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여러분,
오늘은 저희의 네 번째 월간 패치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여러분이 곧 만나보시게 될 상자와 열쇠 시스템에 대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해드려야 할 것같습니다. 물론 저희의 최우선 순위는 정식 발매 전까지 더더욱 완성도 높은 게임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저희는 단지 정식 발매 전 얼리엑세스 단계에서 미리 이 시스템을 테스트해서 보다 안정적으로 상자와 열쇠 시스템을정식 발매 이후 서비스하고 싶었습니다. 새로운 게임 기능을 테스트하고 그 이후에 제대로 해당 기능을게임에 적용 시키는 것은 이번 시스템뿐 아니라 저희 게임에서 적용되는 모든 게임 기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게임 정식 발매 이후에도 이러한 단계는 건강한 경제 시스템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저희는치장성 아이템에 돈을 쓰는 유저와 돈을 쓰지 않는 유저 모두가 이 시스템을 통해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해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분이 얻은 아이템의 가치가 빠르게 떨어지지 않는 안정적이고 자생적인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우선적으로 생각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러분이 이번에 적용될 상자와 열쇠 시스템에 대해 걱정스러워하는 부분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금 단계에서 저희가 경제 시스템을 시작해야 게임의 경제 시스템이 안정화 될 것으로생각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더 강조 드리지만, 여러분께서원하지 않으신다면 치장성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아도 게임 플레이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해당 아이템없이도 완성도 높은 배틀로얄 게임을 즐기며 다양한 무기와 탈 것을 사용하고, 리더보드 시스템을 활용하며, 추후에는 2D와 3D 리플레이시스템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번에 제가 말씀 드렸던 내용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플레이어와 커뮤니티와 소통을 할 때에 훨씬 더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다가가야 했는데, 그러지못 하여 여러분께 혼란을 야기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이번 일을 통해 정말로 많은 것을배웠으며, 앞으로는 여러분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훨씬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그래서 아래에 상자 시스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현재 주어지는 무료로 열 수 있는 상자와 동일하게 매주 열 수 있는 상자의 개수는 제한됩니다. 매주 상자의 가격도 조정될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매주 6개의 상자가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상자 개수이며, 스팀 장터를 통해상자를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블루홀 내부적으로 치장성 시스템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있으며, 여러분이 말씀해주셨듯이 게임 유저들에게 무료로 치장성 아이템을 소량 제공하는 방침에 대해서도고민 중입니다.
새로운 상자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무료로 열 수 있는 두상자에서 나올 수 있는 아이템 몇 개를 아래에 공개합니다.
[Survivor Crate]
![](https://upload2.inven.co.kr/upload/2017/08/01/bbs/i13171942091.jpg?MW=800)
![](https://upload2.inven.co.kr/upload/2017/08/01/bbs/i13152137786.png?MW=800)
[Wanderer Crate]
![](https://upload2.inven.co.kr/upload/2017/08/01/bbs/i15433195970.jpg?MW=800)
![](https://upload2.inven.co.kr/upload/2017/08/01/bbs/i15459627262.png?MW=800)
이제 드디어 저희의 네 번째 월간 업데이트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서버 최적화 (Server Optimization)
- 펜스, 문, 창문의 데이터 전송량을 최적화했습니다.
- 차량과 관련된 서버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클라이언트 최적화 (Client Optimization)
- 월드 오브젝트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했습니다.
- 지면(Terrain) 렌더링이 최적화되었습니다.
- 차량과 관련된 클라이언트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 UI를 최적화했습니다.
신규 아이템
- 새로운 총기 Mk14 EBR가 추가되었습니다. Mk14 EBR는 보급 상자에서만 얻을 수 있는 DMR로, 7.62mm 탄환을사용하고 SR 부착물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 남녀 캐릭터 각각의 헤어2종, 얼굴 1종을 추가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
- EU/NA 서버에 FPP(1인칭) Solo와 Duo모드를 추가하였습니다.
- FPP 모드를 선택한 플레이어끼리 매칭됩니다.
- 수송기 탑승 또는 낙하 시 TPP(3인칭) 모드로 고정됩니다.
- 어지러움을 줄이고자 카메라가 고정된 채로 아이템을 줍게 됩니다.
- 부정 플레이어를 신고할 수 있는 리포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적에게 킬을 주지 않기 위해 기절 상태인 아군을 사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는 기절된 아군을 사살해도 기절을 시킨 적의 킬 카운터가 올라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소모성 아이템 종류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바뀌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Free look(alt키) 해제 시 카메라가 원상태로 부드럽게 돌아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VSS 재장전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플레이 도중 비정상적으로 게임이 종료될 때 재입장할 수 있는 기능을 임시로 추가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지속적으로 수정 및 보완될 예정입니다.
- Xbox 게임 패드로 플레이 가능하도록 적용하였습니다.
- 실내, 실외에 따른 사운드가 기존보다 더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총기 에이밍 및 스코핑 시 사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달리거나 전력질주 상태일 때, 바닥 재질에 따라 알맞은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 무기가 없거나 근접 무기를 들고 있을 때 일부 애니메이션을 개선하였습니다.
- 공정한 게임플레이를 위해 인벤토리 UI에서 드래그로 아이템을 주울 때에도 줍기 액션이 발생하도록 수정되어, F키로 줍는 것과 동일하게 액션 제약을 받게 되었습니다.
- 자기장 대미지 받을 때 포스트프로세스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아이템과 차량
- SKS에 하부 부착물 장착이 가능해졌습니다.
- 운전석에 탑승 시 차량 경적을 울리는 기능(좌클릭)을 추가하였습니다.
- 차량이 오브젝트에 끼어서 데미지를 입는 빈도 수를 줄였습니다.
- FPP 모드이거나 TPP 시점 변화 시 차량 주행 사운드가 변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오토바이 주행 시 지면 마찰 사운드가 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S1897 재장전 후 발포할 때 펌프 액션으로 딜레이가 생기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보트가 주행할 때 발생하는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펑크난 차량이 도로나 바위 위에서 주행할 때 바퀴에서 스파크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 진통제와 구급상자의 사용시간이 6초로 줄었습니다.
- 의료용키트와 아드레날린주사의 사용시간이 8초로 줄었습니다.
UI
- 옵션에 기능 및 단축키 추가하였습니다.
- 수직 동기화 사용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키 설정 시 한 기능에 최대 2개까지 키 지정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액션/기능 키를 누르는 동안에 작동하도록 설정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옵션 키설정에서 마우스 wheel up/down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전체 음소거 단축키(Ctrl+M)와 음성 채널 변경키(Ctrl+Y), 음성 채팅 음량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특정 투척 무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
- 색약, 색맹 플레이어도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부 지역 명칭이 미니맵에 추가되었습니다.
- 옵션 설정을 통해 장비중인 헬멧, 조끼, 가방을 HUD UI에서 볼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관련 UI는 지속 개선 예정입니다.
- 옵션 설정을 통해 장비중인 무기를 오른쪽에 모아서 볼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관련 UI는 지속 개선 예정입니다.
버그 수정 (Bug fixes)
- 클라이언트 크래시가 일부 해결되었습니다.
- 연사 중 멈췄다 쏘는 동작을 반복 시 특정 타이밍에 연사가 멈추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차량 탑승한 채로 물 속에 있을 경우, 소모성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관련 버그들을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회전하고 이동할 때 캐릭터가 떨리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스코프 상태로 걸을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스코프 상태로 Q, E를 했을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관전 대상이 엎드린 상태로 스코핑하여 마우스를 움직일 때, 캐릭터가 떨리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차량 마찰음이 500m 이상 떨어진 플레이어에게도 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물 속 포스트 프로세스 버그가 수정되어 1인칭 시야에서 상이 두 개로 맺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총알을 재장전하는 도중에 무기를 드랍하면 재장전 사운드가 반복적으로 재생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날씨 확률 버그가 수정되어 비오는 날씨가 정상적으로 선택되어 나옵니다.
- 인벤토리가 가득찬 상태에서 부착물 착용이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샷건 재장전 중 맨손이나 다른 무기로 바꿀 때 탄약이 공중에서 계속 들어가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벽이 볼록하게 나와 있는 부분에서 스코핑하면 벽 반대편을 볼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특정 건물 내에서 오브젝트를 밟고 앉아 있을 때 천장과 벽 반대편을 볼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벽 가까이에서 앉았을 때 벽 반대편을 볼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간헐적으로 In-game UI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지도에서 표시된 레드존이 아닌 곳에도 폭격이 발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한국 시간 기준 8월 1일오후 5시에 테스트 서버를 오픈 하였습니다. 평소보다 더욱빨리 테스트 서버를 오픈 하여 금주 내에 본 서버에서 서비스 될 FPP 모드를 충분히 실험해 보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몇 달간 저는 많은 출장을 소화해내야 하기 때문에 개발 일지를 작성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커뮤니티 팀에서 개발 일지를 작성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에서 만나요!
PLAYERUNKNOWN