고, 일부 기술들이 의도와 다르게 강하거나, 일부 기술은 선택을 받지 못하는 점도 있었습니다.
2차 FGT의 목표 및 능력별 주요 변경점
2차 FGT는 1차 FGT에서 발견한 긍정적인 면은 살리고, 의도와 달랐던 부분은 조정하거나 변경하여 안정적인 전투 밸런스를 찾는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0개의 능력은 다음과 같은 주요 변경점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격투 - 넘어짐 연계 난이도 조정, 넘어짐 지속 시간 조정
마법 - 동결 지속시간 조정
야성 - 연속 쏘기 기본 피해량 조정
사랑 - 다른 능력과 조합하여 타인 치유 효과 조정
사명 - 독 화살 기술의 사용법 변경, 은신 재사용 방법 변경
환술 - 모두 쉿 기술의 사용법 변경
철벽 - 방패 막기 성능 조정
의지 - 상태 이상 중에도 방어기술 사용 가능
죽음 - 상태이상 지속 시간 조정
낭만 - 신규 이동 기술 성능 조정
2차 FGT 기술 변경 내용(세부)
1차 FGT 이전에 공개해드렸던 기술 변경점에서 추가로 다음과 같은 세부 변경이 진행됩니다.
현재 라이브 서버의 기술을 기준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1차 FGT 이전에 공개해드렸던 기술 변경 내용에서 추가로 변경되는 내용임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기술 변경 내용(초안) 재확인하기
격투
| 일반 | 광란 | 공격 속도 증가효과 50 → 30 으로 감소 |
| | 3단 베기(1타) | 느려짐 대상 발묶음 → 발묶인 대상 위축으로 변경 |
| | 3단 베기(3타) | 위축 효과 삭제 |
| | 돌격 | 위축 효과 → 발묶음 효과로 변경 |
| 연쇄효과 넘어짐 지속시간 2.5 → 3초로 증가 |
| | 회오리 베기(1타) | 발묶임 대상 넘어짐 → 느려짐 대상 넘어짐으로 변경 |
| 연쇄효과 넘어짐 지속시간 3 → 3.5초 로 증가 |
| | 회오리 베기(3타) | 밀어냄 효과 삭제 |
| | 대지 가르기 | 느려짐 효과 삭제 |
| | 폭주 | 폭주 종료 시 행동 불가 삭제 |
| 피해 입힐 때마다 마법 저항도 10% 감소 추가 |
| | 폭풍 가르기 | 연쇄효과 넘어짐 지속시간 2.5 → 3초로 증가 |
| 첫 공격 대상자 압도 유발 |
| (압도 - 지속적인 생명력 회복량 30% 감소, 8초 지속 3중첩) |
| 첫 공격 대상자가 압도일 때 경직 연쇄 효과 추가 |
생명: 기술 사용 중 2초간 모든 해로운 효과 면역 → 기술 발동 시 3초간 모든 해로운 효과 면역으로 변경 |
| | 포효 | 연쇄효과 넘어짐 지속시간 2.5 → 3초로 증가 |
| | 알모람의 망치 | 발묵임 대상 기절 연쇄 삭제 |
| 기본 효과 기절 추가 |
| | 적진으로 | 연쇄효과 넘어짐 지속시간 2.5 → 3초로 증가 |
| 증오 | 악마의 검 | 2단계 처음 적 대상에게 물리 방어도 감소 효과 20중첩 추가 |
|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 | 심연의 칼날 | 대상을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변경 |
| 시전 완료 시 대상 주변으로 범위 판정 |
마법
| 일반 | 마력의 원천 | 공격속도 증가 200 → 150로 감소 |
| 시전시간 감소 16 → 10%로 감소 |
| | 불꽃 송이 | 기본, 불꽃 : 감전 대상 연쇄 피해 |
| 번개 : 불붙음 대상 연쇄 피해 |
| | 얼음 화살 | 동결 지속시간 20초 → 14초로 감소 |
| 불 붙음 대상 연쇄 삭제 |
| | 보호막 | 보호막 보호량 고정 → 공격력에 비례하여 보호량 증가 |
| | 분노의 벼락 | 독 대상 연쇄 효과 → 불 붙음 대상 연쇄피해 |
| | 얼어붙은 대지 | 불 붙음 대상 연쇄 삭제 |
| | 불의 장벽 | 얼음화 대상 연쇄피해 → 감전 대상 연쇄피해 |
| | 연쇄 번개 | 독 대상 연쇄 삭제 |
| 보호막 연쇄 첫대상 기절 2초 → 경직 1초 |
| | 불의 비 | 얼음화 대상 연쇄피해 → 감전 대상 연쇄피해 |
| | 차가운 발걸음 | 시전 시간 1 → 2초 변경 |
| 얼음 바닥 지속시간 4 → 3초로 감소 |
| | 별똥별 | 기본 : 얼음화 대상 연쇄피해 → 감전 대상 연쇄피해 |
| 번개 : 불붙음 대상 연쇄피해 |
| 파도 : 연쇄 피해 삭제 |
| | 연속 벼락 | 독 대상 연쇄 효과 → 불 붙음 대상 연쇄피해 |
| 증오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야성
| 일반 | 야성의 증표 | 공격속도 증가 55 → 40로 감소 |
| | 연속 쏘기 |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0.2 → 0.22로 증가 |
| 피해량 1.4% 감소 |
| | 방출 사격 | 피해량 30% 감소 |
| | 충격 화살 | 느려짐 대상 연쇄 기절 효과 → 느려짐 대상 연쇄 더 느려짐 |
| 증오 | 뱀의 눈 | 애기살 피해량 7% 감소 |
|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사랑
| 일반 | 빛의 갈래길 | 살기 중첩당 시전시간 10% 감소 연쇄 효과 추가 |
| 최후의 저항 연쇄 효과 삭제 |
| | 빛과 어둠 | 자신이 재빠른 몸놀림 시 재사용 대기시간 제거, 자신에게 사용 불가 연쇄 효과 추가 |
| 기본 : 활력 소모량 15% 감소, 피해량 20% 감소 |
| 생명 : 활력 소모량 15% 감소, 피해량 20% 감소 |
| 지진 : 활력 소모량 1% 감소, 피해량 5% 감소, 치유량 13% 증가 |
| | 샘솟는 생명력 | 회복의 씨앗 대상 연쇄 효과 삭제 |
| | 모두 치유 | 자신은 치유되지 않음 |
| 자신이 죽은자의 주문 시 재사용 대기시간 100%감소 연쇄 효과 추가 |
| | 부활 | 자신이 최후의 저항 시 30m 이내 공격대원 최대 50명 광역 회복 연쇄 효과 추가 |
| 이후 시전자 활력 0, 부활 재사용 대기시간 1분 발생 |
| | 연속 회복 | 자신이 정화 상태 시 주변 동료 1명 추가 회복 |
| | 활력 보호막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35초 |
| 활력 보호막 고정 12004 ~18064 → 치유력에 비례하여 보호량 증가 |
| 활력 회복량 8~10% → 6~8%로 감소 |
| 샘솟는 생명력 대상 보호막 50% 증가 연쇄 추가 |
| 치유의 샘 대상 보호막의 약 20% 만큼 즉시 생명력 회복 연쇄 추가 |
| | 치유의 샘 | 지속시간 16초 → 12초로 감소 |
| 치유력 계수 50% 감소 |
| 증오 | 백아의 약속 | 시전시간 2초 → 즉시시전 |
| 지속시간 1단계 9초 → 3초, 2단계 18초 → 6초 |
|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사명
| 일반 | 연속 베기 | 각인 효과 변경 |
적 대상 이동속도 2% 감소(10중첩) → 배후 공격 시 시전자의 연속 베기 공격 속도 증가(10중첩) |
| | 독화살 | 기술 이름 변경: 독바르기 |
| 효과 중 첫번째 물리 공격 시 대상에게 독 발생 |
| 공격시 독바르기 해제 |
| 독 - 기존 독 효과에 받는 치유량 25% 감소 효과 추가 |
| | 추적자의 표식 | 치유량 감소 효과 삭제 |
| 마법 피해량 증가 추가 |
| 원거리 공격하여 표식 남기는 방식 → 대상에게 즉시 표식 남기는 방식으로 변경 |
| | 은신 |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
| 은신 해제 시 은신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 살기 최대 중첩 개수 12 → 10로 감소 |
| 증오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환술
| 일반 | 정신 파괴 | 공포 대상 피해추가 → 피해량의 50% 만큼 즉시 활력 소모 |
| 기절 대상 연쇄 삭제 |
| | 거울의 분신 | 재사용 대기시간 42초 → 20초 |
| 자신의 '샘솟는 생명력' 효과 시, 지나간 자리에 아군에게 '샘솟는 생명력' 발생 |
| | 모두 쉿 | 시전자 주변 발동 → 대상 선택 사용방식으로 변경 |
| 유효거리 20m, 반경 10m |
| 대상 적 아군 모두 가능 |
| 시전시간 1초 추가 |
| | 다후타의 숨결 | 자신의 '회복의 씨앗'일 때, 범위 내 아군에게 '회복의 씨앗' 전이 |
| 증오 | 악마의 속삭임 | 적대상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0초/15초 증가 → 대기중인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최대 50% / 100% 연장 |
|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철벽
| 일반 | 방패 휘두르기 | 방패 막기 확률 30 → 20%로 감소 |
| | 밀착 방어 | 방패 막기 확률 단계별 25/31/38/46/55% → 10/15/20/25/30% |
| 밀림 면역 삭제 |
| | 생명력 증가 | 55레벨 최대 생명력 증가량 단계별 10/20/30/40/50% → 8/16/24/32/40% |
| 증오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의지
| 일반 | 기선 제압 | 모든 상태이상 중에 사용 가능 |
| | 활력 방패 | 모든 상태이상 중에 사용 가능 |
| | 순간 이동 | 구속(방울, 석화, 염력, 동결) 해제 효과 추가 |
| | 황천으로 | 위치 지정하여 사용하도록 변경 |
| 유효거리 20 m, 반경 10m |
| 10초 동안 소환수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킴 |
| 증오 | 심연의 파동 | 즉시 시전 가능 |
|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죽음
| 일반 | 죽은 척 하기 | 죽은척 후 1초 동안 자신 행동 불가 |
| 최후의 저항 시 최후의 저항 효과가 66% 감소 → 50% 감소 |
| | 생명력 흡수 | 기술 이름 변경: 죽음의 손길 |
| 이동 가능, 다른 기술 사용 가능 |
| 일정거리 이상 떨어지면 대상 기절 |
| 낙인, 죽음의 낙인 효과에서 생명력 흡수 효과(지속시간 단축) 삭제 |
| 자신이 축복 상태일때 흡수한 생명력을 주변 아군 최대 4명에게 전이하는 연쇄 효과 추가 |
| | 죽은자의 주문 | 죽음 능력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감소 → 치명타 피해 시 대기중인 죽음 능력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1초씩 단축 |
| 지속시간 90 → 60초 |
| | 염력 | 기술 이름 변경: 저승의 틈 |
| 지정한 위치에 15m 범위의 10초간 유지되는 저승의 틈 생성 |
| 유효거리 20m |
| 범위 내 적 대상 침묵 |
| 범위 내 적 대상 중심부로 빨아들임 |
| | 최후의 저항 | 기절 지속시간 9초 → 6초 |
| 범위 15m → 8m |
| 증오 | 저주의 가시 | 활성화 시 범위 내 지속피해 삭제 |
| 발아 시 범위내 대상 창꽂힘 |
| 발아 시 피해량 50% 감소 |
|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낭만
| 일반 | 추격 | 2초 동안 이동속도가 서서히 증가하도록 변경 |
| | 현인의 시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9초로 감소 |
| 집중의 선율 패시브 효과 변경 |
| 운율 3중첩 → 운율 3중첩 + 운율 15중첩 시 지속되는 운율로 변경 |
| 지속되는 운율: 지속시간 20초, 효과는 기존 운율 15중첩과 동일한 효과 |
| 증오 | 분노 | 증오소모 조건부 사용 삭제(증오 소모없이 사용) |
| 지속시간 12 → 20초 |
| 재사용 대기시간 2 → 3분 |
위 기술의 변경 내용은 현재 라이브 서버의 기술을 기준으로 변경되는 것이 아닌, 1차 FGT 이전에 공개해드렸던 기술 변경 내용에서 추가로 변경되는 내용임을 다시 한번 강조해드립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 준비 과정
전투 밸런스 개편의 전반적인 준비와 진행 상황을 요약해서 안내해드립니다.
* 전투 밸런스 개편 업데이트 안내 - 2017년 8월 3일(완료)
* 전투 밸런스 개편 1차 FGT(Focus Group Test) 참가자 모집 - 2017년 8월 3일~17일(완료)
* 세부 기술 변경 안내 - 2017년 8월 25일(완료)
* 1차 FGT(Focus Group Test) - 2017년 8월 26일~27일(완료)
판교 엑스엘게임즈 본사에서 20명의 상속자들을 모시고, 이틀 동안 집중적인 테스트와 의견 교환을 진행하였습니다.
1차 FGT 이후에도 여러 경로를 통해 전투 밸런스 조정에 대한 상속자들 간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전투 밸런스 개편 2차 FGT(Focus Group Test) 참가자 모집 - 2017년 9월 28일~10월 19일(완료)
1 vs 1, 소수 전투, 대규모 전쟁, PvE 등 다양한 아키에이지의 플레이에 맞는 전투 밸런스를 더 안정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기에 추가로 FGT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세부 기술 변경 추가 안내 - 2017년 10월 26일
오늘 아미고로 1차 FGT 전에 안내해드렸던 세부 기술 변경 내용이 2차 FGT 전에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안내해드립니다.
* 2차 FGT(Focus Group Test) - 2017년 10월 28일~29일(예정)
판교 엑스엘게임즈 본사에서 20명의 상속자들을 모시고, 집중적인 테스트 및 의견 교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차 FGT 참가자는 1차 FGT 참가자 중 10분, 미참가자 10분으로 선정하여 준비 중입니다.
* 전투 밸런스 개편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 겨울 업데이트 목표(예정)
현재는 겨울 업데이트를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만, 2차 FGT 결과, 이후 방향에 따라 업데이트 시기는 조정될 수도 있음을 미리 안내해드립니다.
맺음말
오늘 공개해드린 기술들은 2차 전투 FGT의 결과와 이후 논의 내용에 따라 추가 조정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은 상속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검토, 반영하면서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건설적인 토론이 상속자들 간에, 그리고 상속자들과 아키에이지 개발실 구성원들 간에 이루어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고맙습니다.
[이벤트]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한 상속자들의 의견을 게시글/댓글로 남기기
전투 밸런스 개편은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 중 하나인 만큼, 더 많은 상속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듣고자 합니다.
FGT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상 많은 상속자들을 초청하기 어렵기에, 온라인 상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상속자들 사이의 여러 논의 과정을 기대하고자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아미고 게시글의 댓글, 열린 게시판 게시글을 통해 전투 밸런스 개편에 대한 상속자들의 생각과, 이후 전투의 변화에 대한 의견과 예상 등을 남겨주세요.
- 이벤트 참여 기간: 2017년 10월 26일(목) ~ 2017년 11월 23일(목) 정기 점검 전
- 이벤트 참여 방법: 이 게시글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 내용: 전투 밸런스 개편과 세부 기술 변화에 대한 의견 교환 / 새로운 능력 조합 연구와 변화 예상
(열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고, 아미고 댓글에 해당 글의 링크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더 정성스럽게 작성된 글일 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 당첨 인원과 상품: 총 10명 (1인 XL 무료 캐시 3만원)
- 당첨자 발표: 11월 30일(목) 정기 점검 이후, 이벤트 당첨자 발표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