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먼저 1월 업데이트 안내를 드리기 전에 2018년 한 해, 매월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다소 미흡한 점이 있었음에도 아키에이지를 여전히 즐기고 사랑해주신 상속자 여러분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내년에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매월 업데이트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올해보다는 더 완성도 높고 상속자 여러분의 요구에 맞는 업데이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9년 1월은 아키에이지가 여러분과 함께한 지 6년이 되는 해입니다.
6주년을 기념하며, 개발실에서 준비한 업데이트의 세부적인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월 업데이트에는 많은 상속자께서 예상하셨듯,
히라마 산맥 동부가 열리고 서부에서 이어지는 에피소드와 함께 여러 가지 성장 요소가 같이 확장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히라마 산맥 동부히라마 산맥 동부에는 히라마 족이 힘을 쌓고 성장하여, 전사로 거듭나는 것을 증명하는 곳인 '용사의 전당'이 있습니다. 성인식을 치른 자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이곳에 지원할 수 있었고 시험에 통과한 자만이 전사로서의 훈련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훈련 과정을 모두 마친 전사들은 히라마 족의 창과 방패가 되어 부족을 수호하였습니다.
(그림) 용사의 전당히라마 산맥 동부는 높고 넓은 고원, 계단 폭포, 녹림이 무성한 숲, 초원과 같은 특징적인 몇몇 지역이 있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용사의 전당' 전사들이 훈련이나 힘의 우열을 가리는 결투 대회가 열리곤 하였고, 간혹 특출난 전사는 그 지역의 관리자를 만나 시험을 치른 후 '라마하'가 될 수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라마하'가 된 전사는 '용사의 전당'으로 돌아가 자신이 치른 시험과 관리자의 인정을 받은 것을 공표한 후 후대를 양성하는 책임자로서 부족 안에서 최고의 어른으로 칭송받았습니다.
(그림) 얼어붙은 고원하지만, 정원의 문이 닫힌 후 동부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높고 넓은 고원은 얼음으로 뒤덮였고 녹림이 무성한 숲은 검은 숲이 되었습니다. 풍성했던 초원은 안개로 뒤덮여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올 수 없을 것 같은 곳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처럼 정원의 문이 닫히면서 히라마 산맥 동부 전체의 생태계가 비틀려지고 깨어지면서 알 수 없는 지역으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히라마 족은 히라마 산맥 서부에서 상속자의 활약으로 위기는 넘겼지만 키르바차 교단을 몰아내지 못하자 상속자에게 더 큰 힘이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대여사제 에우스는 상속자에게 과거 히라마 족의 영웅인 '라마하'가 되어달라고 요청합니다. 동부에 있는 관문을 통과하면 '라마하'가 될 수 있다고 전하며, 상속자를 동부로 보내기 위한 길을 만들 선발대를 꾸립니다.
(그림) 위압적인 분위기를 풍기며 동부를 활보하는 키르바차 교단의 무리이 히라마 선발대는 세 가지 임무를 부여받았는데, 첫째로는 만년설로 막힌 동부로 가는 길을 열 것, 둘째로는 '용사의 전당'을 재건할 것, 마지막으로 곧 출발할 상속자를 만나 도울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임무를 받고 떠난 선발대는 '용사의 전당'에 도착하여 위기를 맞이합니다.
만년설을 뚫고 만들었던 길은 기상 악화로 전령을 보낼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용사의 전당'은 오랜 세월을 견디며 곳곳이 성하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더구나, 동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정찰을 보낸 대원 중 대다수는 복귀하지 못하고 실종되고 말았습니다. 겨우 복귀한 소수의 대원에 따르면, 동부에서도 키르바차 교단이 나타났음을 목격했고 서부에서 마주친 그들과 생김새는 유사할지 모르지만, 사뭇 다른 분위기와 굉장히 강력한 위압감을 풍겼다고 합니다.
(그림) 키르바차 교단의 알수없는 음모가 진행 중인 모습결국 선발 대장은 정찰 활동을 멈추고 출발하기 전에 들었던 히라마 족의 영웅이 동부로 올 것이라는 말을 믿으며, 고립된 상황에서 상속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계승자 레벨의 확장게임 내 플레이를 통해 얻은
경험치가 버려지지 않고 꾸준히 누적될 수 있는 상황은 상당히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지만, 레벨에 의해 격차가 심각하게 벌어지는 부작용은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계승자 레벨은 상승에 따라 약간의 효과가 있으나, 사실 성장 효율이 그리 높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7월에는 히라마 산맥 서부 지역이 열리면서 34레벨까지 확장된 계승자 레벨을 통해 공개되었으며, 이번 업데이트에서
55레벨까지 다시 한번 확장됩니다.
(그림) 확장된 계승자 레벨의 필요 경험치를 도식화한 그래프한 번에 많은 경험치의 제한이 풀리기 때문에 제한 상한치를 낮추는 것도 검토했습니다만 레벨에 의해 성장하는 효율이 낮아 이것으로 발생할 격차보다는
꾸준히 경험치가 쌓일 수 있는 상황을 확보하고 누적된 경험치를 통해 상속자 간에 무겁지 않은 경쟁을 이루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이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1. 경험치 보정 시스템만약 자신의 레벨이 전체 서버 기준 상위 1~20위 상속자의 평균 레벨보다 낮다면, 그 차이를 계산하여 계승자 1레벨당 5%씩 경험치 획득량 증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단, 레벨 차이가 너무 크게 나더라도 최대 효과가 150%를 초과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보정 시스템을 통해 후발 주자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조금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경험치 보정은 계승자 1레벨 이상의 캐릭터에게만 적용)
2. 계승자 순위계승자 레벨과 누적된 경험치로 결정되는 순위가 매일 자정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전체 서버 및 소속 서버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때 결정된 최고 레벨 순위가 경험치 보정 시스템에 적용되는 평균 레벨로 활용됩니다.
(그림) 계승자 레벨 순위■ 고귀한 고대의 장비와 깨어난 이프니르의 장비1. 고귀한 고대의 장비히라마 산맥 동부에서는 오랜 기간 인적이 없었던 탓에 양질의 하라디움이 많이 보존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이 하라디움을 이용하여 찬란한 고대의 장비를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는 각성의 실마리를 히라마 산맥 동부 지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히라마 산맥 동부 곳곳에 숨겨진 정원의 고귀한 고대의 단서들을 통하여 다시금 장비를 각성시킬 수 있으며, 고귀한 고대의 장비로 각성한 장비는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림) 고귀한 고대 장비 외형, 순서대로 판금, 천, 가죽
(그림) 고귀한 고대 장비의 아이템 툴팁 정보2. 깨어난 이프니르의 장비고대의 장비 등장 이후로 제작 장비의 상향 요구는 지속해서 있었습니다. 그동안 전용 보름돌을 통해 간접적인 상향을 시도하였습니다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시 한번 성장하는 고대의 장비가 추가되는 만큼 현재의 이프니르 장비의 상향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기존의 이프니르 장비가 전설 등급 이상에 도달하게 되면 깨어난 이프니르로의 각성이 가능해집니다. 각성에 성공하여 다시 태어나는 이프니르 장비는 기존 장비의 경험치, 초승돌 등 대부분의 성장 정보가 승계됩니다. 또한,
본연의 성능 강화와 함께 합성 효과도 1개가 더 추가되므로 이프니르 장비를 소유하신 상속자에게 새로운 도전 목표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림) 깨어난 이프니르 장비의 아이템 툴팁 정보■ 특산품 무역 변경 사항필요 금화 충당을 위해 무역, 대어 낚시 등의 콘텐츠 이용이 권장되고 있지만, 대다수 상속자는 이용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주된 이유로 신선도에 대한 스트레스도 문제지만 근본적으로는 등짐 운반에 대한 불편함과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에 대한 점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단점에 대한 보완 방안은 진행 중이며, 개발 후 도입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제가 될지 모르는 미래까지 현재의 상태를 방치하는 것은 좋은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되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특산품 무역 일부분에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변경 사항을 요약하자면, 신선도 제한 완화 / 특제 특산품 조정 / 신규 특산품 추가 3가지입니다.
1. 신선도 제한 완화신선도 시스템은 대량의 부동산 점유를 통한 무분별한 무역 활동을 억제하기 위함이었는데,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부패에 따른 보상 감소로 인해 시간적인 압박이나 무역 활동에 접근성 제한이 발생했습니다.
그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신선도 단계에 따른 페널티를 완화하고, 무역 경로를 선택함에 있어 노동력 효율과 시간적 효율 사이의 선택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그림) 신선도 조정표2. 특제 특산품 조정델피나드 별을 재료로 사용하는 특제 특산품의 재료와 제작 시 필요 노동력 및 판매 대금을 모두 2배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무역 횟수를 절반으로 줄여도 기존의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피로도가 높은 무역 콘텐츠에 대한 약간의 개선책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3. 푸른 소금 상회 수송품각 문화권을 대표하는 주요 지역의 주민 회관에서 푸른 소금 상회 수송품을 취급합니다. 수송품을 전달받으려면 많은 양의 노동력이 필요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높은 수준의 금화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특산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푸른 소금 상회의 채권 증서와 몇 가지 물품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그림) 수송품 제작과 판매■ 전투 소환수&그로아 수집 업적지난 번 탑승 소환수, 날틀/날개 수집 업적에 이어 이번에는 전투 소환수/그로아 수집 업적이 추가됩니다. 그동안의 수집 업적과 마찬가지로 모든 수집을 달성하면 불안정한 엘람 그로아를 보상으로 획득합니다.
불안정한 엘람은 상속자의 곁에서 짧은 시간 동안 전투에 큰 도움을 주는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하는 기술마다 외형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림) 세 번째 수집 업적, 불안정한 엘람
마무리하며,한 해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기가 벌써 다가왔습니다. 상속자 여러분께서는 올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계신 지 모르겠습니다.
개발실에서는 이제 1월 업데이트를 하기 위한 막바지 준비가 한창입니다. 여러모로 바쁘고 정신없는 상황이지만 지난 12월 업데이트에 대해서 많이 칭찬해주시고 재밌게 즐겨주시는 분이 많아 기분 좋은 연말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한 해만큼 2019년 첫 업데이트까지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더 재밌고 즐거운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마무리 잘하여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