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지난 주 공성전과 영지, 국가에 대한 방향성 공유에 이어 오늘은 2월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매월 업데이트는 첫째 주 목요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2월은 첫째 주에 설 연휴가 있는 관계로 이례적으로 1주를 당겨 1월 31일에 업데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일정을 잘 참고하셔서 게임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1. 합주아키에이지에는 전투나 생활 콘텐츠를 주로 즐기는 상속자가 대부분이지만, 그들 중에는 게임 내에서 예술가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술 콘텐츠는 아키에이지의 또다른 장점이기도 한데요, 이번에는 예술가를 위한 업데이트를 먼저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이번에 추가되는 합주 기능은 기술 창의 공용 탭에 있는 합주 제안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합주 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같이 연주할 파티원이 있어야 하며, 파티장이 합주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림) 기술 창에 있는 합주 제안파티원이 모두 합주 제안을 받아드린 뒤 파티장이 악보를 암기하면 합주가 가능한 상태가 되며, 연주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합주 역시 숙련도의 영향을 받으므로 실수 없이 진행하려면 연주자 개개인의 예술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그림) 합주를 시작합니다다만, 뛰어난 지휘자가 있다면 연주자의 예술 숙련도가 부족하더라도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데요, 이번에 추가되는 '마에스트로'라는 칭호를 획득하고 이 칭호 효과를 가진 상속자가 합주를 지휘하는 파티장이 되면 예술 숙련도가 낮은 연주자도 실수 없이 연주를 이어나갈 수 있게 됩니다.
합주에 대한 유의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고, 많은 예술가 분들의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 전투 중에는 합주 불가능
- 연주/악보 암기 중인 파티원이 있다면 합주 불가능
- 합주가 시작되기 전에 파티원이 악보를 닫거나 탈퇴하면 합주는 취소됨
- 합주가 시작된 이후 파티원이 탈퇴하거나 연주를 중단할 경우 해당 인원의 연주만 중단 (나머지 합주는 유지)
2. 계승자 기술이번
계승자 기술은 13레벨(증오 능력은 7레벨)에 배울 수 있으며, 증오 능력과 보조 능력, 총 7개 능력에 2개씩 새로운 기술이 추가됩니다. 8월 업데이트에 추가된 계승자 기술이 이동 기술 위주였다면, 이번에는 공격형 기술 위주로 계승자 효과가 추가됩니다. 주요 기술 몇가지만 안내드리면 아래와 같으며, 전체 내용은 업데이트 당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신규로 추가되는 계승자 기술 중 일부
3. 전투 밸런스 조정근래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야성 능력과 원거리 물리 공격형 직업에 대한 상향 건의가 접수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만, 직업 계열 간 밸런스는 능력 뿐아니라 방어구 재질 효과, PvP 전용 효과, 전체적인 장비 수준 등 여러 전투 요소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5월 쯤을 기억하신다면, 당시에는 원거리 계열 직업군이 지금과는 많이 다른 양상이었습니다. 이후 9월 업데이트에 연쇄 효과, 연속 쏘기의 피해량 소폭 하향이 있긴 했습니다만, 그 외 야성 능력 기술에 대해 직접적인 큰 조정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크고 작은 전투 패치들이 누적되고 상속자의 전투 능력이 상승하면서 원거리 계열의 성능이 지속해서 안 좋아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의 큰 방향은
야성 능력을 너무 직접적으로 상향하는 것보다는 간접적으로 상향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진행하여, 직업 간 효율 변화가 극단적이지 않고 희석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여러 조정 사항이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능력 기술의 밸런스 조정야성 능력은 가장 자유로운 공격과 지속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단시간에 강력한 피해량을 입히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방어력이 강한 상대에게는 취약한 모습을 보이나, 반대로 방어력이 약한 상대는 접근 조차 쉽지 않을 정도로 비대칭적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야성 능력이 공격 성능을 보조하면서 생존과 거리 유지에 용이한 사명 능력 의존도가 다른 능력들에 비해 매우 높은 것 또한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야성 능력에 자체적인 이동 성능을 상향하고 제약 조건에 따라 공격력 강화 효과를 더 크게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 생존 본능: 위협 관련 효과 삭제 / 원거리 치명타 공격 시 이동 속도 30% 증가 추가 (5초 지속, 발동마다 갱신)
- 고정 사격: 원거리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방어도 무시로 변경(55레벨 기준 3500), 발동 시간이 1초 → 0.8초로 변경
- 조준 사격: 항상 걷기 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원거리 공격 시에만 전환되도록 변경
- 정밀한 사격: 최적 거리가 25m → 30m, 피해량 증가가 최대 20% → 30%로 변경
야성 외 다른 능력에 대한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격투, 알모람 망치의 재사용 시간을 42초 → 29초로 변경
- 격투, 회오리 베기의 2타, 3타의 피해량 소폭 상향
- 증오, 운명의 주사위 사용 후 주변 적 존재 시 재사용 시간 50% 감소 삭제, 사용 시 1~6회 연속 사용 가능으로 변경
- 환술, 거울의 분신: 불꽃의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 → 0.5초로, 지속 시간을 5초 → 2초로 변경
(2) 방어구 재질/등급 효과 변경- 완전한 천 옷 저항도+3% 추가
- 완전한 가죽 옷 물리 기술 봉쇄 -20% 추가
- 천/가죽 방어구의 등급 효과 중 기술 피해량 상향
(그림) 깨어난 이프니르 방어구의 태초 등급 효과기술 피해량의 경우 착용한 방어구의 성능과 착용한 부위의 등급에 따라 상승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위 예시는 깨어난 이프니르 방어구의 태초 등급 효과를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이고
일반적으로 많이 착용하는 방어구와 등급 수준에서는 1.5~2.5%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유연성의 효율 하향지난 9월에 있었던 전투 밸런스 조정 내역 중 유연성의 효율을 상향하는 패치가 있었습니다. 유연성의 경우 복잡한 수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르게 치명타 감소량이 산출됩니다. 다만, 당시 일반적인 상황을 기준을 산정하여 계수를 조정했습니다만, 특정 수치 구간에서는 기대했던 것보다 다소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패치의 유연성의 효율 증가가 고대 장비의 유연성, 피해 감소 합성 효과와 시너지를 일으켜 의도했던 것보다 더 높은 효율이 나타나고 있어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9월 이전 수준으로 돌리는 것은 아니며, 해당 시점의 상향 수준의 70% 정도로 재조정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9월 이전의 효율을 1.0으로 가정하고 9월 패치로 인해 1.3 정도로 상향했으나 상향폭이 기대보다 높은 효율을 보임에 따라 1.2 수준으로 하향하려고 합니다.
- 유연성 효율 변경: 1.0 (9월 이전) → 1.3 (9월 변경) → 1.2 (이번 변경)
단, 수치는 변화 정도를 설명하기 위한 예시이며 정확한 수치를 의미하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진검 승부 기준 변경한동안 진검 승부의 전투 능력치는 에아나드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만, 장비 수준이 많이 상향된 만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현실 상황에 준하는 기준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 무기: 에아나드 서사 → 이프니르 전설과 신화 사이 수준
- 방어구: 델피나드 경이 → 찬란한 고대 서사
4. 전투 소환수그동안 전투 소환수는 그로아에 밀려 큰 효용성을 가지지 못 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으나 우선적으로는 상속자가 접근하기 쉽고 사냥이나 PvP에서의 효율을 증가시켜 전투 플레이 패턴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려 합니다.
(1) 소환수 장식던전에서 기본 재료를 얻고 강화 주문서로 강화하고 복잡한 수식어 체계를 가진 장식은 알기도, 만들기도 어려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상점에서 장식을 구입할 수 있으며, 꼭 던전이 아닌 일반 필드에서도 획득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고대 장비와 마찬가지로 각성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총 3단계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 기존 델피나드 급 장식의 성능과 유사
- 3가지 수식어만 존재: 사막, 돌풍, 호수
- 세트 효과는 모두 동일
- 최대 유물 등급까지 합성 가능

(그림) 신규 소환수 장식의 툴팁 - 최종 단계
(2) 소환수의 능력치 상향장식을 통해 소환수를 강력하게 성장시킬 수 있지만, 기본적인 전투 능력치도 함께 상향할 예정입니다. 광역 피해 감소, 기본 능력치 상향 등 현재보다 전투 소환수가 더 튼튼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5. 기타 건의 사항(1) 50~55레벨 구간 사냥 경험치해당 구간에서 사냥을 통한 경험치 획득량은 지난 여름 7월 업데이트 때 수정된 사항입니다. 당시 50~55레벨 구간의 필요 경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구조였기에 이 부분을 선형 증가 형태로 개선하면서 NPC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치도 소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것은 기존과 비교하여 레벨 업 속도가 훨씬 빨라지도록 개선한 부분입니다만, 최근 신규/복귀 상속자의 유입 증가로 이 부분에 대해 추가적인 개선 건의가 많아진 상태입니다.
이는 그간의 변경 사항이 있었다기보다는 인게임 상황의 변화가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신규/복귀 상속자가 메인 퀘스트 이후 경험치를 보정받을 수 있는 주요 콘텐츠(에아나드 도서관 등)에 대해 접근성이 그리 높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의도와는 다르게 사냥 콘텐츠로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퀘스트나 성장 동선 안내 부족에 대한 부분은 개선안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와 별개로 현재
계승자 최고 레벨에 의해 보정 받을 수 있는 경험치 획득량 증가 효과를 계승자 1레벨부터가 아닌 일반 50레벨부터 적용받을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입니다.
(2) 낮은 등급의 강화제 효율상위 원대륙 사냥터가 지속적으로 추가됨에 따라 하위 사냥터의 효율이 감소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낮은 등급 강화제의 노동력 대비 효율이 낮은 부분에 대해서는 사냥터의 효율을 침범하지 않는 수준에서는 상향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1월 업데이트 이후 낮은 등급의 강화제는 사용하지 않는 상속자가 늘어나고 관련 건의가 많이 접수되었습니다. 이는 성장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속자가 강제적으로 최상위 사냥터로 유입되는 현상을 야기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 미확인 고대의 강화제: 40 → 20
- 신비한 고대의 강화제: 40 → 25
- 일일 콘텐츠의 보상 변경: 모병관의 보급형 강화제 상자 → 모병관의 개량형 강화제 상자
(3) 게임 시간 재조정1월 업데이트 이후 게임 시간을 현실 시간에 맞춰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예기치 못한 연장 점검이나 서버 다운 이후 게임 시간이 유동적으로 변하게 되는 현상을 보정하기 위해 구현된 편의 요소였습니다. 다만, 의도와는 다르게 자정을 기준으로 싱크가 맞춰지는 바람에 일일 퀘스트의 수행에 불편함을 호소하신 상속자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개선되어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게임 시간은 22시로, 현실 시간 자정을 기준으로 게임 시간은 10시로 맞춰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많은 상속자의 플레이 패턴에 영향을 주는 부분인 만큼 다음부터는 이러한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신중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4) 노르예트 무한대전의 이펙트 개선노르예트 무한대전은 NPC를 상대로 대전하지만 PvP를 하는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런 관계로 상속자의 능력 기술과 유사한 기술이 많고 동일한 이펙트를 많이 사용했습니다만, 일부 NPC를 공략하는데 있어 아군의 이펙트와 구분되지 않아 다소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특히 건의가 많았던 일부 이펙트를 우선적으로 개선하여 적용하였습니다.
(5) 피해 흡수 효과 관련 사항일전에도 한번 논란이 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만, 이번에 이와 관련된 문제로 뜨거운 의견이 오고 가고 있음을 개발실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접한지 얼마되지 않은 관계로 개선 방법을 아직 확정하지 못 했지만, 사안이 장기화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피해 흡수 효과가 치유 기술 기반으로 동작하는 것은 유지하되, 극대화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
- 추가 검토 중인 사항: 피해 흡수 효과를 가진 소비품의 효율 조정
다만, 아직 대응안이 확정된 것은 아니므로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될지 확답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최대한 서둘러 개발이 완료되는데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6) 비정상 종료, 프레임 드랍, 서버 랙 현상1월 업데이트 이후 급격히 증가했던 비정상 종료 현상은 임시 점검 및 무정지 배포 작업을 통해 많이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주 금요일 이후, 모니터링 결과 90% 가량 비정상 종료 현상이 감소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일부 원인에 대해서도 수정 중에 있으므로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원이 몰리면 프레임 드랍 현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특히 심하게 도드라지게는 지역은 히라마 산맥 동부로 확인됩니다. 지역 특성상 광활하게 내려다보이는 지형이 많아 시야 거리가 다른 지역에 비해 넓은 편이며, 다양한 기후 환경을 한 지역에서 같이 표현하고 있다 보니 간혹 데이터 처리량이 몰리는 경우에 프레임 드랍 현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해당 지역에 발생한 프레임 드랍 현상에 대한 프로파일링 결과로 2~3가지 정도의 원인이 추려졌습니다만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최대한 서둘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통합 전장에서는 밀밭은 흔드는 전투 시간에 인원이 몰리면 급격한 서버 랙과 프레임 드랍 현상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현재 서버에서 연산하는 방식을 개선하여 부하를 줄이고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최적화 코드가 테스트 단계에 있고 안정성 검증이 끝나는데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금일 아미고 요약- 연주의 합주 기능이 추가됩니다.
- 계승자 13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기술 14개가 추가됩니다. (7개 능력: 환술, 철벽, 의지, 죽음, 사명, 낭만, 증오)
- 전투 밸런스 조정은 야성 능력의 상향을 포함하여, 원거리 계열 직업군에 대한 간접적인 조정 사항도 같이 진행됩니다.
- 이 과정에서 유연성 효율이 소폭 하향되며 천, 가죽 방어구의 재질 효과 및 등급 효과가 상향됩니다.
- 전투 소환수 장식이 개편되며, 전투 소환수의 전투 효율을 상향하였습니다.
- 50~55레벨 구간의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 낮은 등급 강화제의 노동력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 게임 시간이 현재 라이브 기준 2시간 늦춰집니다.
마무리하며,최근 상속자 여러분과의 여러 차례 만남 이후로 여러 긍정적인 효과가 개발실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상속자 여러분과 눈높이를 맞추고 요구 사항을 공감하며 서로의 상황을 알아가고 이해하는 것이 근래의 업데이트 효과로 서서히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보내주시는 응원과 칭찬에 항상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여러분과 소통하며 공감할 수 있는 자세를 갖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개발 기간이 짧아 다른 업데이트와 비교하여 양이 많지 않습니다. 중요한 조정 사항과 건의 사항은 업데이트에 최대한 포함하려 했습니다만, 상속자 여러분께서 부족함을 느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밖에도 여러 건의 사항이 있습니다만, 3월에 상당히 규모 있는 업데이트가 준비되고 있어 개발실에서 큰 여력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상속자 여러분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늘 재미있고 즐거운 아키에이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