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PD 함용진입니다.
지난 설 연휴 잘 보내셨는지요?
늦게나마 상속자 여러분께 새해 인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먼저 아키에이지 개발실은 한국과 북미 동시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여러 가지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평소와는 달리 3월 업데이트는 월초가 아닌 ‘월 말’에 진행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3월 업데이트와 오래 기다리셨던 신규 지역 '서부 대초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한 여러 경로로 전달받은 상속자분들의 다양한 건의 사항을 보다 자세하게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 아래는 개발 중인 내용을 소개 드린 것으로 내용 및 밸런스는 일부 변경될 수 있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 (3월) 상위 망토 추가와 원대륙 지역 상태 변경 |
우선 3월 업데이트에는 '해방된 이프니르 망토' 5종이 추가됩니다.
19년 12월 '깨어난 이프니르 망토' 업데이트 후 오랜만에 추가된 장비인 만큼 새로운 성장 목표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방된 이프니르 망토' 추가와 함께 망토 성장 재료의 공급을 늘리는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원대륙 태양의 들녘, 심연의 입구에서는 샤크라, 글렌, 레이나를 두고 세력 간의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세력 간의 전투가 길어지게 되면, 불필요한 소모전의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세력 간의 더욱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위해 레이드 몬스터 출현 시에는 지역이 분쟁/전쟁 상태가 되도록 변경합니다.
지금까지 아키에이지의 '관심 대상'은 대상의 동의 없이도 등록하여 접속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한 방향 구조였습니다.
이와 같은 구조로 인해 현재 위치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었는데요, 이를 보완하고자 상호 동의 형태의 친구 시스템으로 개편합니다.
(그림) 친구 신청과 친구 목록
추가로 많은 상속자분들이 개선을 요청했던 대상 차단 기능이 보완되고 다른 세력과의 우편이 다시 가능해집니다.
차단할 수 있는 대상은 100명으로 제한되지만, 파티 초대, 개인 거래, 결투 신청 등을 자동으로 거절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위와 같은 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업데이트 당일 등록된 관심 대상 목록의 초기화가 진행되니
번거로우시겠지만 다시 한번 친구 목록 등록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 외에도 교역과 무역에 대한 신규 아키백서와 길잡이 퀘스트, 그리고 통합 인스턴스 던전 '향연의 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길잡이 쉼터는 앞으로도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주변의 초보자분들께 많이 소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 여름 업데이트 - 신규 지역 '서부 대초원' |
상속자 여러분들이 오래 기다리셨을 신규 지역 '서부 대초원'은 여름 업데이트로 확정되어 추가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번 아미고에선 개발 중인 지역 배경과 전용 콘텐츠에 대해 간단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서부 대초원은 페레들이 자신들의 영원한 터전으로 생각하는 거대한 초원입니다.
유목 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고향과도 같은 곳으로 페레들에게 초원의 눈이라 불리는 우뚝 솟은 산이 있습니다.
페레 소리꾼에 의해 전해 내려오는 역사에선 태양 아버지가 대초원을 지배할 권리를 주었다고 하는 믿는 영산입니다.
페레 부족들은 태양의 아버지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주술사들을 모아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림) 초원의 눈 - 태양제단
서부 대초원에서 볼 수 있는 유적인 에페리움 점령 구역의 흔적입니다. 에페리움이 테레나를 탈환하여 페레들을 복속시키기 위해 사용했던 거점이었지만,
테레나 전투로 타양이 이끌었던 ‘신의 채찍’에 의해 멸망한 후 세월에 지워지지 않고 유적으로 남아있습니다.
이 테레나 전투에서 뿌려진 페레의 피는 대초원에 잠들어있던 기이한 힘과 만나 기이한 현상을 일으키며, 현재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림) 에페리움 점령 구역
과거 테레나 전투를 거치면서 대초원에는 수많은 페레 영웅들의 피가 흩뿌려졌습니다.
전투 끝에 초원에는 평화가 찾아왔지만, 초원을 지키고자 했던 영웅들의 염원은 혼이 되어서도 이 땅을 떠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희생된 이들을 기리기 위해 비석을 세웠고 시간이 흐르면서 초원에 남아있던 영웅들의 염원은 비석으로 모여들었습니다.
비석으로 모인 이 염원들은 초원에 존재하던 기이한 힘과 만나 '신수'라는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킵니다.
여름 대초원 업데이트에선 신수의 이야기와 신수를 불러낸 각 세력을 견제해야 하는 신수 쟁탈전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대초원과 신수 쟁탈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름 업데이트 아미고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림) 대초원의 신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그리고 아키에이지 크리에이터 분들을 통해 여러 가지 건의 사항을 전달받고 있습니다.
이런 건의 사항들은 꼼꼼하게 체크 해보고 있음을 여러 차례 말씀드렸습니다만,
계획은 있는지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는 자세히 말씀드린 적이 없어 이번 기회에 진행 상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Q. 메인 퀘스트 병목 현상을 개선해주세요.
서버 오픈 초반, 퀘스트 수행과 관련해 많은 상속자 여러분들이 불편을 겪으신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선인장'을 요구했던 메인 퀘스트 외에도 특정 아이템을 요구해 진행이 어려운 메인 퀘스트는 업데이트마다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정 몬스터 처치나 상호 작용 목표는 몬스터 선점 규칙 변경과 개별 오브젝트 처리로 대부분 개선된 상태입니다.
Q. 소환수 탑승 키, 내 소환수와 다른 소환수 키 구분 좀 해주세요.
이번 3월 업데이트에 '나의 탑승 소환수에만 탑승하기'라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해당 기능을 켜면 타인의 소환수 탑승 버튼이 보이지 않지만, 타인의 소환수를 직접 우클릭하면 탑승할 수 있게 됩니다.
Q. 탈출 쿨타임을 개선해주세요.
플레이를 하다 보면 간혹 지면 아래로 추락하는 문제를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는 엔진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서비스 오픈 후부터 많은 개선을 진행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종종 발생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탈출 기술은 이처럼 불가피하게 고립된 상황에서 정상적인 위치로 이동할 수 있게 지원하는 목적으로
등짐 제약 상태에서도 가까운 무덤으로 공간 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보수적인 시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탈출까지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긴 건 아닌지, 중간에 시전을 멈췄음에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흘러가는 건 문제가 아닌지,
등을 포함한 보완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연합 공격대를 늘려주세요.
연합 공격대는 100명의 퀘스트의 진행, 공격 대원 위치, 상태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어 공격대 확장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지난 1월 업데이트의 퀘스트 수행 시 몬스터 선점 규칙 변경으로 인해 조금이나마 상황이 개선되었길 기대합니다.
Q. 세력비, 망명 시스템을 개선해주세요.
먼저 세력 점수는 각종 경쟁 콘텐츠에 참가하는 캐릭터의 통솔력, 장비 점수와 인원, 기여도에 따라 서버마다 다른 점수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세력비는 이를 바탕으로 한 세력 점수에 기반하는데요. 이미 세력비가 크게 차이 나는 서버는 자체적으로 세력비를 맞추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단기간에 변화를 주긴 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세력비를 개선하려고 합니다.
망명 시스템의 조건을 낮추고, 보다 자유로운 세력 변경이 가능하게 하며 이후 약소 세력 버프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다만 우선적으로 상속자 여러분들이 우려하시는 세력작에 대해 모든 서버 현황을 면밀히 분석한 이후 순차적으로 개선해가겠습니다.
Q. 세력 경쟁전(이니스테르, 십자별 평원)으로 인한 세력 불균형 가속 문제 해결해주세요.
세력의 경쟁 콘텐츠 거점으로써 이니스테르와 십자별 평원이 가지는 상징성은 크지만, 패배 시 불이익이 과하다는 부분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경쟁전 결과 때문에 거점을 빼앗기는 부분은 이른 시일 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Q. 갑충 병기로 인해 아키에이지의 재미를 해칩니다.
갑충 병기의 서버별 보유 수량은 주 단위 평균 10대 정도이지만 보내주시는 건의나 커뮤니티 동향이 많아 계속 주시하고 있습니다.
당장 갑충 병기에 대한 하향 조정 업데이트보다는 향후 거대 소환수의 밸런스 조정과 갑충 병기 외형 변경을 함께 준비 중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개발 상황에 따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나차쉬 침공전 개선해주세요.
이프니르 산 나차쉬 침공전은 다수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모든 세력의 캐릭터가 모여서 진행하는 콘텐츠입니다.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위해 불가피하게 인원 제한을 두었는데요, 이로 인해 참여 자체를 할 수 없는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입 시마다 플레이되는 영상이나, 안즈의 나침반, 조사구 등과 같은 퀘스트 수량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구조 개편을 목표로 하는 업데이트보다 먼저 개선이 가능한 부분들은 이른 시일 내 보완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Q. 던전 매칭 마지막에 취소 눌러서 시간 끄는 유저 페널티를 검토해주세요.
오래전부터 개선 요청을 주셨던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페널티 대상자의 고의성을 판단하기 어려워 도입을 고민하던 기능입니다.
하지만 해당 상황에 대한 건의들이 많이 접수되고 있기에 먼저 입장 지연, 강제 취소 등의 행위에 대한 입장 페널티를 이른 시일 내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Q. 각종 UI 개선 요청
단축키 창이 반투명해서, 마우스 커서의 색상이 흰색이라 잘 안 보인다는 여러 의견들은 모두 확인했습니다.
UI 개선의 경우 업데이트마다 목표를 잡고 조금씩이라도 개선해보겠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 개선이나 버그 수정 등 전달해 주신 많은 의견들은 모두 꼼꼼히 읽어보고 있습니다.
전달받았지만 다수의 상속자분들의 의견이 필요한 큰 변경점들은 게임 내 설문 조사를 통해 수렴한 뒤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담아보겠습니다.
소소한 일상, 그리고 무탈한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상속자 여러분들께서 아키에이지와 함께 좋은 시간 보내실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